<미용경영자의 리더십>
1. 멘토가 있어야 한다.
• 멘토란 현명하고 동시에 정신적으로나, 내면적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스승님, 선생님의 의미로 쓰이는 말
•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사고방식에 편견이 없는지 객관적으로 조언해 줄 사람이
있어야 함
•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겸허함을 잊지 않도록 함
2.경영철학이 있어야 한다.
• 경영철학이 있는 경영자의 리더십은 모두에게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게 하기 때문에
하나의 신념으로 기업의 미래를 발전시킬 수 있음
• ‘무엇 때문에 경영을 하는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확실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함
• 이윤추구를 포함한 사회적인 목적과 자아실현의 목적이 있어야 함
• 직원들에게 확실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함
3.경영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 경영자가 자신의 강점을 알고 경영하는 것은 기업이 그 장점을 공통으로 가지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경영자가 자신의 약점을 알고 경영하는 것은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인력을
고용하거나 시스템을 따로 구축함으로써 약점이 강점으로 바뀔 수 있음
• 경영자와 직원은 서로 도와주는 협력관계가 될 수 있고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됨
4.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 경영자가 외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휩쓸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주변의 환경을 이성적으로 파악하여 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경영을 하여야 함
• 모든 상황을 참고해야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경영자 혼자 결정해야 함
5.힘과 기술로 틈새 시장 영역을 가져야 한다.
• 같은 지역에서 같은 업종으로 같은 경쟁력을 가지고 경영하지 않도록 함
• 차별화된 기술과 시스템을 계속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틈새전략을 적재적소에 활용함
6.타 업계와 교류가 원만하게 이어져야 한다.
• 타 업계와의 교류를 원만하게 하여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정보에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함
• 현재는 융복합의 시대이므로 타 업계와의 교류를 통해 미용 산업과 융복합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늘 고안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함
7.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리더십을 크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이 뒷받침되어야 함
• 직원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
8.직원들의 꿈과 희망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직원들의 꿈과 희망을 파악하고 그 바람이 동기부여로 이어지도록 격려할 수
있어야 함
• 경영자의 비전이 직원들의 비전과 일치할 때 더욱 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음
9.성과 배분을 공정하게 하여야 한다.
• 공평성과 공정성이 있어야 직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음
• 합리적인 임금제도를 채용 단계에서부터 인지시켜야 함
• 학연과 지연의 개입을 최소화 함
10.미래를 명확히 제시하여야 한다.
• 기업의 발전이 곧 직원들의 발전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 기업의 비전을 통해 기업은 성장하고 직원들은 경력이 개발되는 발판이 마련되어야
함
<미용경영자의 환경 분석>
■ 소비자의 변화
• 소비자의 욕구가 과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개별화 됨
• 기업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 1인 가족 증가
• 소비활동에 시간 제약이 나타나고 있음
■ 미용 기업 등의 과잉 공급
•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
• 미용 전문가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에게도 매력적인 산업으로 부각
• 수요를 초과한 과잉 공급 현상이 나타남
■ 기술의 보편화
• 선진 미용 기술의 도입이 용이해짐
• 미용 교육이 과학적으로 체계화되었으며, 미용 기술은 보편화를 이루었음
• 인터넷 및 SNS 활성화
- 미(美)에 대한 고객의 정보 수준이 높아짐
- 고객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음
<미용경영 환경 및 활성화 방안>
■ 내부 환경 요인
■ 내부 환경 요인_매니저
• 미용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 및 시술 내용을 완벽히 이해
• 디자이너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고객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 보유
• 효율적인 정보능력 소지
• 세련된 고객 응대와 불만사항 처리 능력 소유자
• 원활한 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자
■ 내부 환경 요인_기능사
• 헤어 디자이너, 피부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리스트, 두피관리사 등
• 해당 전공의 기술을 보유
• 인간의 미(美)와 건강에 대한 감각의 소유자
• 고객과 원활한 관계 유지
• 고객과 관련된 시술에 대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보유
• 직원의 적절한 활용
• 해당 기술에 대한 교류 및 원만한 지도
■ 내부 환경 요인_보조기능사
• 기능사의 단계로 가기 위해 기술과 소양을 지속적으로 현장에서 배우는 단계
• 고객, 기능사, 매니저 등과의 원활한 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보유
• 직접적인 매출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나, 기업의 전체 매출에는 크게 기여
• 이직률이 매우 높음
■ 외부 환경 요인
■ 외부 환경 요인_고객_가장 중요한 요인
■ 외부 환경 요인_경쟁업체
• 경쟁업체는 다양한 요인에서 존재하고 있음
■ 외부 환경 요인_협력업체
+경영환경 관련 업체
• 미용 재료, 미용 정보, 미용 교육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경영 환경 요인
• 온라인‧오프라인 사업을 병행하며 미용 산업 분야에서 갈수록 중요한 영역
구축
+고객관리 프로그램 제공업체
• 고객분류, 예약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재고관리 등 미용실 경영의
전반적인 관리
• 마케팅 전략 활용을 위한 기본 자료 제공
■ 외부 환경 요인_국가 및 정치적 환경
+조세
• 국가는 미용 기업의 매출 성과에 따른 조세 납부를 요구함
• 국가의 조세정책 방향에 따라 기업 경영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침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제도
•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활동과 관련된 경제정책, 소비자
보호정책 등 정부의 정책결정 방향에 따라 시행되는 각종 제도
• 미용 산업은 항상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운영방식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함
■ 외부 환경 요인_기술적 환경
■ 외부 환경 요인_사회 문화적 환경
■ 외부 환경 요인_국제적 환경
<미용경영의 활성화 방안>
■ 지식 경영과 그 실천단계
■ 고객만족 경영
• 실시간으로 고객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여야 함
■ 기술변화를 리드하는 경영
• 기본적인 기업의 매뉴얼을 바탕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함
■ 전략적 경영
• 전략적인 경영 관리 단계
1) 분석과 진단 : 현 상황에 미용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해 분석과 진단을 함
2) 선택 : 분석과 진단 단계에서 도출된 문제해결 방안 중 최상의 대체안을 선택함
3) 실행 : 선택된 대체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활성화하여 적극적으로
실행함
4) 평가 : 피드백을 통하여 실행된 전략이 효율적으로 진행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새로운 전략의 초석으로 활용함
■ 경영 디자인
• 디자인의 원리인 균형과 조화 등을 경영에 접목해 경영자가 수행하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의 경영활동을 하게 되면 보다 균형적인 시각을 갖게 해줌
• 코피티션(C oopetition) 전략
- 승패로 나뉘는 제로섬 게임이 아닌 협력을 통한 경쟁으로 성장동력을 유지하여
지속적인 이익을 낸다는 전략
- 경쟁자와의 제휴와 협력도 필요하여 서로 윈윈(W in-W in)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상황에 따라 중시되는 효율성을 결합해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
■ 경영 혁신
•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함
• 혁신이 자주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새로운 혁신은 시대의 흐름과 맞게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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