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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사, 미용 관련 미용경영학 핵심 이론 정리 2. 미용경영자와 경영환경

미용경영학

by riho❤️ 2024. 9. 3.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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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용경영자와 경영환경

<미용경영자의 리더십>

 

1. 멘토가 있어야 한다.
멘토란 현명하고 동시에 정신적으로나, 내면적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스승님, 선생님의 의미로 쓰이는 말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사고방식에 편견이 없는지 객관적으로 조언해 줄 사람이
있어야 함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겸허함을 잊지 않도록 함

 

2.경영철학이 있어야 한다.
경영철학이 있는 경영자의 리더십은 모두에게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게 하기 때문에
하나의 신념으로 기업의 미래를 발전시킬 수 있음
‘무엇 때문에 경영을 하는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확실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함
이윤추구를 포함한 사회적인 목적과 자아실현의 목적이 있어야 함
직원들에게 확실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함

 

3.경영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경영자가 자신의 강점을 알고 경영하는 것은 기업이 그 장점을 공통으로 가지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됨
경영자가 자신의 약점을 알고 경영하는 것은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인력을
고용하거나 시스템을 따로 구축함으로써 약점이 강점으로 바뀔 수 있음
경영자와 직원은 서로 도와주는 협력관계가 될 수 있고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4.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경영자가 외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휩쓸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주변의 환경을 이성적으로 파악하여 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경영을 하여야 함
모든 상황을 참고해야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경영자 혼자 결정해야 함

 

5.힘과 기술로 틈새 시장 영역을 가져야 한다.
같은 지역에서 같은 업종으로 같은 경쟁력을 가지고 경영하지 않도록 함
차별화된 기술과 시스템을 계속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함
틈새전략을 적재적소에 활용함

 

6.타 업계와 교류가 원만하게 이어져야 한다.
타 업계와의 교류를 원만하게 하여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정보에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함
현재는 융복합의 시대이므로 타 업계와의 교류를 통해 미용 산업과 융복합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늘 고안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함

 

7.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리더십을 크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이 뒷받침되어야 함
직원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

 

8.직원들의 꿈과 희망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직원들의 꿈과 희망을 파악하고 그 바람이 동기부여로 이어지도록 격려할 수
있어야 함
경영자의 비전이 직원들의 비전과 일치할 때 더욱 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음

 

9.성과 배분을 공정하게 하여야 한다.
공평성과 공정성이 있어야 직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음
합리적인 임금제도를 채용 단계에서부터 인지시켜야 함
학연과 지연의 개입을 최소화 함

 

10.미래를 명확히 제시하여야 한다.
기업의 발전이 곧 직원들의 발전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기업의 비전을 통해 기업은 성장하고 직원들은 경력이 개발되는 발판이 마련되어야

 

<미용경영자의 환경 분석>


■ 소비자의 변화
소비자의 욕구가 과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개별화 됨
기업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1인 가족 증가
소비활동에 시간 제약이 나타나고 있음

■ 미용 기업 등의 과잉 공급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
미용 전문가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에게도 매력적인 산업으로 부각
수요를 초과한 과잉 공급 현상이 나타남

 

■ 기술의 보편화
선진 미용 기술의 도입이 용이해짐
미용 교육이 과학적으로 체계화되었으며, 미용 기술은 보편화를 이루었음
인터넷 및 SNS 활성화
- 미(美)에 대한 고객의 정보 수준이 높아짐
- 고객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음

 

<미용경영 환경 및 활성화 방안>

 

■ 내부 환경 요인

■ 내부 환경 요인_매니저
미용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 및 시술 내용을 완벽히 이해
디자이너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고객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 보유
효율적인 정보능력 소지
세련된 고객 응대와 불만사항 처리 능력 소유자
원활한 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자

 

■ 내부 환경 요인_기능사
헤어 디자이너, 피부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리스트, 두피관리사 등
해당 전공의 기술을 보유
인간의 미(美)와 건강에 대한 감각의 소유자
고객과 원활한 관계 유지
고객과 관련된 시술에 대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보유
직원의 적절한 활용
해당 기술에 대한 교류 및 원만한 지도

 

■ 내부 환경 요인_보조기능사
기능사의 단계로 가기 위해 기술과 소양을 지속적으로 현장에서 배우는 단계
고객, 기능사, 매니저 등과의 원활한 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보유
직접적인 매출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나, 기업의 전체 매출에는 크게 기여
이직률이 매우 높음

 

■ 외부 환경 요인

■ 외부 환경 요인_고객_가장 중요한 요인

■ 외부 환경 요인_경쟁업체
경쟁업체는 다양한 요인에서 존재하고 있음

■ 외부 환경 요인_협력업체

 

+경영환경 관련 업체

미용 재료, 미용 정보, 미용 교육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경영 환경 요인
온라인오프라인 사업을 병행하며 미용 산업 분야에서 갈수록 중요한 영역
구축

 

+고객관리 프로그램 제공업체

고객분류, 예약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재고관리 등 미용실 경영의
전반적인 관리
마케팅 전략 활용을 위한 기본 자료 제공

 

■ 외부 환경 요인_국가 및 정치적 환경

 

 

+조세

국가는 미용 기업의 매출 성과에 따른 조세 납부를 요구함
국가의 조세정책 방향에 따라 기업 경영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침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제도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활동과 관련된 경제정책, 소비자
보호정책 등 정부의 정책결정 방향에 따라 시행되는 각종 제도
미용 산업은 항상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운영방식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함

 

■ 외부 환경 요인_기술적 환경

■ 외부 환경 요인_사회 문화적 환경

 

 

■ 외부 환경 요인_국제적 환경

<미용경영의 활성화 방안>

■ 지식 경영과 그 실천단계

■ 고객만족 경영
실시간으로 고객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여야 함


■ 기술변화를 리드하는 경영
기본적인 기업의 매뉴얼을 바탕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함

 

■ 전략적 경영
전략적인 경영 관리 단계
1) 분석과 진단 : 현 상황에 미용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해 분석과 진단을 함
2) 선택 : 분석과 진단 단계에서 도출된 문제해결 방안 중 최상의 대체안을 선택함
3) 실행 : 선택된 대체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활성화하여 적극적으로
실행함
4) 평가 : 피드백을 통하여 실행된 전략이 효율적으로 진행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새로운 전략의 초석으로 활용함

 

 

■ 경영 디자인
디자인의 원리인 균형과 조화 등을 경영에 접목해 경영자가 수행하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의 경영활동을 하게 되면 보다 균형적인 시각을 갖게 해줌
코피티션(C oopetition) 전략
- 승패로 나뉘는 제로섬 게임이 아닌 협력을 통한 경쟁으로 성장동력을 유지하여
지속적인 이익을 낸다는 전략
- 경쟁자와의 제휴와 협력도 필요하여 서로 윈윈(W in-W in)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상황에 따라 중시되는 효율성을 결합해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

 

■ 경영 혁신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함
혁신이 자주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새로운 혁신은 시대의 흐름과 맞게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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