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생활 영역의 이론적 기초
▷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 이해하기
- 표준보육 과정은 6개 영역으로써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 6개 영역은 모두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서 중요함으로 보육과정 속에서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한다.
※ 6개영역 :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영유아의 | 기본습관은 | 생활 속에서 | 습득한다. |
신체발달은 | 운동을 통해서 | ||
사회성은 | 관계 속에서 | ||
의사표현은 | 소통 속에서 | ||
자연에 대한 이해는 | 탐구하면서 | ||
예술에 대한 이해는 | 경험을 통해서 |
▷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이해하기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 2항 및 제 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한 것으로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어린이집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 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통해 보육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며 부모, 가족
지역사회와 협력을 꾀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 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
▷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표준
- 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율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민주적인 사람,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크게 다르지
않아 어린이집에서 초등학교로 진학하는 영유아의 교육 목표와 연계된다.
- 보육교사는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마음에 새기고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일과를 진행해야 한다.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
* 자율적인 사람 : 자율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새로운 환경이나 문제를 당면하였을 때 스스로 노력하고자 하는 특성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 창의적인 사람 : 자신의 독특한 생각과 탐색을 즐기되 집단 환경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기본예절을 지키며 인간 존중을 우선으로 하는 태도 |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타인과 조화롭게 협력을 이루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 민주적인 사람 : 자기 자신에 대한 높은 자존감이 있고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결정 능력 |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해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성인으로 성장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1) 개요
▷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발달적 의의
*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생활을 익혀 바람직한 습관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영유아는 자신을 다스리고 관리할 수 있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 건전한 인성발달을 도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질을 갖는다.
2) 기본생활습관의 의미
① 사람이면 누구나 지켜야할 도덕적인 생활이자 행동
② 법의 힘과 무관하게 우리 모두가 지키고 행해야할 도덕적인 생활
③ 지식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자연적인 양심으로 선악을 판별할 수 있는 생활의 특징
▷ 기본생활습관이란
- 한 개인이 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을 익혀서 습관화 하는 것
- 다양한 삶의 양식에 적응하며 행동하도록 돕는 것
3) 기본생활습관의 이론적 접근
(1) 전통 아동 교육
① 오륜을 바탕으로 아동의 도덕적 인격형성
② 개인적으로는 수기(修己)이고 사회적으로는 치인(治人)양성
③ 이론보다는 실천을 전제로 하는 수신교육
④ 지(知)와 행(行)을 겸한 올바른 인간형성
⑤ 배우고 익힌 바를 실생활에 적용
(2) 유아교육자료 사전 편찬 위원회 기본생활습관
① 예절 - 다른 사람을 존중
② 질서 - 공공규칙, 차례지키기
③ 절제 -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 아껴쓰기와 자원 활용
④ 청결 - 자기 몸에 대한 청결유지, 주변을 깨끗하게, 환경보전
2. 기본생활영역의 구성과 목적
1) 기본생활영역의 목적
(1)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의생활 및 심신의 건강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
(2) 위험한 용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서 자신과 타인을 보호
(3) 일상 속에서 예절, 질서 및 절약을 생활화하여 즐겁게 생활하는 태도를 가지고 실천
▷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된 아동
-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 사회에 잘 적응한다.
- 책임감이 강하다.
- 봉사정신이 높고, 능동적이다.
▷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지 않은 아동
- 자존감이 떨어진다.
- 열등감이 높다.
-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2) 기본생활영역의 구성
▶ 건강한 생활
- 건강 생활에서는 영유아가 기본이 되는 신체의 청결 및 위생, 휴식과 수면, 바른 식생활,
건강검진 및 예방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도록 한다. 이로써 영아는 어린이집에서 편안한 휴식과 알맞은
식사, 규칙적인 배설습관을 갖고 즐겁게 생활하게 된다.
- 유아는 기본적인 청결 및 위생습관, 휴식, 바른 식생활, 건강검진 및 예방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스스로 건강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안전한 생활
- 영유아에게 안전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예방교육을 다룬다.
- 안전사고 예방·대처 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 놀이 시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고려하고, 교통규칙을 지키고,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혀 스스로 사고를 예방하는 태도를 기른다.
▶ 바른 생활
- 영유아가 예절과 질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예절· 질서· 절약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공동생활과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예절과 질서를 알고,
이를 습관화해서 즐겁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 속에서 자원의 중요성을 알고 물건을 아껴서 사용하고 재활용하도록 지도한다.
3. 기본생활영역의 하위영역별 내용
1) 개요
*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평안한 상태를 뜻하는 건강생활
- 신체적 상해 없이 건강하게 보호되는 것을 의미하는 안전한 생활
- 바른 삶의 양식으로, 일상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 생활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예절과
질서, 절약 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내면화하여 이를 스스로 지키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바른생활로 구성되는 기본생활 영역의 하위 내용들을 살펴본다.
2) 건강한 생활
⑴ 2세 미만 영아
▸몸을 깨끗이 하기 - 수유, 식사전후, 놀이가 끝났을 때, 배변 후에 다정한 태도로 씻어주거나
영아스스로 씻는 기회를 제공한다.
▸즐겁게 먹기 - 영유아기는 음식에 대한 선호도, 식사 예절등 바른 식습관의 기초형성시기
다양한 맛과 향, 질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야간수면은 물론 낮잠을 통해
피로를 해소해야한다.
▸즐겁게 생활하기 - 보육실은 생활의 장인 동시에 놀이의 장이 된다.
▸규칙적인 배설 습관 갖기 - 영아가 배설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하는지 세심히 관찰하고,
배설했을 때는 즉시 갈아주고 15~18개월경부터 차츰 대변지도 시작한다. 영아에 따라 개인차가
심하므로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⑵ 2세 영아
▸몸을 깨끗이 하기 - 영아 스스로 이닦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청결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올바른 태도록 먹기 - 음식을 골고루 먹고, 그릇과 수저를 사용하고, 먹는양 조절하기 등
안정적인 분위기속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도록 지도해야한다.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 교사는 평소 영아들의 수면양상을 관찰하고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수면 패턴과 수면량, 수면습관을 파악하여 되도록 가정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한다.
▸건강한 배설습관 갖기 - 가끔 실수할 수 있으나 성공했을 때 칭찬을 해주고 실패했을 때 격려
해준다.
▸스스로 옷 입고 벗기 - 능숙하지 못하나 자기가 한 일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자 한다.
▸즐겁게 활동하기 - 개별적인 놀이뿐만 아니라 교사, 또래와의 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야한다.
▸건강에 관심 갖기 - 영아의 건강상태를 민감하게 파악하도록 노력해야한다.
⑶ 3~5세 유아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 식후 자기 전에 이를 닦고, 의복이 더러워지면 옷을
갈아입도록 가르쳐야한다.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는 법도 지도한다.
▸식생활 바르게 하기 – 균형 잡힌 영양섭취는 필수적, 다양한 음식을 맛보도록 해야 한다.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 유아의 생리적인 특성, 가정에서의 수면시간 및 취침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낮잠시간을 개별적으로 계획한다.
▸건강한 배설 습관 갖기 - 화장실에서 배설하도록 지도, 배설 후 뒤처리 방법 등을 지도한다.
▸상황에 맞게 옷 입기 - 환경을 적절하게 조절해 주어야하며 날씨에 맞는 옷을 입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 소속감과 유대감을 증진시켜 심리사회적인 건강을 증진시킨다.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생활 실천하기 - 유아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에 참여하고
자신의 성장과정과 건강상태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 한다.
3) 안전한 생활
(1) 2세 미만 영아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알기
- 출생 직후 가진 본능적 반사운동능력이 사라지고 신체 협응력과 운동능력이 급속하게 발달하게
된다.
- 이물질 흡입으로 인한 질식사고의 위험이 높다.
- 교사는 영아가 삼킬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독성이 없는 놀잇감을
제공하여 영아가 안전하게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 영아에게 위험한 물건이나 장소를 인식하게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2) 2세 영아 : 놀이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의 내용으로 교사가 집중 지도할 내용은
- 놀잇감이나 놀이기구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지도해야한다.
- 안전사고의 위험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3) 3~5세 유아
▸안전하게 놀이하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배려하기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기
▸교통안전 실천하기
▸안전교육의 중요성 알고 참여하기
-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놀이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며 이로 인해 안전이 문제시 될 수 있다.
-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인의 감독이 필수적이지만, 유아 스스로도 위험 상황을 인식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태도를 익혀야한다.
4) 바른생활
(1) 2세 미만
▸예절바르게 생활하기 - 부모나 교사는 물론 또래 친구와 만나거나 헤어질 때 인사를 나누도록
격려한다.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놀잇감이 있는 자리를 알고, 스스로 정리를 해보도록 한다.
(2) 2세 영아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상황에 맞게 인사를 하고, 바른말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교사는 이러한 활동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질서지키며 생활하기 - 자기순서를 지킬 줄 알아야하며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약속이 있음을
알아야한다.
⑶ 3~5세 유아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정직하고 바른언어를 사용하며 약속을 지켜야함을 알고, 실수에 대한
미안함을 표현할 줄 알아야한다.
▸질서지키며 생활하기 -유아는 공동생활을 하는데는 여러 가지 규칙이 있음을 점차 알게 된다.
▸아끼며 생활하기 - 자원을 아끼고 재활용하는 것은 경제적인 이득은 물론 지구환경을
보존한다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끼는 생활을 실천해야한다.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신체운동영역1 (0) | 2022.06.22 |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기본생활영역2 (0) | 2022.06.21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2 (0) | 2022.06.19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영유아 보육프로그램1 (0) | 2022.06.18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영유아기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2 (0) | 2022.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