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1) 보육프로그램과 보육과정
▶ 보육과정 :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전반을 지칭하는 것
▶ 보육프로그램과 유사한 개념 또는 보육프로그램을 포함하거나 보육프로그램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 프로그램이란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 일반적인 교육과정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으로 규정(이기숙, 1999)
▶ 보육과정은 사회문화적인 배경이나 정책적 측면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어린이집에서 어떤
보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에 영향을 받음
▶ 보육프로그램에 따라 보육과정의 특정한 측면이 부각되기도 하고 무시되기도 하므로
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과의 관계는 달라짐
● 차이점 : 대상연령, 담당부서, 적용 법령
● 유사점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에는 보호와 교육이 포함되어야 함
→ 보육프로그램은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 유아의 발달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구분할 수 없음
- 최근 질적인 보육의 강조 : 보육에서도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 할
것인가의 문제 부각
- 대상연령 : 유치원 3~5세, 어린이집 0세부터(이를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
- 표준보육과정 제시 : 2004년부터 발달단계 및 발달영역별 표준보육과정 제시(여성가족부)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
1) 프뢰벨 프로그램
- 현재 많은 어린이집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가 개발한 은물(恩物)은 현재 가장 우수한
놀잇감으로 널리 보급
(1)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인간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신성을 자기 스스로 개발하도록 돕는 것
② 통합의 원리 중시(형체에서 면, 면에서 선, 선에서 점으로의 과정 이해)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방법
① 교육 내용 - 놀이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
② 방법 - 은물과 작업, 노래, 게임으로 구성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 가벼운 것 → 무거운 것
(3)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① 아동의 자연스러운 개화현상을 관찰하고 이미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 활동을 제공
② 교사가 아동을 창의적이고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도해야함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 Montessori가 지향하는 유아교육의 목표는 정상화이다.
- 정상화란 영유아가 몸과 마음이 온전히 회복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자신의 욕구에
따라 스스로에게 주의집중하여 자신이 선택한 작업에 집중하여 자신의 본성을 드러내는 과정을
말한다.(흡수정신과 민감기가 정상화의 기초가 된다.)
① 민감기(Sensitive period)
▸민감기란 영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 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시기를 말한다.
② 흡수정신(Absorbent mind)
▸흡수정신이란 환경으로부터 지식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듯이 획득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영유아는 성인과 달리 아직 형성되지 않은 정신세계를 흡수정신을 통해 발달시킨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방법
① 교육내용 - 일상생활 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② 방법 - 각 영역별 교구를 사용
(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① 준비된 환경 제공
② 적절한 개입
③ 참여 관찰자
④ 안내자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시사점
▸교구를 통한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어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부족하며 상대적으로
인지발달에 비해 사회정서발달이 덜 강조되고 있어 보완이 필요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아동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관심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것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방법
▷ 교육내용
①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② 상징화 주기를 통한 다상징화
③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상징화
④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
⑤ 의사소통 맥락에서 표상을 격려
⑥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
⑦ 활동과정과 표상물을 기록하여 학습에 활용
▷ 교육방법
- 피아자라는 중앙의 개방적인 공간과 아틀리에라고 하는 작업실을 가지고 이곳에서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그리거나 칠하기, 조각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외현적인 형태로 표현
4)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인간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기초로 발달의 각 영역과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 강조
-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유아의 유능성 향상
② 자신의 개별성을 발전
③ 타인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도움
④ 유아의창의성을 격려하고 자연과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 향상
(1) 교육내용 및 방법
- 주제중심 교과 과정으로 접근
- 개방교육 표방
- 현장학습 강조
- 개별적 경험과 아이디어 연결
- 집단의식 함양 강조
(2) 교사의 역할
- 개인적 경험을 지식체계와 연결
- 영유아의 현재 발달수준이나 교과과정의 내용과 방법 숙지
- 현장학습 계획
- 사회생활교육 → 상호작용 기회 제공
(3) 시사점
- 실생활과 관련된 프로그램
- 사회적 관계형성 강조
5) 발도로프 프로그램
- 인지학에 근거하여 교육 철학 정립
- 자신의 본성과 우주에 내재해 있는 정신적 요소 이해
- 1919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개설
▶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전인적인 발달 강조
② 균형적인 발달
③ 자발적 참여
(1) 교육내용 및 방법
- 인간의 생활 리듬을 바탕으로 함
- 학문적인 활동보다는 다양한 예술활동 기회 제공
- 대화나 노래,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 그리기, 극놀이 및 리듬감 있는 신체활동 제공
- 계절 탁자를 구성함으로써 계절 변화를 교실내부로 받아들임
(2) 교사의 역할
-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격려
- 주의집중이나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일에 참여하도록 격려
- 유아의 활동 관찰하여 과제 제안
- 작업이 일상적 경험 되도록 지도
- 부모회나 동료협의체와 협력
(3) 시사점
- 균형 있는 발달 지향
- 문제 행동 예방
- 사회성 발달 촉진
6)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 미국의 Lyndon Johnson 대통령이 지원한 '빈곤과의 전쟁' 캠페인 교육연구의 일부로 처음 시작
- 1970년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으로 발전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능동적 학습
② 아동주도적 학습
(1) 교육내용 및 방법
- 아동이 참여하는 58개 경험 제시
- 이러한 경험은 보다 큰 10개의 범주로 분류(창의적 표상, 언어·문해, 주도적·사회적 관계, 동작,
음률, 분류, 서열화, 수, 공간, 시간)
(2) 교사의 역할
- 능동적 학습을 도와줌
- 개방적 질문 → 스스로 해결책 찾게 함
- 아동 관심에 따라 교실환경 구성
- 아동의 학습경험 주도 지지
- 부모로부터 가정 정보 제공받음
(3) 시사점
- 아동주도적 활동 강조
- 회적 적응에 긍정적 영향
7) 프로젝트 프로그램
(1)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① 영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②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하였다.
③ 교육기관에서의 학습과 영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실제 생활과 교육을 연결시킨다.
④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돕는다.
⑤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2)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방법
① 1단계 - 교사는 유아들과 협력하여 적절한 주제 선정
② 2단계 - 시작단계에서 교사는 유아의 경험, 흥미, 자료제공 및 현장경험의 가능성 등을
생각하면서 예비 프로젝트 망 또는 개념지도를 미리 작성
③ 3단계 - 전개단계에서 유아들은 현장을 견학하고 관찰, 발견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상화
④ 4단계 - 마무리 단계는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최종 결과물을 발표하고 평가하는 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만든 결과물을 교실의벽이나 선반에 전시한다.
(3) 프로젝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 환경제공자, 관찰자
8) 생태 프로그램
(1) 생태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①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②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③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2) 생태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방법
- 생태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삶교육, 땀교육, 관계교육, 감각교육, 앎교육, 감성교육, 영성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들 교육내용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산책활동, 텃밭가꾸기활동, 자연을
매체로 한 미술활동, 노인아동 상호작용 활동, 세시풍속활동, 동물교감활동, 명상활동, ‘아나바다
운동’에 기초한 절제절약활동, 먹을거리활동, 도시농촌교류활동, 손끝놀이활동, 몸짓놀이활동 등이 있다.
(3) 생태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①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 - 교육보다는 생활을 중시
② 땀을 흘리는 교사 - 땀의 의미를 체득한 사람
③ 모심을 실천하는 교사 -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
④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의 생명 결대로 아이들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
⑤ 지금을 준비하는 교사 - 지금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자 하는 사람
⑥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며 미적 체험을 하는 교사 - 자연의 관계를 아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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