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영유아기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2

보육과정

by riho❤️ 2022. 6. 17. 12:25

본문

반응형

4. 영유아기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2

1.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신체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신체발달을 위한 풍부한 환경제공
① 유아기에는 남아와 여아의 몸통이 길어지면서 점차적으로 팔다리가 길어지고 체지방이
감소한다.
② 이시기 유아는 신체적 안정성, 이동능력, 조절능력이 발달하여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능력을 갖게 된다.
③ 하루 일과에 2회 이상의 대근육 활동이나 실외놀이를 계획해야한다.
④ 안전사고가 나지 않도록 적절한 관리와 감독은 필수다.
⑤ 놀이 규칙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유아에게 알려주기보다는 유아와 함께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안전한 교육환경
- 안전하고 교육적인 환경을 위해서는 교육기관의 입지선정과 건축자재, 실내공간의 배치, 적절한
교사 대 아동비율, 놀잇감과 교육재료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 출입문에는 고무로 된 이음새를 달고, 손가락 끼임방지, 시각패널설치, 화재안전을 위해 최소 두
개의 출구확보, 교실에 연기감지기나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야한다.
- 문구류나 미술재료는 가급적 ‘AP(Approved Product)'나 ’CP(Certified Product)'표시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인지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 탐구 중심적이며 능동적인 활동 제공
-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유아를 위한 활동을 선택함에 있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선택해야함을 의미한다.
- 자유놀이 시간은 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개별학습과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 자유놀이는 유아가 자신이 선택한 영역에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는 능동적이며 통합적인
활동시간이다.
- 유아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나 자료를 유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풍부한 환경과 시간을
제공해야한다.
- 자유놀이 시간은 하루에 3시간 이상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놀이
- 놀이는 새롭고 복잡한 사건이나 사물을 배우는 방법이다.
- 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 놀이를 통해 생각과 행동을 통합해 나간다.
-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인지발달 단계 놀이발달단계
감각운동기(0~2세) 연습놀이
전조작기(2~6세) 상징놀이
구체적조작기(아동기 이후) 규칙이 있는 게임

▷ Piaget(1962)의 인지발달이론과 놀이 발달단계

 

3) 언어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 유아들은 언어습득을 통해 사고와 추론기술을 발달시킨다.
* 언어는 유아로 하여금 추상적 개념을 습득하여 개념이나 도식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저장한 후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1) 풍부한 언어활동과 환경제공
- 이 시기에 유아는 주변 사람이 귀찮을 정도로 주변의 상황이나 사물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 점차적으로 특정 주제와 관련되거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을 한다.
- 새로운 단어에 호기심을 나타내고 뜻을 알기 위해 질문한다.
-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2) 총체적 언어교육
-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유아에게 의미 있는 단어를 유아가 생활 속에서 실제로 사용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한다.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다른 교과영역의 활동과 통합하여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전략을 계획한다.
(예: 교실 규칙판, 낱말 책, 신문, 일기, 물건이름 붙이기 등)
- 읽기, 쓰기를 직접 유아에게 가르치기보다는 유아가 읽고 쓰는 경험이 매일 놀이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언어환경을 구성한다.
- 쉬운 책과 동화, 동요, 동시 등과 같은 문학을 활용한다.

 

4) 사회정서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 유아기는 다양한 정서가 나타나는 시기이며, 영아기보다 정서가 보다 분화되어있어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정서상태의 지속 시간이 짧다는 특징이 있어 금방 웃다가 금방 화를 내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정서표현이 폭발적이고 격렬하게 표현되기도 하는데 약 4세쯤 되면 이러한
표현은 감소된다. 유아기의 정서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환경을 조성해주고 또래집단과
정서적으로 풍부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1) 정서의 적절한 표현
- 유아기에는 슬픔, 분노와 같은 정서를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게 표현하는
사회화 과정이 필요하다.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공격성이 유아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나타난다고 설명하였다. 즉
교사의 체벌이 유아로 하여금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하게 하는 모델이 된다.

- 직접적인 훈육에 앞서 먼저 유아의 마음을 세심하게 보살피고 어루만져 준다.
- 어린이집에서 지켜야할 약속과 규칙을 통해 언어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는다.
- 사회적 행동: 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가지며 주변 환경에 잘 대처하는
행동을 말한다.
- 친사회적 행동이란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 즉 도움주기, 나누어 갖기 등 사람들 사이의
우호적인 관계를 촉진시키거나 유지시키는 행동을 말한다.
- 어린이집에서 지켜야할 약속과 규칙을 통해 언어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는다.

 

(2) 성역할 발달과 양상성
- 이시기의 유아는 에너지와 활동 정도가 비슷하고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동성의 친구와 친한
경향이 있다.(우정의 시작)
- 인간은 사회속의 존재이기 때문에, 성역할은 사회화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성역할의 사회화는 바로 유아기에 이루어진다.
- 영유아의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와 가족, 또래, 사회문화적 가치관,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
* 최근 보육교사의 영향 강조(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도록 해야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