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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보육과정의 이해1

보육과정

by riho❤️ 2022. 6. 14.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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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과정의 이해1

1. 보육과정의 기초


1) 보육과정의 개념
<영유아 보육법>
▶ 제 1조(목적)
이 법은 영유아(영
幼兒)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영유아 및 가정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
4.05.20] [[시행일 2015.01.01]]
▶ 제 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①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②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한다.
③ "어린이집"이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한다.
④ "보호자"란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⑤ "보육교직원"이란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어린이집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서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와 그 밖의 직원을 말한다.

 

<제 29조>
①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신체·정서·언어·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보급하여야 하며 필요하면 그 내용을 검토하여
수정·보완하여야 한다.
③ 어린이집의 원장은 제2항의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④ 어린이집의 원장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일정 연령 이상의 영유아에게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정한 시간대에 한정하여 보육과정 외에 어린이집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프로그램(이하 "특별활동"이라 한다)을 실시할 수 있다. 이 경우 어린이집의 원장은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아니하는 영유아를 위하여 특별활동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마련하여야 한다.
⑤ 제1항에 따른 보육과정, 제4항에 따른 특별활동 대상 영유아의 연령 및 특별활동의 내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 30조(보육과정)>
법 제29조제2항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은 별표 8의3과 같다. 다만, 영 제 22조 제 1항 제 1호에
따른 공통의 보육·교육 과정의 내용은 보건복지부장관과 교육부장관이 협의하여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12.2.3, 2013.3.23 제185호(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2014.3.7]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 30조의 2>
① 법 제29조제4항 전단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정한 시간대"란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를 말한다.
② 어린이집의 원장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24개월 이상의 영유아에 한하여 특별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도 특별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1.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24개월 이상의 영유아와 함께 보육을 받고 있을 것
2.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의 보호자의 요청이 있을 것

 

③ 특별활동프로그램의 내용은 법 제29조제2항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에서 제공하지 아니하는
내용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분야에서 영유아를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이어야 한다.
1. 음악·미술·체육 등 예체능 분야
2. 외국어 등 언어 분야
3. 수리·과학 등 창의 분야
4.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분야
▶ 제5조(어린이집 등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른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은 제10조의
개정규정에 따른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으로 본다.
▶ 제18조제3항 중 “어린이집의 종사자는”을 “보육교직원은”으로 한다.
▶ 제12조제1호 중 “어린이집”을 “어린이집”으로 한다.
▶ 제31조제2항 중 “어린이집의 장”을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한다.
※ 보육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계획과 틀이 필요함

 

▷ 보육과정이란?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적절한 보살핌을 받으며, 이와 동시에 분명한 목적 하에 성취해야 할
교육
내용과 이를 학습해가는 전 과정을 의미함(Curriculum in Child Care & Education)

 

2) 보육과정의 특성
① 보육과정은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을 가진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② 보육과정은 하루 종일 지속되는 과정이다.( 영유아는 짧게는 8시간 길게는 24시간)
③ 보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은 상당히 포괄적이다. 보육과정에는 보호 및 양육활동과 교육활동이
모두 포함된다. <포괄적인 보육과정 내용- 생리적 욕구, 교사와의 관계, 또래 간 상호작용>
④ 보육과정에서는 부모와의 연계활동이 포함된다. <부모와 다양한 방법으로 영유아 정보 공유-
알림장, 개별부모면담, 전화상담, 홈페이지 등>
▷ 양육이란?
: 아이를 잘 자라도록 기르고 보살핌, 잘 자라도록 기르고 보살피다.

 

▷ 보호란?
: 위험이나 곤란 등이 미치지 않도록 잘 지키고 보살핌, 위험이나 곤란 등이 미치지 않도록 잘
보살펴 돌보아지거나 지키어지다.

 

3) 보육과정의 기준
① 보육과정이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영유아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가?
② 보육과정이 발달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③ 보육과정이 ‘전인적 영유아’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보육과정에 발달의 각 영역이
계획적으로 통합되어 있는가?
④ 보육과정에 영유아가 발달하고 학습하는 사회 문화적 맥락의 기능이 반영되어 있는가?
⑤ 보육과정이 검증된 경험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⑥ 보육과정에서 탐구와 놀이, 의도적 교수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영유아가 가치 있는 내용을
배울 수 있는가?
⑦ 보육과정이 영유아가 이전에 경험하고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⑧ 보육과정에 이를 계획하고 진행하는 사람들(예: 부모, 교사, 시설장등)이 공유하는 분명한
목표가 포함되어 있는가?
⑨ 보육과정의 내용이 포괄적인 동시에 각 세부 내용이 전문적 기준에 부합하는가?

 

2.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1) 보육과정 구성요소의 순환적 관계
목표 내용 실행 평가

 

2)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① 보육과정의 목적
⒜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
⒝ 민주시민 및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을 위한 것
⒞ 부모와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것
② 보육목표 설정 시 고려할 점
⒜ 보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구를 반영해야함
⒝ 대상 영유아들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해 설정되어야함
⒞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발달의 각 영역을 고르게 다루어야함

 

3) 보육과정의 내용
①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나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구조화하고
교육적인 의미를 지니게 하는 경험이다. (영유아의 인지, 사회성, 정서, 신체, 창의성, 동기, 교사의
특성과 행동, 교수방법과 전략, 운영과 교수전략, 가족과 또래가 영유아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심을 가져야함)
② 보육내용에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 등 영유아발달의 여러 영역이 포함된다.
③ 보육내용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흥미와 욕구, 관심을 고려해서 선정하는 것이 좋다.
④ 보육내용은 영유아 개개인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3) 보육과정의 실행 방법
① 활동시간의 종류와 특성
* 자유선택활동(자유놀이, 놀이시간) - 영유아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시간
* 대집단활동시간 - 모든 유아와 교사가 공통된 활동을 한다.
* 소집단활동 - 5~6명의 유아들과 교사 한 명이 조를 이루어 10~15분정도의 짧은 시간에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② 실행방법의 종류와 특성
* 놀이 중심 방법
놀이를 통해 신체운동, 인지, 정서 등의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고 지속적으로 발달
* 주제 중심 방법
주제나 제목을 정해 놓고 이에 대한 영유아들의 아이디어를 확장
* 탐구를 통한 발견 중심 방법
영유아들이 의미를 찾으려고 시도하고 스스로 발견해가는 과정을 중시
③ 실행 시 주의할 점
* 목표와 기준에 부합하는 여러 관련 활동들 및 구체적 교수방법을 제안하는 것이어야 함
*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 등 여러 활동 영역들이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실행되어야 함
* 사전에 계획된 경험과 실행과정에서 생기는 계획되지 않은 경험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함
* 항상 영유아의 안전과 위생을 고려해야함

 

4) 보육과정의 평가
① 보육과정 평가
- 보육과정 평가란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서 주기적으로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관한 모든 내용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 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은 수정하고 평가 결과를 다시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데
반영함으로써 보육과정의 질을 향상 시킬 때 진가가 발휘 됨
효율적인 평가를 위해 고려할 점
- 평가는 보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야함
- 목표는 평가를 위한 지침이 되어야함
- 포괄적인 목표를 사용해야함
- 여러 가지 측면의 자료를 활용함
* 우리나라에서는 운영전반에 대한 평가인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를 실시.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비롯하여 보육환경, 운영관리,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대한 평가가 포함됨

 

② 영유아 평가
- 영유아 평가는 영유아의 성장을 종합적으로 평가, 각 보육과정의 세부 목표와
관련하여 영유아가 구체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
영유아 평가의 목적
- 영유아 학습과 성장을 지원
- 추가적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를 식별하는 것
- 평가는 개인별 혹은 집단별로 실시할 수 있음


* 평가 목적에 따라
- 일화 기록법
- 행동 목록법
- 평정 척도법
- 표준화 검사
- 영유아의 작품 분석
- 부모와의 면담


* 평가 시 유의점
- 평가를 실행할 때 윤리적 원칙에 따른다.
- 평가 시 양질의 전문적 기준에 부합하는 신뢰성, 타당성 있는 평가도구사용
- 영유아의 연령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를 한다.
- 평가는 영유아의 실제 수행력을 반영하도록 영유아가 실제로 생활하는 맥락에서 이뤄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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