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영유아기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1

보육과정

by riho❤️ 2022. 6. 16. 13:32

본문

반응형

3. 영유아기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1

1. 영유아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보육법 제 3장>
▶ 제 17조 : 어린이집에는 보육교직원을 두어야 한다.
- 보육교직원의 배치기준(제 10조 관련)
<어린이집에 두어야하는 보육교직원과 그 수>
가. 어린이집의 원장 1명. 다만, 영유아 20명 이하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의 원장이
보육교사를 겸임할 수 있다.
나. 보육교사
(1) 만 1세 미만의 영아 3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한다.
(2) 만 1세 이상 만 2세 미만의 영아 5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한다.
(3) 만 2세 이상 만 3세 미만의 영아 7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한다.
(4) 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의 유아 15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한다.
(5) 만 4세 이상 미취학 유아 20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하며, 이 경우 유아 40명당 1명은 보육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6) 취학아동 20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한다.
(7) 장애아 보육은 장애아 3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하되, 장애아 9명당 1명은 특수교사
자격소지자로 한다.

 

1) 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 보육의 개념이 보호와 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기 시작하면서 보육을 담당하는 기관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변화
□ 보육교사의 역할
①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보육계획수립, 건강, 영양, 안전을 고려하여 발달적 자극을 제시하기 위해 환경을 구성하며,
기본생활습관지도, 일상생활 관찰 및 일지작성을 통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관여한다.
* 보육교사는 기관 내 영유아를 담당하는 주 양육자로서 영유아발달에 있어 보육교사의 역할은
부모의 역할 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② 양육자로서의 역할
- 영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생리적 욕구 및 심리적 욕구를 정확히 파악 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충족시켜 주어야한다.
③ 촉진자로서의 역할
-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재교구준비
- 학습 및 놀이 환경을 제공, 과제수행을 촉진

④ 관찰자로서의 역할
- 영유아를 객관적으로 관찰한 내용을 정확히 기록해둠으로써 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미래 발달 상태를 예측하며 영유아발달에 기여
⑤ 전문적인 지지자로서의 역할
- 영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이에 대한 전문성을 인식하여 영유아의 권리를 옹호
- 현재의 지식에 안주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교사연수참여)
*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며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교사는 부모만큼이나 영유아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로서 교사 스스로 자신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영유아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교사는 영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잘 숙지하고 개인별 발달수준에 적합환 환경구성하며 영유아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적절한 시점에 개입하여 발달적 자극을 제시하며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2. 영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신체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 발달의 종류
- 신체발달 : 목을 가누고 기고, 앉고, 서고, 걸을 수 있음
- 인지발달 : 울음으로 의사 표현하던 것이 한 두단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함
- 사회정서발달 : 주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고 자율성을 획득함

 

(1) 적절한 영양공급
① 어린이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으로 어린이집에서의 영양섭취가 중요함
② 영양이 풍부하고 영양소가 균형 있게 제시된 식사와 간식을 제공해야함
③ 보육교사와 원장은 영양소에 대한 기본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함
④ 성인의 경우 과잉 축적된 체지방으로 인해 지방섭취를 매우 꺼리고 있지만, 영아의 경우
충분한 지방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1세까지 1일 지방 섭취량은 총 열량 섭취량의 30~50%를
차지할 정도의 비율이 높다.

 

(2) 정기적인 건강검진
① 일반적으로 건강한 영아는 정상적인 속도로 발달한다. 따라서 영아의 신장과 체중은 영아의
건강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이다.
② 영아는 동일 연령 영아의 평균치와 비교하여 신장과 체중이 뒤쳐져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
전문의 상담을 받도록 해야 한다.
③ 보육교사는 “한국 소아 신체발육 표준치”를 토대로 영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한다.
④ 어린이집에서는 유아는 6개월에 1회씩, 영아의 경우에는 연4회씩 신장과 체중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식생활습관교육
- 영아기에 형성해야할 대표적인 식생활습관은 이유식과 젖병 떼기이다.
- 이유식은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 또는 영아의 체중이 출생 시 체중의 2배가 될 때
시작한다.
- 이유식은 영아의 건강이 양호할 때 시작한다.
- 초기에는 미음과 같은 곡물로 시작한 후, 과일과 야채순서로 제공한다.
-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은 가급적 늦게 제공한다.
- 밀가루제품 생후 7개월 이후 계란 생후 10개월 이후 제공, 계란흰자는 생후 1년 후 제공한다.

 

2) 인지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 다양한 감각운동자극
① 신생아는 단맛과 신맛, 쓴맛을 구분한다.
② 신생아는 어머니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한다.
③ 영아는 자신의 감각기관을 통해 주변 환경의 정보를 지각하고, 습득한 정보에 대한 도식을
형성함으로써 인지를 발달시켜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④ 누워만 있던 영아는 손과 발을 움직이다가 기고 걸을 수 있다.
⑤ 영아기의 인지발달은 감각 운동적 자극과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생 후 1년 동안의
영아 놀이를 대부분 자신의 신체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⑥ 영아기 인지발달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발달중의 하나는 바로 대상 영속성 개념의 획득이다.
(대상영속성은 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그 물체가 계속 존재하는 것을 아는 능력)
⑦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놀잇감은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영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
- 영아는 다른 사물에 비해 인간의 얼굴 형태를 더 오랜 시간 응시한다.
특히 얼굴중에서도 눈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아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이 가장 효과적인 인지적 자극이므로 영아는 다양한 물리적
환경보다 교사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더 원한다.

 

3) 언어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초기 언어에 대한 교사의 반응
- 영아는 출생 직후 울음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낸다. 그리고 4~5개월경에는 언어와 유사한
말소리인 옹알이를 하기 시작한다.

<옹알이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 언어기술을 익히는데 필요한 음성기제의 조절력 증진
*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욕구 자극
* 영아의 초기 언어는 주변 성인의 반응에 따라 옹알이의 양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초기
언어에 대한 보육교사의 반응은 매우 중요

(2) 풍부한 언어적 자극의 제공
-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토대로 유아기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 언어발달은 가정환경과 양육자의 언어적 자극에 따라 개인차가 큰 발달영역이다.
- 자신의 울음과 옹알이에 반응해주는 성인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 교사의 음성과 말투, 어휘 등 교사의 언어의 질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이 결정된다.
- 비지시적인 언어사용과 영아의 행동에 대한 언어적 표현, 동화책을 읽어주고, 영아의 의도와
행동을 언어로 이야기해주며, 주변 상황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비지시적 방법이
효과적이다.

 

4) 사회정서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정서표현과 정서이해
- 교사는 영아의 정서적 표현에 적절히 반응하고,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도 공감과 위로의 표현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의 마음에 공감해주고 따뜻하게 위로하여 준다면 영아는 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을 위로해주는 교사와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2) 영아의 기질 고려

순한 영아(40%) 규칙적인 생리적 리듬을 가지고 있고 일반적으로 긍정적 정서를
보이며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한다.
까다로운 영아(10%) 생리적인 리듬이 불규칙하고 자주 울며,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에
다소 시간이 걸리며 어려워한다.
반응이 느린 영아(15%) 비활동적이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기질의 유형
- 영아의 기질을 고려하여 각각의 영아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과 보살핌을 제공해야한다.
- 교사가 개별 영아의 기질에 대해 알고 기질에 따라 수용적이고 효과적인 양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토마스와 체스(1977)
● 영아의 기질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한다는 ‘조화의 적합성’모델을 제시
● 즉 영아의 이상적 발달은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가에 달려있다고
한다.
● 부모가 영아의 기질에 따라 양육행동을 조절한다면 그 결과는 보다 조화로운 관계가 된다.

 

(3) 안정애착의 형성
- 애착이란 출생 후 1년간에 영아와 양육자간의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초기에
양육자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였느냐에 따라 안정애착을 형성하기도 하며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기도 한다.

Ainsworth와 동료들이 설명한 민감한 양육행동
① 양육자는 영아의 신호에 맞추어 행동한다.(신호에 대한 지각과 정확한 해석)
② 양육자는 영아의 신호들을 적절히 해석하고 반응한다.(반응의 적절성)
③ 양육자의 반응은 영아가 좌절을 견디어 낼 수 있는 시간 내에서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반응의 즉각성)



▶ 발달심리학의 애착이란?
- 특별한 사회적 인물과의 관계로 독특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별한 현상과의 관계를
말한다.
- 발달시기는 영아기이고 사회적 인물은 한 명이상의 성인양육자이며 특별한 현상은 유대이다.
(보울비, 1969.1989)

 

▶ 에인스워스
- 양육자와 낯선 어른과의 소개, 분리, 재결합 등을 통해 영아의 애착을 관찰 측정하는 낯선
상황을 만들어 영아의 애착에 대한 관찰을 측정하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