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 기본생활영역2

보육과정

by riho❤️ 2022. 6. 21. 13:03

본문

반응형

8. 기본생활영역2

1. 기본 생활 영역의 환경구성
1) 낮잠 및 휴식 영역
- 보육실의 낮잠 및 휴식 영역은 채광과 통풍이 잘되고, 놀이 활동영역과는 분리된 조용한 곳에
배치한다.
- 창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 설치
- 개별 침대나 침구, 온풍기, 냉방기, 공기청정기, 모빌, 수면을 돕는 개별 취향에 따른 장난감
비치

 

2) 수유 및 식사 · 간식 영역
- 영유아는 영양이 충분한 수유 및 식사 · 간식을 통해 먹는 즐거움을 느끼고, 나아가 올바른
식습관과 식사예절을 배워야함
- 음식선호와 식습관을 파악하고,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 영아는 조용하고 쾌적하고 안락한 공간에서 수유가 이루어질 때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음
- 별도의 식당이 없는 경우 보육실의 책상을 깨끗이 정리하여 사용
- 식사 및 간식 영역에는 영아용 의자, 식탁, 접시, 컵,포크, 수저등이 구비되어야함

 

3) 기저귀갈이 영역
- 기저귀 갈이는 영아와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교사는 눈 맞추고 미소 짓고,
말을 건네는 등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 기저귀를 가는 장소 근처에 영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그림이나 모빌을 달아주어 기저귀
갈이를 즐거운 경험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개별 기저귀, 물휴지, 여분의 옷, 분등을 보관하는 수납장을 배치해야한다.
- 영아의 배변 후 뒤처리를 돕기 위한 개수대, 기저귀전용 휴지통도 준비한다.

 

4) 화장실 영역<용변처리, 손씻기, 이 닦기>
- 화장실에 가는 것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화장실 주변을 밝고 아름답고 상쾌하게 꾸미는 것이
좋다.
- 크기가 작은 영유아용 소변기와 대변기를 설치해야한다.
- 대변기가 있는 공간은 문을 설치하는 대신에 낮은 칸막이를 설치하고 바닥에는 미끄럼방지
장치를 하는 것이 좋다.
- 올바른 용변보기 순서에 관한 그림자료를 붙여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이 닦기 및 손 씻기는 청결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하다.
- 치아는 매번 식사 후와 낮잠 전에 닦는것이 좋으며, 사용한 칫솔은 깨끗이 씻은 다음 칫솔
살균기에 넣어 보관한다.
- 손 씻기는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행동으로 학기 초부터 손 씻기의 중요성,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5) 기타 영역
① 보육실의 모든 놀이기구와 모서리에는 안전보호대를 설치해야한다.
② 문에는 손이 끼이는 것을 예방하는 손끼임 방지 장치나 문이 서서히 닫히게 하는 속도 늦춤
장치를 단다.
③ 영유아가 만져서는 안 되는 물건이나 화학약품은 캐비닛에 걸쇠를 채워서 보관한다.
④ 콘센트 덮개가 있는 안전콘센트를 사용해서 전기감전 사고 예방한다.
⑤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응급처리를 할 수 있는 구급약품과 용품을 넣어둘 수 있는
보관장이 있어야한다.
⑥ 충분한 높이의 난간을 계단측면에 설치하고 난간 막대 사이의 간격은 11㎝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안전문을 설치하여 영아가 혼자서 나가지 않도록 한다.
⑦ 실외놀이 시설 근처에 위험요소가 있을 때 경계선을 만들어야한다.
⑧ 화재 시 대피할 수 있도록 비상통로에는 유도등 또는 유도 표시가 부착되어 있어야한다.
각층마다 소화기 설치, 비상대피계단이나 영유아용 미끄럼틀이 설치되어야한다.

 

2. 기본생활영역의 실제 활동 예
1) 건강한 생활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기본생활☞건강한 생활

대상 2세 미만 영아
활동명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활동목표 1.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형성한다.
2. 영아 스스로 변기를 사용하는 연습을 한다.
3. 배변 후에는 손을 씻는 청결한 습관을 익힌다.
준비물 비누, 물, 수건, 화장실 벽면 사진들
활동내용 * 도입 - 교사는 영아가 배변의사를 표현하면 함께 화장실에 간다.
“○○야, 쉬가 하고 싶어요? 그럼 선생님이랑 화장실에 가서 쉬해 보도록 해요”
* 전개
1. 화장실에서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리고 배변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배변 후에 스스로 변기의 물을 내려보도록 한다.
“쉬를 한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봐요. 그래, 다른 친구들을 위해서
물을 내리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함께 해봐요”
3. 옷을 입은 후 세면대에서 바르게 손 씻는 방법을 안내한다.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면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해요. 비누로 뽀득뽀득, 한번
씻어볼까요?”
* 마무리 - 교사는 스스로 배변활동을 한 유아에게 칭찬을 해주어 자신감을
심어준다.
“ ○○가 혼자서 쉬도 하고 물도 내리고, 그리고 손도 깨끗이 씻었네요. ○○는
혼자서도 참 잘하네요.”
확장활동 1. 대소변 의사를 말료 표현해 보며 스스로 배변활동을
해본다.(의사소통☞말하기)
2. 화장실에서 지켜야할 약속을 알고 바른 태도로 실천한다. (사회관계☞사회적
관계)

 

2) 바른 생활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기본생활☞바른 생활

대상 2세 영아
활동명 안전하게 오르락내리락
활동목표 차례를 지켜 계단을 오르내리는 활동을 통해 좌측통행을 익힌다.
준비물 실내 계단
활동내용 * 도입 - 영아와 함께 실내 계단으로 간다.
“○○야, 여기 계단이 있네요. 선생님과 함께 저 위로 올라가 볼까요?”
* 전개
1. 영아가 한 계단 한 계단 오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한 계단씩 조심조심 올라가 보아요. 하나, 둘, 하나, 둘”
2. 계단을 모두 오른 후에는 다시 계단을 조심히 내려오도록 교육한다.
“이번에는 한 계단, 한 계단씩 내려가 볼까요?”
* 마무리 - 성공적으로 계단 오르내리기를 마친 영아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와~ ○○가 조심조심 한 계단씩 잘 오르고 잘 내려 왔네요.”
확장활동 1. 안정된 걷기 및 이동 운동을 할 수 있는 대근육 발달을 돕는다.
(신체운동☞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주의사항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할 때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행하도록
교육한다.
가정 혹은
사회와의
관계
실내·외 계단에서 부모님과 함께 오르내리기를 해본다.

 

3) 안전한 생활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기본생활☞안전한 생활

대상 3~5세 유아
활동명 불이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활동목표 1. 화재 원인을 교육하고 이를 통해 화재의 경각심을 일깨운다.
2. 소방훈련을 통해 안전한 대피법을 숙지한다.
준비물 화재와 관련된 교육자료, 소화기
활동내용 * 도입
1. 화재와 관련된 교육자료를 통해 화재원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불장난은 왜 위험한 행동인가요?”
2. 화재발생 시 안전한 대처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불이 나면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할까요?”
* 전개
1. 교사와 유아가 소방관과 신고자가 되어 역할놀이를 해본다.
“(교사) 119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유아) 우리집에 불이 났어요. 우리집은 OO동입니다. 빨리 와 주세요.”
2. 모의 화재상황에서 안전한 대피방법을 직접 체험해본다.
“손으로 코와 입을 막은 후 몸을 낮추면서 한 명씩 천천히 차례대로
내려가세요.”
* 마무리
1. 소방훈련에 대한 소감을 나눈다.
2. 불장난이나 119에 장난전화를 하지 않을 것을 다 함께 약속한다.
확장활동 1. 소화기 사용법을 배운다.(자연탐구☞과학적 탐구)
2. 역할에 따라 극놀이를 할 수 있다.(예술경험☞예술적 표현)
주의사항 1. 어린이집 내에 설치된 소화기는 유아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사용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2. 교사는 수시로 소방기구와 비상대피시설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가정 혹은
사회와의
관계
1. 가정에서도 가정용 소화기를 구비해준다.
2. 가정소방안전교육을 위해 우리집의 화재대피도를 부모님과 함께 그려보는
시간을 갖는다.
3. 가정통신문을 통해 ‘가정 내 안전사고의 예방법’을 소개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