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연탐구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자연탐구의 의미
① 탐구적 태도
-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고, 듣고, 느끼고 궁금해하며,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말한다.
- 탐구하기는 친숙해진 자연물을 보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고, 자연물의 특성에 대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 알아보는 과정이다.
- 탐구과정에는 관찰, 조사, 실험등이 포함된다.
- 유아들은 탐구과정을 통해 자연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얻고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 자연에서 활동하는 것은 관찰능력, 분류능력, 측정능력, 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확산적 사고와 호기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과학적 탐구
-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면서 과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교사는 과학뿐 아니라 유아들의 발달과정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 유아들에게 과학에 대해서 알려주기 위해서는 먼저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이러한 생각을 어떻게 과학적인 문제로 적절하게 연결 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야한다.
- 유아들은 경험을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현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도록 한다.
- 요리활동은 유아들에게 과학적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재료의 크기, 모양, 색깔,
맛, 촉감, 냄새등 여러 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반죽하거나 혼합하기, 가열하여 변하는 과정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과학적 지식들도 얻을 수 있다.
③ 수학적 탐구
-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으로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는 것
- 유아기는 수세기, 분류, 모양 만들기, 패턴찾기, 측정, 추측 등의 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 아동의 학습은 학교에 들어가기 훨씬 전부터 시작되며, 나눗셈, 덧셈, 뺄셈, 크기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 일상적인 수학은 전통적이고 형식적인 형태가 아니다. 즉, 친구와 서로 키를 비교해보며 누구의
키가 더 큰지 알아보거나 각자가 가진 장난감의 수를 비교하여 누가 더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의미한다.
-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일상생활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비형식적인 방법,
구체적인 조작물의 사용과 협동학습, 토론, 질문 등 다양한 접근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자연탐구의 이론적 접근
▷ wilson에 따른 유아가 자연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① 유아기에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마음과 자연을 보존해야한다는 태도를 키워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태도는 평생 갖기 힘들 수도 있다. 이는 인간발달에 있어서 민감한 시기로 표현될
수 있다.
▸민감한 시기는 특정한 능력이나 행동이 출현하는 최적의 시기로서, 아동은 이시기에 특정한
환경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② 자연환경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중요하다. 개인의 전생애 발달에서
자연과 가까이 지낸 아동은 자연을 호기심과 즐거움, 경외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연을
통하여 감각적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보육대상이 되는 영유아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사물을 활용하여 감각적 자극을
촉진시키고 사물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한다.
3) 자연탐구능력의 발달
▸2세 미만 -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과 환경적 자극에 관심을 보일 때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모든 감각을 통해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2세 - 감각과 지각을 중심으로 한 탐색활동을 통하여 자연에 대해 이해할 뿐 아니라 폭넓게
사고를 확장시켜 나간다.
▸영유아들은 발달특성상 감각적, 지각적, 현상학적 수준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비가역적이며 물활론적인 사고를 한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많은 유아들은 장난감을 세어보거나 길을 찾거나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이 가진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아동의 놀이와 흥미는 수학적 경험의 첫 번째 원천이 되는 것이다.
▸아동의 놀이 중 블록 쌓기 놀이는 수학적 사고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블록은 세기, 분류, 모양, 공간감각, 측정, 규칙성등을 포함하는 교구이다.
▷ 자연탐구영역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려할 점
① 자연과의 경험은 단순한 것에서 시작해야한다.
· 영유아들은 친숙하거나 안정감을 주는 경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일정기간 다양한 방법으로 접하고 놀이하며 탐구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② 자연환경과의 긍정적인 경험을 자주 제공한다.
· 자연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자연과 자주 접하여 친숙해지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자연과 친해진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 널려있는 자연을 우리의 감각 안으로, 인식 안으로
들여오기 우해 감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 기회는 매일매일 지속되는 것이 좋다.
· 집이나 어린이집 가까이에 있는 나무나 풀, 곤충과의 간단하면서도 지속적인 경험은 유아들이
생소한 장소로 견학을 가는 것보다 훨씬 낫다.
③ 교사가 가르치기 보다는 영유아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는 직접 만지는 등 감각을 통해 경험하고, 자기주도적인 탐색을 통하여 학습한다.
· 교사나 성인은 가르치기보다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④ 성인이나 교사가 먼저 자연환경에 관심을 보이고 즐거움을 나타내야한다.
· 교사가 자연에 대해 흥미와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은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 교사가 호기심을 보임으로써 영유아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영유아들에게 자연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알려줄 때 꼭 과학적인 사실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⑤ 성인들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존경하는 역할모델이 되어야한다.
· 자연환경을 잘 보존해야 한다고 말로 하는 것보다는 간단하더라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훨씬
낫다.
· 식물이나 동물을 키우는 과정에서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다.
·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꽃이나 풀이 필요할 때에도 “미안해, 그리고 고마워”하면서 꺾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연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성인들이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재활용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모범을
보여야한다.
2.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개요
- 유아들은 친숙하거나 편안한 것에 애착을 형성한다. 따라서 자연과의 정서적인 애착을
형성하려면 자연환경을 긍정적으로 경험할 필요가 있다.
-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교감이 자연탐구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부분이므로
영유아기의 자연환경 교육은 주로 자연에 대한 탐구와 발견의 즐거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영유아들은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한다.
▸자연탐구영역은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2) 자연탐구영역의 구성
① 탐구적 태도
2세 미만 | 2세 | 3~5세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관심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하기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 즐기기 · 문제해결에 관심가지기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 탐구과정 즐기기 · 기초탐구 기술 활용하기 |
② 수학적 탐구
2세 미만 | 2세 | 3~5세 |
· 수량 지각하기 · 주변 공간 탐색하기 · 비교하기 · 간단한 규칙성 기각하기 |
· 수량 인식하기 ·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 비교하기 및 순서 인식하기 ·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 구분하기 |
· 수 개념 형성하기 · 공간과 도형개념 형성하기 · 측정하기 · 규칙성 이해하기 · 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 |
③ 과학적 탐구
2세 미만 | 2세 | 3~5세 |
·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 자연현상 지각하기 |
· 물체와 물체의 특성 탐색하기 ·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알기 · 자연현상 인식하기 · 생활도구에 관심가지기 |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알기 ·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알기 · 자연현상 이해하기 ·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3) 자연탐구영역의 목적
* 자연탐구영역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자연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적절한 태도와 기술을 기르는데 있다.
① 자연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는 측면은 사람과 자연과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② 자연에 대한 태도 측면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호기심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다.
③ 자연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은 자연친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9. 예술경험영역1 (0) | 2022.07.04 |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8. 자연탐구영역2 (0) | 2022.07.01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6. 의사소통영역3 (0) | 2022.06.30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의사소통영역2 (0) | 2022.06.30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의사소통영역1 (0) | 202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