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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의사소통영역2

보육과정

by riho❤️ 2022. 6. 30.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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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사소통영역2

1. 의사소통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개요
- 의사소통 능력은 영유아의 인지발달뿐 아니라 다른 영역의 발달과도 관련된다.
- 의사소통 능력은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자신감도 넘친다.
②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은 공격적이거나 소심하여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고,
또래들로부터 잘 수용되지 못한다.

 

2) 의사소통영역의 목적
①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과 언어활동을 통해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②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도록 한다.
③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른다.
④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한다.
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르도록 한다.
⑥ 바른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⑦ 주변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 의견을 나누고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갖게 한다.

 

3) 의사소통영역의 구성
①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긴다.
②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③ 기초적인 읽기능력을 익힌다.
④ 기초적인 쓰기능력을 익힌다.

 

▶ 듣기
(1) 영아를 위한 듣기의 내용
* 다양한 사물의 소리, 말소리,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구분하여 듣기 등이 포함된다.
(2) 유아를 위한 듣기의 내용
* 일상대화나 동요·동시·동화 등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둔다.

 

▶ 말하기
(1) 영아를 위한 말하기 내용
* 영아가 표정, 몸짓, 눈빛, 손동작 등 비언어적인 수단과 한두 단어, 짧은 문장을 통한 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2) 유아를 위한 말하기 내용
*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 읽기
(1) 영아를 위한 읽기 내용
* 영아가 보육교사나 양육자와 함께 그림책을 보면서 그림책과 읽어주는 내용에 관심을 갖게
한다.
(2) 유아를 위한 읽기 내용
* 유아의 경우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끼게 한다.

 

▶ 쓰기
(1) 영아를 위한 쓰기 내용
* 영아를 위한 쓰기에서는 소근육을 사용하고 끼적거리기를 통해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도록 한다.
(2) 유아를 위한 쓰기 내용
* 쓰기 도구 및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에 대해 쓰는데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도록 한다.

 

2. 의사소통영역의 하위영역별 내용

 

1) 듣기
- 듣기는 구어를 의미 있는 메시지로 변형시키는 과정과 관계가 있다.
- 듣기는 단지 소리를 듣는 것 이상으로 주위환경의 신호에 집중하고, 주의하고, 선택하는 지각
활동뿐 아니라 듣고 있는 것에서의 의미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인지적 이해 과정까지 포함한다.
- 듣기는 의사소통의 초기형태로, 듣기 감각은 출생 이전부터 기능을 한다.

 

듣기의 수준
주의(attention)→내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들은 것에 대한 평가(evaluation)

 

▷ 듣기 교육의 필요성
① 듣기는 가장 먼저 나타나는 언어기술로, 이후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가 된다.
② 듣기는 생각과 이해의 방법이다. 교사의 말을 잘 듣고 있는 유아는 교사의 말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자신이 이해한 바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③ 듣기는 간과되기 쉬운 언어기술이다. 듣는 것이 너무나 당연시 여겨지기 때문에 듣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교사들이 듣기의 중요성은 알고있으나 어떻게 가르쳐야할
지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
④ 듣기는 학습의 방법이다. 대부분의 학습이 청각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듣지 못하면 배우기가 어렵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잘 듣는 유아의 성적이 우수하다.
⑤ 듣기는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유아가 다른 친구들이 하는 말을 잘 들을 때 교사가 유아의 말을
잘 들을 때 유아가 교사의 말을 잘 들을 때, 이들 간에 단단한 공감대가 형성된다.

 

2) 말하기
* 말하기(speaking)는 구어의 표현형태이다.
- 일반적으로 특별한 지도 없이도 대략 12개월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영아가 말을 하기 때문에,
말하기 능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 말하기 능력이 제대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운동산출능력, 즉 목소리뿐 아니라 입술과
혀의 움직임 간의 협응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야하고 충분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고자 하는 사회정서적 발달과 동기가 충분해야하며 이전의 다양한 경험과
풍요로운 물리적 환경도 말하기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 양육자와의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통한 대화는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교수원리
① 유아의 말에 집중하고, 유아의 감정을 부인하기 보다는 수용해준다.
유아의 감정을 수용하고 존중해주어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② 유아에게 잔소리를 하기보다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야, 책 찢지 말라고 했지, 넌 이제 책 못 보겠다”가 아니라 “책은 모두 함께 보는거라서
민제가 책을 찢고 나면 다른 사람이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어. 책을 살살 넘기면 책이 찢어지지
않는단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유아에게 순서를 정해주기보다는 활동을 선택하게 한다. 어떤 것을 하게끔 순서를 정해주고
나면 유아들은 수동적으로 움직이게 된다.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거나 흥미 있어 하는 활동을
선정하게 하고, 그것을 어떻게 진행시킬 것인지에 대해 자발적으로 이야기해보게 하면 훨씬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④ 유아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갖는다. 단순히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개방형
질문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봄으로써, 유아는 보다 확장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3) 읽기
* 글을 제대로 읽는다는 것은 문자 언어를 유창하게 해독할 수 있어야하고, 글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전에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의 글을 읽으면서 학습할 수
있어야 하고,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을 자기의 언어로 요약 정리하여 기억할 수 있어야한다.
(노명완, 1990)
* 읽기라는 것은 독자가 글을 해독하고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고 기억하는 정신적 과정으로
읽기의 주목적은 글과 자신의 경험을 통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

 

▷ 읽기 능력
① 독자의 문자에 대한 이전 경험, 특정 사건에 대한 지식 등 독자의 배경에 따라 차이가 난다.
② 독자가 책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치관, 태도, 흥미, 동기 등에 따라 읽기능력이 다르다.
③ 독자의 개인적 발달수준은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인지처리능력이 뛰어나고 언어지능이
뛰어나며 시각적 문해능력이 뛰어난 아동은 읽기능력이 우수하다.
④ 독자를 둘러싼 환경도 영향을 미친다.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평소의 책읽기 시간,
유아의 읽기능력에 대한 성인의 기대, 시각적 인쇄물에 대한 또래나 성인들과의 즐거운 대화등과
같은 읽기 환경은 유아의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유아의 읽기능력을 신장시키기 이한 교수원리
① 유아와 일상생활 속에서 책을 자주 접하고 읽기에 대한 의욕이 생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아와 책을 읽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고, 책을 읽으면서 책의 내용이 유아의
일상생활과 상당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 유아가 책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② 풍부한 문식성 환경을 만들어준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인쇄물이나 책을 읽고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③ 유아에게 친숙한 정보와 배경지식을 중심으로 읽기를 전개하여 의미 있는 학습과정이 되게
한다. 읽기는 유아가 가진 배경지식이나 흥미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있다.
④ 유아들이 좋아하는 책을 반복해서 자주 읽어준다. 좋아하는 책을 되풀이해서 읽어주는 것은
읽기 규칙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읽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워주는데도
도움이 된다.

 

4) 쓰기
* 쓰기는 상징적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등을 조직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 좁은 의미 - 남들이 알아볼 수 있는 문자형태의 상징을 사용
· 넓은 의미 - 추상화된 상징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조직하여 의미를 전달
즉, 유아기의 쓰기는 무작위적으로 긁적거리는 낙서에서부터 시작하여 누구라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문자형태의 상징으로 발전되어 나간다.

 

▷ 유아의 쓰기 발달과정
약 15개월 : 초기단계는 무작위적으로 끄적거리기 시작
3세 : 좀 더 조절된 끼적거림을 보이다가 그것에 대해 명명하기 시작
4세 : 유아가 그린 그림이나 글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가 됨
5~6세 :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제법 남들이 알아볼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게 되며 이야기를 구성

▷ 유아의 쓰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교수 원리
① 유아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개개 유아가 충분히 계획하고 반복·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준다.
② 쓰기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지도해야 한다. 쓰기를 위한 쓰기교육은 유아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③ 유아들이 모델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쇄물이나 그림, 글자 등을 유아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비치해둔다.
④ 유아의 노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비록 유아가 실수를 하더라도 유아가 배우고 있는
과정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유아의 노력을 격려해 주어야한다.
⑤ 쓰기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지도해야한다. 쓰기를 듣기, 말하기, 읽기등 다른 언어영역과
연결하여 가르치고, 다른 교육 활동과도 연결하여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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