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관계영역의 환경구성
1) 개요
- 영유아에게 보육실은 단지 놀이하고 활동하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영유아 놀이의 활성화
① 교재교구의 종류와 수가 어떤지에 따라
② 보육실의 배치에 따라
▷ 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①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② 다른 또래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
③ 사회관계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보육실 환경구성
▸물리적 공간 - 공간의 배치(흥미영역)와 공간의 크기(영유아당 필요면적)
▸보육실을 흥미영역으로 구분 배치 할 때 - 무엇보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해야한다.
▸이는 흥미영역의 설치와 교구의 선택에 있어 연령별 적합성과 개별 적합성을 모두
고려해야함을 의미한다.
* 연령별 적합성 - 각 연령대의 발달수준, 개별 적합성 -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
* 개인적인 공간 - 유아개별 사물함, 휴식영역, 공적인 공간 – 흥미영역들 개인적 공간과 공적인
공간이 적절히 구성되어야 한다.
▸공간의 크기와 교사대 유아비율, 집단의 크기등은 영유아의 사회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다.
▸보육실의 밀도가 높을수록, 즉 적은 공간에 너무 많은 영유아가 있을 경우 이들은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하였다.
▸교사 대 유아의 비율과 집단의 크기(소집단/대집단)도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대 유아비율이 높은 기관의 유아는 그 비율이 낮은 기관의 유아보다 공격적이었으며
소집단의 유아가 대집단의 유아보다 공격적이었으며, 소집단의 유아가 대집단의 유아보다
긍정적인 정서반응과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많이 나타냈다.
▷ 교구의 종류와 수
▸교구의 종류와 수도 영유아의 사회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총이나 칼과 같은 공격성을 유도하는 교구가 있다면 영유아는 총싸움, 칼싸움과 같은
전쟁놀이에 몰두하게 된다.
▸교구의 수가 영유아에 비해 부족하다면, 영유아는 교구를 서로 차지하기 위해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하기 쉽다.
▸어린이집에서는 총, 칼과 같은 무기보다는 또래와 함께 놀이할 수 있고, 마음껏 만들어 볼 수
있는 블록과 모래, 물 등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반의 경우 또래 간의 싸움을 방지하기 위해 같은 교구를 여러 개 씩 비치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2. 사회관계영역의 실제 활동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 영역 : 사회관계☞사회적 관계
대상 | 2세 미만 영아 |
활동명 | 엄마, 아빠와 어린이집을 둘러보아요 |
활동목표 | 1. 영아가 어린이집에 입학하기 전에 엄마, 아빠와 함께 어린이집을 둘러봄으로써 안정감을 갖도록 돕는다. 2. 영아가 어린이집 환경과 선생님과 친숙해질 수 있다. 3. 부모님이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함께 활동함으로써, 어린이집과 교사에 대해 신뢰감을 갖도록 돕는다. |
준비물 | 영아이름표 3개(영아, 엄마, 아빠), 아이이름이 달린 목걸이 줄과 플라스틱 바늘, 과자 |
활동 내용 | * 도입 1. 교사가 영아를 반갑게 맞이하며, 영아, 엄마, 아빠에게 이름표를 달아준다. 2. 영아의 이름이 붙어 있는 옷장을 알려주고, 그곳에 소지품(가방, 외투)을 넣는다. * 전개 1. 영아가 부모님과 함께 자기 교실을 둘러보고 자유롭게 놀이한다.(약20분) 2. 자기 이름이 달린 목걸이 줄에 선생님과 함께 과자목걸이를 만든다.(약 10분) * 마무리 1. 교사는 다 만든 목걸이를 영아의 목에 걸어주며 다양한 피부접촉을 유도한다. (영아의 머리를 쓰다듬기, 영아가 선생님께 뽀뽀하기, 교사와 포옹하기, 인사하기 등) 2. 더 놀고 싶은 영아는 놀이하도록 하고, 자유롭게 귀가한다. |
확장활동 | 부모님과 함께 어린이집에서 가족사진을 찍은 후 예쁘게 꾸며 교실에 장식한다. |
가정 또는 사회와의 관계 |
영아가 부모님과 놀이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 후, 어린이집 홈페이지에 올려 부모님들이 자유롭게 보고 필요한 사진을 다운받도록 한다. |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 영역 : 사회관계☞자기존중영역
대상 | 만 2세 영아 |
활동명 | 오솔길의 발자국 |
활동목표 | 1. 발도장을 찍음으로써,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갖는다. 2. 친구들과 협력하여 발도장 찍기를 할 수 있다. 3. ‘발’ ‘다리’ ‘발바닥’과 같은 언어를 익힐 수 있다. |
준비물 | 물감, 롤러, 큰 비닐, 종이전지, 종이접시, 수건 |
활동 내용 | * 도입 1. 유아들과 함께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를 부른다. 2. 준비물들을 보여주며,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유아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3. 이 시간에는 숲 속의 오솔길에 친구들의 발자국을 남길 거라고 이야기한다. * 전개 1. 교실 바닥에 비닐을 깔고, 종이전지를 그 위에 놓는다. 2. 롤러로 물감을 영아의 발에 칠한다. 3. 전지에 걸어다니며 자신의 발도장을 찍는다. 4. 친구들과 함께 걸으며 발도장을 찍는다. * 마무리 1. 다 찍은 후, 발을 깨끗이 닦는다. 2. 오솔길에 난 발자국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누구의 발자국이 가장 큰가?”, “ 발자국을 보니, 기분이 어떠니?” |
주의할점 | 1. 물감을 사용하는 활동을 할 때에는 바닥과 책상에 비닐을 깔아준다. 2. 활동 후 쉽게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화장실 가까운 곳이나 보육실 출입문 근처에서 활동한다. 3. 물감이 흐르지 않도록 롤러를 이용하여 묻힌다. 4. 여러 개의 수건을 준비하여 활동 후에는 바로 닦아주도록 한다. |
확장활동 | 1. 발도장을 찍은 종이 위에 다시 비닐을 깔아 보육실 출입문에 놓고, 영아들이 지속적으로 볼 수 있고 또 밟고 지나다닐 수 있도록 한다. (신체운동 ☞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2. 손도장 찍기(예술경험☞예술적 표현) 3. 아이들이 찍은 발도장과 손도장으로 교실 환경 꾸미기(예술경험☞표현적 표현) |
가정 또는 사회와의 관계 |
가정에서 부모님과 근처 공원이나 산에 가서 가족의 발자국을 남겨본다.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의사소통영역2 (0) | 2022.06.30 |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의사소통영역1 (0) | 2022.06.29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사회관계영역2 (0) | 2022.06.28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사회관계영역1 (0) | 2022.06.24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신체운동영역2 (0) | 2022.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