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관계영역의 구성 및 목적
1) 사회관계영역의 목적
(1) 자신에 대한 존중감 키우기
(2)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여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활용하기
(3) 가족과 또래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 형성
(4) 사회적 지식 획득
2) 사회관계 영역의 구성
(1) 자기 존중 :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개념
▶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네 가지 방법
① 낮은 자기 존중감의 원인과 자기에서의 중요한 유능성 영역에 대해 확인하는 것
② 정서적 지지와 사회적 인정을 제공하는 것
③ 아동이 성취하도록 돕는 것
④ 아동의 대처 기술을 개선시키는 것
(2) 정서인식과 조절 :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
(3) 사회적 관계 :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의미
(4)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의미
3) 사회관계 영역의 구성의 내용
▶ 자기존중
-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대인관계에서도 당당하고 자신
있게 상호작용함
-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 : 부정적으로 자신을 평가함으로써 대인관계와 일에 있어서도
소극적이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음
* 낮은 자기존중감은 단순한 일시적인 정서적 불쾌감을 느끼지만 후에 우울, 자살, 청소년 임신,
약물중독, 비행과 관련
* 다른 스트레스 사건과 혼합될 때 아동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 인생은 출생 직후부터 쾌·불쾌와 같은 정서를 표현하며 생후 1~2년 사이에 대부분의 정서를
표현한다.
- 영아는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참조의 틀로 삼는다.
- 영유아가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비교적 늦게 발달한다.
▹사회적참조 : 특정한 상황에서 어게 행동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서 정서적인 실마리를 얻는 것. 특히 생후 24개월 때 영아들은 행동하기 전에 엄마를
관찰하려는 경향이 있다.
▶ 사회적 관계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 어린이집에 들어 온 영유아들은 어머니의 취업으로 일찍부터 어머니와 떨어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부모 이외에 보육교사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영유아는 자신의 가족과 또래, 어린이집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며 나아가 서로 간에 긍정적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사회적 지식
-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 사회적 지식은 추상적인 지식이기 때문에 2세 미만과 2세 영아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사회적 지식의 경우 3세 이상부터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2. 사회관계영역의 하위영역별 내용
1) 하위영역별 내용
(1) 자기 존중 : 자기존중은 영유아가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총체적인 감정과 태도로
특히 자신에 대한 평가와 감정에 의해 형성된다.
(2) 영아자신에 대한 평가 : 영아의 자기개념에서 시작하고 자기개념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분하는 자기인식을 기초로 인식한다.
(3) 자기인식을 하게 되면서부터 영아는 주위의 인물들의 평가를 통해 자기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4) 자기개념 : 자기에 대해 영역 특수화된 평가를 말함
- 영유아들은 자신의 생활의 많은 영역(학습적, 운동적, 신체적 외모 등)에서 자기평가를 할 수
있다.
(5) 자기존중감은 전체적인 자기평가, 자기개념, 영역 특수화된 평가를 포함
(6) Cooley(1998)는 “면경자아”의 개념을 통해 인간의 자기개념은 자신의 주관적 평가가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평가에 의해 이루어짐을 주장하였다.
2) 자기 존중 연령별 내용
(1) 2세 미만 영아
- 영아는 주변 환경을 탐색하기 이전에 자신의 손과 발을 열심히 입으로 빨면서 먼저 자신의
신체를 탐색한다.
- 기기와 걷기를 통해 능동적 탐구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가 주변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 영아의 이름을 불러주고, 눈맞춤을 하며, 거울을 통해 영아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영아가
자신을 독립된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2세 영아
- 2세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할 수 있는 자기인식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소근육발달이 미성숙함에도 불구하고 옷입기나 신발신기, 정리하기와 같은 일상적인 일을 혼자
하고자 한다.
- 교사는 영아의 이름을 불러주며 영아와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지속하는 동시에, 영아의 행동을
언어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한다.
- 사소하더라도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할 때, 영아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3) 3~5세 유아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를 알고 나아가 그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다.
- 자율성이 더욱 발달하여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교사는 유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유아 자신이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유아가 만든 결과물이나 유아의 긍정적 행동에 대해 격려한다.
- 눈높이를 맞추고 유아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준다.
-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할 수 있는 일을 제공한다.
- 자유놀이시간에 유아가 놀이를 계획하고 평가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성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양성 평등적 관점을 제시해야한다.
3) 정서인식과 조절
- 영유아는 출생부터 표정을 통해 쾌와 불쾌의 감정을 나타내며, 이후 분노, 슬픔, 놀람, 공포와
같은 정서를 표현한다.
- 생후 2,3년에 이르면 당황, 자부심, 죄책감, 수치심, 부러움과 같은 복합정서가 나타난다.
- 복합정서는 영유아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로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을 때 나타나는 정서이다.
- 영유아는 친구가 자신이 원하는 장난감으로 놀이할 때 처음에는 떼쓰기나 친구의 장난감을
무조건 뺏는 행동으로 표현하지만 연령이 증가하면서 무조건 떼쓰거나 뺏는 대신 말로
표현하거나 친구가 놀 때까지 기다리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다.
- 정서를 조절하거나 통제하는 능력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아동자신에게 이로움을 주는 중요한
자기조절 기술
- 정서적인 자기조절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증가
- 영유아기에는 정서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교육과 개입이 필요하다.
● 정서란 : 심리적인 각성(빠른 심작박동), 의식적인 경험(누군가와 사랑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
행동적 표현(얼굴의 미소, 찡그림)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느낌 또는 감정
4) 연령별 내용
(1) 2세 미만 영아 - 영아의 정서표현은 주양육자와의 사회적 접촉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매개가 되며 영아기의 주요 발달과업인 애착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2) 2세 영아 - 2세 영아는 이전보다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을 기울이고 도와줄 수 있다.
- 교사는 언어를 사용하면서 영아의 정서를 수용하여야한다.
- 영아가 친구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는 구체적인 언어로 설명하고 나아가 영아가
친구의 정서에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3~5세 유아 -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여러 정서를 지니고 있음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에 공감할 수 있다.
- 정서조절능력과 인지가 발달하여 자신의 정서를 좀 더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고 자신의 정서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한다.
5) 사회적 관계
(1) 영아기에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관계는 바로 영아가 주양육자와 형성하는
애착관계이다.
(2) 애착은 모든 영아에게 나타나는 범문화적이며 생물학적인 현상이지만, 애착의 질은 영아와
주양육자와의 관계에 따라 안정애착과 불안정애착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애착은 영아기에 형성되지만, 애착의 질은 아동기와 청년기에 이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기와 발달 영역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4) 교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영아의 두려움을 이해하고 영아가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5) 교사는 자주 안아주고 피부접촉을 함으로써 영아가 교사와 안전애착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6) 교사는 영아의 사회적 관계망이 확장될 수 있도록 다양한 또래활동과 환경을 제공한다.
6) 연령별 내용
(1) 2세 미만 영아
▸생후 초기부터 영아는 사람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에게 친숙한 사람을 좋아한다.
▸기고 걸어 다닐 수 있는 이동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영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쫓아다니고
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한다.
▸2세 미만 시기는 영아가 또래보다 성인에게 더 관심을 나타내는 때이므로 보육실에서 함께
지내는 또래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2세 영아
▸주양육자와의 안정애착을 토대로 긍정적인 가족관계와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고
또래관계를 통한 기쁨과 즐거움을 알아간다.
▸2세 영아는 가정뿐 아니라 어린이집과 자기반에 관심을 갖는다.
(3) 3~5세 유아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알고 실천할 수 있어야한다.
▸교사는 또래들 간에 협동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갈등 시 민주적인 대화와 다른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사회적 지식
(1) 사회적 지식이란 유아들이 보다 넓은 사회에서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의미한다.
(2) 유아들은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리적 · 시간적 변화를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획득한다.
(3) 공간과 시간개념은 추상적 사고과정이므로 영아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8) 3~5세 유아의 사회적 지식 수준별 내용
(1)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자신이 사는 동네의 이름과 여러 기관들의 위치를
조사한다.
(2) 우리나라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과 풍습을 알아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지리적, 시간적 개념을 익힐 수 있다.
(3)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며,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경제 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유아가 돈의 가치를 알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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