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관계와 사회 교육의 의미
1) 사회관계의 의미
사회 | 같은 무리끼리 모여 이루는 집단을 일컫는 용어로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집단, 가족, 학교, 마을, 교회, 계급, 국가, 정당, 회사등을 의미 |
사회화 | 사회내에서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에 동화되어 가는 과정 |
사회관계 |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관계 |
2) 사회교육의 의미
- Michaelis(1980)의 사회교육 정의
① 시민정신 전달체
② 사회과학교육의 근원
③ 반영적사고 형성과정
④ 사회적 비판과 행동체
⑤ 개인의 인격 성장발달
3) 영유아 사회교육
- 민주시민의 양성
- 사람과의 관계(사회성 증진) : 자신(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타인(안정애착형성,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관계에 따른 기술습득)
- 환경과의 관계(사회과학적 기초지식) : 역사, 지리, 경제, 문화 및 전통, 평등 및 평화, 친환경
(1)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 영유아가 접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부모, 친구, 교사, 이웃과
같이 영유아와 가까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제공
(2) 기초 형성 : 영유아가 기본적인 사회과학지식을 익혀 이후 사회과 학습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도록 한다.
- 영유아사회교육은 영유아들이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에 있는 사람들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2. 사회성발달의 이론적 접근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인간의 행동의 동기는 사회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사쉬고 싶어하는 욕구 반영
- 인간의 일생을 통해 발달적 변화 강조
- 에릭슨의 방황과 자기에 대한 추구는 그의 정체감 발달에 기여
발달 단계 |
심리적 위기 | 주요인물 | 연관된 사회질서 |
1 | 신뢰감 대 불신감 | 어머니, 주양육자 | 보편적인 질서 |
2 | 자율성 대 수치심 | 부모 | 법과 규칙 |
3 | 주도성대 죄책감 | 가족 | 이상적인 존재 |
4 | 근면성대 열등감 | 이웃, 학교 | 기술적 요소 |
5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또래친구, 리더십 모델 | 이데올로기적 관점 |
6 | 친밀감 대 고립감 | 동성, 이성친구 | 협동과 경쟁 |
7 | 생산성 대 침제성 | 직장 | 오늘날의 교육과 전통 |
8 | 통합감 대 절망감 | 인류 | 지혜 |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자신의 주양육자가 자신을 어떻게 돌보아 주는가에 따라 신뢰감 또는 불신감형성
②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약 1~3세)
▸스스로 행동하고자 하는 자율성이 나타난다.
▸양육자와 신뢰를 얻은 후 그들의 행동이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는 정도를 스스로 발견하는 과업이 요구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운동신경이 발달해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와 함께
놀면서 주도성을 발휘한다.
▸영유아는 그들의 신체, 행동, 장난감, 애완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떠맡도록 요구 → 책임감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것은 주도성을 증진시킨다.
2) Bowlby와 Ainsworth의 애착이론
- 애착이란?
*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 애착의 ‘동물행동학이론’은 양육자와 영아가 본능적으로 애착을 유발한다고 주장
: 모든 사람을 보며 미소 짓다가 어느 순간부터 오직 주양육자인 어머니에게만 전념
: 어머니가 보이지 않으면 몸부림치고, 울고, 다른사람의 얼굴만 봐도 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영아의 주양육자(어머니)와의 강렬하면서도 독특한 유대관계를 애착이라 한다.
: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발달
3) Bowlby와 Ainsworth의 애착발달 4단계
1단계 : 무분별적 사회적 반응단계 (전 애착단계) |
출생부터 8~12주 |
- 모든 사람들에게 미소 짓거나 손을 뻗으며 사회적 신호를 보냄 - 영아는 미소 짓기, 붙잡기, 울기, 눈 응시하기 등 다양한 신호체계를 통해 주위사람들과 가까운 관계유지 |
2단계 : 분별적 사회적 반응단계 (애착형성단계) |
12주에서 6개월 경 |
- 사람들에게 친밀하게 접근하지만 특별히 자신과 친숙한 사람들에게 집중 -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을 보이지 않음 - 낯선 사람과 친숙한 얼굴을 구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자기를 혼자 남겨놓고 자리를 떠나도 분리불안을 보이지 않음 |
3단계 : 특정한 애착 대상에 대한 근접성 유지단계 (애착단계) |
6개월에서 2, 3세 무렵 |
- 주양육자에게 능동적으로 접근하고 접촉을 추구하는 애착행동을 보임 - 분리불안은 애착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한다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영아가 획득했다는 증거이기도 함. |
4단계 : 목표수정적 동반자 관계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
3세 무렵부터 |
- 인지, 언어발달로 부모와의 분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를 언어로 설명 -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질 때에만 어머니와의 접촉 요구 - 2세 말경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과 언어발달로 인해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 할 수 있게 됨 - 양육자와 협상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 사람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함. |
4) 영아애착의 측정과 유형
- 보울비의 이론은 발달단계에 따른 애착형성에 초점 : 동일한 연령 집단 내에서의 개인차 간과
- 에인스워스는 영아가 양육자에게 안정 또는 불안정하게 애착되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낮선 상황
실험개발
* 낯선상황실험 : 어머니와의 분리와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영아가
어떻게 행동하는 가는 관찰하고, 어머니와의 재결합 시 영아가 어머니로부터 편안함을 얻고 다시
놀이에 몰두하는지를 알아본다.
과정 | 소요시간 | 관찰내용 |
1 | 1분 | 부모, 영아 : 두 사람을 실험실로 안내한다. |
2 | 3분 | 부모, 영아 : 아기는 탐색을 시작하고 부모는 필요할 때만 도움을 준다. |
3 | 3분 | 부모, 영아, 낯선 사람 : 낯선 사람이 소개되고 마지막 1분간 아기와 놀이한다. |
4 | 3분 | 영아, 낯선 사람 : 부모는 낯선 사람과 아기를 남겨두고 방을 나온다. 첫 번째 분리 |
5 | 3분 | 부모, 영아 : 부모가 돌아온다. 낯선 사람은 조용히 나간다. 첫 번째 재결합 |
6 | 3분 | 영아 : 부모는 아기 혼자 방에 남겨두고 나온다. 두 번째 분리 |
7 | 3분 | 영아, 낯선 사람 : 낯선 사람이 방에 들어와 필요한 상호작용을 하며 아동 곁에 머문다. |
8 | 3분 | 부모, 영아 : 부모가 돌아온다. 낯선 사람은 조용히 나간다. 두 번째 재결합 |
* 애착의 유형
⒜ 안정애착
⒝ 불안 - 저항애착
⒞ 불안 - 회피애착
⒟ 혼란 애착
3. 사회관계의 발달
1) 2세 미만 영아
- 영아기 사회관계의 주된 특징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영아의 관심과 반응이다.
- 출생 직후 영아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할 수 없었지만, 주양육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 다른 영아가 울면 따라 울고, 다른 영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응시하며 즐거워한다.
- 낯선사람이 다가오면 불안해한다.
- 영아기 사회관계의 주된 특징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영아의 관심과 반응이다.
- 영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불안과 같은 공포반응을 보이며 주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한다.
- 12개월이 지나면서 영아는 아직까지 또래와 관계를 맺는 것이 서툴지만 반기는 친구가 생기고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한다.
2) 2세 영아
- 사회관계에 대한 2세 영아의 특징은 주변사람에 대해 보완적이고 상호적인 역할을 하는 것
- 2세 영아는 이전보다 또래에 관심을 가진다.
- 특별한 친구를 사귀고자 하며, 언어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또래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고 놀잇감을 시용하여 친구와 다양하게 놀 수 있다.
- 친구의 행동을 모방하고 ‘공 주고받기’와 같은 상호적인 놀이를 한다.
- 놀잇감에 대한 갈등이 생겨 또래와 다투기도 한다.
- 이 시기는 발달단계 중 처음으로 친구라는 용어를 사용하라 수 있는 시기이다.
3) 3~5세 유아
- 이 시기의 유아는 가정에서 벗어나 친구와 노는 것을 좋아한다.
- 놀이자체 보다 또래친구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한다.
- 내가 원하지 않는 역할이라 할지라도 친구와 놀기 위해 그 역할을 맡기도 한다.
- 영아기에 비해 사회관계에 더욱 몰입하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친구가 없으면 어린이집에
가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다.
- 놀이할 때에도 규칙을 왜 지켜야하는지 이해하지만 아직까지는 순서를 지키고 양보하는 것은
어렵다.
-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놀이가 깨지기도 한다.
-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더욱 향상된다.
- 신체적인 다툼이 점차 감소하고 언어적으로 다투고 화가 나도 다른 활동을 통해 화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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