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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사회관계영역1

보육과정

by riho❤️ 2022. 6. 24.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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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회관계영역1

1. 사회관계와 사회 교육의 의미
1) 사회관계의 의미

사회 같은 무리끼리 모여 이루는 집단을 일컫는 용어로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집단, 가족, 학교, 마을, 교회, 계급, 국가, 정당, 회사등을 의미
사회화 사회내에서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에 동화되어 가는 과정
사회관계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관계

 

2) 사회교육의 의미
- Michaelis(1980)의 사회교육 정의
① 시민정신 전달체
② 사회과학교육의 근원
③ 반영적사고 형성과정
④ 사회적 비판과 행동체
⑤ 개인의 인격 성장발달

 

3) 영유아 사회교육
- 민주시민의 양성
- 사람과의 관계(사회성 증진) : 자신(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타인(안정애착형성,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관계에 따른 기술습득)
- 환경과의 관계(사회과학적 기초지식) : 역사, 지리, 경제, 문화 및 전통, 평등 및 평화, 친환경
(1)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 영유아가 접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과 부모, 친구, 교사, 이웃과
같이 영유아와 가까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중심으로
제공

 

(2) 기초 형성 : 영유아가 기본적인 사회과학지식을 익혀 이후 사회과 학습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도록 한다.
- 영유아사회교육은 영유아들이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에 있는 사람들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회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2. 사회성발달의 이론적 접근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인간의 행동의 동기는 사회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사쉬고 싶어하는 욕구 반영
- 인간의 일생을 통해 발달적 변화 강조
- 에릭슨의 방황과 자기에 대한 추구는 그의 정체감 발달에 기여

발달
단계
심리적 위기 주요인물 연관된 사회질서
1 신뢰감 대 불신감 어머니, 주양육자 보편적인 질서
2 자율성 대 수치심 부모 법과 규칙
3 주도성대 죄책감 가족 이상적인 존재
4 근면성대 열등감 이웃, 학교 기술적 요소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또래친구, 리더십 모델 이데올로기적 관점
6 친밀감 대 고립감 동성, 이성친구 협동과 경쟁
7 생산성 대 침제성 직장 오늘날의 교육과 전통
8 통합감 대 절망감 인류 지혜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자신의 주양육자가 자신을 어떻게 돌보아 주는가에 따라 신뢰감 또는 불신감형성
②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약 1~3세)
스스로 행동하고자 하는 자율성이 나타난다.
양육자와 신뢰를 얻은 후 그들의 행동이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는 정도를 스스로 발견하는 과업이 요구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운동신경이 발달해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와 함께
놀면서 주도성을 발휘한다.
영유아는 그들의 신체, 행동, 장난감, 애완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떠맡도록 요구 → 책임감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것은 주도성을 증진시킨다.

 

2) Bowlby와 Ainsworth의 애착이론
- 애착이란?
*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 애착의 ‘동물행동학이론’은 양육자와 영아가 본능적으로 애착을 유발한다고 주장
: 모든 사람을 보며 미소 짓다가 어느 순간부터 오직 주양육자인 어머니에게만 전념
: 어머니가 보이지 않으면 몸부림치고, 울고, 다른사람의 얼굴만 봐도 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영아의 주양육자(어머니)와의 강렬하면서도 독특한 유대관계를 애착이라 한다.
: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발달

 

3) Bowlby와 Ainsworth의 애착발달 4단계

1단계
: 무분별적
사회적 반응단계
(전 애착단계)
출생부터
8~12주
- 모든 사람들에게 미소 짓거나 손을 뻗으며 사회적
신호를 보냄
- 영아는 미소 짓기, 붙잡기, 울기, 눈 응시하기 등 다양한
신호체계를 통해 주위사람들과 가까운 관계유지
2단계
: 분별적
사회적 반응단계
(애착형성단계)
12주에서
6개월 경
- 사람들에게 친밀하게 접근하지만 특별히 자신과 친숙한
사람들에게 집중
-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을 보이지 않음
- 낯선 사람과 친숙한 얼굴을 구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자기를 혼자 남겨놓고 자리를 떠나도
분리불안을 보이지 않음
3단계
: 특정한 애착 대상에
대한 근접성 유지단계
(애착단계)
6개월에서
2, 3세
무렵
- 주양육자에게 능동적으로 접근하고 접촉을 추구하는
애착행동을 보임
- 분리불안은 애착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한다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영아가 획득했다는
증거이기도 함.
4단계
: 목표수정적
동반자 관계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3세
무렵부터
- 인지, 언어발달로 부모와의 분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를 언어로 설명
-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질 때에만 어머니와의 접촉 요구
- 2세 말경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과 언어발달로
인해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 할 수 있게 됨
- 양육자와 협상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 사람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함.

 

4) 영아애착의 측정과 유형
- 보울비의 이론은 발달단계에 따른 애착형성에 초점 : 동일한 연령 집단 내에서의 개인차 간과
- 에인스워스는 영아가 양육자에게 안정 또는 불안정하게 애착되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낮선 상황
실험개발
* 낯선상황실험 : 어머니와의 분리와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영아가
어떻게 행동하는 가는 관찰하고, 어머니와의 재결합 시 영아가 어머니로부터 편안함을 얻고 다시
놀이에 몰두하는지를 알아본다.

과정 소요시간 관찰내용
1 1분 부모, 영아 : 두 사람을 실험실로 안내한다.
2 3분 부모, 영아 : 아기는 탐색을 시작하고 부모는 필요할 때만 도움을 준다.
3 3분 부모, 영아, 낯선 사람 : 낯선 사람이 소개되고 마지막 1분간 아기와
놀이한다.
4 3분 영아, 낯선 사람 : 부모는 낯선 사람과 아기를 남겨두고 방을 나온다.
첫 번째 분리
5 3분 부모, 영아 : 부모가 돌아온다. 낯선 사람은 조용히 나간다.
첫 번째 재결합
6 3분 영아 : 부모는 아기 혼자 방에 남겨두고 나온다.
두 번째 분리
7 3분 영아, 낯선 사람
: 낯선 사람이 방에 들어와 필요한 상호작용을 하며 아동 곁에 머문다.
8 3분 부모, 영아 : 부모가 돌아온다. 낯선 사람은 조용히 나간다.
두 번째 재결합

* 애착의 유형
⒜ 안정애착
⒝ 불안 - 저항애착
⒞ 불안 - 회피애착
⒟ 혼란 애착

 

3. 사회관계의 발달
1) 2세 미만 영아
- 영아기 사회관계의 주된 특징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영아의 관심과 반응이다.
- 출생 직후 영아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할 수 없었지만, 주양육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 다른 영아가 울면 따라 울고, 다른 영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응시하며 즐거워한다.
- 낯선사람이 다가오면 불안해한다.
- 영아기 사회관계의 주된 특징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영아의 관심과 반응이다.
- 영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불안과 같은 공포반응을 보이며 주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한다.
- 12개월이 지나면서 영아는 아직까지 또래와 관계를 맺는 것이 서툴지만 반기는 친구가 생기고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한다.

 

2) 2세 영아
- 사회관계에 대한 2세 영아의 특징은 주변사람에 대해 보완적이고 상호적인 역할을 하는 것
- 2세 영아는 이전보다 또래에 관심을 가진다.
- 특별한 친구를 사귀고자 하며, 언어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또래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고 놀잇감을 시용하여 친구와 다양하게 놀 수 있다.
- 친구의 행동을 모방하고 ‘공 주고받기’와 같은 상호적인 놀이를 한다.
- 놀잇감에 대한 갈등이 생겨 또래와 다투기도 한다.
- 이 시기는 발달단계 중 처음으로 친구라는 용어를 사용하라 수 있는 시기이다.

 

3) 3~5세 유아
- 이 시기의 유아는 가정에서 벗어나 친구와 노는 것을 좋아한다.
- 놀이자체 보다 또래친구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한다.
- 내가 원하지 않는 역할이라 할지라도 친구와 놀기 위해 그 역할을 맡기도 한다.
- 영아기에 비해 사회관계에 더욱 몰입하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친구가 없으면 어린이집에
가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다.
- 놀이할 때에도 규칙을 왜 지켜야하는지 이해하지만 아직까지는 순서를 지키고 양보하는 것은
어렵다.
-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놀이가 깨지기도 한다.
-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더욱 향상된다.
- 신체적인 다툼이 점차 감소하고 언어적으로 다투고 화가 나도 다른 활동을 통해 화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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