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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의사소통영역1

보육과정

by riho❤️ 2022. 6. 2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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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사소통영역1

1. 의사소통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언어와 의사소통의 의미
-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고 사회의 중요한 가치나 태도를 배우게 된다.
- 미국교사협회와 국제 독서협회 :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언어를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까지가 포함된다. 언어란 의사소통의 도구이며 음성적 상징체계라는 점이다.
언어는 상징체계에 기초를 둔 의사소통형식으로 구어, 문어, 수화형식으로 나타난다.

 

▷ 언어 정의의 특징
① 언어는 소통이다.
- 언어를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데 이러한 메시지에는 생각, 감정, 느낌,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다.
② 언어는 추상적이다.
- 언어는 특정한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나 기호체계이므로 특정한 의미를 갖는다.
③ 언어는 규칙을 갖는다.
- 모든 언어는 고유의 어순, 의미 등 일정한 형태와 규칙체계를 갖는다.
④ 언어는 사회적인 것이다.
- 영아는 말을 할 수 있기 전부터도 몸짓, 소리, 울음을 통해 양육자와 의사소통을 한다. 언어의
주요목적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⑤ 언어는 다기능적이다.
- 언어는 무한한 방법으로 재배열되거나 재조합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통해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의사소통할 수 있다.

 

▷ 언어의 규칙체계

음운론 소리의 체계를 익히는 것으로 유아가 소리를 이해하고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 등
포함 – 언어의 말소리 체계
형태론 단어구성에서의 의미단위체계
– 의미를 지닌 가장 작은 소리의 단위
화용론 언어의 사회적 상호작용체계를 익히는 것으로 사회적인 말의 함축성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에 적절한 말을 만들어내는 것.
적절한 대화 방식과 맥락에 맞는 언어사용에 대한 지식
통사론 문법적 체계를 익히는 것으로 말의 구조를 인식하거나 정확하게 구조화된 말을
만들어내는 것
의미론 의미의 체계를 익히는 것으로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서 중심이 되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 포함

▷ 언어를 배운다는 것
- 언어 그 자체를 배우는 것 뿐 아니라 언어에 대해 배우는 것이고 언어를 통해 배우는 것을
포함
-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
- 이 시기에 적절한 언어적 자극이나 지원 받지 못하면 심각한 결과 초래

 

▷ 의사소통능력이란
- 의사소통 능력은 언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이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서 유능성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 사회적·문화적 기대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서 그에 적절한 언어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는
능력으로, 상대방의 말뜻을 이해하고 어떤 개념 및 아이디어를 정확한 형태로 나타내는
능력까지를 포함하는 언어 이상의 더욱 포괄적인 개념이다.

 

▶ 언어 정의의 특징
① 메시지는 보내는 사람(화자)이 상대방(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하며 청자로 하여금 그 의도를 인식하게 해야한다.
② 동시에 화자는 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③ 화자는 발화의 시점 및 장소에서 청자의 마음속에 있으리라 예측되는 지식에 대해서도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 의사소통 능력이 높은 유아
☞ 긍정적 상호작용, 협조성, 지도성 등 전반적인 사회적 능력이 높다.
- 의사소통 능력이 낮은 유아
☞ 또래간 상호작용이 어려워지고, 유아기 문제행동을 증가시킨다.

 

▩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유아의 인지발달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능력과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1) 언어발달의 과정
- 언어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 유전과 환경 혹은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이 보다 우세한 영향을 미치는가는 조금씩 다른
견해를 취한다.
▶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단어나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생물학적 진화의 요소인가?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학습된 걸까?
- 환경에 의한 영향인가?

 

2) 언어발달의 유형
◇ 행동주의자
-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강조한다. 즉, 자극과 반응을 언어습득의 핵심으로 본다.
○ 예) 8개월된 영아가 아빠를 보며 “아빠”라고 말하면 아빠는 흥분해서 “그래, 아빠라고
말해봐”라고 말한다. 동시에 아빠는 아내를 부르며 “여보, 얘가 나를 아빠라고 불렀어”라고
말한다. 이 관점에서는 영아가 무작위로 낸 소리에 대해 양육자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강화를 해줌으로써 영아는 “아빠”라는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게 되고 이를 통해 말을 하게 된다.

 

◇ 성숙주의자
- 언어에 있어서 뇌의 역할 → 실어증, 브로카, 베르니케 영역
- 생물학적 기반 : 특정시기에 특정한 방법으로 언어를 배우게 생물학적으로 구성 (언어습득장치,
춈스키 언어학자 주장)
- 언어의결정적시기 : 학습준비성의 시기
- 언어는 성숙의 과정이고 18개월과 사춘기 사이에 언어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고 봄
- 개인의 생물학적 준비도를 강조한다. 아동의 언어는 내적인 시계에 따라 점차 진행
- 성숙주의에서 필수적인 개념은 두뇌성장주기 과정
- 두뇌성장주기과정은 두뇌의 신경망 발달과 연결
- 두뇌성장패턴은 불규칙적이라 어떤 시기에는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지만 어떤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발달할 수도 있음
- 개인들마다 두뇌성장패턴이 약간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비슷한 계획표에 따른 변화
강조
○ 예) 어떤 아이는 8개월에 말을 시작하고 어떤 아이는 14개월에 말을 시작했다고 할지라도,
초등 학교에 들어갈 때는 비슷한 수준으로 말을 하게 된다.

 

◇ 생득론자
- 아동이 언어습득장치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투입된 언어자료를 처리하고 규칙을
형성하며 문법에 맞는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하게 된다고 한다.
- 3~4세경에 어휘가 급증하고 이 시기 동안 언어적 자극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후
언어능력에 문제를 보이게 된다.
- 모든 문화권에서 언어습득의 단계가 기본적으로 비슷하며, 아동이 범하는 법적 오류가
유사하다는 점은 이 이론을 지지하는 근거가 된다.

 

3) 인지발달이론이나 사회문화적 관점
언어발달에서 유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긴다.

 

- 인지발달의 기본전제가 되는 구성주의
아동이 주변의 단어를 단순히 습수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사고나 지식을 능동적으로
형성하고 구조화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언어는 사고의 도구로서, 아동은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확장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사고는 언어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언어는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언어와 사고는 하나의 자동화된 인지체계 일부가 아니라 생물학적으로 설계된 개별
구성체계라는 증거가 늘어나는 추세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을 연구한 학자 - 피아제(대상영속성)

 

- 사회문화적 관점
성공적인 언어사용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아동은 특정 문화적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폭넓은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아동이 언어를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노출되어야한다.
아이들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부모의 행동방식을 얻어 언어습득지지 체계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
성숙적 기반과 언어경험(환경론적) 둘 다의 중요성 강조

 

▩ 언어발달은 각 이론들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한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언어발달은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고자 하는 내적경향을 가진
유전자와 환경 그리고 아동 자신의 사고능력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언어발달의 단계

 

1) 아동의 의사소통 방법
① 비언어적 방법 - 표정, 몸짓, 어조로 언어가 발달되기전의 단계
② 언어적 방법

 

2) 언어발달 단계
▷ 전언어시기
- 첫 단계: 울음(울음을 통해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양육자와 의사소통)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
울음이 점차 분화 되면서 정확한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 쓰임

 

- 3~6개월
언어와 유사한 말소리를 내는 옹알이를 하게 됨(주변사람들의 강화를 통해 모국어를 습득)
음소의 확장 : 인간이 내는 소시를 거의 다냄
음소의 축소 : 모국어와 유사한 음만 습득

 

▷ 한언어시기
- 12~18개월
1년쯤 되면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 그 단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자음
하나와 모음 하나가 합쳐진 말)
영아는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한 단어와 함께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단어에 대한
이해가 이해가 시작)
13개월 : 첫 단어 발화
18개월 : 어휘급증 시작

 

▷ 단어로 구를 만드는 시기
- 2세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시켜 표현,
두 단어 문장은 한단어 문장보다는 정교하고 명료화
두단어중 강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강조점이 달라짐

 

- 3세
언어습득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
매일 새로운 단어를 배우며 200~300개의 어휘력을 가진다.
의사소통하고 싶어하고 만약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면 좌절하는 모습을 보인다.
낯선 성인들이 유아의 말을 점차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완전한 문장의 사용시기
- 4세
발음과 문법능력이 향상된다.
유아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을 정확하게 알려고 노력한다.
듣는 사람이 요구하는 정보에 맞게 말하기 시작한다.
친구들과의 논쟁을 말로 풀고 친구를 놀이에 초대하는 등 일상에서의 대화를 통해 언어를
발달시킨다.

 

- 5~6세
복잡하고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구사한다.
과거, 현재, 미래 시제동사를 쓰고 평균 한 문장에 6.8단어를 사용한다.
약 2,500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6,000단어의 의미를 이해한다.
대화를 잘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 언어를 상징적으로 사용: 읽기와 쓰기
- 6~7세
더 많은 부사로 복잡한 문장을 사용한다.
조건절을 사용한다.(만약 ~라면)
한 문장에서 평균 7.6단어를 사용한다.

 

- 7~8세
형용사절, 동명사, 종속절 등을 사용한다.

 

▶ 언어의 발달 과정

영아기 울기, 구구 소리내기, 모국어음성체계로의 분화, 몸짓이용하기, 단어이해, 첫
단어 발화 어휘급증, 단어이해 의 급격한 발달, 두 단어 발화
유아기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구문론 → 계속 발달
아동기 단어와 문법에 접근하는데 있어 분석적이고, 논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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