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소통의 환경구성
1) 개요
- 유아들은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수많은 단어를 접하면서 단어에 대한 이해력을 키워나감
- 교사는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유아와 이야기하고자
노력하며, 유아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유아에게 질문하고 유아가 한 말에 덧붙여 이야기해줌으로써
유아가 더 많은 단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 따라서 언어영역은 책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말하기, 듣기, 쓰기를 모두 고르게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한다.
▷ 언어영역 환경구성 시 유의점
① 언어영역을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한다.
- 책보기 영역이 너무 넓으면 산만해질 수 있으므로 너무 넓지 않게 설계하고(2세아의 경우,
한번에 2~5명의 유아가 함께 책을 볼 수 있을 정도의 면적)
- 낮은 책상과 카펫, 소파, 쿠션을 비치하여 안정적인 느낌을 주도록 한다.
② 책과 함께 그림도 준비
- 유아에게 이야기해 줄 책과 함께 유아가 이미 알고 있는 그림들도 준비해 놓는다.
- 유아가 책의 표지를 볼 수 있도록 배치하고 주기적으로 책을 바꾸어 유아가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③ 책의 상태가 양호해야 함
- 책보기 영역은 조직화되어 있어야 하고, 보관된 책의 상태가 양호해야한다.
- 이렇게해야 유아들이 책을 아끼는 습관을 갖게 된다.
- 유아들이 책에 흠집을 내지않고 볼 수 있을 때까지는 두꺼운 종이에 책을 먼저 제시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다양한 재질, 내용의 책 준비
- 그림책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낮은 책꽂이에 여러 가지 재질, 내용의 그림책을
준비해준다.
- 책 이외에도 다양한 책보기 영역 자료를 비치해 놓는다.
⑤ 유아들이 쓰기 활동을 하도록 격려
- 언어영역의 벽면에는 커다란 전지나 보드판을 붙이고 컬러펜, 크레용, 색연필 등을 준비해두어
유아들이 쓰기 활동을 할 수 있게 격려한다.
- 카세트 플레이어와 카세트테이프를 준비하여 자신의 말을 녹음하고 들어보게 한다.
3) 언어영역의 자료
· 소파나 쿠션, 러그
· 긁적거리기 판
· 카세트, 카세트테이프, CD플레이어와
이야기 CD
· 슬라이드, 프로젝터
· 손인형 융판과 그림, 친숙한 물건
· 여러 가지 그림책
· 다양한 유형의 책(예: 헝겊책, 촉감책,
입체책, 직접 만든 책 등)
· 가족 동화책(예: 창작그림책, 전래동화, 글 없는
그림책, 과학동화, 생활동화등)
· 동요, 동시집, 어린이용 잡지나 카달로그
· 유아가 직접 만든 이야기 책
· 환경인쇄물 글자, 각종 글자 모양과 글자 퍼즐
· 다양한 형태의 모양 종이
· 필기도구
· 글자 도장, 스탬프나 잉크 같은 찍기 도구,
오래된 타자기 등
2. 의사소통영역의 실제 활동 예
1) 듣기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의사소통☞듣기
대상 | 2세 미만 영아 |
활동명 | 잘 들어보세요. |
활동목표 | 1. 다양한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2. 다양한 소리를 구분하여 들을 수 있다. |
준비물 | 소리상자 만들기 1. 15cm X 10cm X 10cm(가로X세로X높이) 정도 크기의 상자를 준비한다. 2. 상자의 겉을 색종이나 색도화지로 붙인다. 3. 상자의 앞면에 '무엇일까요?'라고 적은 종이를 붙인다. 소리상자 안에 넣을 물건(나무블록, 스펀지블록, 숟가락, 레고블록 등) |
활동 내용 | * 도입 '리듬악기노래'를 들으면서, 악기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려준다. "큰 북을 울려라, 쿵쿵쿵, 작은 북을 울려라, 콩콩콩~" "노래에서처럼 악기마다 다른 소리가 난단다." * 전개 1. 주변에 있는 물건들의 소리를 탐색해본다. 손으로 두드려보고, 서로를 부딪혀보고, 막대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물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두드려본다. "OO가 블록을 서로 부딪쳐볼까?" "그릇을 두드려 보고 싶니? 톡톡톡!!" "이 숟가락을 통에 넣고 흔들어볼까? 다양한 방법으로 재밌는 소리가 나네." "이번에는 어떤 것을 두드려볼까? OO가 두드리는 것마다 모두 소리가 다르게 들리네." 2. 교사는 소리상자에 같은 종류의 물건을 넣고 흔들어, 유아들이 상자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알아맞혀보게 한다. "소리를 잘 들어보세요. 무슨 소리일까? 소리가 커요, 작아요?" "숟가락이 내는 소리일까? 블록이 내는 소리일까?“ * 마무리 소리상자와 여러 물건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
확장활동 | 1. 소리상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음악의 박자에 맞게 춤을 춰본다. (신체운동☞신체활동 참여) 2. 소리상자에서 나는 소리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나는 크고, 작은 소리를 찾아 분류해보는 시간을 갖는다.(자연탐구☞수학적 탐구) |
가정 또는 사회와의 관계 |
1. 가정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들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다양한 소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소리박물관'을 방문해본다. |
2) 읽기, 말하기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의사소통☞읽기, 말하기
대상 | 2세 영아 |
활동명 | '사과가 쿵!' |
활동목표 | 1.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2. 반복되는 글자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3. 다양한 소리를 말로 표현해볼 수 있다. |
준비물 | 그림책 '사과가 쿵!' |
활동 내용 | * 도입 유아들과 둘러앉아, 함께 책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나눈다. "그래요. 선생님과 함께 책을 읽을 때에는 잘 들어야 해요. 다른 친구들과 장난을 치면 잘 들을 수가 없어요." * 전개 1. 유아들과 읽을 책의 표지를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보세요. 여기에 아주 커다란 사과가 하나 있어요. 이 사과는 왜 여기에 있을까요?" 2. 책을 한 장씩 넘겨가며, 각 동물들이 사과를 먹는 다양한 소리들을 흉내내어 본다. "코끼리는 어떤 소리를 내며 먹어요?" "개미는 어떤 소리를 내며 먹어요? 우리 한번 따라해 볼까요?" 3. 만약 커다란 사과가 생겼다면, 어떤 모습일지,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커다란 사과의 크기는 어느 정도일까?" "동물친구들은 다 먹은 사과를 우산으로 사용했는데, 또 무엇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 마무리 '사과가 쿵' 책에서 재미있었던 점들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
확장활동 | 1. '사과가 쿵'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수를 세어본다.(자연탐구☞수학적 탐구) |
가정 또는 사회와의 관계 |
1. 가정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사과 혹은 다양한 과일을 먹으면서 나는 소리를 탐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3) 말하기, 쓰기의 예
▷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 : 의사소통☞말하기, 쓰기
대상 | 3~5세 유아 |
활동명 | 어떤 놀이를 좋아해요? |
활동목표 | 1. 관심 있어 하는 놀이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있다. 2. 유아가 말하는 내용이 글로 적혀지는 과정에서 글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3. 놀이와 관련된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준비물 | 여러 가지 색의 종이, 펜, 테이프 |
활동 내용 | * 도입 유아들과 어린이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 그네타기, 미끄럼틀 타기, 시장놀이, 엄마아빠놀이, 블록놀이. 그래요, 아주 다양하지요." * 전개 1. 유아들과 좋아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OO는 쌓기놀이에서 자동차 길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구나. 그래, 쌓기놀이를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요." 2. 교사는 유아들이 좋아하는 놀이의 이름을 각자의 종이에 적어준다. "동우는 시장놀이 하는 것을 좋아하는구나. 선생님이 동우 종이에 써볼게. 시장놀이“ 3. 종이에 자신의 놀이에 필요한 자료나 준비물 등을 그리거나 써보게 한다. "엄마아빠놀이를 하려면, 엄마, 아빠, 아기가 있어야겠구나. 또 뭐가 필요할까? 한번 그려볼까?" 4. 유아가 완성하고 나면, 그것을 놀이영역에 붙여보게 한다. * 마무리 유아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놀이들을 정리해보고 놀이 시 주의해야 할 점이나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확장활동 | 1. 유아들이 좋아하는 놀이종류를 조사함으로써 '친구들이 좋아하는 놀이 그래프' 활동을 해볼 수 있다.(자연탐구☞수학적 탐구) 2. 유아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해보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협동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사회관계☞사회적 관계) |
가정 또는 사회와의 관계 |
1. 가정에서는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놀이체험에 참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8. 자연탐구영역2 (0) | 2022.07.01 |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7. 자연탐구영역1 (0) | 2022.07.01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의사소통영역2 (0) | 2022.06.30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의사소통영역1 (0) | 2022.06.29 |
보육교사, 사회 복지사 등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 사회관계영역3 (0) | 2022.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