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유아발달 연구방법1
1. 유아발달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유아발달연구의 필요성
2) 유아발달연구의 목적
○ 기술 : 각기 다른 연령의 아동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기술
→ 연령에 따른 평균적 발달수준과 개인차 비교 및 평가 가능
○ 설명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기제가 무엇이고, 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규명하는 것
→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와 개인차 설명
→ 유아발달현상의 원인 설명
○ 적용 : 아동의 적응력을 높여주고, 창의성을 길러주며,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
→ 발달현상 예측 및 발달현상 통제를 통한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 지원
→ 유아발달의 연구결과를 아동복지의 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적용
● 유아발달연구의 목적
1.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
2.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체계를 정립하고, 보다 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
3. 아동의 미래 행동을 예측해 봄으로써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
4. 아동의 발달수준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것
5.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건전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6. 아동의 발달유형에 대한 규준과 발달특성 및 개인차 등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
7. 아동의 미래 행동을 예측해 봄으로써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
8. 아동의 보편적인 발달유형을 찾아보고 이들이 서로 어떤 환경 상황과 유전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발달특성을 나타내는지 그 개별적인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
2. 과학적 연구의 과정
1) 과학적 연구의 과정
3. 자료수집 방법
1) 관찰법(Observation)
(1) 관찰법의 특징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영유아의 행동 특성 및 발달상황을 관찰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기록하는
것
- 가장 오래되고 일반적인 연구방법
(2) 관찰법의 장단점
◌ 장점
관찰대상 유아의 행동을 즉시 포착할 수 있음
관찰자의 존재에 크게 개의치 않음
관찰대상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지배를 받지 않음
관찰대상 유아에게 특별한 조작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음
피관찰자의 협력을 덜 필요로 함
◌ 단점
관찰자가 관찰장면에 있는 그 자체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관찰자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기록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음
후광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
주관적 해석이 가능함
(3) 관찰법의 구분
◌ 자연관찰법 : 가정, 유치원, 놀이터와 같은 상황에서 유아의 자발적인 행동 관찰
◌ 구조적 관찰법 : 연구하고자 하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통제된 상황 속에서 유아의 행동
관찰
(4) 관찰연구의 유형
◌ 서술기록법
- 특정 사건이나 행동의 전모를 이야기 하듯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
- 예) 일화기록, 연속기록
◌ 시간표집법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에 대한 행동 출현 빈도를
수집하는 방법
◌ 사건표집법
- 관찰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찰 대상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기록하는 방법
- 예) 빈도 기록법, 지속시간 기록법, ABC 서술식사건표집법
◌ 평정기록법
- 관찰대상 행동을 관찰한 후 사전에 준비된 평정 수단(범주, 척도, 체크리스트)을 사용하여
행동의 특성, 정도 또는 유무를 판단하여 기록하는 방법
- 예) 범주 기록, 척도 기록, 체크리스트 기록
2) 면접법과 질문지법
(1) 면접법 : 연구 대상과 일대일 면담 형식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의 질문을 직접하여
응답을 얻는 방법
◌ 장점
글을 모르는 유아에게도 실시 가능
면접자가 유아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 응답률이 높고 무응답 가능성이 적음
◌ 단점
한 번에 많은 유아를 면접하기 어려움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요구됨
면접자의 표정과 몸짓에 연구 대상인 유아의 영향을 받아 왜곡된 반응을 보일 수 있음
(2) 질문지법 : 아동이 질문지를 읽고 직접 표기하는 방법
◌ 장점
한 번에 많은 대상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적은 비용으로 간편하게 연구할 수 있음
연구자가 응답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좀 더 사실적인 정보 수집 가능
◌ 단점
응답자의 문장 이해력과 표현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이 부족한 유아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질문지에 있는 응답 이외의 정보를 얻기 어려움
융통성이 부족함
응답자의 동기수준을 알 수 없음
3) 사례연구
관심 있는 대상이나 기록, 사건 등에 대해 다양하고 복합적인 측면을 자세하고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하는 연구 방법
대부분의 사례연구는 어떤 특정한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심층적으로 그 사례의 대표적인
대상이나 장면을 자연적 맥락에서 연구
◌ 긍정적 사례
사회적/정서적으로 적응을 잘하는 아동
학업 성적이 우수한 아동
운영이 잘 되는 학급이나 학교
◌ 부정적 사례
사회적/정서적으로 부적응을 행동을 하는 아동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
운영상의 문제가 있는 학급이나 학교
◌ 장점
- 유아발달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
- 풍부하고 상세한 사례를 제공해 줌
- 통제된 연구에 아이디어를 제공해 줌
◌ 단점
- 자료가 비체계적
- 관찰의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음
- 편파적인 해석을 내릴 수 있음
- 일반화하기 어려움
4) 표준화검사법
피검자로 하여금 일련의 질문에 답하게 하는 것
개인의 점수가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떠한가를 알아본다.
- 예) 지능검사 등
표준화검사는 개인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 예) 인성검사, 지능검사 등
5) 비교문화연구
사람의 행동 양식이나 사회적 사상을 두 가지 이상의 사회/문화에 걸쳐 관찰/진술하고
비교/검토하는 연구법
타 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발견된 어떤 행동양식이나 사회적 사상이 문화를 초월해서 일반화되고
보편적인지, 또는 문화마다 차이가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사용
▶ 유아가 덧셈을 할 때
- 아프리카 문화에서는 특별한 리듬으로 손가락을 사용
-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수판을 사용
- 북아메리카의 일부 지역에서는 퀴즈네어 막대를 사용
6) 다중측정법
모든 연구법에는 제각기 장단점이 있고,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갈수록 다중측정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
- 예) 아동의 공격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그들의 공격적인 행동이나 비행에 관해 직접 물어보거나,
친구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집이나 동네에서 관찰할 수도 있으며, 그들의 부모나 교사와 면담할
수 있다.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6. 유아발달이론1 : 정신분석이론 (0) | 2022.07.10 |
---|---|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5. 유아발달 연구방법2 (0) | 2022.07.10 |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3. 유아발달연구의 역사 (0) | 2022.07.09 |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2. 유아발달의 쟁점 (0) | 2022.07.08 |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1. 유아발달의 이해 (0) | 2022.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