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전과 환경
1) 유전
○ 전성설 : 수태 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이 일어나며, 환경은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예) 쌍둥이연구
2) 환경
○ John Lock(17세기)
‘백지설’, 환경적 영향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 극단적 환경론 주장
환경이 유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 영역의 연구에서 확인 가능
→ 유전요인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고 생각되는(눈의 색, 피부색, 얼굴형태, 신장, 체중 등) 많은
특성이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영향
3) 상호작용론적 관점
○ 환경 : 기질적 특성이 유전 뿐 아니라 환경에 의해 많이 달라짐
○ 지능 : 유전의 영향이 입증되어 왔으나 환경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짐
태내기의 불충분한 영향 → 태아 성장의 중요한 환경요인
사회계층이나 문화 간에 차이가 있어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사회, 문화 또는 경제적으로 실조된 가정 환경 → 제한된 경험 → 지적 자극 부족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선천적 특성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규정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 된
상태여야지만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 최적의 환경조건과 상황 조성 필요!!
2. 성숙과 학습
1)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
- 예) 유아기 빠른 성장, 2차 성징, 걷기과정, 언어발달의 순서 등
2) 성숙론자
- “좋지 않은 환경이 인간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성숙에
의존한다”
2) 학습
◌ 학습론자 :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 강조
◌ 학습
-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직접 또는 간접경험의 산물
- 이전 경험을 기초로 해서 일정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다음 행동을 새로운 상황에
적응시켜 나가는 진보적 과정
◌ 학습의 결과는 개별적이고 특수함
- 예) 외국어 습득, 운전기술 습득, 자전거타기 등
3)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어느 한 쪽만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양자 모두가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성숙과 학습을 결합
- 예) Bowlby(1969), Ainsworth(1979)의 애착연구
◌ Ainsworth
- 생의 초기에 특정한 사람과 애착을 형성하는 발달적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성숙과정의 일부분.
- 그러나 애착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특별하며, 많은 경우에 상황적으로 결정 됨(Salkink,
1985).
3. 연속성과 불연속성
1) 연속성
◌ 연속적 발달
-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론자 :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 성숙 강조
- 인간의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 점진적, 축적된 변화 : 예, 유아의 언어발달, 사춘기
2) 불연속성
◌ 불연속적 발달
- 단계이론가 : 발달은 불연속적인 과정
- 발달은 양적인 것이 아니고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 됨 : 예)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었던 아동이 어느 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됨
4. 결정적 시기
1) 결정적 시기
◌ 생물학에서 도입
◌ 발달이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
◌ 제한된 시간 내에 유아가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적절한 자극적 환경이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Berk, 2000)
◌ 동물행동학자 로렌츠 : ‘각인’으로 결정적 시기 설명
- 각인은 생후 초기 특정한 시기 동안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게 되면 그 대상에
애착되는 것을 의미
- ‘특정한 시기’ → ‘결정적인 시기’
2) 민감기
유아발달에서 애착을 포함한 모든 학습은 1,2년의 결정적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평생회복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민감한 시기가 있어서 그 시기에 자극이
주어지면 다른 시기에 비해 훨씬 빨리 학습이 된다는 개념
- 영아기에 문자 교육은 오래가지만 유아기에 문자 교육은 빨리 익히게 됨 → 문자교육에 결정적
시기는 없으나 문자 교육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가 있어 학습효과가 더욱 커짐
3) 와일드 차일드
1798년, 시골 숲에서 열매를 줍던 한 농부가 짐승도 아닌 이상한 생물체에 깜짝 놀라 달아난다.
그것은 야생으로 자란 아이였던 것. 당연히 언어도 모르는 그 아이는 네 발로
걸어 생활하고 있었다. 이내 마을 사람들이 달려와 생포하려 하는데, 달아난 아이는 구멍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사람들은 연기를 피워 끝내 생포하고야 만다. 생포된 아이는 조사를 위해 닥터 장
이타르(프랑수아 트뤼포)에게 보내지는데 그는 아이를 정상적인 사람으로 만들어보려고 다짐한다.
그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어울려 보게도 하지만 전혀 어울리지 못 하고 잠을
잘 때는 침대 옆에 내려와 바닥에서 자면서 옛 습성을 버리지 못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른
학생들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것은 물론 비가 오면 밖에 나가서 생활한다. 그래도 장은 포기하지
않은 채 연구 결과를 써가며 머리도 잘라 주고 목욕도 시켜주고 새로 옷도 입힌다. 식사예절부터
알파벳은 물론 악기 연주까지 하나하나 차근차근 가르친다. 그렇게 직립보행을 하면서 낮에
생활하던 아이가 밤만 되면 밖으로 나갔다가 돌아온다. 하지만 포기를 모르는 장의 연구는
계속된다. 아이에게 ‘빅터’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그럴수록 정상적인 아이로 만들기 위한 노력에 더
몰두한다.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1) 초기경험
Q. 유아나 어린 아동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이후
환경이 개선된다면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인생의 초기의 경험은 중요해서 이후
개선된 환경으로도 극복되지 않을 것인가?
- 인생은 계속되는 여정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가 조사해
봄으로써 알 수 있다는 신념에 기인함
- 예 : 플라톤, 유아기에 그네를 많이 탄 아이가 커서 훌륭한 운동선수
생후 1년까지 유아가 따뜻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이후 최적의 발달상태에 이르지 못함
- 정신분석학자, 동물행동학자
2) 후기경험
◌ 인간의 발달은 유아기 변화 이후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함
근거) 인간이 어떻게 진화에 성공했는가
- 어린 아동은 가소성 역시 크다.
- 어린 시절에는 비정상적인 경험을 했다 하더라도 정상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더 높다.
◌ 전생애발달론자
3) 결론
◌ 인간의 전생애를 통해 유전-환경, 성숙-학습, 연속성-불연속성, 초기경험-후기경험, 결정적
시기의 유무 중 어느 한 쪽만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양자가 모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한 편만을 지지한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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