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육교사, 유아교육학과 등 필수! 유아발달 요점 정리 1. 유아발달의 이해

유아발달

by riho❤️ 2022. 7. 8. 09:12

본문

반응형

1.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1) 발달이란
양적변화 :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의 변화
질적변화 : 지능의 본질, 심리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

 

2) 유아발달과 관련된 개념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세 과정이 공존할 때 이루어지며, 일생을 통하여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이 인간발달이다!!

 

3) 발달의 특성
○ 발달은 개인으로 하여금 환경에 더 잘 적응하도록 만듦
- 예) 언어발달 : 유아가 그들의 세계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끎
정서발달 : 유아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됨
○ 발달은 간단하고 보편적인 측면 → 복잡하고 특수적인 측면으로 나아감
- 예) 언어발달 : 한 단어(엄마, 아냐, 맘마 등) → 5세경 문장 완성
○ 발달은 상대적으로 지속적임
- 예) 언어를 점점 더 유창하게 구사
자전거 타는 법 : 한 번 배우면 시간이 지난 후에도 쉽게 탈 수 있음

 

4) 발달의 정의
발달은 개인의 보다 복잡한 행동, 사고, 정서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환경에 대한 적응을 증진시키는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말한다.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원리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3. 발달의 영역
1) 아동발달의 영역

○ 인지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 포함
- 예) 유아의 언어습득, 아동의 시낭송, 수학문제 풀이, 영화배우나 가수가 되는 것 상상해보기 등

 

○ 생물학적 발달
- 신체변화와 관련
- 생물학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 유전인자, 뇌와 감각기관 발달, 신장과 체중 증가,
운동기능, 사춘기 호르몬 변화 등

 

○ 사회정서적 발달

 

-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 포함
- 사회정서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가족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4. 발달의 단계


1) 유아발달의 단계

2) 발달단계별 주요 발달 현상
○ 태내기(수태~출생)
기본적인 신체구조와 기관 형성
신체 성장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일어남
태내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음

 

○ 영아기(0~2세)
신생아는 의존적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
출생 시에 모든 감각기관 작용
신체 성장과 발달 속도가 매우 빠름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신생아기에도 형성
첫돌 무렵에 부모에 대한 애착 형성
생후 2년째가 되면 자아에 눈뜨기 시작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 증가

 

○ 유아기(2~6세)
운동기술과 체력 신장
자기중심적
인지적 미성숙으로 인해 세상을 보는 눈이 비논리적
놀이, 창의력, 상상력 풍부, 자율성, 자기통제력 증가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지만 가족이 여전히 생활의 중심

 

○ 아동기(6~11세)
신체 성장이 느려짐
체력과 운동기술 신장
기억력과 언어기술 증가
자아개념 발달
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