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1.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41.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1) 생활지도 조직 운영의 원리


학교의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조직의 궁극적 목적은 개개 학생의 행복한 학습에 있음
⊙  모든 교육적 활동을 위한 조직은 건전한 교육철학과 명확한 교육목표에 두고 거기에서부터 안출
되는 것이어야 함
⊙  민주사회의 교육행정조직은 전 교직원과 교육에 관여한 인사들의 민주적 집단과정을 보강하여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명확한 교육목표와 직결된 행정조직은 운영의 편리와 효율성을 생각하여 간편해야 함
⊙  모든 교육적 활동은 행정가의 이해와 협조와 지도성을 필요로 함
⊙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성공은 그 프로그램을 교직원들이 받아들이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공헌
하고, 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자세 여하에 따라 달라짐
⊙  바람직한 교육적 활동과 그것을 위한 조직 및 운영은 현재 그 학교가 처해 있는 독특한 상황에
서 자연스럽게 생성하고 발전해야 함
⊙  바람직한 행정조직과 지도성은 교직원이 지니고 있는 자원을 최대 한도로 발휘하게 하고, 그것
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바람직한 교육적 활동을 위한 조직과 행정은 학생, 부모, 교직원, 지역사회를 긴밀한 협동적 체
제로 묶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바람직한 조직과 행정은 명료한 교육목표에 비추어 계속적으로 평가되고 개선되어야 함

 

2)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  중앙정부의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 교육부→시·도 교육청→지역교육청→단위학교
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시행 계획
② 학교폭력, 학생 성폭력 사안
③ Wee 프로젝트
④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 선도 지원
⑤ 학교폭력 예방교육
⑥ 전문상담인력 운영지원
⑦ 학교폭력 피해학생 지원
⑧ 기타
⊙  시·도 교육청의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 일선 학교의 생활지도 활동을 정기적으로 검토, 행·재정적 지원
① 회복적 생활교육 추진
②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 추진
③ 학교폭력 관련 학교 안전망 구축
④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
⑤ 피해·가해학생을 위한 상담지원
⑥ 학업중단 예방 및 위기학생 지원
⑦ 서울 Wee 센터 운영 총괄
⑧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⑨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⑩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총괄
⑪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시행 운영 총괄
⊙  지역교육청의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 시·도 교육청의 생활지도 정책을 초·중학교에 전달
① 학교폭력 관련 업무
② 학생, 학부모 특별교육
③ 학교폭력 사안처리
④ 배움터지킴이
⑤ Wee 프로젝트 업무
⑥ 상담업무
⑦ 지구별 통합 협의회 운영
⑧ 인권교육
⑨ 인성교육
⑩ 학업중단예방
⑪ 학교안전망 구축
⑫ 학교규칙 제·개정
⑬ 교복 관련 업무
⑭ 양성평등 교육
⑮ 기타
⊙  학교의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 단위학교의 생활지도 계획의 조직적 기구는 학교와 지역적 조건에 합당해야 함
- 학교의 교육철학, 재정, 학생의 특징, 생활지도담당자의 능력, 교직원, 재정, 생활지도, 시설
환경 등을 토대로 조직
- 대다수 중·고등학교는 생활지도를 이원적으로 맡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