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3. 심리검사의 이해

43. 심리검사의 이해

1) 심리검사의 목적


지능, 적성, 성격 등 인간의 심리적 특성 파악
-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
- 심리체계 이해를 통해 적응을 돕고자 함
◎  학교장면에서 심리검사 사용 목적
- 학생 개개인의 심리적 특성 이해 → 발달 촉진, 문제예방 및 사후처치 효율성 증대
- 학생 개개인에 관한 객관적 자료 활용 → 수업 효과 증대, 학업지도, 진로지도 등에 활용
- 학생의 배치 및 선발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영재아 선발, 특수학급 운영 등에 활용


2) 심리검사의 특성


◎  심리검사는 본질적으로 표본 행동을 측정
- 개인의 수 많은 행동들 중 표본 행동을 추출하여 측정
- 대표성이 있는 행동표본으로 이루어짐
◎  심리검사는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실하게 측정
- 검사의 타당도 확보
◎  심리검사는 그 검사를 통하여 이루어진 평가가 믿을만한 것이어야 함
- 검사의 신뢰도 확보
- 검사 결과의 일관성 유지: 측정하는 사람, 실시 시기 등에 따른 점수 변화가 크지 않고 어느
정도 안정적이어야 함


3) 심리검사의 과정


(1) 심리검사의 선택
◎  심리검사 실시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 누구에게, 왜, 언제 실시할 것인가
- 검사의 특성 및 조건 확인: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 실시장소, 시간, 문항 내용 등


(2) 심리검사의 실시
◎  개별검사에 따른 주의사항 확인
◎  검사 실시 요강 숙지
- 바람직한 실시 방안, 유의사항, 전문적 교육 및 훈련(필요시)
◎  피검자들의 관심과 협조 요청
- 검사에 대한 불안: 능력검사, 성취 검사, 흥미검사, 성취검사 등
- 검사 목적의 명확한 전달: 자기 이해
- 피검자들의 적극적이고 솔직한 참여 유도
◎  검사 시간 준수

- 제한 시간 내 검사 실시 → 검사결과의 정확성 확보
◎  검사 실시에 적합한 장소 확보
- 책상, 의자배치, 방음, 환기 상태, 실내온도, 조명, 채광상태, 컴퓨터 성능 등


(3) 심리검사의 해석
◎  심리검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함
- 검사결과를 충분히 이해해야 활용할 수 있음
- 잘못된 해석은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음
◎  검사가 제시하는 규준에 따라 해석 실시
- 규준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절대적인 점수로 해석하지 않을 것
◎  심리검사 결과를 지나치게 신뢰해서는 안됨
- 개인의 일정부분에 대한 대략적인 판단 자료로 활용
- 신중한 해석: 다른 검사, 행동관찰, 면접 등 다양한 방법 동원
◎  심리검사 결과로 학생을 판단하고 낙인찍지 않도록 주의
- 결과해석 시 단정적 표현으로 사실인양 전달하지 않을 것
- 검사 결과는 피험자를 돕기 위함
- 타인에게 불필요하게 공개하지 말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