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점
◎ 검사를 활용할 때 전체 교육과정과 연계가 필요
- 학교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해 학생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 것임
- 교육활동의 한 부분으로써 학교상담 진행
◎ 심리검사는 누구나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가 아님
- 검사 실시 및 해석에는 전문적 지식과 임상 경험이 필요
- 심리검사의 목적, 검사의 장단점, 기본적 내용 숙지 후 검사를 실시해야 함
- 검사에 따라 자격을 갖춘 사람이 검사를 실시 할 수 있도록 의뢰해야 함
◎ 검사 결과에 절대적인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됨
- 검사는 학생을 이해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 학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작은 부분
- 잘못된 적용: 지나치게 객관적인 검사 결과에 의존, 짧은 시간 안에 즉각적 해결책 요구, 문
제에 대한 명확한 답을 얻으려 함, 검사 결과에 따라 사람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등
- 면담자료의 뒷받침이 없다면 대부분 심리검사는 무의미함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4. 지적, 진로, 성격 영역의 평가 (0) | 2024.03.08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3. 심리검사의 이해 (0) | 2024.03.08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2. 생활지도와 상담의 평가 (1) | 2024.03.07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1.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0) | 2024.03.05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0.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제 (3) | 202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