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4. 지적, 진로, 성격 영역의 평가

44. 지적, 진로, 성격 영역의 평가

1) 지적 영역의 평가


일반적으로 학업적 잠재능력에 대한 전반적 측정을 제공
- 최초의 지능검사: 1905년 비네-시몬 지능검사
♤  지능검사와 적성검사
-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가드너의 다중지능 검사
- 적성검사: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워크넷 적성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
♤  학생평가 임상 장면에서 가장 많이 사용
- 아동용(K-WISC-IV): 만 6~16세
① 네 개 영역 평가: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② 규준분석: 개인 간 분석
③ 개인의 총체적 능력에서의 강약점에 대한 분석
④ IQ 점수 해석: 점수 자체보다 또래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 좋음
- 성인용(K-WAIS-IV): 만 17세 이후


(2) 가드너의 다중지능검사

♤  지능: 문화적으로 가치있게 여기는 산물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
는, 정보를 처리하는 신체적, 심리적 잠재능력
- 가드너의 다중지능

다중지능 종류 내용
신체운동 기초 체력을 바탕으로 몸을 움직이고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공간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논리-수학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
자기성찰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음악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
언어 말과 글로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자연친화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 보호하는 능력

 

(3)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  적성
- 지적능력과 사실상 구별하기 어려운 개념
- 특정 상황이나 과제에 대한 수행능력을 예언하는 특성, 지적능력뿐 아니라 성격적 요인 및
태도 등을 어느 정도 포함
♤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진단하여 자아성찰과 진로 및 직
업 세계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함
- 12개 영역: 신체 운동 능력, 손재능, 공간지각력, 음악능력, 창의력, 언어능력, 수리 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연치화력, 예술시간 능력, 자기관리 능력
- 해석: 각 영역들 간 점수 차이보다 전체적인 경향성을 보는 것이 바람직
-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을 보이는 2~3개 적성과 관련 직업이 추천됨


2) 진로 영역의 평가


♤  흥미검사
-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관심 또는 어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성향
- 대체로 직업 영역이나 진로발달과 관련하여 흥미정도를 측정
- 전공 및 직업선택과 밀접한 관련
- 홀랜드 검사, 스트롱 검사
♤  가치관 검사
- 삶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무엇을 지향하는가?
- 직무 만족도와 관련
- 미네소타 직업가치 검사, 커리어넷 직업가치관 검사, 워크넷 직업가치관 검사
♤  진로성숙도 검사
- 진로 발달에 대한 포괄적 평가: 진로 의사결정에 대한 태도 및 능력 측정


(1) 홀랜드 검사
♤  홀랜드의 직업선호도검사(1953년)

-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중고생용), 홀랜드 적성탐색검사(대학생 및 성인용)
♤  홀랜드 직업적성검사 유형
-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C)

(2) 스트롱 검사
♤  스트롱의 스트롱직업흥미검사(1927년)
- 다양한 직없계의 특징과 개인 흥미 간의 유의한 자료를 제공
♤  스트롱 진로탐색검사(중고등학생용)
- 일반직업분류(GOT) 채택: 홀랜드의 6개분류(RIASEC)로, 내담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 전망
제공
- 진로성숙도 검사: 진로정체감, 가족일치도, 진로준비도, 진로합리성, 정보습득률 등
- 직업 흥미 검사: 직업, 활동, 교과목, 여가활동, 능력, 성격특성 등
♤  스트롱 직업흥미검사(대학생 이상 성인용)
- 미국 스트롱 흥미검사(SII)의 한국판
- 세분화된 직업흥미탐색을 통해 개인의 흥미 영역 세분화에 초점
- 구체적 진로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 개발 등에 사용


(3) 미네소타 직업가치검사(MIQ)
♤  직업선택 시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한 일에 대한 요구와 가치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에 대해 질문
- 직업적응이론: 근로자의 만족감은 근로자의 요구와 직업적 보상의 일치도에 의해 결정
- 예: 영희(MIQ에서 성취감, 자율성 가치 점수가 높음) - 사회봉사직, 건강과학, 레크리에이션
(성취감, 자율성, 이타성이 높은 직업)


(4) 커리어넷 직업가치관 검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한국 중고등학생들 대상으로 개발
-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욕구, 가치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무엇을 얼마나 더 중요하게 여기는가
-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충족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 탐색을 도움
- 8개 가치: 능력발휘, 자율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사회봉사, 자기계발, 창의성
- 상위 2개의 가치와 관련된 직업을 학력별, 계열별로 나누어 추천

 

(5) 워크넷 직업가치관검사
♤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만15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발
-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관 측정 후, 적합한 직업분야 안내
- 13개 가치: 성취, 봉사, 개별 활동, 직업 안정, 변화 지향, 몸과 마음의 여우, 영향력 발휘,
지식추구, 애국, 자율성,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 활동
- 자기내부의 비교방식: 타인과의 비교나 규준에 의한 해석 X


(6) 진로성숙도 검사
♤  미국에서 Crites(1978)의 진로발달 모델에 기초하여 진로계획과정 변인에 초점을 두고, 진로 의
사결정에 대한 태도와 능력 측정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표준화 작업을 거쳐 중2~고3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형 진로성숙도
검사 개발
- 진로성숙을 태도, 능력, 행동 세 측면으로 구분
- 검사 자체가 진로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적 경험 제공
- 진로성숙뿐 아니라 진로 미결정 이유에 대한 구체적 자료 제공
- 진로성숙도 검사(커리어넷)


3) 성격 영역의 평가


♤  성격검사: 개인의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특성과 행동을 평가
- 성격검사는 정의와 방법이 다양함
- 객관적 성격검사: 자기보고식 설문지 형식 (MBTI, 애니어그램 등)
- 투사적 성격검사: 비구조화된 검사과제를 통해 무의식적 욕구, 경험, 내적상태, 사고과정 등
을 표현, 내면의 심층적 이해, 해석을 위해 전문적 훈련 및 경험이 필요 (문장완성 검사, 집-
나무-사람 검사 등)


(1) MBTI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성격유형 검사
- 융의 심리유형론을 적용하여 개발
- 4개의 쌍으로 이루어진 선호경향에 따라 16개의 성격 유형 중 하난의 성격유형이 결정됨

- 성격유형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선호경향: 좋거나 나쁜 것이 없음

- 선호경향을 알고 활용할 때 편안 <-> 경향을 활용하지 못할 때 심리적 소진
- 타고난 선호방향을 익숙하게 사용할 때 반대 방향 역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음
- 개인의 선호가 다름을 알고, 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


(2) 에니어그램
♤  아홉 가지 기본 세계관과 각기 다른 행동양식에 따른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장단점을 보여줌
- 힘의 중심에 따라 성격유형을 장중심, 가슴중심, 머리중심의 세 가지로 나눔
- 세가지 힘의 중심에 각 세가지의 기본 성격유형이 포함됨
- 심리적 성장과 퇴보에 따라 역동적으로 움직임

 

힘의 중심 성격유형 특성
가슴중심 2 자신보다 타인의 욕구를 돌보고,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함
3 효율 중시, 성공하기 위해 노력, 인간관계에서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함
4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
머리중심 5 지식을 쌓는 것을 좋아하고, 뛰어난 분석렬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6 책임감이 강하고,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며, 약속, 체계, 틀을 지
키고자 함
7 밝고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아
즐거움을 추구
장중심 8 용기와 힘이 넘치고, 성실하고 약자를 보호하고자 함. 자신이 옳
다는 것을 위해 전력을 다해 싸우고자 함
9 갈등과 긴장을 피하고자 하며, 인내심이 강하고 조화와 평화를
바람
1 공정함, 정의, 자제심을 바탕으로 매사에 완벽을 추구함

 

(3) 문장완성검사
♤  자유연상을 이용한 투사검사
- 다수의 미완정 문장을 피검자가 생각나는 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
- 가족관계, 교우관계, 학교관계, 일상생활태도 등의 반응 영역을 측정
- 문장의 맥락을 통해 잠재된 욕구, 감정, 태도 등이 잘 드러남
-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 가족, 성, 자기개념, 대인관계 영역에 관한 중요한 태도를 이
끌어낼 수 있는 미완성 문장 검사
- 예: 나의 어머니는 _______ . 아버지와 나는 ______.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_______.


(4) 집-나무-사람 검사(HTP)
♤  누구에게나 친숙하면서도 상징성이 강한 대상인 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해 자신이 의식하지
않은 모습 또는 되고 싶은 모습을 해석
- 실시가 간편하고 까다로운 채점절차 없이 그림을 직접해석할 수 있음
- 다른 심리검사 결과, 그림 그린 후 질문에 대한 질문자의 답, 행동관찰, 피검자의 태도 등에 서 얻을 수 있는 임상소견을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