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생활지도와 상담의 평가
♠ 교육부의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 교사의 생활지도 평가
- 담임교사, 교과교사, 비교과교사를 대상으로 생활지도 영역 평가
- 평가자: 동료교원, 학생, 학부모
1) 일반교사에 대한 평가(생활지도 영역)
평가 요소 |
평가 지표 | 평가 지표 개요 | 평가 지표 문항(예) |
상담및 정보 제공 |
개별학생 특성 파악 |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적 문제에 대해 파악, 지도하고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가 |
- 학생의 가정 및 학교생활 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지도하는가? |
심리상담 |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상담계획을 수 립하여 개인 및 집단상담 등을 실시하는가 |
-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창의, 인성을 조 화롭게 갖추도록 지도하는 가? |
|
진로 진학 지도 |
학생들의 적성이나 특기를 파악하고 그에 적 합한 진로 및 진학 지도를 하고 있는가 |
- 학생들의 진로, 직업, 특기 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 을 기울이는가? |
|
문제 행동 예방및 지도 |
학교생활 적응지도 |
폭력, 자살, 집단 따돌림 예방, 교우관계, 생 활안전, 학칙준수 등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가 |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예: 집단따돌림, 학교 폭력 등)를 파악하고 적절 하게 지도하는가? |
건강, 안전 지도 |
학생들에게 건강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안전사 고 예방을 위한 건강, 안전지도를 실시하는가 |
- 청소년 문제(예: 자살, 인 터넷/게임 중독, 흡연 등) 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지 도하는가? |
|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
기본생활 습관지도 |
학생 개인이 발달단계에 따라 습득해야 할 기 본적인 생활습관, 품성을 꾸준히 지도하는가 |
-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인사, 질서, 바른 언 어사용 등)을 위해 적절하 게 지도하는가? |
인성 지도 | 바람직한 인격체 성장을 위해 인성교육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인성지도를 실시 하는가 |
-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 려하는 태도들 갖도록 지 도하는가? |
2)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평가(생활지도-학생지원 영역)
평가 요소 |
평가 지표 | 평가 지표 개요 | 평가 지표 문항(예) |
상담 계획 |
연간계획 및 홍보 |
상담실 활동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성 실히 이행하는가 |
- 상담실 운영에 관한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는가? |
실태 분석 및 활용 |
전체 학생 대상과 위험군에 속하는 학생들에 대한 심도있는 실태조사를 하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대상자를 파악하여 상담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검사의 실시 및 그 결과에 대 해 분석하고 활용하는가 |
- 학생들의 요구를 다양한 방법 (예: 설문조사, 면담, 관찰, 교 사면담 등)을 통해 파악하고 있는가? - 전체 학생 실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있는가? |
|
상담전략 수립 |
상담요구에 따라 개인 상담, 집단상담, 사이버 상담 등 각 상담에 적합한 상담전략을 수립하 여 상담하는가 |
- 내담자의 요구에 적합한 상담 전략을 수립하였는가? |
|
상담 수행 |
개인상담 | 적절한 상담목표를 수립하고 상담절차를 구조 화하여 개인 상담 요구에 맞게 성실한 상담을 수행하고 상담일지를 기록, 관리하는가 |
- 개인 상담 대상자 선발에 다 양한 요구를 반영했는가? (예: 자진요청, 교사추천, 검사결과, 기초조사결과 등) |
집단상담 |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요구 를 반영하여 학교실정에 맞게 흥미있고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실하게 실시 하는가 |
-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
사이버 상담 |
사이버 상담망을 효율적으로 구축 관리하고 사 이버 상담을 홍보하며, 사이버 상담에 대한 응 답을 즉각적으로 실시하는가 |
- 학생 및 학부모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브메뉴들 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
|
추수 관리 |
추수지도 |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사이버 상담 실시 후 상 담에 대한 추수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며, 필요할 때 즉시 개입하여 상담을 실시하는가 |
- 내담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 고 , 필요할 때 적절하게 개입 하고 있는가? |
연계지도 | 외부 전문기관과의 다양한 연계 및 학교 내의 학생 의뢰교사나 타부서와의 협력 관계가 유기 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 전문상담교사를 통해 학생지 도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 다고 생각하는가?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4. 지적, 진로, 성격 영역의 평가 (0) | 2024.03.08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3. 심리검사의 이해 (0) | 2024.03.08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1. 생활지도와 상담 조직 (0) | 2024.03.05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0.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제 (3) | 2024.03.05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39. 상담자의 역할 및 집단상담기법 (0)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