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42. 생활지도와 상담의 평가

42. 생활지도와 상담의 평가

교육부의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 교사의 생활지도 평가
- 담임교사, 교과교사, 비교과교사를 대상으로 생활지도 영역 평가
- 평가자: 동료교원, 학생, 학부모


1) 일반교사에 대한 평가(생활지도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평가 지표 개요 평가 지표 문항(예)
상담및
정보
제공
개별학생
특성 파악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적 문제에 대해 파악,
지도하고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가
- 학생의 가정 및 학교생활
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지도하는가?
심리상담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상담계획을 수
립하여 개인 및 집단상담 등을 실시하는가
-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창의, 인성을 조
화롭게 갖추도록 지도하는
가?
진로 진학
지도
학생들의 적성이나 특기를 파악하고 그에 적
합한 진로 및 진학 지도를 하고 있는가
- 학생들의 진로, 직업, 특기
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
을 기울이는가?
문제
행동
예방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지도
폭력, 자살, 집단 따돌림 예방, 교우관계, 생
활안전, 학칙준수 등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가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예: 집단따돌림, 학교
폭력 등)를 파악하고 적절
하게 지도하는가?
건강, 안전
지도
학생들에게 건강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안전사
고 예방을 위한 건강, 안전지도를 실시하는가
- 청소년 문제(예: 자살, 인
터넷/게임 중독, 흡연 등)
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지
도하는가?
생활습관

인성지도
기본생활
습관지도
학생 개인이 발달단계에 따라 습득해야 할 기
본적인 생활습관, 품성을 꾸준히 지도하는가
-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인사, 질서, 바른 언
어사용 등)을 위해 적절하
게 지도하는가?
인성 지도 바람직한 인격체 성장을 위해 인성교육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인성지도를 실시
하는가
-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
려하는 태도들 갖도록 지
도하는가?

 

2)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평가(생활지도-학생지원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평가 지표 개요 평가 지표 문항(예)
상담
계획
연간계획
및 홍보
상담실 활동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성
실히 이행하는가
- 상담실 운영에 관한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는가?
실태 분석
및 활용
전체 학생 대상과 위험군에 속하는 학생들에
대한 심도있는 실태조사를 하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대상자를 파악하여 상담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검사의 실시 및 그 결과에 대
해 분석하고 활용하는가
- 학생들의 요구를 다양한 방법
(예: 설문조사, 면담, 관찰, 교
사면담 등)을 통해 파악하고
있는가?
- 전체 학생 실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있는가?
상담전략
수립
상담요구에 따라 개인 상담, 집단상담, 사이버
상담 등 각 상담에 적합한 상담전략을 수립하
여 상담하는가
- 내담자의 요구에 적합한 상담
전략을 수립하였는가?
상담
수행
개인상담 적절한 상담목표를 수립하고 상담절차를 구조
화하여 개인 상담 요구에 맞게 성실한 상담을
수행하고 상담일지를 기록, 관리하는가
- 개인 상담 대상자 선발에 다
양한 요구를 반영했는가? (예:
자진요청, 교사추천, 검사결과,
기초조사결과 등)
집단상담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요구
를 반영하여 학교실정에 맞게 흥미있고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실하게 실시
하는가
-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사이버
상담
사이버 상담망을 효율적으로 구축 관리하고 사
이버 상담을 홍보하며, 사이버 상담에 대한 응
답을 즉각적으로 실시하는가
- 학생 및 학부모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브메뉴들
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추수
관리
추수지도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사이버 상담 실시 후 상
담에 대한 추수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며,
필요할 때 즉시 개입하여 상담을 실시하는가
- 내담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

, 필요할 때 적절하게 개입
하고 있는가?
연계지도 외부 전문기관과의 다양한 연계 및 학교 내의
학생 의뢰교사나 타부서와의 협력 관계가 유기
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전문상담교사를 통해 학생지
도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
다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