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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와복지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31장. 아동학대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31장. 아동학대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아동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아동의 권리를 수호하는 존재가 되어야 함
- 아동학대예방교육 철저히 이수, 교육기관에서의 아동학대 발생 여부 및 발생위험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살피기, 자신을 포함한 교직원이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살피기
-
유아학대의 개념, 징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사례에 대해 민감하게 발견할 수 있어야 함
- 교사는
아동학대의 신고의무자로서 아동의 권리를 지켜줘야 하며, 권리가 침해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끊임없이 점검해야 할 의무가 있음
- 평상시 아동을 잘 관찰하고 의사소통하면서 이러한 사항들을 면밀히 살펴야 함
- 아동의 건강, 위생상태, 의복, 식습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아동에게 발생한 특정 사건이나 상
처 등이 보호자의 설명과 일치하는지 등을 점검해 봐야 함
-
아동학대 신고절차 및 신고 시 유의사항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
- 학대 아동이 발생했을 경우 조속히 신고해 아동을 보호하며, 학대에 대한 정황 등 정보를 자세히 수집
해 제공해야 함(아동의 이름, 성별, 나이, 주소, 학대 행위자로 의심되는 사람 이름, 성별, 나이, 주소, 학
대받은 정황, 학대의 정도, 발생빈도, 발생 장소 등)
- 성학대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증거를 잘 보존해야함(씻기거나 옷을 갈아입히지 않도록 해야 함)
- 학대행위자에게는 신고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아 사건을 은폐하지 못하도록 해야 함
- 아동을 편안하게 보호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함
- 효과적으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함
- 아동(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약한 존재로 학대행위자의 물리적 힘이나 협박 등에 대항하기 어려움 따
라서 아동에게 자신이 보호받을 존재이며,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하고, 자신의 잘못이 없는 경우에 권리
를 위협받는다면 그것은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교육해야 함
- 또한 위험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다양한 활
동을 통해 자신의 권리가 위협받는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함

2) 아동학대 관련 복지에 대한 앞으로의 과제


-
관련법 규정의 보완: 현재 지속적으로 법이 개정됨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가 여전히 발생되고 있음,
일각에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처벌의 정도가 심각성에 비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그에 대한 심
도깊은 논의가 계속되어져야 함
- 우리나라의 유교 문화와 장유유서를 중시하는 풍토,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생각하는 인식이 강해,
가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외부의 개입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사회 문화적 풍토가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아동의 신체, 정서적 학대를 용인해 옴, 따라서 교사, 부모 및 모든 성인들이 아동학대의 개념
과 위험을 바르게 이해해, 바람직한 생활지도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아동학대예방 교육 및 홍보 등을
통해 인식을 변화
시켜야 함
- 아동학대 발생률에 비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상담∙조사하고 사례를 관리하는
전문 인력이 매우 부족
실정이었음, 법 개정으로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신설되고 조사체계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내실을 튼튼히
하려는 노력이 있으며, 현장에서 잘 실현되도록 노력이 요구되어짐
- 아동학대 사례의 발견, 사례 및 사후 관리를 위해
다양한 관련 인력의 협력이 요구되어짐, 서로 정보
를 공유하고, 각 인력간의 고유 역할과 전문성을 인정하면서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합의해 역할을
원할히 수행하도록 하는 노력이 요구되어짐
-
쉼터의 확장이 요구되어짐, 다수의 학대가 가정에서 부모에게 발생 되는 만큼 가정 외에서 안전히 보
호하고, 원가정의 기능을 확실히 회복한 뒤 가정으로 복귀하도록 지원하는 학대피해 아동 쉼터의 확충
이 시급함, 대상아동에 맞는 특화된 쉼터 보완이 필요함(연령, 경험한 학대의 특성, 성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