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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와복지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33장. 장애아동의 현황

33장. 장애아동의 현황

 

- 정부부처에서 실시하는 국가통계 조사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 보건복지부가 실시하는 ‘장애인 실태조사’(3년마다 실시)에 따르면 장애출현율이 전체 국민의 5.59%(2017
년 기준)으로 나타났으며, 2005년부터 5%내외로 나타나고 있음

 

- 우리나라 장애아동들은 특수학교에 배치되는 수보다 일반교육기관 특수학급이나 일반학급에 배치되는
수가 두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우리나라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80% 이상이 유치원에 배치되어 있음(교육부, 2018).
- 어린이집의 경우에도 장애영유아 배치유형이 일반어린이집,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장애아전담어린이집
순으로 높게 나타나 그 흐름을 같이하고 있음(보건복지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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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수치로 유치원 통합교육이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을 말해줌. 그
러나 통합교육은 양적인 성장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했다고 할 수 없으며, 교육현장에서 제공되는 교
육의 내용으로 결정되는 질적인 향상이 함께 성취
되어야 함(이소현, 윤선아, 이수정, 박병숙, 2019).
- 특수교사 배치율도 턱없이 낮아 개별아동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부족한 실정임
- 「장애아동복지지원법」 32조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별로 적절한 균형을 이루도록 장애영유아
어린이집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22조 3항에서는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배
치기준을 충족하여야 함을 분명히 하고 있음
- 장애아동의 경우 장애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에 따라 신체발달이나 인지, 의사소통, 일상생활기술, 사회
관계형성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우울감, 무력감을 느낄 수

있음
- 장애아동 가족 또한 양육에 있어서 다각적인 부담을 경험(신체적∙경제적∙교육적 부담)하며, 부정적 정
서(죄책감, 우울감, 사회적 고립감)를 느끼거나 높은 양육스트레스를 겪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
- 따라서 자녀양육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으로 지지될 수 있는 지지집단을 지원하거나 교육비 및 생활
비 지원, 심신의 여유와 휴식 등 다양한 측면의 지원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장애는 신체기능 및 구주에 손상이 있는 상태이지만, 이로 인한 활동에서의 제약이나 참여의 제한은
개인 뿐 아니라 사회의 상황적 요소에 따라서 좌우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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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마다 요구되어지는 개별적인 교육 실행, 바람직한 사회적 인식의 형성, 적절한 보조기기 활용
등 아동 주변 환경을 잘 조성해준다면 장애로 인한 제약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어려움 없
이 지내고 사회관계도 원활하게 맺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