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권리와복지

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36장. 장애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36장. 장애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장애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유아교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장애아동을 지도하는 통합학습교사, 유아특수교사의 직무를 맡게 될 수
도 있음
-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장애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이해 넓히기
② 또래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해 바람직한 인식을 갖도록 장애이해교육 실시하기
장애아동의 가족과 협력하기
장애아동 권리 옹호자 되기
⑤ 장애아동과 그 가족에게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안내자의 역할 수행하기


2) 장애아동 관련 복지에 대한 앞으로의 과제


- 장애아동에 대한 분명한
법적∙정책적 지위 확보되어야 함
ㆍ 장애아동은 장애를 가진 특성 뿐 아니라 아동으로서 가지는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음, 따라서 일반
장애인 복지와 다른 차별성이 요구되어짐
ㆍ 현재 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장애인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
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
- 영유아기
특수교육 인프라의 확대가 필요함
ㆍ 생애초기라는 발달 시기적 특성으로 인하여 장애 진단을 받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높음
ㆍ 장애나 발달이 지체되는 영유아의 조기 중재는 영유아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긍정적
인 발달을 지원하고, 이차적 장애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함
ㆍ 영유아 개별적 발달 요구에 기초한 교육적∙치료적 서비스 확대의 필요성이 있음
ㆍ 특수교육기관과 전문인력의 확보가 시급함
-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함
ㆍ 장애아동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가족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힘이 강화되
어야 함
ㆍ 장애아동 양육 가족에게 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접근 방법, 양육에 필요한 정보(장애 특성, 행동
지원방법, 교육기관 정보, 권리 옹호방법 등) 등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자녀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육체적인 어려움 등을 이겨내도록 잘 관리해아 함
ㆍ 가족과 장애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요구됨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해야 함

ㆍ 보건복지부,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다양한 지원체계가 존재함
ㆍ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혼재된 서비스가 제공되어 질 수 있음
ㆍ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정보에 접근성을 높이고, 통합 정보제공 방안이나 지원 알림서비스 등의 마련
이 요구되어짐
-
효과적인 장애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방안 마련해야 함
ㆍ 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개발, 부모 및 시설 종사자 교육프로그램 실시, 학대 모니터링제 운영 등
장애아동의 생존권과 보호권 증진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