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강화하고 유지
-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 변화
- 효율적인 의사결정 과정 학습
- 문제 발생 예방
- 구체적인 행동상의 문제해결
◎ 구체적 상담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여 결정
(1) 행동적 목표 설정
◎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행동적 목표를 설정하고 서술
- 측정 가능한 행동
- 상담 회기 중 성취 가능한 행동
-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행동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2) 목표 행동의 기초선 설정
◎ 상담자의 개입 전 문제 행동의 빈도 확인
- 변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함
(3) 상황 배열
◎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도록 환경 조성
- 문제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 피하기
- 목표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 제공
- 목표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 제공
(4) 강화 자극 확인
◎ 내담자에게 적합한 강화 자극 및 사건 확인
- 내담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음
(5) 행동 강화
◎ 즉각적, 일관적 강화 제공
◎ 유관 설정: ‘~하면 ~ 하게 해준다.’
(6) 효과 평가
◎ 문제 행동의 감소 및 목표 행동의 증가 기록
- 기초선에 비추어 변화의 정도 확인
- 효과가 없는 것이 확인되면 전략 및 진로 수정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5. 인본주의 관점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0) | 2024.02.23 |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4. 행동주의 상담의 상담 기법 (0) | 2024.02.22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2.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0) | 2024.02.22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1. 상담 기법 (0) | 2024.02.21 |
청소년 생활지도사, 상담사, 심리 등 생활지도와 상담 요약 정리 20. 상담 목표와 상담 과정 (0)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