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1.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Ⅰ.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기원 년 영국 엘리자베스구빈법으로부터 시작 : 160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 통합의 형태로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이름 ,
구빈법 | ▹시설중심의 구호에서 지역사회중심의 구호로 원조형태의 변화 ▹빈민을 노동능력 있는 빈민과 노동능력 없는 빈민으로 구분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빈곤자에게는 원조를 제공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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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중심 구호 |
배경 | ▹시설중심의 구호 비용은 많이 소요되나 효과는 적음 : →지역사회중심 구호로 원조형태 변화 |
특징 | ▹빈곤자 또는 장애인들을 자신의 집에 살면서 원조를 받는 형태 | |
원칙 |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숫자의 빈곤자에게 최소의 액수를 최단의 기간동안 원조 | |
방법 | ▹수혜자격 검사 우애방문자들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빈곤자들을 선발 : | |
한계 | ▹빈곤퇴치에 별 효과를 보이지 못함 우애방문자들을 방문을 통한 상담 : , 조언의 제공에 그침 |
자선조직 협회 |
배경 | ▹19 : 세기 말까지 영국 빈민구제를 위한 모든 형태의 방법과 기관이 동시다발적 으로 활동하면서 중세적 무차별적 자선 재현 ▹빈곤자들에게 구제 제공에만 관심 현재 상황을 조사 평가하는 방법이 없어서 : , 제공되는 서비스 효과 부재 ▹자선사업기관들의 구호활동이 대중들을 거지로 유인한다는 비판 ▹1869 : , , , 년 런던자선조직협회 창설 찰머스 데니슨 힐 로크 등 사회사상 |
목적 | ▹교회와 박애적인 조직들의 무질서한 구호를 개선하고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 촉진 ▹중복구호의 방지를 위하여 여러가지 자선활동을 조정하고 ▹환경조사와 적절한 원조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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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 ▹개인의 빈곤에 대한 책임 빈곤의 근본원인은 빈곤자의 도덕성 : ▹구호를 받는다는 것은 자기존중을 파괴하는 것 ▹빈곤한 사람은 자신의 생활유지를 위해 그의 모든 능력을 활용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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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 ▹빈민을 구호를 받을 가치가 있는 빈민과 가치가 없는 빈민으로 구분 ▹가치가 있는 빈민 불가피한 이유로 자립할 수 없고 우애방문원의 도덕심을 본 : 받아 빈곤으로부터 탈피할 소지가 있는 빈민에게만 원조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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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인도주의적 기능 우애방문자들이 빈곤한 가정읠 방문을 통해 상담 교육 교화 담당 : , , ▹빈곤자의 도덕성 교정 사회진화론에 근거한: 1:1 교육상담 ▹사회통제적 기능 정부가 제공하는 원조에 대한 수혜자격 검사 등급제를 통해 : , 빈민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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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 마련 ▹구호신청자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조사부와 중복구빈을 피하기 위한 연락기구 설치 ▹개별사회사업 탄생계기 개입대상이 개인 가족 : , ▹전문 유급종사자가 고용 전문사회복지사 개별사회사업가 의 원조 : ( ) ▹사회복지조사의 시작 |
우애 방문자 |
배경 | ▹중산층 부인들이 빈곤자들을 돕고자 하는 의지로 탄생 |
역할 | ▹중산층 기독교인의 도덕 및 가치관에 입각한 근면성을 배워 빈곤에서 벗어나고 의존성을 줄이도록 교화시키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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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빈곤 가난한 자의 책임 강조 : ▹게으름에 젖어 있는 가치관 때문에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음 강조 ▹빈곤자에 대한 차별대우 ▹초기에는 자원봉사자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년대 들어서면서 유료 우애방문 1900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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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 ▹자원봉사자 전문사회복지사의 원조 |
인보관 운동 |
▹영국 목사에 의해 시작된 로 대표적 : Barnett Toynbee Hall ▹미국 가 중심이 된 시카고의 가 대표적 : Jane Addams Hull House |
목적 | ▹법률이나 여러 분야의 제도적 사회정책의 변화를 통한 사회개혁 목표 |
접근방법 | ▹3R: , , 거주 연구조사 개혁 ▹지역사회주민들의 잠재능력 개발을 통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 ▹빈민지역에 뛰어들어 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삶의 질을 개 선 하기 위해 환경과 제도 개혁 노력 사회개량사업 : ▹집단교육 및 집단토론 활용 |
관점 | ▹빈곤의 원인 무직으로 사회환경에 원인 : : , ▹산업화의 착취결과 개인의 무지 게으름과 같은 도덕의 문제가 아님 |
특징 | ▹빈곤지역을 자신의 이웃으로 생각 ▹부유층 출신의 높은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이 빈곤자들을 돕기 위해 이들 의 생활환경에 직접 뛰어들어 이웃을 만들고 함께 생활 |
의의 | ▹권한부여모델의 이념적 기원 빈곤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권한 부여 주 : , 장 ▹빈곤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인정,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 ▹집단사회사업 발전 계기 |
2궤도 접근 |
기능주의 궤도 |
관점 | ▹문제의 원인 개인에게 있음 개개인의 복지 중시 : ▹ |
대표자 | ▹메리 리치몬드 사회진단 : | ||
접근방법 | ▹각 개별사례에 서비스 제공하는 방법론 사례론적 궤도 : | ||
의의 | ▹개별접근의 이론과 기법 개발 개별사회사업 방법론 창출 : | ||
원인론적 괘도 | 관점 | ▹문제의 원인 사회환경 모든 사람의 복지 중시 : ▹ | |
대표자 | ▹제인 아담스 | ||
접근방법 | ▹사회개혁과 법률제정을 위한 사회운동 | ||
의의 |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발달계기 |
Ⅱ. 전문직의 발전
전문직으 로의 발돋움 |
▹보수체계의 정립 우애방문자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유급 자원봉사자로의 전환 : ▹책임성 증가 기능과 활동동영역 확대 , ▹우애방문자 지도감독 관리자 고용 슈퍼바이저 역할 :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 ▹컬럼비아대학의 전신인 뉴욕자선학교 주의 여름학교 : 6 1904 1 1910 2 → → 년 년 정규과정 년 년 정규교육프로그램로 전환 ▹1905년 의료사회복지사 채용 ▹학교 아동상담소 법정 등에서 사회복지사 채용 전문가로서의 공공의 역할 , , : |
전문직 성장의 위기 |
▹1915년 플렉스너의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이 아니며 사회복지사도 전문가가 아니라는 비 판 구체적인 기술이 부족을 이유로 전문직이라 할 수 없다는 것 : ▹사회복지계의 대응 ▹전문직의 기본틀에 맞는 환경 조성: ▹교육훈련학교 설립 전문사회복지학교 설립 년까지 개의 학교 설립 : (1919 17 ) ▹공식적 책 간행 메리 리치몬드의 사회진단 년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이론 최초 정리 : (1917 ) : → 개별사회사업의 과학화 체계화 , ▹전문가협회 구성 년 미국 사회복지사협회 설립 : 1921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 구비 정신분석의 이론과 기술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사의 : 역할을 치료자로 바꾸면서 위상을 높이고자 함 ▹오히려 전문직의 위기 초래 |
전문직의 정착 |
▹병원 학교 법정 등 사회복지사의 역할 확대에 따른 공통의 지식기반을 갖추려는 움직임 , ,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요소를 정리하는 작업 년 밀포드선언에서 개별사회사업 : 1929 8 , 방법론을 바탕으로 개 영역의 공통요소 정리 발표 ▹1930년대에 이르러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 개입의 확대로 공공영역으로 확대 |
관점 | ▹사회치료를 기본기능으로 간주 ▹사회규범적 행동범위 중시 ▹지역사회자원 활용 강조 |
특징 | ▹병원 아동상담소 가족치료세팅 등 사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 , 루는 기관을 중심으로 개인적이고 사적 영역에서 시작 |
두 학파의 출현 |
▹진단주의 학파 프로이드 이론에 근거하여 문제의 원인을 과거성장과정에서 :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 ▹기능주의 개인의 문제는 사회환경의 영향이라는 시각 : ▹인간과 인간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분석 , ▹인간의 성장가능성 중시 현재에 초점 , |
성장단계 | ①치료적 접근의 부활 ⋅전쟁으로 인한 여러 형태의 상실 가족의 붕괴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가족의 분리 청소 , , , 년문제의 심각화 복합적 문제를 지닌 개인 및 가족의 증가 가족치료분야의 발전계기 , → ②새로운 형태의 접근방법 등장 아웃리치 년대 : (1960-70 ) ③지역사회를 접근대상의 단위로 보고자 하는 노력 ④문제영역의 확대 빈곤 비행 장애 보건 정신건강 등 다양한 개인별 문제 취급 : , , , , ⑤방법론 정착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통합방법론 : , , , ⑥전문직 영역의 확대 사회복지사의 증가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를 모두 다루는 전문직으로 정착 , : |
사회복지 실천 통합기 (1950-80) |
▹배경 과거 방법론별 접근으로는 급격한 사회변동이나 다양한 사회문제에 적 : 절히 대응할 수 없게 됨 ▹사회복지 실천이론의 통합 공통의 가치 지식 개입방법 이론화 : , , ▹체계적인 실천을 위한 일반체계이론 도입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통합 클라이언트와 전문사회사업가라는 관계를 넘어서 : ▹클라이언트의 생활에 대한 전체적 이해위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조정 해주는 케이스 매니지먼트, ▹자조집단활동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지지네트워크의 형성 등 미시적 수준의 원조 ▹사회행동 조사 정책 등 거시적 수준의 원조를 포괄 , , ▹클라이언트 대상의 확대 권리운동 새로운 실천모델의 개발 실천기법의 개발 등 , , , |
새로운 관점과 개입 전략 등장 (1980-) |
▹배경 사회의 다양화와 더불어 절대진리나 절대적 설명체계를 밝히려는 연구의 : 한계 노출 다중관점의 필요성 대두 , ▹다양한 이론적 관점 수용 클라이언트에 보다 관심 : ▹문제해결이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측면이 동시에 ․ 해결되어야 한다는 필요성 ▹치료적 측면보다는 강점이나 권한부여적 접근 ▹방법의 통합화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을 통합한 통합적 : , , 방법론 4 , , , , ▹ 체계모델 생활모델 문제해결모델 권한부여모델 사례관리 ▹통합방법론의 특징 인간이 지닌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기능 : ( ) , , , 일상생활기능 수행상의 어려움을 개별적 집단적 조직적 사회적으로 도움을 제공하여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통합 ▹통합방법론의 의의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 , , 사회문제에 대처해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 제공 |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발돋음 해서 한국에서 전문직으로 뿌리를 내리기 까지
1) : 1601 복지실천의 역사적 기원 년 영국 엘리자베스구빈법으로부터 시작
2)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 통합의 형태로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이름
2.우애방문자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유급 자원봉사자로의 전환 그리고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까지
3.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전문제도
1)2003 : 1 년부터 국가자격시험 실시 급 사회복지사 자격 획득절차
- ,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시행
- : 전문사회복지사 자격증제도 사회복지사협회에 의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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