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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이론 요점 정리 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2.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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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title 1.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Ⅰ.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기원 년 영국 엘리자베스구빈법으로부터 시작 : 160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 통합의 형태로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이름 ,

 

구빈법 시설중심의 구호에서 지역사회중심의 구호로 원조형태의 변화
빈민을 노동능력 있는 빈민과 노동능력 없는 빈민으로 구분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빈곤자에게는 원조를 제공하지 않음
지역사회
중심
구호
배경 시설중심의 구호 비용은 많이 소요되나 효과는 적음 :
→지역사회중심 구호로 원조형태 변화
특징  ▹빈곤자 또는 장애인들을 자신의 집에 살면서 원조를 받는 형태
원칙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숫자의 빈곤자에게 최소의 액수를 최단의 기간동안 원조
방법 ▹수혜자격 검사 우애방문자들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빈곤자들을 선발 :
한계 빈곤퇴치에 별 효과를 보이지 못함 우애방문자들을 방문을 통한 상담 : ,
조언의 제공에 그침

 

자선조직
협회
배경 19 : 세기 말까지 영국 빈민구제를 위한 모든 형태의 방법과 기관이 동시다발적
으로 활동하면서 중세적 무차별적 자선 재현
빈곤자들에게 구제 제공에만 관심 현재 상황을 조사 평가하는 방법이 없어서 : ,
제공되는 서비스 효과 부재
자선사업기관들의 구호활동이 대중들을 거지로 유인한다는 비판
1869 : , , , 년 런던자선조직협회 창설 찰머스 데니슨 힐 로크 등 사회사상
목적 교회와 박애적인 조직들의 무질서한 구호를 개선하고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
촉진
중복구호의 방지를 위하여 여러가지 자선활동을 조정하고
▹환경조사와 적절한 원조 제공
사상 개인의 빈곤에 대한 책임 빈곤의 근본원인은 빈곤자의 도덕성 :
구호를 받는다는 것은 자기존중을 파괴하는 것
▹빈곤한 사람은 자신의 생활유지를 위해 그의 모든 능력을 활용해야 함
원칙 빈민을 구호를 받을 가치가 있는 빈민과 가치가 없는 빈민으로 구분
가치가 있는 빈민 불가피한 이유로 자립할 수 없고 우애방문원의 도덕심을 본 :
받아 빈곤으로부터 탈피할 소지가 있는 빈민에게만 원조 제공
  기능 ▹인도주의적 기능 우애방문자들이 빈곤한 가정읠 방문을 통해 상담 교육 교화 담당 : , ,
▹빈곤자의 도덕성 교정 사회진화론에 근거한: 1:1 교육상담 
▹사회통제적 기능 정부가 제공하는 원조에 대한 수혜자격 검사 등급제를 통해 : ,
빈민 통제
  의의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 마련
▹구호신청자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조사부와 중복구빈을 피하기
위한 연락기구 설치
▹개별사회사업 탄생계기 개입대상이 개인 가족 : ,
▹전문 유급종사자가 고용 전문사회복지사 개별사회사업가 의 원조 : ( )
▹사회복지조사의 시작
우애
방문자
배경 중산층 부인들이 빈곤자들을 돕고자 하는 의지로 탄생
역할 중산층 기독교인의 도덕 및 가치관에 입각한 근면성을 배워 빈곤에서 벗어나고
의존성을 줄이도록 교화시키는 것
특징 빈곤 가난한 자의 책임 강조 :
게으름에 젖어 있는 가치관 때문에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음 강조
빈곤자에 대한 차별대우
초기에는 자원봉사자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년대 들어서면서 유료 우애방문 1900
의의 ▹자원봉사자 전문사회복지사의 원조
인보관
운동
영국 목사에 의해 시작된 로 대표적 : Barnett Toynbee Hall
미국 가 중심이 된 시카고의 가 대표적 : Jane Addams Hull House
목적 법률이나 여러 분야의 제도적 사회정책의 변화를 통한 사회개혁 목표
접근방법 3R: , , 거주 연구조사 개혁
지역사회주민들의 잠재능력 개발을 통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
빈민지역에 뛰어들어 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삶의 질을 개 선
하기 위해 환경과 제도 개혁 노력 사회개량사업 :
집단교육 및 집단토론 활용
관점 빈곤의 원인 무직으로 사회환경에 원인 :
: ,
산업화의 착취결과 개인의 무지 게으름과 같은 도덕의 문제가 아님
특징 빈곤지역을 자신의 이웃으로 생각
부유층 출신의 높은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이 빈곤자들을 돕기 위해 이들
의 생활환경에 직접 뛰어들어 이웃을 만들고 함께 생활
의의 권한부여모델의 이념적 기원 빈곤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권한 부여 주 : ,

빈곤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인정,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
집단사회사업 발전 계기
2궤도
접근
기능주의
궤도
관점 문제의 원인 개인에게 있음 개개인의 복지 중시 :
대표자 ▹메리 리치몬드 사회진단 :
접근방법 ▹각 개별사례에 서비스 제공하는 방법론 사례론적 궤도 :
의의 ▹개별접근의 이론과 기법 개발 개별사회사업 방법론 창출 :
원인론적 괘도 관점 문제의 원인 사회환경 모든 사람의 복지 중시 : 
대표자 ▹제인 아담스
접근방법 ▹사회개혁과 법률제정을 위한 사회운동
의의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발달계기

Ⅱ. 전문직의 발전

전문직으
로의
발돋움
보수체계의 정립 우애방문자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유급 자원봉사자로의 전환 :
책임성 증가 기능과 활동동영역 확대 ,
우애방문자 지도감독 관리자 고용 슈퍼바이저 역할 :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
컬럼비아대학의 전신인 뉴욕자선학교 주의 여름학교 : 6
1904 1 1910 2 → → 년 년 정규과정 년 년 정규교육프로그램로 전환
1905년 의료사회복지사 채용
학교 아동상담소 법정 등에서 사회복지사 채용 전문가로서의 공공의 역할 , , :
전문직
성장의
위기
1915년 플렉스너의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이 아니며 사회복지사도 전문가가 아니라는 비
판 구체적인 기술이 부족을 이유로 전문직이라 할 수 없다는 것 :
사회복지계의 대응
전문직의 기본틀에 맞는 환경 조성:
교육훈련학교 설립 전문사회복지학교 설립 년까지 개의 학교 설립 : (1919 17 )
공식적 책 간행 메리 리치몬드의 사회진단 년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이론 최초 정리 : (1917 ) : →
개별사회사업의 과학화 체계화 ,
전문가협회 구성 년 미국 사회복지사협회 설립 : 1921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 구비 정신분석의 이론과 기술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사의 :
역할을 치료자로 바꾸면서 위상을 높이고자 함
오히려 전문직의 위기 초래
전문직의
정착
병원 학교 법정 등 사회복지사의 역할 확대에 따른 공통의 지식기반을 갖추려는 움직임 , ,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요소를 정리하는 작업 년 밀포드선언에서 개별사회사업 : 1929
8 , 방법론을 바탕으로 개 영역의 공통요소 정리 발표
1930년대에 이르러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 개입의 확대로 공공영역으로 확대
관점 사회치료를 기본기능으로 간주
사회규범적 행동범위 중시
지역사회자원 활용 강조
특징 병원 아동상담소 가족치료세팅 등 사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 ,
루는 기관을 중심으로 개인적이고 사적 영역에서 시작
두 학파의
출현
진단주의 학파 프로이드 이론에 근거하여 문제의 원인을 과거성장과정에서 :
개인의 심리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
기능주의 개인의 문제는 사회환경의 영향이라는 시각 :
인간과 인간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분석 ,
인간의 성장가능성 중시 현재에 초점 ,
성장단계 ①치료적 접근의 부활
전쟁으로 인한 여러 형태의 상실 가족의 붕괴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가족의 분리 청소 , , ,
년문제의 심각화 복합적 문제를 지닌 개인 및 가족의 증가 가족치료분야의 발전계기 , →
②새로운 형태의 접근방법 등장 아웃리치 년대 : (1960-70 )
③지역사회를 접근대상의 단위로 보고자 하는 노력
④문제영역의 확대 빈곤 비행 장애 보건 정신건강 등 다양한 개인별 문제 취급 : , , , ,
⑤방법론 정착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통합방법론 : , , ,
⑥전문직 영역의 확대 사회복지사의 증가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를 모두 다루는 전문직으로 정착 , :
사회복지
실천
통합기
(1950-80)
배경 과거 방법론별 접근으로는 급격한 사회변동이나 다양한 사회문제에 적 :
절히 대응할 수 없게 됨
사회복지 실천이론의 통합 공통의 가치 지식 개입방법 이론화 : , ,
체계적인 실천을 위한 일반체계이론 도입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통합 클라이언트와 전문사회사업가라는 관계를 넘어서 :
클라이언트의 생활에 대한 전체적 이해위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조정 해주는
케이스 매니지먼트,
자조집단활동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지지네트워크의 형성 등 미시적 수준의 원조
사회행동 조사 정책 등 거시적 수준의 원조를 포괄 , ,
클라이언트 대상의 확대 권리운동 새로운 실천모델의 개발 실천기법의 개발 등 , , ,
새로운
관점과
개입
전략
등장
(1980-)
▹배경 사회의 다양화와 더불어 절대진리나 절대적 설명체계를 밝히려는 연구의 :
한계 노출 다중관점의 필요성 대두 ,
▹다양한 이론적 관점 수용 클라이언트에 보다 관심 :
▹문제해결이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측면이 동시에 ․
해결되어야 한다는 필요성
▹치료적 측면보다는 강점이나 권한부여적 접근
▹방법의 통합화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을 통합한 통합적 : , ,
방법론
4 , , , , ▹ 체계모델 생활모델 문제해결모델 권한부여모델 사례관리
▹통합방법론의 특징 인간이 지닌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기능 :
( ) , , , 일상생활기능 수행상의 어려움을 개별적 집단적 조직적 사회적으로
도움을 제공하여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통합
▹통합방법론의 의의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제기되는 : , ,
사회문제에 대처해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 제공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발돋음 해서 한국에서 전문직으로 뿌리를 내리기 까지
1) : 1601 복지실천의 역사적 기원 년 영국 엘리자베스구빈법으로부터 시작
2)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 통합의 형태로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이름
2.우애방문자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유급 자원봉사자로의 전환 그리고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까지
3.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전문제도
1)2003 : 1 년부터 국가자격시험 실시 급 사회복지사 자격 획득절차
- ,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시행
- : 전문사회복지사 자격증제도 사회복지사협회에 의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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