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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4-1 전문적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6.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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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1. 전문직 관계의 기본원칙

도움을 구하는 모든 사림에게 공통된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 존재 (비에스텍) 관계의 7대원칙

(1)
개별화
모든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존재로 개별화
모든 인간은 개별적으로 취급되기를 원한다는 기본적 욕구에 토대
클라이언트를 도움에 있어 개인의 특성에 입각하여 서로 다른 원리나 방법 적용
모든 개인은 독특성과 존엄성을 지닌 존재라는 인식하에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자질
, 특성을 이해 존중하며 이에 입각하여 클라이언트를 대할 것
사회복지사는 특정 클라이언트집단에 대한편견과 선입관 배제 그렇지 않을 경우클라 :
, , , , 이언트의 문제 감정 사고 경험 행동 등에 대해 속단하게 되고 그들의 존엄성을 존
중하지 않게 되며 자칫 객관적인 시각 상실
사회복지사는 편견과 선입견에 대한 자기인식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을 통해서도 극복하기 어렵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
는 경우 슈퍼바이저와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필요 :
(2)
의도적
감정표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토대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허용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경청하여야 하며 비난이나 낙담시키는 태도를
취하지 말 것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의 전달 편안한 환경 제공 클라이언트의 상 , ,
황을 충분히 이해하기도 전에 충고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오류 방지 가능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끌어내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긴장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문제를 좀더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줌
사회복지지사와 감정교류를 갖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문제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으며 문제해결과정의 진행을 위해 사회복지사와 더욱 깊이있는 관계형성 가능
특히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 자체가 문제인 경우 감정표현을 통해 많이 해결가능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의 민감성과 그 감정들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 ,
클라이언트가 자기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하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개입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목표와 자기인식에 의해 반드시에 통제되고 조절되어
적절하게 관여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반응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
, 심리적인 요소 고도의 기술 필요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언어적 비언어적 형태로 표현 ,
클라이언트의 얼굴표정 손놀림 억양 등 비언어적 감정을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갖 , ,
: 고 있는 감정에 대해 부분적인 이해가 아닌 완전한 이해 노력 이로는 불충분하며 이
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감정적인 반응이 필수적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자신의 생활경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경 , ,
: 험 등 필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도움
▹사회복지사는 자기훈련을 통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고 이를 관리함으로써 클
라이언트의 감정을 왜곡하며 이해하지 않도록 주의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보이는 사회복지자의 정서적 반응은 목적과
방향성을 가진 의도적인 것이면서도 동시에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 함
▹마음속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형식적인 공감 클라이언트에게 진심으로 받아들어지지 :
않음
(4)
수용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
▹클라이언트의 약점 장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부정적 감정 , , , , ,
건설적 파괴적 행위 등 있는 그대로를 인정 존중 이해하는 것 , , ,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그 인격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나 클라이
언트의 정상적인 길에서 벗어난 태도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는 아님
▹사회복지사의 수용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재 존재하는 그대로의 자신을 표현하고 :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주며 자신의 문제와 자기자신을 더욱 현실적인 방법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바람직하지 못한 방어로부터 자신이 자유롭게 될 수 있도록 도움
▹힘든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함
으로써 비로소 자신을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더 이상의 방어적인 태도가 필요없음을
알고 자신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됨
▹사회복지사는 윤리 법 전문적 가치 등에 의거하여 바람직한 것과 수용할 수 있는 것 , ,
에 대한 기준 필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바람직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상태로 발전할 수 있
도록 돕는 것
▹클라이언트에 대한 따뜻한 마음 관심 정중한 태도 경청하는 자세 등을 가지고 중립 , , ,
서을 유지하려는 의지 필요
▹클라이언트의 말에 대해 동조하거나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현재의 실패를 포
함하여 있는 그대로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
(5)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를 심판하거나 비난하지 말 것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어느만큼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원칙
▹클라이언트의 능력 판단 언어 태도에 대한 비판적 행동이나 문제발생의 책임을 클 , , ,
라이언트에게 추궁하는 태도와 판단하고 심판하는 태도 지양
▹초기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도와줄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클라이언
트의 잘못이 발견되어 도움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도움을 주지 않으려 함
▹사회복지의 초점이 가치가 있는 사람이 아닌 욕구를 가진 사람으로 변하면서 비심판
적 태도는 관계의 중요한 원칙으로 자리잡음
▹클라이언트는 실패감 열등감 나약함 불만 등의 감정 소유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난 , , , :
을 받으면 매우 민감하게 반응 게 됨 ㅎ
▹사회복지사가 조금이라도 자신을 비난한다고 생각되면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주는 과
정에서 자신을 방어하느라 많은 노력과 시간 소모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느끼면 클라이언트는 비난에 대한 두려움에
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논의 가능
▹클라이언트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올바른 평가적 판단은 있어야 함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 불법적 태도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올바른 기준을 갖고 클라 ,
이언트를 대해야 함
▹기준과 가치에 위배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사회복지사의 관심은 클라이언트의 잘
못을 비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건강한 적응을 위
한 것임을 인식할 필요

(6)
자기결정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최대한 존중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권
리와 욕구 있다는 원리에 토대
▹클라이언트가 욕구나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
나 욕구 소유
▹사회복지사의 임무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필요한 제반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잠재력을 자극해서 활동할 수 있
도록 도와주는 것
▹자기결정권의 극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
력 강조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전문적 역할에 충실하고자 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감
: 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자신이 결정하려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존심 증
, 가 수동적 역할 조장하여 오히려 역기능
▹자기결정의 원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
: 언트와 함께 해결해나가는 것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 강조
▹지적 정신적 신체적 장애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할 능력이 없는 경우 클라이언 , , ,
, : 트의 결정이 법적 도덕적 규범에 어긋날 경우 자기결정기회의 제한 사회복지사는 환
; 경을 조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여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
최소한으로 침해되고 덜 파괴적이고 더 기능적인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원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원리의 실현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에 대한 지식 필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선택권
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원조
▹주요 문제해결자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임을 강조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클라이언트이므로 문제해결의 일차적 책임 역시 클
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인식할 필요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므로 클라이언
트의 문제해결에 다양한 대안 제시
▹자기결정원리는 법적으로 강제성이 부여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도 존중되어야 함
▹감옥이나 보호관찰과 같은 업무수행 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법적 한도 내에서 존중
(7)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비밀 보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
▹전문적 관계에서 클라이언트가 노출한 비밀스런 정보를 전전문적 치료목적 외에 타인
에게 알려서는 안된다는 원리
▹원조과정에서 알게 되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 한다.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원조의 인간관계가 성립 불가능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비밀 개인적 관심 비사회적 사고와 , ,
행동 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
▹비밀보장의 한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모든 정보에 대해 :
비밀보장의 권한 없음
▹사회복지사는 다중의 문제를 갖고 찾아오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
기 위해서는 기관내외의 다른 전문가와 필요한 정보 공유 불가피
▹지도감독을 위해 슈퍼바이저에게 상세히 보고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나은 문제해결을 위한 것임을 이해시키고 이에 대한 고지된 동
의를 얻는 것 필요
▹타인이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경유 생명보호가 우선되므로 비밀보장 :
의 원리는 유도
▹범죄행위와 관련된 비밀 비밀보장은 어려우므로 면담 초기 비밀보장의 한계를 명확 :
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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