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1. 전문직 관계의 기본원칙
▹도움을 구하는 모든 사림에게 공통된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 존재 (비에스텍) 관계의 7대원칙
(1) 개별화 |
▹모든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존재로 개별화 ▹모든 인간은 개별적으로 취급되기를 원한다는 기본적 욕구에 토대 ▹클라이언트를 도움에 있어 개인의 특성에 입각하여 서로 다른 원리나 방법 적용 ▹모든 개인은 독특성과 존엄성을 지닌 존재라는 인식하에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자질 , 특성을 이해 존중하며 이에 입각하여 클라이언트를 대할 것 ▹사회복지사는 특정 클라이언트집단에 대한편견과 선입관 배제 그렇지 않을 경우클라 : , , , , 이언트의 문제 감정 사고 경험 행동 등에 대해 속단하게 되고 그들의 존엄성을 존 중하지 않게 되며 자칫 객관적인 시각 상실 ▹사회복지사는 편견과 선입견에 대한 자기인식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을 통해서도 극복하기 어렵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 는 경우 슈퍼바이저와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필요 : |
(2) 의도적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토대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허용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경청하여야 하며 비난이나 낙담시키는 태도를 취하지 말 것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의 전달 편안한 환경 제공 클라이언트의 상 , , 황을 충분히 이해하기도 전에 충고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오류 방지 가능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끌어내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긴장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문제를 좀더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줌 ▹사회복지지사와 감정교류를 갖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문제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으며 문제해결과정의 진행을 위해 사회복지사와 더욱 깊이있는 관계형성 가능 ▹특히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 자체가 문제인 경우 감정표현을 통해 많이 해결가능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 |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의 민감성과 그 감정들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 , ▹클라이언트가 자기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하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개입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목표와 자기인식에 의해 반드시에 통제되고 조절되어 적절하게 관여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반응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 , 심리적인 요소 고도의 기술 필요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언어적 비언어적 형태로 표현 , ▹클라이언트의 얼굴표정 손놀림 억양 등 비언어적 감정을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갖 , , : 고 있는 감정에 대해 부분적인 이해가 아닌 완전한 이해 노력 이로는 불충분하며 이 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감정적인 반응이 필수적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자신의 생활경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경 , , : 험 등 필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도움 ▹사회복지사는 자기훈련을 통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고 이를 관리함으로써 클 라이언트의 감정을 왜곡하며 이해하지 않도록 주의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보이는 사회복지자의 정서적 반응은 목적과 방향성을 가진 의도적인 것이면서도 동시에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 함 ▹마음속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형식적인 공감 클라이언트에게 진심으로 받아들어지지 : 않음 |
(4) 수용 |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 ▹클라이언트의 약점 장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긍정적 부정적 감정 , , , , , 건설적 파괴적 행위 등 있는 그대로를 인정 존중 이해하는 것 , , ,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그 인격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나 클라이 언트의 정상적인 길에서 벗어난 태도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는 아님 ▹사회복지사의 수용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재 존재하는 그대로의 자신을 표현하고 :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주며 자신의 문제와 자기자신을 더욱 현실적인 방법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바람직하지 못한 방어로부터 자신이 자유롭게 될 수 있도록 도움 ▹힘든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함 으로써 비로소 자신을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더 이상의 방어적인 태도가 필요없음을 알고 자신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됨 ▹사회복지사는 윤리 법 전문적 가치 등에 의거하여 바람직한 것과 수용할 수 있는 것 , , 에 대한 기준 필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바람직하고 수용할 수 있는 상태로 발전할 수 있 도록 돕는 것 ▹클라이언트에 대한 따뜻한 마음 관심 정중한 태도 경청하는 자세 등을 가지고 중립 , , , 서을 유지하려는 의지 필요 ▹클라이언트의 말에 대해 동조하거나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현재의 실패를 포 함하여 있는 그대로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 |
(5) 비심판적 태도 |
▹클라이언트를 심판하거나 비난하지 말 것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어느만큼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원칙 ▹클라이언트의 능력 판단 언어 태도에 대한 비판적 행동이나 문제발생의 책임을 클 , , , 라이언트에게 추궁하는 태도와 판단하고 심판하는 태도 지양 ▹초기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도와줄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클라이언 트의 잘못이 발견되어 도움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도움을 주지 않으려 함 ▹사회복지의 초점이 가치가 있는 사람이 아닌 욕구를 가진 사람으로 변하면서 비심판 적 태도는 관계의 중요한 원칙으로 자리잡음 ▹클라이언트는 실패감 열등감 나약함 불만 등의 감정 소유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난 , , , : 을 받으면 매우 민감하게 반응 게 됨 ㅎ ▹사회복지사가 조금이라도 자신을 비난한다고 생각되면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주는 과 정에서 자신을 방어하느라 많은 노력과 시간 소모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느끼면 클라이언트는 비난에 대한 두려움에 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논의 가능 ▹클라이언트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올바른 평가적 판단은 있어야 함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 불법적 태도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올바른 기준을 갖고 클라 , 이언트를 대해야 함 ▹기준과 가치에 위배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사회복지사의 관심은 클라이언트의 잘 못을 비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건강한 적응을 위 한 것임을 인식할 필요 |
(6)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최대한 존중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권 리와 욕구 있다는 원리에 토대 ▹클라이언트가 욕구나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 나 욕구 소유 ▹사회복지사의 임무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필요한 제반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잠재력을 자극해서 활동할 수 있 도록 도와주는 것 ▹자기결정권의 극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 력 강조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전문적 역할에 충실하고자 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감 : 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자신이 결정하려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존심 증 , 가 수동적 역할 조장하여 오히려 역기능 ▹자기결정의 원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 : 언트와 함께 해결해나가는 것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 강조 ▹지적 정신적 신체적 장애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할 능력이 없는 경우 클라이언 , , , , : 트의 결정이 법적 도덕적 규범에 어긋날 경우 자기결정기회의 제한 사회복지사는 환 ; 경을 조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여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 최소한으로 침해되고 덜 파괴적이고 더 기능적인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원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원리의 실현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에 대한 지식 필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선택권 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원조 ▹주요 문제해결자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임을 강조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클라이언트이므로 문제해결의 일차적 책임 역시 클 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인식할 필요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므로 클라이언 트의 문제해결에 다양한 대안 제시 ▹자기결정원리는 법적으로 강제성이 부여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도 존중되어야 함 ▹감옥이나 보호관찰과 같은 업무수행 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법적 한도 내에서 존중 |
(7)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의 비밀 보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 ▹전문적 관계에서 클라이언트가 노출한 비밀스런 정보를 전전문적 치료목적 외에 타인 에게 알려서는 안된다는 원리 ▹원조과정에서 알게 되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 한다.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원조의 인간관계가 성립 불가능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비밀 개인적 관심 비사회적 사고와 , , 행동 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 ▹비밀보장의 한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모든 정보에 대해 : 비밀보장의 권한 없음 ▹사회복지사는 다중의 문제를 갖고 찾아오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 기 위해서는 기관내외의 다른 전문가와 필요한 정보 공유 불가피 ▹지도감독을 위해 슈퍼바이저에게 상세히 보고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나은 문제해결을 위한 것임을 이해시키고 이에 대한 고지된 동 의를 얻는 것 필요 ▹타인이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경유 생명보호가 우선되므로 비밀보장 : 의 원리는 유도 ▹범죄행위와 관련된 비밀 비밀보장은 어려우므로 면담 초기 비밀보장의 한계를 명확 : 히 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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