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4-3 면담론, 면담기술 (1)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8. 11:25

본문

반응형

4-3 면담론, 면담기술(1)

 

Ⅰ. 면담의 개념과 특성

정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특정 상황에서 특정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해 행해지는 의사
소통
면담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 
특성
(콤튼과
갤러웨이)
맥락이나 세팅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한 기관
면담의 내용은 특정 상황에 한정되어 있어 관련되지 않은 요인들 제거
목적과 방향 : 우연한 만남을 통한 정보교환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 
행되는 과정
계약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적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 
관련자들 간의 특정한 역할관계 규정 : 면담인과 피면담인에게 각각 정해진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

Ⅱ. 면담의 조건과 종류

면담의
조건
물리

조건
물리적 조건 : 참여자들의 태도 감정 반등 등에 중요한 영향 : , ,
면담의 전체적 잠재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맨골드와 자키)
생산적 면담의 물리적 조건 :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와 보장되고 편안하고 
 긴장완화적인 분위기 중요 (헵워스와 라슨)
적절한 채광과 조명
안락한 온도
넓은 공간 답답하다거나 갇힌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 :
어울리는 가구와 실내장식
▹등을 편안히 받쳐주는 의자
비밀을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독립적 공간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참여자들 사이의 개방적 공간
면담시간 : 면담의 목적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50분 정도 
더 길어지면 지루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효과가 낮아짐
라포
형성
라포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상호이해와 작업관계의 :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 
면담과정 특히 초기과정에서 라포가 잘 형성되어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개
방적으로 들어내고 말하기 수치스럽거나 두려운 문제들을 방어 없이 표현 가능
클라이언트의 존엄성 인정 수용 자기결정 수용의 기초 , ,
사회복지사는 문화와 가치관이 다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비판과
편견 없이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 필요
면담의
종류
(제스트
로)
정보
수집
면담
정보수집 : 목적 사회조사라고도 함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개인성장발달사에 ,
관한 정보 수집
인구사회학적 요인 현재의 문제 가족력 개인력 사회적 직업적 기능 정도 등 , , , , ㆍ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배경
을 앒으로써 문제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목적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유형에 따라 문제영역에
따라 기관의 성격에 따라 초점을 두는 정보에 차이

아동보호기관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의 형태 아동의 신체적 손상 정신적 충격에 초점 : , ,
정신지체아동 아동의 지능 사회성 등에 대한 정보수집에 더 많은 초점 : ,
사정면담 목적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
: 의사결정을 위한 면담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면담 목적지향적
문제의 정도 자원과 능력 평가 목표 개입방법 결정 , , ,
예 정신장애인의 경우 장애정도 정신장애의 유형과 진단 약물치료의 효과와 재활 : , ,
치료의 효과 예측정도 정신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기존 자원과 능력 평가 , ,
치료적면담 -목적
클라이언트의 변화 원조 목적 클라이언트의 자신감 자기효율성 강화 기술훈련 문 : , ,
제해결 능력 증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응을 위한 환경변화 목적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이익 옹호 대변 : ,
▹대상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중요한 사람 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 관련 공무원 등 : , , ,

Ⅲ. 면담의 기술

관찰
기술
정의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필요한 정보 수집
관찰
방법
면담
이전
관찰 클라이언트가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부터 시작 :
낯선 대기실에서 클라이언트의 초조함 불안 두려움 등 표출 ,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 분노 원망 등 비언어적 행동 표출 : ,
이런 대기실에서의 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개입에 대한 태도 평소 불 ,
안함과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어왔는가 파악 가능
면담중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 이언어적 표현에 민감 표정 손놀림 눈맞춤 , : , , ,
얼굴붉힘 등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일치 여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표현의 :
차이 확인에 중요
면담 중 클라이언트의 침묵 언제 어떤 이야기 도중에 침묵이 발생했는가 : ,
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중요
이야기해야 할 주제가 클라언트에게 위협적이거나 말하기 어려운 것일 때
주로 나타남
관찰시
주의점
비언어적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에 신중 비언어저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은 사람에 :
따라 다를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관찰이 완벽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쉽게 속단하지 않도록
관찰기술을 통해 얻은 정보가 다른 정보와 일치하는지 판단할 필요
경청
기술
정의 클라이언트의 말과 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반응을 듣는 것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적극적으로 듣는 것
방법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파악해가 ,
면서 듣는 것
공감적 태도속에서의 경청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감정의 정화 경험 마음의 안정 제공 : ,
감정이 격해있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그
자체가 변화를 위한 개입일 수 있음.
주의점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여러 가지 충고와 제안을 하지 말 것
클라이언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다른 주제로 바꾸어 질문하는 것 등
이러한 태도는 초보 사회복지사가 하기 쉬운 실수로 전문적 관계형성 방해 클라이 ,
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를 불신하게 함

 

 

<정리>
1. 면담의 조건 : 물리적 조건, 라포형성

 

□ 면담의 종류
- 정보수집면담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적 배경과 개인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
보수집.
- 사정면담 :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면담
- 치료적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 및 더 나은 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면담

 

2. (1) 면담기술
- 분위기조성기술: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으로 편안하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 관찰기술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술
- 경청기술 :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클라이
언트가 무엇을 말하고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기술.
- 질문기술 :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끌어내기 위해 적절하게 질문하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