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면담의 개념과 특성
정의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특정 상황에서 특정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해 행해지는 의사 소통 ▹면담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 |
특성 (콤튼과 갤러웨이) |
▹맥락이나 세팅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한 기관 ▹면담의 내용은 특정 상황에 한정되어 있어 관련되지 않은 요인들 제거 ▹목적과 방향 : 우연한 만남을 통한 정보교환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 행되는 과정 ▹계약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적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 ▹관련자들 간의 특정한 역할관계 규정 : 면담인과 피면담인에게 각각 정해진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 |
Ⅱ. 면담의 조건과 종류
면담의 조건 |
물리 적 조건 |
▹물리적 조건 : 참여자들의 태도 감정 반등 등에 중요한 영향 : , , ▹면담의 전체적 잠재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맨골드와 자키) ▹생산적 면담의 물리적 조건 :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와 보장되고 편안하고 긴장완화적인 분위기 중요 (헵워스와 라슨) ▹적절한 채광과 조명 ▹안락한 온도 ▹넓은 공간 답답하다거나 갇힌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 : ▹어울리는 가구와 실내장식 ▹등을 편안히 받쳐주는 의자 ▹비밀을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독립적 공간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참여자들 사이의 개방적 공간 ▹면담시간 : 면담의 목적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50분 정도 ▹더 길어지면 지루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효과가 낮아짐 |
라포 형성 |
▹라포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상호이해와 작업관계의 :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 ▹면담과정 특히 초기과정에서 라포가 잘 형성되어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개 방적으로 들어내고 말하기 수치스럽거나 두려운 문제들을 방어 없이 표현 가능 ▹클라이언트의 존엄성 인정 수용 자기결정 수용의 기초 , , ▹사회복지사는 문화와 가치관이 다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비판과 편견 없이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 필요 |
면담의 종류 (제스트 로) |
정보 수집 면담 |
▹정보수집 : 목적 사회조사라고도 함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개인성장발달사에 , 관한 정보 수집 ▹인구사회학적 요인 현재의 문제 가족력 개인력 사회적 직업적 기능 정도 등 , , , , ㆍ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배경 을 앒으로써 문제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목적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유형에 따라 문제영역에 따라 기관의 성격에 따라 초점을 두는 정보에 차이 ⋅예 ▹아동보호기관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의 형태 아동의 신체적 손상 정신적 충격에 초점 : , , ▹정신지체아동 아동의 지능 사회성 등에 대한 정보수집에 더 많은 초점 : , |
사정면담 | ▹목적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 : 의사결정을 위한 면담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면담 목적지향적 ▹문제의 정도 자원과 능력 평가 목표 개입방법 결정 , , , ▹예 정신장애인의 경우 장애정도 정신장애의 유형과 진단 약물치료의 효과와 재활 : , , 치료의 효과 예측정도 정신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기존 자원과 능력 평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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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면담 | -목적 ▹클라이언트의 변화 원조 목적 클라이언트의 자신감 자기효율성 강화 기술훈련 문 : , , 제해결 능력 증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응을 위한 환경변화 목적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이익 옹호 대변 : , ▹대상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중요한 사람 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 관련 공무원 등 : , , , |
Ⅲ. 면담의 기술
관찰 기술 |
정의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을 통해 필요한 정보 수집 |
관찰 방법 |
면담 이전 |
▹관찰 클라이언트가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부터 시작 : ▹낯선 대기실에서 클라이언트의 초조함 불안 두려움 등 표출 ,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 분노 원망 등 비언어적 행동 표출 : , ▹이런 대기실에서의 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개입에 대한 태도 평소 불 , 안함과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어왔는가 파악 가능 |
면담중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 이언어적 표현에 민감 표정 손놀림 눈맞춤 , : , , , 얼굴붉힘 등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일치 여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표현의 : 차이 확인에 중요 ▹면담 중 클라이언트의 침묵 언제 어떤 이야기 도중에 침묵이 발생했는가 : , 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중요 ▹이야기해야 할 주제가 클라언트에게 위협적이거나 말하기 어려운 것일 때 주로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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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시 주의점 |
▹비언어적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에 신중 비언어저 관찰결과에 대한 판단은 사람에 : 따라 다를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관찰이 완벽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쉽게 속단하지 않도록 관찰기술을 통해 얻은 정보가 다른 정보와 일치하는지 판단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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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 기술 |
정의 | ▹클라이언트의 말과 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반응을 듣는 것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적극적으로 듣는 것 |
방법 |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파악해가 , 면서 듣는 것 ▹공감적 태도속에서의 경청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감정의 정화 경험 마음의 안정 제공 : , ▹감정이 격해있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그 자체가 변화를 위한 개입일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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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점 |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여러 가지 충고와 제안을 하지 말 것 ▹클라이언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다른 주제로 바꾸어 질문하는 것 등 ▹이러한 태도는 초보 사회복지사가 하기 쉬운 실수로 전문적 관계형성 방해 클라이 , 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를 불신하게 함 |
<정리>
1. 면담의 조건 : 물리적 조건, 라포형성
□ 면담의 종류
- 정보수집면담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적 배경과 개인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
보수집.
- 사정면담 :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면담
- 치료적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 및 더 나은 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면담
2. (1) 면담기술
- 분위기조성기술: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으로 편안하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 관찰기술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술
- 경청기술 :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클라이
언트가 무엇을 말하고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기술.
- 질문기술 :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끌어내기 위해 적절하게 질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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