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실천과정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체계들을 변화시키기위해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평가 및 종결로 이루어짐
Ⅰ.접수
개념 |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과정 |
특성 |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사람은 접수를 통해 그 기관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줄 수 있 다고 판단될 때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클라이언트가 되어 그 다음 실천과정인 자료 수집, 사정의 단계를 거쳐 적절한 서비스를 받게 됨 ▹클라이언트는 첫 만남에서 느낌이나 감정으로 다시 올 것인지 여부 결정 ▹앞으로 진행될 전문적 관계의 양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만남 ▹사회복지사는 짧은 시간동안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계를 맺어야 하는 어려움 |
접수시 고려 사항 |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두려움 긴장감 혹은 양가감정을 완화시키고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가 ,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인지를 판단하여 서비스제공 여부를 결정 야 한다는 것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루기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서비스를 줄 수 있는 다른 : 기관으로의 의뢰여부 결정 ▹클라이언트를 유형화하지 말 것 ▹모든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며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양가감정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클라이언 트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관심과 존중을 보여줄 것 클라이언트가 편안하게 자신 ⇒ 의 문제를 말할 수 있음 |
접수시 과제 |
▹접수시의 과제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름 ▹라포형성 문제확인 헵워스와 라슨 , ( ) ▹문제확인 의뢰결정 원조관계 수립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클라이언트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 , , , 해소 등 (김융일 외)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한 분위기 조성 클라이언트의 두려움과 오해를 확인하고 양가감정 다루 , , , , 기 서비스의 자격요건과 비용 등의 설명 기관서비스의 특성 설명 앞으로의 진행과정에 대한 기본적 사항 시간 빈도 비용 결정 등 시포 ( , , ) ( ) |
문제확인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 ▹문제는 주로 클라이언트가 제일 처음 호소하며 기관을 찾아온 이유 ▹그러나 실제 문제가 클라이언트가 제일 처음 찾아온 이유와 다를 수 있음 사회 : 복 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실제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 필요 ▹예 아이의 학업부진 때문에 온 어머니가 어느 정도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사실 : 은 아이의 학업부진보다 자신의 직업이 야근을 자주 하여 아이의 학업을 돌봐줄 수 없으므로 주간에만 일할 수 있는 다른 직업을 구해 아이의 학업을 돌봐주고 싶다는 경우 ⇒ 문제는 적절한 직업을 구하는 것 |
관계형성 | ▹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긍정적인 친화관계 라포 를 형성하는 것 ( ) ▹라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복지에 진심 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낌 ▹사회복지사는 따뜻하게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진정으로 도우려는 의지와 진실 한 태도 필요 ▹라포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 소통 가능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앞으로의 개입과정에 참여하 : 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됨 |
▹관계형성이 어려운 클라이언트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잘 협조하지 않고 사회복지사를 만나야 하는 상황에 대해 분노 처음부터 사회 , 복지사에게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어 관계형성 어려움 ⇒ 그들이 가능성을 보일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하며 오기 싫으 면서도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 않기 위해 억지로 참여한 그들의 노력을 격려 : ▹예 비자발적 청소년에게 원하지 않으면서도 어머니의 말씀을 따르기 위해 이 렇게 오다니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텐데 정말 훌륭합니다. ⇒ 그들이 가지고 있는 거부감과 두려움을 인정해주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 도록 자극하고 사소한 변화에도 깊은 관심과 의미부여 ▹지나치게 낙담하고 지쳐서 더 이상의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 클라이언트 ▹그 동안의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이해하고 이제까지 견디어왔던 의지 격려 : ▹예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 누구의 도움 없이 견디어 내다니 정말 많은 능력을 가지신 분이군요 ▹그러면서 과거 비슷한 상황에서 보여주었던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회상시켜 스 스로에게 능력이 있음을 인지시킬 것 |
의뢰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보다 적합한 기관 에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 ▹의뢰시 사회복지사의 과제 ▹클라이언트에게 의뢰하는 기관의 서비스 정보 제공 그 기관과 접촉할 수 있도록 지원 , ▹의뢰시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 획득 ▹다른 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기관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토론 ▹클라이언트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서적 지지 제공 ▹적절한 정보 제공 ▹클라이언트가 의뢰된 기관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사후 확인 |
접수양식 ( ) 초기면접지 내용 |
▹기관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가 주어진 양식에 직접 기재하기도 하나 대부분 사 회복지사가 접수면담을 한 후 기록 |
기본정보 | ▹이름 성별 나이 결혼관계 주소 전화번호 직업 등 , , , , , , |
주요문제 |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청하게 된 문제 문제 발생시기 문제가 어떤 , , 과정 속에서 지속되었는지의 경과 등 |
기관에 오게 된 동기 |
▹기관을 어떻게 알고 찾아오게 되었는가 누구로부터 기관을 소개받고 왔 , 는가 광고를 통해서인가 다른 기관으로부터의 의뢰 여부 등 , , |
Ⅱ. 자료수집
목적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하여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입계획을 세우는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것 | |
특징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이 이루어짐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짐 사회복지사는 자료를 수집하면 : 서 문제를 분석하고 분석과정에서 필요한 정보 수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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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출처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 ▹정보의 중요 정도 대체로 중요한 정보출처 또는 유일한 정보출처일 : 가능성 ▹정보의 내용 클라이언트의 문제 그가 느끼는 감정 문제해결을 위 : , , 한 개인적 자원 문제해결노력 문제의 역사 문제의 원인 등 , , , ▹정보의 오류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인식 편견 강한 정서적 감정에 의해 왜곡된 , , 경우 감정에 대한 정보는 받아들이지만 사실적 보는 확인할 것 : ▹어머니가 공부 못한다고 야단치는 청소년의 경우 야단치는 것에 강 하게 반발하면서 친어머니가 아닌 것이 틀림없다라고 할 경우 친부 모여부에 대해서는 확인 필요 ▹기관 정부에서 제공하는 이득을 위해 거짓말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 : 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의 객관성 정확히 인지필요 ▹생활보호대상자가 되기 위해 남편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가끔씩 만나 면서도 전혀 연락 안 된다고 거짓말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양식 |
▹초기 접수 면접시 작성한 이름 성별 나이 직업 주소 전화번호 문 , , , , , , 제 가족구성원 등 , |
부수정보 | ▹클라이언트 외 가족 이웃 친구 친척 다른 기관 학교 등으로부터 , , , , , 알게 된 정보 ▹부수정보 획득시 유의사항 ▹부수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정보의 정확한 출처 파악 ▹클라이언트의 동의 필요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정보를 얻어서는 : 안되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정보수집 불가능 ▹정보가 상반될 경우 상반된 정보는 제공자의 관점에 다르기때문 : ▹각 정보제공자와 정보의 신뢰도를 염두에 두고 어떤 상호작용 속에서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 필요 |
자료의 출처 |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
▹클라이언트와 그의 삶에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정보수집 ▹가정방문시 면담실에서의 태도와 달리 훨씬 자연스러운 클라이언 : 트의 행동과 상호작용 관찰 가능 그의 문제에 미친 환경적 영향을 , 더 잘 파악할 수 있음 ▹필요한 경우 동료와의 상호작용 관찰 학생의 경우 친구들과의 상 : 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학교방문 |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상호작용하는 패턴 클라이언트가 다른 :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단서 제공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수동적 공격적 의존적인 경우 다른 , , : 사람에게도 그럴 것이라는 예측 가능 ▹그러한 상호작용속에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이 문제 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제공 가능 |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
▹기본정도 접수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심층적 정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접수시에는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 ▹자료수집 문제에 영향을 미친 요인 문제를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정보를 : , 개인적 환경적 측면에서 찾는 것 , ▹개인력 클라이언트가 살아온 역사 :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노년기 등 인간생활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생활사건 클라이언 , , , , , 트의 감정 등 ▹가족력 원가족의 가족상황과 가족관계 현재의 가족구성과 가족관계 : , ▹클라이언트의 기능 지적 정서적 신체적 행동적 기능 대인관계기능 업무능력 : , , , ㆍ ㆍ ㆍ 문제해결능력 등 ▹클라이언트의 자원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활용가능한 자원 등 : ,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동기 문제해결에 있어 클라이언트 개인 혹은 클라이언트를 , , : , , 둘러싼 환경 속에 있는 한계 장점 동기 등 |
<정리하기>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
▹기본정도 접수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심층적 정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접수시에는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 ▹자료수집 문제에 영향을 미친 요인 문제를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정보를 : , 개인적 환경적 측면에서 찾는 것 , ▹개인력 클라이언트가 살아온 역사 :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노년기 등 인간생활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생활사건 클라이언 , , , , , 트의 감정 등 ▹가족력 원가족의 가족상황과 가족관계 현재의 가족구성과 가족관계 : , ▹클라이언트의 기능 지적 정서적 신체적 행동적 기능 대인관계기능 업무능력 : , , , ㆍ ㆍ ㆍ 문제해결능력 등 ▹클라이언트의 자원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활용가능한 자원 등 : ,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동기 문제해결에 있어 클라이언트 개인 혹은 클라이언트를 , , : , , 둘러싼 환경 속에 있는 한계 장점 동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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