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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5-2 사회복지실천과정(1) 접수와 자료수집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10.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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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복지실천과정(1) 접수와 자료수집 

 

□ 사회복지실천과정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체계들을 변화시키기위해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평가 및 종결로 이루어짐
Ⅰ.접수

개념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과정
특성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사람은 접수를 통해 그 기관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줄 수 있
다고 판단될 때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클라이언트가 되어 그 다음 실천과정인 자료
 수집, 사정의 단계를 거쳐 적절한 서비스를 받게 됨
클라이언트는 첫 만남에서 느낌이나 감정으로 다시 올 것인지 여부 결정
앞으로 진행될 전문적 관계의 양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만남
사회복지사는 짧은 시간동안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계를 맺어야 하는 어려움
접수시
고려
사항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두려움 긴장감 혹은 양가감정을 완화시키고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가 ,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인지를 판단하여 서비스제공 여부를 결정
야 한다는 것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루기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서비스를 줄 수 있는 다른 :
기관으로의 의뢰여부 결정
클라이언트를 유형화하지 말 것
모든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며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양가감정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클라이언
트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관심과 존중을 보여줄 것 클라이언트가 편안하게 자신 ⇒
의 문제를 말할 수 있음
접수시
과제
접수시의 과제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름
라포형성 문제확인 헵워스와 라슨 , ( )
문제확인 의뢰결정 원조관계 수립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클라이언트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 , , ,
해소 등 (김융일 외)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한 분위기 조성 클라이언트의 두려움과 오해를 확인하고 양가감정 다루 ,
, , , 기 서비스의 자격요건과 비용 등의 설명 기관서비스의 특성 설명 앞으로의 진행과정에 대한
기본적 사항 시간 빈도 비용 결정 등 시포 ( , , ) ( )
문제확인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
문제는 주로 클라이언트가 제일 처음 호소하며 기관을 찾아온 이유
그러나 실제 문제가 클라이언트가 제일 처음 찾아온 이유와 다를 수 있음 사회 :
복 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실제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 필요
예 아이의 학업부진 때문에 온 어머니가 어느 정도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사실 :
은 아이의 학업부진보다 자신의 직업이 야근을 자주 하여 아이의 학업을 돌봐줄
수 없으므로 주간에만 일할 수 있는 다른 직업을 구해 아이의 학업을 돌봐주고
싶다는 경우
⇒ 문제는 적절한 직업을 구하는 것
관계형성 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긍정적인 친화관계 라포 를 형성하는 것 ( )
라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복지에 진심
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낌
사회복지사는 따뜻하게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진정으로 도우려는 의지와 진실
한 태도 필요
라포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
소통 가능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앞으로의 개입과정에 참여하 :
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됨
▹관계형성이 어려운 클라이언트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잘 협조하지 않고 사회복지사를 만나야 하는 상황에 대해 분노 처음부터 사회 ,
복지사에게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어 관계형성 어려움
⇒ 그들이 가능성을 보일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하며 오기 싫으
면서도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 않기 위해 억지로 참여한 그들의 노력을 격려
: ▹예 비자발적 청소년에게 원하지 않으면서도 어머니의 말씀을 따르기 위해 이
렇게 오다니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텐데 정말 훌륭합니다.
⇒ 그들이 가지고 있는 거부감과 두려움을 인정해주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
도록 자극하고 사소한 변화에도 깊은 관심과 의미부여
▹지나치게 낙담하고 지쳐서 더 이상의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 클라이언트
▹그 동안의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이해하고 이제까지 견디어왔던 의지 격려
: ▹예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 누구의 도움 없이 견디어 내다니 정말 많은 능력을
가지신 분이군요
▹그러면서 과거 비슷한 상황에서 보여주었던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회상시켜 스
스로에게 능력이 있음을 인지시킬 것
의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보다 적합한 기관
에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
의뢰시 사회복지사의 과제
클라이언트에게 의뢰하는 기관의 서비스 정보 제공 그 기관과 접촉할 수 있도록 지원 ,
의뢰시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 획득
다른 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기관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토론
클라이언트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서적 지지 제공
적절한 정보 제공
클라이언트가 의뢰된 기관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사후 확인
접수양식
( ) 초기면접지 내용
기관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가 주어진 양식에 직접 기재하기도 하나 대부분 사
회복지사가 접수면담을 한 후 기록
기본정보 이름 성별 나이 결혼관계 주소 전화번호 직업 등 , , , , , ,
주요문제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청하게 된 문제 문제 발생시기 문제가 어떤 , ,
과정 속에서 지속되었는지의 경과 등
기관에
오게 된
동기
기관을 어떻게 알고 찾아오게 되었는가 누구로부터 기관을 소개받고 왔 ,
는가 광고를 통해서인가 다른 기관으로부터의 의뢰 여부 등 , ,

Ⅱ. 자료수집

목적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하여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입계획을 세우는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것
특징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이 이루어짐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짐 사회복지사는 자료를 수집하면 :
서 문제를 분석하고 분석과정에서 필요한 정보 수집
자료의
출처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정보의 중요 정도 대체로 중요한 정보출처 또는 유일한 정보출처일 :
가능성
정보의 내용 클라이언트의 문제 그가 느끼는 감정 문제해결을 위 : , ,
한 개인적 자원 문제해결노력 문제의 역사 문제의 원인 등 , , ,
정보의 오류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인식 편견 강한 정서적 감정에 의해 왜곡된 , ,
경우 감정에 대한 정보는 받아들이지만 사실적 보는 확인할 것 :
어머니가 공부 못한다고 야단치는 청소년의 경우 야단치는 것에 강
하게 반발하면서 친어머니가 아닌 것이 틀림없다라고 할 경우 친부
모여부에 대해서는 확인 필요
기관 정부에서 제공하는 이득을 위해 거짓말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 :
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의 객관성 정확히 인지필요
생활보호대상자가 되기 위해 남편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가끔씩 만나
면서도 전혀 연락 안 된다고 거짓말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양식
초기 접수 면접시 작성한 이름 성별 나이 직업 주소 전화번호 문 , , , , , ,
제 가족구성원 등 ,
부수정보 클라이언트 외 가족 이웃 친구 친척 다른 기관 학교 등으로부터 , , , , ,
알게 된 정보
부수정보 획득시 유의사항
부수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정보의 정확한 출처 파악
클라이언트의 동의 필요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정보를 얻어서는 :
안되며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정보수집 불가능
정보가 상반될 경우 상반된 정보는 제공자의 관점에 다르기때문 :
각 정보제공자와 정보의 신뢰도를 염두에 두고 어떤 상호작용 속에서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 필요

 

자료의
출처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클라이언트와 그의 삶에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정보수집
가정방문시 면담실에서의 태도와 달리 훨씬 자연스러운 클라이언 :
트의 행동과 상호작용 관찰 가능 그의 문제에 미친 환경적 영향을 ,
더 잘 파악할 수 있음
필요한 경우 동료와의 상호작용 관찰 학생의 경우 친구들과의 상 :
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학교방문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상호작용하는 패턴 클라이언트가 다른 :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단서 제공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수동적 공격적 의존적인 경우 다른 , , :
사람에게도 그럴 것이라는 예측 가능
그러한 상호작용속에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이 문제 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제공 가능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기본정도 접수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심층적 정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접수시에는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
자료수집 문제에 영향을 미친 요인 문제를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정보를 : ,
개인적 환경적 측면에서 찾는 것 ,
개인력 클라이언트가 살아온 역사 :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노년기 등 인간생활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생활사건 클라이언 , , , , ,
트의 감정 등
가족력 원가족의 가족상황과 가족관계 현재의 가족구성과 가족관계 : ,
클라이언트의 기능 지적 정서적 신체적 행동적 기능 대인관계기능 업무능력 : , , , ㆍ ㆍ ㆍ
문제해결능력 등
클라이언트의 자원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활용가능한 자원 등 : ,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동기 문제해결에 있어 클라이언트 개인 혹은 클라이언트를 , , :
, , 둘러싼 환경 속에 있는 한계 장점 동기 등

<정리하기>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기본정도 접수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심층적 정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접수시에는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
자료수집 문제에 영향을 미친 요인 문제를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정보를 : ,
개인적 환경적 측면에서 찾는 것 ,
개인력 클라이언트가 살아온 역사 :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노년기 등 인간생활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생활사건 클라이언 , , , , ,
트의 감정 등
가족력 원가족의 가족상황과 가족관계 현재의 가족구성과 가족관계 : ,
클라이언트의 기능 지적 정서적 신체적 행동적 기능 대인관계기능 업무능력 : , , , ㆍ ㆍ ㆍ
문제해결능력 등
클라이언트의 자원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활용가능한 자원 등 : ,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동기 문제해결에 있어 클라이언트 개인 혹은 클라이언트를 , , :
, , 둘러싼 환경 속에 있는 한계 장점 동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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