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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4-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대처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7.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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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대처

Ⅰ.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변화의 중요한 도구 :
관계에서의 문제는 변화를 방해하고 관계의 단절 도중에 개입중단 초래 ,

불신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의 중요한 다른 관계로부터 유래 :
삶의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아보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를 신뢰하고 그에 의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 관계형성 어려움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이 어렵고 더 이상의 변화 기대 불가능
예 : 비행청소년의 경우 주변 성인들의 비난 염려 훈계를 할 뿐 자신들을 이해하려는 태도 : , ,
를 보이지 않음으로써 성인에 대한 강한 불신
사회복지사 역시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심으로 묻는 말에 건성으로 대답하거나
무슨 얘기인지 다 알고 있다는 식의 반응
비자발성 동기 없이 타인에 의해 전문적 도움을 받도록 강요받은 클라이언트는 개입과정에 대한 불만
과 적대적 감정 표현
사회복지사의 권한에 대한 두려움으로 진정한 변화 없이 거짓말로 자신들의 변화노력 가장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선입견으로 클라이언트를 죄인 다루듯 다그치지 않도록 주의
법원이나 의뢰기관으로부터 정보요구가 있을 경우 비밀보장을 지키기 어려울 수 있음을 처
음부터 명확화
예 법적으로 강요된 아동학대 가해자나 보호관찰 대상자 이런 조치가 불공정하다고 항의 : , : ,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한 불신
기관에 오게 된 이유에 대한 사실적 정보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오해 해소
클라이언트의 항의내용이 의뢰기관의 정보와 많이 다른 경우 이에 대한 명확한 확인 필요
예 아동학대 가해자의 경우 :
개입 초반부터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면서 자신의 변화 인정 요구
사회복지사는 비위협적이고 따뜻하고 지지적인 방식으로 클라이언트를 대하고 뚜렷한 변화
가 없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것 필요
저항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
저항의 근원지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청하면서도 동시에 익숙한 것을 버리고 새로 :
운 행동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변화에 저항
사회복지사는 양가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수용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양가감정을 인식하게 되고 저항을 줄일 수 있음
새로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
도움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기인한 불신
저항의 형태
침묵 초심자의 입장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저항으로 갑자기 말을 하지 않거나 할 말이 생 :
각나지 않는다거나 말하고 싶지 않고 하는 경우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 언급 화제회피 쓸데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하다가 막상 핵심적인 ( ):
주제는 회피하건 중요하나 고통스러운 화제를 꺼내면 못들은 것 처럼 혹은 더 중요한 이야 ,
기가 생각났다는 듯이 행동하면서 또 다시 주변 화제로 돌리는 행동
무력함 표현 잘될리 없다 난 해봤자 뻔하다 그것도 해봤는데 소용없더라 식의 계속 잘 안 : , ,
될 것이라는 무력함 표출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태도는 사회복지사를 무력하게 만들기도 함
문제의 축소 또는 마술적 해법 기대 문제에의 직면 회피 별로 심각하지 않다 원리 이런 ( ): ,
일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 어떻게 되겠죠 식의 반응으로 문제를 직면하지 않음으로써 ,
변화에 대한 노력 회피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표출 지각이나 결석 무관심한 태도 면담 중 안절부절 하며 몸을 : , ,
움직이거나 지루해하며 하품 등
전이와
역전이
전이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누군가에 대한 바람 원망 사랑 두려움의 감정을 사회복지 : , , ,
사에게 보이는 것
역전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어떤 인물인 것처럼 느끼고 무의식적 :
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예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자신을 거부했던 어머니에 대한 감정으로 사회복지사를 신뢰하 :
지 못하는 경우 사회복지사가 어린 시절 자신의 형과의 강한 경쟁심을 가졌던 또래의 남자 ,
클라이언트에게 도전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
전이와 역전이 통찰지향적 장기개입에서 주로 일어남 :
전이관계를 치료적으로 활용
사회복지사가 적극적 역할 수행 개입시 비교적 과업과 역할이 뚜렷한 경우 잘 발생하지 않 ,
으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강한 정서적 관계에서 발생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전이관계는 비현실적인 방응과 감정을 유발 방해관계로 규정 :
이런 감정을 전에 다른 사람에게도 느낀 적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파악하여 직면하도록 원조

Ⅱ. 방해관계 다루기

공감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공감의 차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속깊은 감정을 잘 이해했음을 전달
신뢰관계의 형성을 돕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두려움과 방어를 감소시켜 참여를
돕는 중요한 매개체
공감의 전달 개인적 해석이나 클라이언트의 사적 감정에 대한 판단 배제 :
클라이언트가 분명히 표현하는 감정뿐 아니라 탐색적 과정을 통해 저변에 있는 감정을 찾고
그 중요성을 이해하는 노력 필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표정 목소리 변화 말의 속도 등 비언어적 표현에 민 , ,
감할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여야 하나 사회복지사로서 객관성을 잃지 않고
전문적 판단력 유지 초심자는 이것이 어려우므로 슈퍼비전이나 훈련을 통해 자기인식 향 :
상 노력 필요
공감과 동감 동정과 구별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자신의 넋두리를 들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 :
문제해결을 도와줄 사람을 원함
동감 서로를 편안하게 할 수는 있어도 아무 것도 변화시키지 못함 :
예 자기부인이 너무 싫다고 하는 남자에게 내가 그 심정 잘 안다 나 역시 그런 경우는 못 : ,
참는다라고 하는 경우
동정 동정적 표현은 클라이언트를 불쌍하다고 생각하면서 그래도 자신은 행복 하다고 말하 :
는 경우
이런 표현은 불행한 사람을 더욱 절망스럽게 하고 스스로를 매우 운나쁜 사람으로 여기게
하여 문제의 원인을 자기책임이 아니라 남의 탓으로 돌리게 함
공감적 표현 상황에 대한 변화를 유도하는 것 :
이성적 사고 없이 감정에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공유 하면서 동시에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대처방법을 찾는 것
예 정말 힘들었겠네요 어떻게 하면 좀 도움이 될까요 : . ?
자기노
클라이언트가 불신이 크거나 바자발적인 경우 저항을 보이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진실한 , :
모습으로 신뢰 형성 필요
사회복지사의 개방적이고 진실한 면이 치료적 관계의 필수요소 인본주의적 관점 ( )
전문성과 권위를 강조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방적이기 어려움 클라이언트의 :
성장을 방해하고 실제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함
사회복지사가 진실성을 보여주는 방법 자연스럽고 진지하며 개방적이고 순수하게 자신을 :
드러내는 것
자기노출의 형태
감정의 표현 자신의 감정 솔직히 표현 :
예 당신의 변화가 무척 기쁘다 당신이 자꾸 자기비하하는 말을 들어 속상하다 등 : ,
자신의 경험 이야기
예 저도 전에 그런 문제를 겪은 적이 있어요 등 :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양자효과 :
두 사람간의 상호성으로 인해 또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노출 모방함으로써 클라이언
트의 자기노출 유도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을 통해 라포 강화 신뢰 증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 에 대 , :
한 새로운 시각 획득 가능
클라이언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노출할 경우 갈등발생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시 주의점 :
(앤더슨과 만델)
초점이 사회복지사에게 맞추어져서는 안됨
어느 정도 라포가 형성되어 클라이언트가 개인적 관계를 맺고자 할 때까지 직접 적 경험
의 노출 최소화
클라이언트의 개입목표 역할기대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오해가 없도록 사용 , ,
성격의 불안정성 무능력 등에 대해 지나치게 솔직한 자기노출은 피할 것 ,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따라 자기노출의 양 형태 조절 ,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균형있게 사용하여 문제인식 향상 동기제공 감정의 정 , ,
상화 유도
▹노출의 내용과 감정 일치

<정리>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대처
1.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변화의 중요한 도구 :
- 관계에서의 문제는 변화를 방해하고 관계의 단절 도중에 개입중단 초래
① ② ③ ④ 불신 비자발성 저항 전이와 역전

 

2 방해관계 다루기
①공감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공감의 차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속깊은 감정을 잘 이해했음을 전달
②자기노출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양자효과 :
두 사람간의 상호성으로 인해 또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노출 모방함으로 써 클라이언트의 자
기노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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