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변화의 중요한 도구 :
▹관계에서의 문제는 변화를 방해하고 관계의 단절 도중에 개입중단 초래 ,
불신 |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의 중요한 다른 관계로부터 유래 : ▹삶의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아보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를 신뢰하고 그에 의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 관계형성 어려움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이 어렵고 더 이상의 변화 기대 불가능 ▹예 : 비행청소년의 경우 주변 성인들의 비난 염려 훈계를 할 뿐 자신들을 이해하려는 태도 : , , 를 보이지 않음으로써 성인에 대한 강한 불신 ▹사회복지사 역시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심으로 묻는 말에 건성으로 대답하거나 무슨 얘기인지 다 알고 있다는 식의 반응 |
비자발성 | ▹동기 없이 타인에 의해 전문적 도움을 받도록 강요받은 클라이언트는 개입과정에 대한 불만 과 적대적 감정 표현 ▹사회복지사의 권한에 대한 두려움으로 진정한 변화 없이 거짓말로 자신들의 변화노력 가장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선입견으로 클라이언트를 죄인 다루듯 다그치지 않도록 주의 ▹법원이나 의뢰기관으로부터 정보요구가 있을 경우 비밀보장을 지키기 어려울 수 있음을 처 음부터 명확화 ▹예 법적으로 강요된 아동학대 가해자나 보호관찰 대상자 이런 조치가 불공정하다고 항의 : , : ,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한 불신 ▹기관에 오게 된 이유에 대한 사실적 정보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오해 해소 ▹클라이언트의 항의내용이 의뢰기관의 정보와 많이 다른 경우 이에 대한 명확한 확인 필요 ▹예 아동학대 가해자의 경우 : ▹개입 초반부터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면서 자신의 변화 인정 요구 ▹사회복지사는 비위협적이고 따뜻하고 지지적인 방식으로 클라이언트를 대하고 뚜렷한 변화 가 없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것 필요 |
저항 |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 ▹저항의 근원지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청하면서도 동시에 익숙한 것을 버리고 새로 : 운 행동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변화에 저항 ▹사회복지사는 양가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수용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양가감정을 인식하게 되고 저항을 줄일 수 있음 ▹새로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 ▹도움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기인한 불신 ▹저항의 형태 ▹침묵 초심자의 입장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저항으로 갑자기 말을 하지 않거나 할 말이 생 : 각나지 않는다거나 말하고 싶지 않고 하는 경우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 언급 화제회피 쓸데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하다가 막상 핵심적인 ( ): 주제는 회피하건 중요하나 고통스러운 화제를 꺼내면 못들은 것 처럼 혹은 더 중요한 이야 , 기가 생각났다는 듯이 행동하면서 또 다시 주변 화제로 돌리는 행동 ▹무력함 표현 잘될리 없다 난 해봤자 뻔하다 그것도 해봤는데 소용없더라 식의 계속 잘 안 : , , 될 것이라는 무력함 표출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태도는 사회복지사를 무력하게 만들기도 함 ▹문제의 축소 또는 마술적 해법 기대 문제에의 직면 회피 별로 심각하지 않다 원리 이런 ( ): , 일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 어떻게 되겠죠 식의 반응으로 문제를 직면하지 않음으로써 , 변화에 대한 노력 회피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표출 지각이나 결석 무관심한 태도 면담 중 안절부절 하며 몸을 : , , 움직이거나 지루해하며 하품 등 |
전이와 역전이 |
▹전이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누군가에 대한 바람 원망 사랑 두려움의 감정을 사회복지 : , , , 사에게 보이는 것 ▹역전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어떤 인물인 것처럼 느끼고 무의식적 : 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예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자신을 거부했던 어머니에 대한 감정으로 사회복지사를 신뢰하 : 지 못하는 경우 사회복지사가 어린 시절 자신의 형과의 강한 경쟁심을 가졌던 또래의 남자 , 클라이언트에게 도전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 |
▹전이와 역전이 통찰지향적 장기개입에서 주로 일어남 : ▹전이관계를 치료적으로 활용 ▹사회복지사가 적극적 역할 수행 개입시 비교적 과업과 역할이 뚜렷한 경우 잘 발생하지 않 , 으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강한 정서적 관계에서 발생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전이관계는 비현실적인 방응과 감정을 유발 방해관계로 규정 : ▹이런 감정을 전에 다른 사람에게도 느낀 적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파악하여 직면하도록 원조 |
Ⅱ. 방해관계 다루기
공감 |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공감의 차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속깊은 감정을 잘 이해했음을 전달 ▹신뢰관계의 형성을 돕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두려움과 방어를 감소시켜 참여를 돕는 중요한 매개체 ▹공감의 전달 개인적 해석이나 클라이언트의 사적 감정에 대한 판단 배제 : ▹클라이언트가 분명히 표현하는 감정뿐 아니라 탐색적 과정을 통해 저변에 있는 감정을 찾고 그 중요성을 이해하는 노력 필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표정 목소리 변화 말의 속도 등 비언어적 표현에 민 , , 감할 필요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여야 하나 사회복지사로서 객관성을 잃지 않고 전문적 판단력 유지 초심자는 이것이 어려우므로 슈퍼비전이나 훈련을 통해 자기인식 향 : 상 노력 필요 ▹공감과 동감 동정과 구별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자신의 넋두리를 들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 : 문제해결을 도와줄 사람을 원함 ▹동감 서로를 편안하게 할 수는 있어도 아무 것도 변화시키지 못함 : ▹예 자기부인이 너무 싫다고 하는 남자에게 내가 그 심정 잘 안다 나 역시 그런 경우는 못 : , 참는다라고 하는 경우 ▹동정 동정적 표현은 클라이언트를 불쌍하다고 생각하면서 그래도 자신은 행복 하다고 말하 : 는 경우 ▹이런 표현은 불행한 사람을 더욱 절망스럽게 하고 스스로를 매우 운나쁜 사람으로 여기게 하여 문제의 원인을 자기책임이 아니라 남의 탓으로 돌리게 함 ▹공감적 표현 상황에 대한 변화를 유도하는 것 : ▹이성적 사고 없이 감정에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공유 하면서 동시에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대처방법을 찾는 것 ▹예 정말 힘들었겠네요 어떻게 하면 좀 도움이 될까요 : . ? |
자기노 출 |
▹클라이언트가 불신이 크거나 바자발적인 경우 저항을 보이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진실한 , : 모습으로 신뢰 형성 필요 ▹사회복지사의 개방적이고 진실한 면이 치료적 관계의 필수요소 인본주의적 관점 ( ) ▹전문성과 권위를 강조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방적이기 어려움 클라이언트의 : 성장을 방해하고 실제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함 ▹사회복지사가 진실성을 보여주는 방법 자연스럽고 진지하며 개방적이고 순수하게 자신을 : 드러내는 것 |
▹자기노출의 형태 ▹감정의 표현 자신의 감정 솔직히 표현 : ▹예 당신의 변화가 무척 기쁘다 당신이 자꾸 자기비하하는 말을 들어 속상하다 등 : , ▹자신의 경험 이야기 ▹예 저도 전에 그런 문제를 겪은 적이 있어요 등 :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양자효과 : ▹두 사람간의 상호성으로 인해 또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노출 모방함으로써 클라이언 트의 자기노출 유도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을 통해 라포 강화 신뢰 증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 에 대 , : 한 새로운 시각 획득 가능 ▹클라이언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노출할 경우 갈등발생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시 주의점 : (앤더슨과 만델) ▹초점이 사회복지사에게 맞추어져서는 안됨 ▹어느 정도 라포가 형성되어 클라이언트가 개인적 관계를 맺고자 할 때까지 직접 적 경험 의 노출 최소화 ▹클라이언트의 개입목표 역할기대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오해가 없도록 사용 , , ▹성격의 불안정성 무능력 등에 대해 지나치게 솔직한 자기노출은 피할 것 ,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따라 자기노출의 양 형태 조절 ,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균형있게 사용하여 문제인식 향상 동기제공 감정의 정 , , 상화 유도 ▹노출의 내용과 감정 일치 |
<정리>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대처
1.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변화의 중요한 도구 :
- 관계에서의 문제는 변화를 방해하고 관계의 단절 도중에 개입중단 초래
① ② ③ ④ 불신 비자발성 저항 전이와 역전
2 방해관계 다루기
①공감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공감의 차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속깊은 감정을 잘 이해했음을 전달
②자기노출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양자효과 :
⋅두 사람간의 상호성으로 인해 또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노출 모방함으로 써 클라이언트의 자
기노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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