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2 사회복지실천과정(4) 진단수준 개입(1)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16. 08:33

본문

반응형

7-2 사회복지실천과정(4) 진단수준 개입(1)

집단수준
개입의
정의
▹집단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두 명 이상의 모임 :
▹의도적인 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 심리적 기능을 향상하
도록 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 ,
로 집단역학 과정에 따라서 개인을 도와주는 것
특징 ▹개인의 성장 안녕 재활 혹은 치료 등을 위하여 이용되는 집단은 어떤 특정한 개인을 , ,
도와주기보다는 그 집단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관심과 도움을 제공하여야 함
역사 YMCA ▹집단수준의 개입 전통적으로 집단사회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실천되어왔음 :
▹역사는 년으로 거슬러 올라감 런던의 에서 레크리에이션과 1844 : YMCA
사회화집단을 활용하여 젊은이들에게 기독교정신을 심어주고자 한데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음
인보관운동 ▹산업화 도시화 도시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은 중산층 이상의 , :
사람들이 빈민지역에 들어가 그 지역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사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주민들을 조직하고 집단교육이나 집단토론 등 집단
활동을 전개하였음
▹집단의 힘을 활용하여 도시빈민과 이민 온 사람들을 교육 계몽하고 이 ,
웃으로 만들어 종교적 문화적 정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정서적 지 ,
지와 원조 제공
집단사회사업의 성립 ▹초기 집단개입은 지역사회조직의 개념과 연결되어 발전되어오다가 1923
년 집단사회사업이 대학의 교과목으로 채택되면서 하나의 사회복지방법
론으로 자리 잡음
1960년대
이후
▹사회변화뿐 아니라 개인의 치료와 변화를 목적으로 정신병동 병원 아 , ,
동복지기관 교도소 학교 등에서 소그룹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사회복지 , ,
실천의 개입방법으로 성장하게 됨

Ⅰ. : 집단역동 집단의 특성

집단역동의
개념
▹집단성원들의 상화작용을 통해서 나오는 힘
▹이러한 힘이 집단개입을 가능하게 함 집단역동은 전체로서 집단과 개별적인 지단 :
구성원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쳐 집단의 치료적 효과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오는 집단역동의 힘은 개별 성원들의 힘의합 이상
▹개별 성원들로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힘이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오게 됨
▹예 심한 비행행동만을 보여 온 청소년들이 집단 활동을 통해 산출되는 집단 역동 :
의 힘으로 노인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생각을 할 수 있음


▹집단역동의 영역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의 결속력 사회통제역학 집단문화 (토스랜드와 리바스)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 내의 상호작용 집단성원들이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짐 : ,
상호
작용
집단중

상호작용
▹집단성원들이 자유롭게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
▹장점 집단성원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한다는 점에서 집단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음 :
▹단점 집단성원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자칫 피상적이고 초점 :
을 벗어난 이야기들로 인해 오히려 집단의 목표달성이 어려울 수 있음.
리더중

상호작용
▹리더를 중심으로 성원들이 대화하는 것
▹리더를 통해서 성원들이 의사소통하거나 리더가 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다른
성원들이 지켜보는 것
▹단점 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방해하게 되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호작 :
용형태
집단의 결속력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머물도록 하는 힘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머물도록 하는 요소는 다양 이러한 여러 요인들의 :
합이 집단의 결속력
▹집단결속력의 원천 집단에 대한 매력 :
▹집단을 통해 얻는 것이 잃는 것보다 많을 때 발생
▹정서적 지지 동료애 집단을 통해서 느끼는 즐거움의 크기가 집단 내에 같이 있 , ,
고 싶지 않은 사람과 같이 있는 것 시간의 투자 비난을 견디고 과업을 성취 , ,
해야 하는 부담보다 클 때 집단에 머물게 됨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하고 자신을 더 잘 표현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활발하
게 할 수 있어 집단을 통한 치료효과가 더 크게 나타남
▹결속력이 강할수록 성원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커짐
사회통제역학 ▹집단이 질서 있게 기능하기 위해 성원들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을 따르도록 하는
과정에서 통제력 사용 집단규칙 :
▹집단규칙의 일관성과 규칙에의 순응이 없을 경우 집단의 상호작용은 혼란스러 :
워지고 예측하기 어려우며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함
사회적
통제
규범 ▹집단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에 대한 성원들 간의 합의
▹구체적인 행위뿐 아니라 집단 내에서 허용 가능한 전반적 행동패턴을 규정한 것
역할 ▹집단 내에서 수행하도록 요구되는 기능
▹노동과 적절한 힘의 분배를 포함하는 개념
지위 ▹집단내의 다른 성원들과의 관계에서 개별 성원이 갖는 위치
▹지위에 따라 역할 권한과 권위 책임과 의무가 결정됨
집단문화 ▹집단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 , ,
▹집단문화의 형성 집단성원의 동질성과 이질성 정도에 따라 다름 :
▹동질적일수록 빠르게 형성되며 이질적일수록 느리게 형성됨
▹대부분의 성원들은 자신의 경험 인종 종교 등으로부터 고유의 문화를 집단으로 , ,
가져옴
▹이러한 개별적인 사회문화적 요소들은 의사소통과 상호작용과정에서 서로 섞이
게 되어 집단문화를 형성
▹집단에 대한 매력과 집단 내의 지지적 분위기 형성에 영향
▹집단개입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치료요인 집단정신치료의 치료요인 :
▹희망부여 보편성 정보공유 이타심 교정적 가족관계의 반복 사회화기술의 개 , , , , ,
발 모방행동 대인관계 학습 카타르시스 실존적 요인 야롬 , , , , ( )
▹이러한 요인들은 정신치료집단의 치료요인이기는 하나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집단
개입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요인들이 있음
치료
요인
희망부여 ▹집단에서 성원들이 자신보다 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이 회복되는 것을 보거나 자
신과 유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이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처하는 것을 보면서 희망
을 갖게 됨
보편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가 독특하고 자신만이 이러한 괴로움을 겪는다는
생각엘 절망하게 되나 집단에 들어와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가 자신과 비슷하다
는 사실에 위로를 얻게 되고 동지의식을 갖고 더 집단에 기여
정보공유 ▹집단리더와 성원들로부터 받는 충고 제안 직접적인 안내 등으로부터 많은 것을 , ,
배우고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고 해결능력의 향상효과
이타심 ▹집단성원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군가를 위해 지지 제안 , ,
충고 등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
교정적
가족관계
의 반복
▹집단은 여러 측면에서 가족과 유사함
▹각 성원들은 리더나 다른 성원들에게 가족과의 상호작용 반복
▹단순한 반복이 아닌 교정적인 반복이 이루어짐
▹집단 내에서 정형화된 행동을 지적받고 현실에 비추어보며 다른 새로운 행동을
해보도록 끊임없이 격려를 받음으로써 고정적 행동 패턴 수정
대인관계

사회화기
술 개발
▹집단의 규칙을 통해 성원들은 부적응 비사회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다른 성 ,
원이나 리더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기술 학습
카타르시
▹자신을 지지해준다고 믿는 집단에서의 강한 감정의 표현은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함
▹치명적인 경험을 한 성원의 경우 강한 감정의 표현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이를 통제하는 역할

Ⅱ. 집단개입모델
▹집단개입을 분류하는 방법
▹파펠과 로스만 : 사회적 목표모델 상호작용모델 치료모델

사회적
목표모
목적 ▹민주주의와 지역사회의 정의를 유지하고 발달시키려는 것
▹집단 성원들의 주요한 과업 중의 하나는 사회적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발전
시키는 것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 시민참가 선량한 사회인 민주적 과정의 습득을 , ,
주된 목표로 함
초점 ▹대규모 사회 환경에 속한 개인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 :
집단활동형태 ▹사회적 쟁점에 대한 토론과 대안모색 참여 ,
대상 ▹지역주민 시민 지역환경 지킴이 등 , :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내의 사회의식을 개발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서의 역할에 중점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심어주고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적합한 행동 형태를
자극하고 강화하는 역할모델 교사 조력자 역할 : ,
치료모
목적 ▹사회적 기능수행에 뚜렷한 문제가 있거나 문제발생의 위험이 높은 개인을
대상으로 집단을 통해 개인을 치료
초점 ▹집단을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개인 치료와 재활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개별
성원의 치료에 강조점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대상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를 필요로 하는 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 법률상의 범죄자 격리되거나 , ,
소외된 사람을 위하여 교정시설 병원 가족서비스기관 등에서 활용 , ,
▹정신치료집단 알코올 중독자 회복집단 등 ,
집단활동 ▹성원의 행동 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
접적 영향력 발휘
사회복지사의
역할
▹전문가 변화 대리인 조력자 중개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 , ,
▹개인에 강조점을 두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심리와 치료에 대한 지
식을 갖추고 있어야 함
▹집단의 개별성원을 위한 특수한 목적과 일치하는 집단목적을 수립
상호작
용모델
목적 ▹개별성원과 집단 간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개인의 성장 지원
초점 ▹집단과 개별성원의 상호관계에 초점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과 욕구에 초점
▹집단성원과 사회 간에 공생적이며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성
원들이 요구와 문제해결
대상 ▹공동 관심사를 성취하기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에이즈환자집단 가정폭력피해자집단 ,
집단 활동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 형성 상호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의 , ,
형성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개자 개인과 집단 소집단과 지역사회 사이의 중재역할 수행 : ,
▹조력자


<단원정리>
1.집단수준 개입의정의
①집단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두 명 이상의 모임 :
②의도적인 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 심리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하며 개인이나 ,
집단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집단역학 과정에 따라서 개인을 도와주는

2.집단역동이란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의결속력 사회통제역학 집단문화
3. ( ) 집단개입모델 파펠과 로스만
① 사회적 목표모델 집단 활등을 통하여 민주적 과정을 습득하도록 하여 성원을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시 :
키고자 하는 모델.
② 상호작용모델 집단과 개별성원의 상호관계에 초점 :
③치료모델 집단을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개인 치료와 재활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개별성원의 치료에 강조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