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사회복지실천과정(4) 진단수준 개입(1)
집단수준 개입의 정의 |
▹집단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두 명 이상의 모임 : ▹의도적인 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 심리적 기능을 향상하 도록 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 , 로 집단역학 과정에 따라서 개인을 도와주는 것 |
|
특징 | ▹개인의 성장 안녕 재활 혹은 치료 등을 위하여 이용되는 집단은 어떤 특정한 개인을 , , 도와주기보다는 그 집단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관심과 도움을 제공하여야 함 |
|
역사 | YMCA | ▹집단수준의 개입 전통적으로 집단사회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실천되어왔음 : ▹역사는 년으로 거슬러 올라감 런던의 에서 레크리에이션과 1844 : YMCA 사회화집단을 활용하여 젊은이들에게 기독교정신을 심어주고자 한데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음 |
인보관운동 | ▹산업화 도시화 도시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은 중산층 이상의 , : 사람들이 빈민지역에 들어가 그 지역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사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주민들을 조직하고 집단교육이나 집단토론 등 집단 활동을 전개하였음 ▹집단의 힘을 활용하여 도시빈민과 이민 온 사람들을 교육 계몽하고 이 , 웃으로 만들어 종교적 문화적 정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정서적 지 , 지와 원조 제공 |
|
집단사회사업의 성립 | ▹초기 집단개입은 지역사회조직의 개념과 연결되어 발전되어오다가 1923 년 집단사회사업이 대학의 교과목으로 채택되면서 하나의 사회복지방법 론으로 자리 잡음 |
|
1960년대 이후 |
▹사회변화뿐 아니라 개인의 치료와 변화를 목적으로 정신병동 병원 아 , , 동복지기관 교도소 학교 등에서 소그룹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사회복지 , , 실천의 개입방법으로 성장하게 됨 |
Ⅰ. : 집단역동 집단의 특성
집단역동의 개념 |
▹집단성원들의 상화작용을 통해서 나오는 힘 ▹이러한 힘이 집단개입을 가능하게 함 집단역동은 전체로서 집단과 개별적인 지단 : 구성원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쳐 집단의 치료적 효과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오는 집단역동의 힘은 개별 성원들의 힘의합 이상 ▹개별 성원들로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힘이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오게 됨 ▹예 심한 비행행동만을 보여 온 청소년들이 집단 활동을 통해 산출되는 집단 역동 : 의 힘으로 노인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생각을 할 수 있음 |
▹집단역동의 영역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의 결속력 사회통제역학 집단문화 (토스랜드와 리바스)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
▹집단 내의 상호작용 집단성원들이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짐 : , | |
상호 작용 |
집단중 심 상호작용 |
▹집단성원들이 자유롭게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 ▹장점 집단성원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한다는 점에서 집단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음 : ▹단점 집단성원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자칫 피상적이고 초점 : 을 벗어난 이야기들로 인해 오히려 집단의 목표달성이 어려울 수 있음. |
리더중 심 상호작용 |
▹리더를 중심으로 성원들이 대화하는 것 ▹리더를 통해서 성원들이 의사소통하거나 리더가 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다른 성원들이 지켜보는 것 ▹단점 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방해하게 되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호작 : 용형태 |
|
집단의 결속력 |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머물도록 하는 힘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머물도록 하는 요소는 다양 이러한 여러 요인들의 : 합이 집단의 결속력 ▹집단결속력의 원천 집단에 대한 매력 : ▹집단을 통해 얻는 것이 잃는 것보다 많을 때 발생 ▹정서적 지지 동료애 집단을 통해서 느끼는 즐거움의 크기가 집단 내에 같이 있 , , 고 싶지 않은 사람과 같이 있는 것 시간의 투자 비난을 견디고 과업을 성취 , , 해야 하는 부담보다 클 때 집단에 머물게 됨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하고 자신을 더 잘 표현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활발하 게 할 수 있어 집단을 통한 치료효과가 더 크게 나타남 ▹결속력이 강할수록 성원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커짐 |
사회통제역학 | ▹집단이 질서 있게 기능하기 위해 성원들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을 따르도록 하는 과정에서 통제력 사용 집단규칙 : ▹집단규칙의 일관성과 규칙에의 순응이 없을 경우 집단의 상호작용은 혼란스러 : 워지고 예측하기 어려우며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함 |
|
사회적 통제 |
규범 | ▹집단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에 대한 성원들 간의 합의 ▹구체적인 행위뿐 아니라 집단 내에서 허용 가능한 전반적 행동패턴을 규정한 것 |
역할 | ▹집단 내에서 수행하도록 요구되는 기능 ▹노동과 적절한 힘의 분배를 포함하는 개념 |
|
지위 | ▹집단내의 다른 성원들과의 관계에서 개별 성원이 갖는 위치 ▹지위에 따라 역할 권한과 권위 책임과 의무가 결정됨 |
집단문화 | ▹집단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 , , ▹집단문화의 형성 집단성원의 동질성과 이질성 정도에 따라 다름 : ▹동질적일수록 빠르게 형성되며 이질적일수록 느리게 형성됨 ▹대부분의 성원들은 자신의 경험 인종 종교 등으로부터 고유의 문화를 집단으로 , , 가져옴 ▹이러한 개별적인 사회문화적 요소들은 의사소통과 상호작용과정에서 서로 섞이 게 되어 집단문화를 형성 ▹집단에 대한 매력과 집단 내의 지지적 분위기 형성에 영향 ▹집단개입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치료요인 집단정신치료의 치료요인 : ▹희망부여 보편성 정보공유 이타심 교정적 가족관계의 반복 사회화기술의 개 , , , , , 발 모방행동 대인관계 학습 카타르시스 실존적 요인 야롬 , , , , ( ) ▹이러한 요인들은 정신치료집단의 치료요인이기는 하나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집단 개입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요인들이 있음 |
|
치료 요인 |
희망부여 | ▹집단에서 성원들이 자신보다 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이 회복되는 것을 보거나 자 신과 유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이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처하는 것을 보면서 희망 을 갖게 됨 |
보편성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가 독특하고 자신만이 이러한 괴로움을 겪는다는 생각엘 절망하게 되나 집단에 들어와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가 자신과 비슷하다 는 사실에 위로를 얻게 되고 동지의식을 갖고 더 집단에 기여 |
|
정보공유 | ▹집단리더와 성원들로부터 받는 충고 제안 직접적인 안내 등으로부터 많은 것을 , , 배우고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고 해결능력의 향상효과 |
|
이타심 | ▹집단성원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군가를 위해 지지 제안 , , 충고 등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 |
|
교정적 가족관계 의 반복 |
▹집단은 여러 측면에서 가족과 유사함 ▹각 성원들은 리더나 다른 성원들에게 가족과의 상호작용 반복 ▹단순한 반복이 아닌 교정적인 반복이 이루어짐 ▹집단 내에서 정형화된 행동을 지적받고 현실에 비추어보며 다른 새로운 행동을 해보도록 끊임없이 격려를 받음으로써 고정적 행동 패턴 수정 |
|
대인관계 및 사회화기 술 개발 |
▹집단의 규칙을 통해 성원들은 부적응 비사회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다른 성 , 원이나 리더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기술 학습 |
|
카타르시 스 |
▹자신을 지지해준다고 믿는 집단에서의 강한 감정의 표현은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함 ▹치명적인 경험을 한 성원의 경우 강한 감정의 표현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이를 통제하는 역할 |
Ⅱ. 집단개입모델
▹집단개입을 분류하는 방법
▹파펠과 로스만 : 사회적 목표모델 상호작용모델 치료모델
사회적 목표모 델 |
목적 | ▹민주주의와 지역사회의 정의를 유지하고 발달시키려는 것 ▹집단 성원들의 주요한 과업 중의 하나는 사회적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발전 시키는 것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 시민참가 선량한 사회인 민주적 과정의 습득을 , , 주된 목표로 함 |
초점 | ▹대규모 사회 환경에 속한 개인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 : | |
집단활동형태 | ▹사회적 쟁점에 대한 토론과 대안모색 참여 , | |
대상 | ▹지역주민 시민 지역환경 지킴이 등 , : |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내의 사회의식을 개발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서의 역할에 중점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심어주고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적합한 행동 형태를 자극하고 강화하는 역할모델 교사 조력자 역할 : , |
|
치료모 델 |
목적 | ▹사회적 기능수행에 뚜렷한 문제가 있거나 문제발생의 위험이 높은 개인을 대상으로 집단을 통해 개인을 치료 |
초점 | ▹집단을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개인 치료와 재활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개별 성원의 치료에 강조점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
대상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를 필요로 하는 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 법률상의 범죄자 격리되거나 , , 소외된 사람을 위하여 교정시설 병원 가족서비스기관 등에서 활용 , , ▹정신치료집단 알코올 중독자 회복집단 등 , |
|
집단활동 | ▹성원의 행동 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 접적 영향력 발휘 |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전문가 변화 대리인 조력자 중개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 , , ▹개인에 강조점을 두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심리와 치료에 대한 지 식을 갖추고 있어야 함 ▹집단의 개별성원을 위한 특수한 목적과 일치하는 집단목적을 수립 |
|
상호작 용모델 |
목적 | ▹개별성원과 집단 간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개인의 성장 지원 |
초점 | ▹집단과 개별성원의 상호관계에 초점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과 욕구에 초점 ▹집단성원과 사회 간에 공생적이며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성 원들이 요구와 문제해결 |
|
대상 | ▹공동 관심사를 성취하기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에이즈환자집단 가정폭력피해자집단 , |
|
집단 활동 |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 형성 상호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의 , , 형성 |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개자 개인과 집단 소집단과 지역사회 사이의 중재역할 수행 : , ▹조력자 |
<단원정리>
1.집단수준 개입의정의
①집단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두 명 이상의 모임 :
②의도적인 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 심리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하며 개인이나 ,
집단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집단역학 과정에 따라서 개인을 도와주는
것
2.집단역동이란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의결속력 사회통제역학 집단문화
3. ( ) 집단개입모델 파펠과 로스만
① 사회적 목표모델 집단 활등을 통하여 민주적 과정을 습득하도록 하여 성원을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시 :
키고자 하는 모델.
② 상호작용모델 집단과 개별성원의 상호관계에 초점 :
③치료모델 집단을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개인 치료와 재활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개별성원의 치료에 강조 :
점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9-1 사회복지실천과정(4) 가족수준 개입(1) (0) | 2022.06.18 |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3 사회복지실천과정(4) 집단수준 개입(2) (0) | 2022.06.17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1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2) (0) | 2022.06.15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3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0) | 2022.06.14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2 사회복지실천 목표설정 및 계약 (3) (0) | 2022.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