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목표설정
목표의 우선순위화 |
▹개입목표가 지침대로 잘 설정되었다 하더라도 목표가 여러 가지인 경우 우선순위화 필요 ▹우선순위를 통해 목표를 개로 줄인 뒤 다시 우선순위화하여 가장 우선하는 것에 초점 2-3 을 두어 개입 ▹개입시 하나의 목표를 완전히 달성한 다음 그 다음 목표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두 세가지를 동시에 목표로 삼기도 함 ▹예 학교폭력피해자에게 개입시 피해학생의 대처능력 향상을 우선 목표로 하여 개입하면 : 서 동시에 교사대상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수 있음 ▹목표의 우선순위화는 개입시 목표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어느 것이 더 시급한 것인지를 인식하여 개입방향을 정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것 |
우선순위 결정기준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 ▹가장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 ▹클라이언트가 다른목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것 ▹사회복지사의 능력 기관의 기능상 무리없이 달성가능한 것 , |
Ⅱ. 계약
❏ 목적과 목표
목적 | 정의 | ▹개입의 노력을 통해 얻고자 하는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결과 ▹개입을 통하여 성취될 바람직한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특정가치나 상태 결과 개입 , , 의 방향 등 범위에 상관없이 추구해야 할 바를 제시하는 것 ▹사회복지실천에서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복지나 삶의 질 향상 |
특성 | ▹목적은 단기적 개입목표들이 달성됨으로써 이루어짐 ▹추상적이며 가치지향적 포괄적 미래지향적 장기적인 특성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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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목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 또는 개입을 통해서 일어나기 바라는 변화 | |
특성 | ▹목적을 세분화한 것으로 단기적이며 구체적 ▹하나의 목적에 대하여 다수의 목표를 갖는 것이 보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격과 동시에 하위목적으로서 목적을 구체적인 부분 목표들로 쪼깬 것으로 목적과 관련되어 있어야 함 ▹SMART : , , , , 한 특성 구체적 측정가능 달성가능 결과지향적 시간제한적인 특성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개입과 : 정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해주어 방황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입이 끝 난 후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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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유형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목표 개입을 통해 일어나기 바라는 변화유형 , ▹존슨 관계 유지 구체적 행동의 변화 관계의 변화 환경의 변화 : , , , ▹제스트로 자원 획득 주요결정 환경변화 : ,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목표 ▹다른 사람과의 관계 변화 또는 그 사람에 대한 자신의 인식의 변화 예 부부관계를 ( : 원만히 하는 것) ▹중대한 결정 예 미혼모가 아이를 입양시킬 것인가 유산시킬 것인가 ( : , ) ▹자신과 타인에게 혹은 환경에 부정적인 행동 증상 포함 의 변화 예 수업중 아이의 ( ) ( : 산만한 행동 감소) ▹주변환경이 보다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도록 변화 예 장애인을 위한 주거환경 ( : 변화) ▹필요한 자원이나 정보 획득 예 실업자의 공공근로에 대한 정보 수집 ( : ) ▹기능적인 사회적 역할수행에 필요한 기술 습득 예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양육에 필 ( : 요한 기술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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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설정 시 유의 점 |
▹목표는 사정과정에서 문제와 욕구를 정의하고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설정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설정 :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합의 필요 두 사 람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합의될 때까지 기다릴 것 |
▹목표설정시 고려사항 (헵워스와 라슨)
목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바와 연결 |
▹목표 속에 클라이언트의 바람이 반영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동기를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게 함 ▹예 한가지 직업기술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할 때 평상시 클라이 언트가 배 : : 우고자 했던 자동차 정비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강한 동기부여 가능 |
목표는 명백하게 측정가능한 형태로 진술 |
▹변화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그 결과를 주관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 관찰에 의해 평가 가능 ▹예 단순한 부부관계 향상 이 아니라 하루에 번 이상 서로 칭찬 하기 : ‘ ’ ‘ 5 ’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측정 가능 |
목표는 달성가능해야 함 | ▹클라이언트는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스스로 문제해결노력을 하지만 대부 분의 노력일 실패하여 좌절한 상태에서 사회복지사의 도움 요청 ▹이런 과정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여 또 다시 실패하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더 크게 실망하고 좌절하게 될 위험성 ▹이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자아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오히려 개입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나쁠 수 있음 ▹목표는 작더라도 달성가능한 것으로 할 것 ▹목표달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성취감을 느껴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것 |
목표는 사회복지사의지식과 기술에 상응할 것 |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내에서 달성가능해야 함 ▹사회복지사의 능력밖이라면 지도감독을 통해 목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 거나 자격이 되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함 ▹예 세대간 복잡한 삼각관계의 가족문제 : ▹가족치료 경험이 없는 사회복지사로서는 클라이언트의 삼각관계를 도울 수 없을 것이므로 숙련된 가족치료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 |
목표는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 |
▹…하기로 진술되어야 함 ▹예 비난하지 않기 보다는 칭찬하기 로 하는 것 : ‘ ’ ‘ ’ ▹... .... 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행동의 상실을 의미하지만 하는 것은 긍정적 행동을 얻는 것 의미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변화의 동기를 더 많이 제공 : |
목표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않아야 함 |
▹가치나 권리가 개인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나 목 표가 근본적으로 사회복지사의 가치나 권리에 맞지 않아 받아들이기 어려 운 것이라면 동의해서는 안됨 ▹예 사회복지사가 독실한 카돌릭 신자인 경우 : ▹클라이언트가 유산을 주장구할 경우 자존심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 |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기능과 일치 |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조직 내에 있는 한 사회복지사의 변화노력은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함 ▹만약 일치되지 않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의뢰 고려할 필요 |
정의 | ▹목표설정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용어로 기 , , , 술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동의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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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의 형태 |
구두계약 | ▹구두계약을 선호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는 개인 간의 :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공식적으로 계약하는 것 보다 비공식적으로 개입계획만 분명히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경우도 있음 |
서면계약 | ▹계약은 법적인 효력은 없음 구두로 하는 경우도 많으나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 는 서면계약을 요구하기도 함이 경우 어떤 클라이언트는 서면내용을 사회복지 사가 꼭 목표를 달성해주어야 하는 의무인 것처럼 인식하여 목표달성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잘못된 개입으로 소송할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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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의 요소 |
▹존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합의한 목표 시간제한 구체적인 기법 : , , ▹헵워스와 라슨 성취할 목표 참여자의 역할 사용되는 개입형태 및 기법 시간적 조건 평 : , , , , 가방법 시작일 약속취소와 변경의 조건 비용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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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역할 |
클라이언트 역할 |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바라는 바 개입과정에 대한 기대를 사회복지사에게 , , 분명히 표현하는 것 ▹문제해결의 주체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신임을 인식 ▹문제해결에서 사회복지사가 파트너로 참석하여 도울 수 있도록 변화를 위한 적극적 태도 가질 것 |
사회복지사 역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제대로 표현하지 않을 경우 표현하도록 유도 ▹사회복지사는 어디까지나 문제해결의 파트너로 조언을 줄 뿐 문제해결은 클라 이언트 스스로 하는 것임을 명확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돕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 , ▹구체적 역할 가능케 하는 자 중개자 옹호자 활동가 중재자 협상가 교육 : , , , , , , 자 창시자 조정자 연구자 집단촉진자 대변자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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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케 하는 자 |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명확히 하고 해결전략을 탐색하며 보 다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처하도록 그들의 능력을 개발 ▹주로 개인 가족 집단을 상담할 때의 역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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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역할 |
중개자 |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역사회의 서비스와 연결하는 역할 ▹예 매맞는 부인에게 쉼터 소개 : ▹이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자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
옹호자 | ▹기존 제도로부터 클라이언트가 불이익을 받을 때 그 개인이나 집단을 위해 정 보를 수집하고 요구사항을 분명히 하여 제도에 도전하도록 지도력을 발휘하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 ▹역할의 목표 특정 제도를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개선 변 : , 화시키려는 것 |
사회복지사 역할 |
활동가 | ▹기본적인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 ▹관심 주로 사회 불평등 사회적 박탈 : , ▹인간의 욕구에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의 욕구를 조사 분석하고 , ▹그 결과를 알리며 ▹대중의 힘을 동원하기 위해 사람들을 조직하는 것 |
중재자 | 중재자 |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타협 의견의 차이점 조정 혹은 상호 만족스러운 , 합의점 도출을 이끌어내는 역할 ▹중재자는 양자로부터 중립적인 태도 필요 |
협상가 | ▹갈등상황에 놓인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하는 역할 ▹양쪽이 모두 잘되기를 바란다는 점에서는 중재자와 유사하나 협상가는 중립 을 지키고 어느 한 쪽을 위해 협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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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 |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주고 적응기술을 가르치는 역할 ▹사회복지사가 역할수행을 위해 그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피교육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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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시자 | ▹이전에 관심을 끌지 못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역할 ▹단순히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 ▹창시자는 관심을 집중시킨 뒤 그 다음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다른 역할 을 같이 수행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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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자 | ▹흩어져 있는 자원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들을 조 직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역할 ▹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 서비스의 중복과 상충되는 정보제공 방지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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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 | ▹ | 사회복지실천에서 모든 사회복지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 수행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고 자신의 실무를 평가 프로그램의 장단점 , 을 사정 지역사회의 욕구조사 등의 역할 , |
집단 촉진자 |
▹치료집단 성장집단 교육집단 자조집단 등 모든 집단에서 집단 상호작용을 , , , 촉진시키는 집단리더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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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자 | ▹다양한 집단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유용성을 알리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가 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 ▹대변자의 역할 수행시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서비스를 잘 소개할 수 있어 야 하나 무엇보다도 필요한 비용을 끌어올 수 있는 능력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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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 기법 |
▹계약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개입기법의 구체화 필요 ▹사정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와 욕구가 분명히 정의되고 그 치료적 대안들이 명백할 경우 초기 계약과정에서 개입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 가능 ▹예 긴장해소법 분노조절기법 우울감정 극복을 위한 인지의 재구조 역할극 행동연습 등 : , , , , 의 기법 제시하고 계약 ▹구체적인 기법을 제시하기 어려울 경우 대략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 계약 ▹예 개별개입 부부치료 집단개입 위기개입 등 : , , , ▹어떤 방법이 사용되건 클라이언트에게 그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충분히 토론한 뒤 동의를 얻어 계약 필요 |
시간적 조건 |
▹반드시 계약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개입기간 세션의 빈도와 시간 , ▹세션의 빈도 각 세션의 시간 비용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할 필요 , ,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클라이언트의 자발성을 촉진시킴 |
개입기간형태 | ▹시작할 때 미리 그 기간을 정하는 형태 정하지 않는 형태로 구분 , |
기간을 정하는 형태 |
▹일반적으로 정신분석과 정신치료에 입각한 치료에스는 대략적인 개입기간을 정하는 형태 선호 ▹시간제한적 개입의 장점 ▹단기간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므로 사회복지사에게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고 비용 시간 측면에서도 효과적 , ▹많은 문제가 야기되는 종결단계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함으로써 효과적인 종 결 가능 ▹구조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레게 매우 유용 ▹시간을 정하는 형태의 한계 ▹시간 내에 달성하지 못한 목표가 있을 수 있음 ▹인간의 상황은 항상 변하므로 예기치 못한 변수로서 개입기간의 변화가 있 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 필요 |
장점 | ▹단기간에 정해진 목표 달성 비용 시간 절약 : , ▹효과적인 종결 가능 ▹구조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유용 |
한계 | ▹시간 내에 달성하지 못한 목표가 있을 수 있음 ▹예기치 못한 변수로서 개입기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음 |
<정리>
1. : , , 목표설정의 원칙 목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 또는 변화로서 원칙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기대와 일치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 달성가능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 사회복지사 , , , ,
의 중요한 권리와 가치에 부합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할 것 등 , .
2 : , , , 계약내용 계약이란 목표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
라이언트가 서로 동의 하는 것으로 계약내용에는 참여자의 역할 개입기법 시간적 조건 등이 명시되어야 함 , ,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1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2) (0) | 2022.06.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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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3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0) | 2022.06.14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1 사정(2) : 사정도구 (0) | 2022.06.12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5-3 사회복지실천과정(2) 사정(1) : 사정의 개념과 특성 및 사정내용 (0) | 2022.06.11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5-2 사회복지실천과정(1) 접수와 자료수집 (0)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