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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2 사회복지실천 목표설정 및 계약 (3)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1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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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사회복지실천 목표설정 및 계약 (3)

 

 

Ⅰ. 목표설정

 

목표의
우선순위화
개입목표가 지침대로 잘 설정되었다 하더라도 목표가 여러 가지인 경우 우선순위화 필요
우선순위를 통해 목표를 개로 줄인 뒤 다시 우선순위화하여 가장 우선하는 것에 초점 2-3
을 두어 개입
개입시 하나의 목표를 완전히 달성한 다음 그 다음 목표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두 세가지를 동시에 목표로 삼기도 함
예 학교폭력피해자에게 개입시 피해학생의 대처능력 향상을 우선 목표로 하여 개입하면 :
서 동시에 교사대상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키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수 있음
목표의 우선순위화는 개입시 목표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어느 것이 더 시급한 것인지를
인식하여 개입방향을 정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것
우선순위
결정기준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
가장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
클라이언트가 다른목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것
사회복지사의 능력 기관의 기능상 무리없이 달성가능한 것 ,

Ⅱ. 계약

목적과 목표

목적 정의 개입의 노력을 통해 얻고자 하는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결과
개입을 통하여 성취될 바람직한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특정가치나 상태 결과 개입 , ,
의 방향 등 범위에 상관없이 추구해야 할 바를 제시하는 것
사회복지실천에서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복지나 삶의 질 향상
  특성 목적은 단기적 개입목표들이 달성됨으로써 이루어짐
▹추상적이며 가치지향적 포괄적 미래지향적 장기적인 특성 , , , ,
  정의 목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 또는 개입을 통해서 일어나기 바라는 변화
  특성 목적을 세분화한 것으로 단기적이며 구체적
하나의 목적에 대하여 다수의 목표를 갖는 것이 보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격과 동시에 하위목적으로서 목적을 구체적인
부분 목표들로 쪼깬 것으로 목적과 관련되어 있어야 함
SMART : , , , , 한 특성 구체적 측정가능 달성가능 결과지향적 시간제한적인 특성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목표설정이 중요한 이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개입과 :
정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해주어 방황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입이 끝
난 후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
목표
유형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목표 개입을 통해 일어나기 바라는 변화유형 ,
존슨 관계 유지 구체적 행동의 변화 관계의 변화 환경의 변화 : , , ,
제스트로 자원 획득 주요결정 환경변화 : ,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목표
다른 사람과의 관계 변화 또는 그 사람에 대한 자신의 인식의 변화 예 부부관계를 ( :
원만히 하는 것)
중대한 결정 예 미혼모가 아이를 입양시킬 것인가 유산시킬 것인가 ( : , )
자신과 타인에게 혹은 환경에 부정적인 행동 증상 포함 의 변화 예 수업중 아이의 ( ) ( :
산만한 행동 감소)
주변환경이 보다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도록 변화 예 장애인을 위한 주거환경 ( :
변화)
필요한 자원이나 정보 획득 예 실업자의 공공근로에 대한 정보 수집 ( : )
기능적인 사회적 역할수행에 필요한 기술 습득 예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양육에 필 ( :
요한 기술 습득)
목표
설정

유의
  목표는 사정과정에서 문제와 욕구를 정의하고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설정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설정
: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합의 필요 두 사
람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합의될 때까지 기다릴 것

목표설정시 고려사항 (헵워스와 라슨) 

목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바와
연결
목표 속에 클라이언트의 바람이 반영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동기를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게 함
예 한가지 직업기술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할 때 평상시 클라이 언트가 배 : :
우고자 했던 자동차 정비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강한
동기부여 가능
목표는 명백하게
측정가능한 형태로 진술
변화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그 결과를 주관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
관찰에 의해 평가 가능
예 단순한 부부관계 향상 이 아니라 하루에 번 이상 서로 칭찬 하기 : ‘ ’ ‘ 5 ’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측정
가능
목표는 달성가능해야 함 클라이언트는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스스로 문제해결노력을 하지만 대부
분의 노력일 실패하여 좌절한 상태에서 사회복지사의 도움 요청
이런 과정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여 또 다시 실패하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더 크게 실망하고 좌절하게 될 위험성
이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자아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오히려 개입하지
않았던 것보다 더 나쁠 수 있음
목표는 작더라도 달성가능한 것으로 할 것
목표달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성취감을 느껴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것
목표는
사회복지사의지식과
기술에 상응할 것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내에서 달성가능해야 함
사회복지사의 능력밖이라면 지도감독을 통해 목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
거나 자격이 되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함
예 세대간 복잡한 삼각관계의 가족문제 :
가족치료 경험이 없는 사회복지사로서는 클라이언트의 삼각관계를 도울
수 없을 것이므로 숙련된 가족치료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
목표는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
…하기로 진술되어야 함
예 비난하지 않기 보다는 칭찬하기 로 하는 것 : ‘ ’ ‘ ’
... .... 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행동의 상실을 의미하지만 하는 것은 긍정적
행동을 얻는 것 의미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변화의 동기를 더 많이 제공 :
목표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않아야 함
가치나 권리가 개인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나 목
표가 근본적으로 사회복지사의 가치나 권리에 맞지 않아 받아들이기 어려
운 것이라면 동의해서는 안됨
예 사회복지사가 독실한 카돌릭 신자인 경우 :
클라이언트가 유산을 주장구할 경우 자존심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기능과 일치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조직 내에 있는 한 사회복지사의 변화노력은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함
만약 일치되지 않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의뢰 고려할 필요
정의 목표설정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용어로 기 , , ,
술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동의하는 것
계약의
형태
구두계약 구두계약을 선호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는 개인 간의 :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공식적으로 계약하는 것 보다 비공식적으로 개입계획만
분명히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경우도 있음
서면계약 계약은 법적인 효력은 없음 구두로 하는 경우도 많으나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
는 서면계약을 요구하기도 함이 경우 어떤 클라이언트는 서면내용을 사회복지
사가 꼭 목표를 달성해주어야 하는 의무인 것처럼 인식하여 목표달성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잘못된 개입으로 소송할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 필요
계약의
요소
존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합의한 목표 시간제한 구체적인 기법 : , ,
헵워스와 라슨 성취할 목표 참여자의 역할 사용되는 개입형태 및 기법 시간적 조건 평 : , , , ,
가방법 시작일 약속취소와 변경의 조건 비용 , , ,
 
참여자
역할
클라이언트
역할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바라는 바 개입과정에 대한 기대를 사회복지사에게 , ,
분명히 표현하는 것
문제해결의 주체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자신임을 인식
문제해결에서 사회복지사가 파트너로 참석하여 도울 수 있도록 변화를 위한
적극적 태도 가질 것
사회복지사
역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제대로 표현하지 않을
경우 표현하도록 유도
사회복지사는 어디까지나 문제해결의 파트너로 조언을 줄 뿐 문제해결은 클라
이언트 스스로 하는 것임을 명확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돕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 ,
구체적 역할 가능케 하는 자 중개자 옹호자 활동가 중재자 협상가 교육 : , , , , , ,
자 창시자 조정자 연구자 집단촉진자 대변자 , , , , ,
 
가능케
하는 자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욕구와 문제를 명확히 하고 해결전략을 탐색하며 보
다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처하도록 그들의 능력을 개발
주로 개인 가족 집단을 상담할 때의 역할 , ,
 
사회복지사
역할
중개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역사회의 서비스와 연결하는 역할
예 매맞는 부인에게 쉼터 소개 :
이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 자원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옹호자 기존 제도로부터 클라이언트가 불이익을 받을 때 그 개인이나 집단을 위해 정
보를 수집하고 요구사항을 분명히 하여 제도에 도전하도록 지도력을 발휘하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
역할의 목표 특정 제도를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개선 변 : ,
화시키려는 것
 
사회복지사
역할
활동가 기본적인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
관심 주로 사회 불평등 사회적 박탈 : ,
인간의 욕구에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의 욕구를 조사 분석하고 ,
그 결과를 알리며
대중의 힘을 동원하기 위해 사람들을 조직하는 것
중재자 중재자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타협 의견의 차이점 조정 혹은 상호 만족스러운 ,
합의점 도출을 이끌어내는 역할
▹중재자는 양자로부터 중립적인 태도 필요
협상가   갈등상황에 놓인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하는 역할
양쪽이 모두 잘되기를 바란다는 점에서는 중재자와 유사하나 협상가는 중립
을 지키고 어느 한 쪽을 위해 협상함
교육자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주고 적응기술을 가르치는 역할
사회복지사가 역할수행을 위해 그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피교육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필요
창시자   이전에 관심을 끌지 못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역할
단순히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
창시자는 관심을 집중시킨 뒤 그 다음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다른 역할
을 같이 수행해야 함
조정자   흩어져 있는 자원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들을 조
직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역할
▹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 서비스의 중복과 상충되는 정보제공 방지 가능 :
연구자 사회복지실천에서 모든 사회복지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 수행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고 자신의 실무를 평가 프로그램의 장단점 ,
을 사정 지역사회의 욕구조사 등의 역할 ,
집단
촉진자
  치료집단 성장집단 교육집단 자조집단 등 모든 집단에서 집단 상호작용을 , , ,
촉진시키는 집단리더의 역할
대변자   다양한 집단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유용성을 알리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가
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
대변자의 역할 수행시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서비스를 잘 소개할 수 있어
야 하나 무엇보다도 필요한 비용을 끌어올 수 있는 능력 필요
개입
기법
계약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개입기법의 구체화 필요
사정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와 욕구가 분명히 정의되고 그 치료적 대안들이 명백할 경우
초기 계약과정에서 개입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 가능
예 긴장해소법 분노조절기법 우울감정 극복을 위한 인지의 재구조 역할극 행동연습 등 : , , , ,
의 기법 제시하고 계약
구체적인 기법을 제시하기 어려울 경우 대략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 계약
예 개별개입 부부치료 집단개입 위기개입 등 : , , ,
어떤 방법이 사용되건 클라이언트에게 그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충분히 토론한
뒤 동의를 얻어 계약 필요
시간적
조건
반드시 계약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개입기간 세션의 빈도와 시간 ,
세션의 빈도 각 세션의 시간 비용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할 필요 , ,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클라이언트의 자발성을 촉진시킴
개입기간형태 시작할 때 미리 그 기간을 정하는 형태 정하지 않는 형태로 구분 ,
기간을 정하는
형태
일반적으로 정신분석과 정신치료에 입각한 치료에스는 대략적인 개입기간을
정하는 형태 선호
시간제한적 개입의 장점
단기간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므로 사회복지사에게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고 비용 시간 측면에서도 효과적 ,
많은 문제가 야기되는 종결단계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함으로써 효과적인 종
결 가능
구조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레게 매우 유용
시간을 정하는 형태의 한계
시간 내에 달성하지 못한 목표가 있을 수 있음
인간의 상황은 항상 변하므로 예기치 못한 변수로서 개입기간의 변화가 있
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 필요
장점 단기간에 정해진 목표 달성 비용 시간 절약 : ,
효과적인 종결 가능
구조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유용
한계 시간 내에 달성하지 못한 목표가 있을 수 있음
예기치 못한 변수로서 개입기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음

 

<정리>

1. : , , 목표설정의 원칙 목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 또는 변화로서 원칙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기대와 일치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 달성가능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 사회복지사 , , , ,
의 중요한 권리와 가치에 부합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할 것 등 , .
2 : , , , 계약내용 계약이란 목표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
라이언트가 서로 동의 하는 것으로 계약내용에는 참여자의 역할 개입기법 시간적 조건 등이 명시되어야 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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