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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1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2)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15.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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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개입 개인수준 개입 : (2)

 

 

Ⅰ. 관계의 변화
인간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소속 애정 사회적 인정 등의 욕구 충족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 , , :
관계의 문제 가족 동료 친구 직장 등 클라이언트가 속한 체계 내에서 발생 : , , ,
관계는 상호작용적 요소가 강하므로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미흡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체계의 변화
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가능

바람직한
인간관계
조건
자신의 느낌이나 동기 능력 한계 바람을 잘 알 수 있는 능력 , , ,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욕구와 의도를 잘 표현하고 상대방에게 자신 ,
을 이해시키는 능력
두 사람이 속한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
관계
변화기법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구체적인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돕는 것 ,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향상

의사소통의
수준
헵워스 등 언어적 수준 비언어적 수준 상황적 수준 : , ,
세 수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건강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
갈등과 긴장을 만들어내는 파괴적인 반응 언어적 수준과 비언어적 수준의 불일치 등 ,
역기능적 언어적 의사소통 조급하게 주제를 바꾸거나 피하기 과잉일반화 지나친 질문 : , , ,
동정하기 진단하기 관계에서의 부정적 사건 떠올리기 부족한 대답 과도한 동의나 반 , ,
대 빈번한 조언 부정적 평가 지시 훈계 비꼬기 등 , , , , ,
역기능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외면하기 노려보기 초조해하기 자세 바꾸기 목소리 : , , , ,
높이기 위협적이고 혐오적인 표현 얼굴 붉히기 손가락질하기 등 , , ,
행동연습 또는 과제수행을 통해 사회적 행동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
도록 하는 방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 등의 개입기법 , ,
사회복지사의
역할
클라이언트에게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이 있는지 언어적인 면과 비언어적인 면의 불일 ,
치가 있는지 사정
파괴적인 의사소통습관을 보다 건강하고 기능적인 쪽으로 바꿀 수 있도록 원조
의사소통의 일치성을 높이고 전달과 수신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표현기술과 수신
기술 향상 원조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표현기술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는 것 :
수신기술 타인의 내적 생각과 감정을 수용하는 개방적인 태도

의사소통의 표현기술 나전달법 :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과 자신의 욕구에 대한 표현을 잘 할 수 있는 기술
분명하고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내되 받은 사람이 방어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
특히 갈등적 상황에서 상대방을 비난함으로써 결국은 자신이 상처를 받아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자신의 실망 좌절 분노 상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익한 방법 , , ,

평소의
의사소통
방식
(  너전달법)
상대방에 대한 비난 평가 훈계 설교 협박과 같은 의사소통 , , , ,
넌 너무 이기적이야 너 참 바보스럽다 넌 만날 왜 그 모양이니 지금 당장 그만두지 , , ?
않으면 용돈 안 줄거야 등
이런 경우 상대방은 저항감과 분노 상처 ,

상대방에 대해 비난을 하지 않으므로 상대방의 저항을 일으키지 않고 상대방의 행동
이나 말로 인해 자신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
나전달법의 요소 행동 영향 감정 : , ,

예) 연락도 없이 늦게 들어오는 남편에게 :
너전달법 늦게 들어오면 전화라도 해야지 전화는 뭐하라고 가지고 다니는 거야 : " , "
결과 남편이 아무 대꾸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린다 : .
나전달법 연락도 없이 늦게 와서 혹시 무슨 사고나 나지 않았나 걱정했어요 얼마나 : " " .
불안하고 초조했는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었어요.
결과 남편이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나전달법을 익힐 수 있도록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 관계변화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

 

의사소통의 수신기술 공감적 경청 :
수신을 잘하기 위해서는 집중하여 듣고 상대방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를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이해
하고 수용하는 태도 필요
주의를 집중하고 경청하며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파악하고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질문하며
계속해서 말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필요

사회복지사
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수용의 기반이 되는 수신기술의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반응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신체적으로 집중 상대방을 쳐다보고 수용하는 몸가짐으로 다가 앉으며 집중하는 얼굴 :
표정
경청을 잘하기 위해 상대방이 말하는 요점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상대방의 말을 끊거나
끼어들지 않으며 단정적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반응하도록
무슨 말인지 확실히 모르겠네 다시 한 번 말해줄래 .
네 말은 이런 뜻인 것 같은데 맞니?
상대방이 계속 말하도록 음 그래 계속해서 말해봐 등 고개를 끄덕이거나 따뜻하고 ‘ , ’, ‘ ’
열린 마음으로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태도로 반응하도록

문제해결기술 향상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가진 문제해결능력으로 직면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문
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다른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도 향상시키기 위해 개입
이러한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타인의 욕구에 반응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과 협력하는
과정을 배우게 됨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효율성 증대

기법 과거의 문제보다 현재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문제에 초점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한 번에 한 가지씩 다룸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해지고 그에 따른 모든 사람들의 욕구가 명
백해지며 참여의식도 높아짐

문제해결기술의 향상을 위한 개입과정 헵워스와 라슨 ( )

1단계
문제인식
다루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 것
현재 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를그대로 두었을 경우 악화되어 더 심각 해질 수 ,
있음을 인지하는 단계
2단계
문제분석
참여자들의
욕구발견
문제의 원인을 심리적으로 깊게 파헤치는 것이 아님
문제에 관여되어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 이를 통해 →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그 문제와 관련하여 관여자들이 원하는 바를 찾는 것
각 상황에서 그들의 욕구가 모두 만족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3단계
가능한 대안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사고의 범위를 넓혀 모든 사람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함으
로써 가능한 대안들을 비난 없이 수용하도록 함
각 상황에서 그들의 욕구가 모두 만족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비현실적
이거나 엉뚱한 생각들도 하나의 대안으로 수용하기 위한 것임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타인의 생각을 비판없이 수용하
는 법을 배움
각자의 생각 표현 제안된 대안들 모두 기록
4단계
참여자들의
욕구를 고려한
대안 평가
각 대안들을 평가하여 가장 가능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 제시된 모든 대안들에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
욕구에 비추어 찬반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
목적 참여자들의 욕구에 가장 적합한 대안을 찾는 것 :
의의 이 선택에서 손해를 보는 사람을 방지 :
찬성이면 반대이면 중간입장이면 로 표시하고 기록으로 남김 , -, o
5단계
선택된 대안의
실행
선택된 대안은 참여자들의 욕구를 고려해서 결정 책임감을 가지고 실행할 것 :
대안의 실행은 서로의 협력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한 사람이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
면 전체가 실패
참여자들은 서로에게 대안실행에 대한 압력을 가할 것임
6단계
문제해결노력
결과 평가
대안 실행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해결되지 않았다면 왜 해결되지 못했는지를 평 ,

문제해결에 실패했을 경우 다시 단계로 돌아가서 욕구를 파악하고 대안을 정하는 2
과정을 되풀이

이상의 문제해결과정은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기술을 향상시켜 이후 다른 문제에도 똑 같은 원리
와 절차를 적용할 수 있음
개인이나 집단 가족단위의 개입에도 활용할 수 있음 ,

 

Ⅱ. 환경의 변화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대부분 결핍되거나 부적절한 환경적 자원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클라이언트와 환
경과의 불균형에 기인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 :

불균형의 원인
( ) 헵워스 등
생활주기에 따르는 발달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자원의 결핍이나 심각한 스트
레스 사회문화적 혼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급격한 결핍문제 , ,
정신지체 자폐증 선천적 기형이나 질병 청각 시각 및 지체장애 학습장애 정신장 , , , , , ,
애와 같은 발달장애로 인한 특별한 욕구
두 사람이 속한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사회복지사의
역할
취약한 상황의 클라이언트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옹호하여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증 ,
진 자원을 개발 연계하는 환경의 변화를 꾀하는 환경적 개입 필요 , ㆍ

환경개입전략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체계들로 구성 통합적 접근 필요 :
클라이언트의 문제 역시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체계와 하위 체계 간에 상호교류 속에서 발생
환경에만 중점을 둔 개입은 개인의 장애를 무시하는 문제의 한 측면만을 강조할 위험

가족관계의
증진
부모역할교육프로그램 부모자조집단 등을 통한 부모기능 강화와 가족기능 강화 ,
가족환경
자원의 보충
도시락배달 일상생활 수행 지원 등 재가중시서비스를 통한 가사지원으로 실질적인 가족 ,
환경 자원의 보충
지원체계의
개발 증진 ,
농촌과 같이 지리적 문화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을 위한 지원체계 증진을 위한 공식적 , ,
자연적 지원체계의 개발과 증진
클라이언트
를 다른
환경으로
배치
학대받는 가족의 경우 자녀나 아내 노인의 안전을 위해 쉼터를 통해 일시보호하면서 부 ,
모교육과 집중적인 가정 중심 서비스와 같은 가족지원을 통한 가족환경의 변화 도모
사례관리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지식과 조정 및 옹호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환경 사이에
서 서비스전달체계를 계획하고 조정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는 정서적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 ,
대상으로 공식적 비공식적 원조 관계망을 활용하여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초점을 두고 ㆍ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실천과정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를 통합하여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단계에 따라 지속적이고 적절하게 제공하는
접근방법
사례관리의 대상은 여러 원조자로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원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
기 어려운 사람
새로운
자원개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현재 지역사회에서 얻을 수 없을 경우 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기획하여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프로그램 예산 모금 새로운 정책이나 ,
제도의 발전을 통해 자원을 개발
옹호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지 않고 있는 자원과 서비스의 획득
클라이언트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실천 정책 절차 수정 , ,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법률이나 정책을 증진시키기 클
라이언트와 함께 클라이언트를 대표하여 실천 ,
개인대상 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해 환경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사례옹호로서 클라
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존엄성을 보호하는 활동

 

 

<정리>

1.관계의 변화
관계는 상호작용적 요소가 강하므로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미흡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체계의 변화를 통
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가능
2.관계변화기법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구체적인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돕는 것 ,
①의사소통의 표현기술 나전달법 :
②의사소통의 수신기술 공감적 경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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