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계의 변화
▹인간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소속 애정 사회적 인정 등의 욕구 충족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 , , :
▹관계의 문제 가족 동료 친구 직장 등 클라이언트가 속한 체계 내에서 발생 : , , ,
▹관계는 상호작용적 요소가 강하므로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미흡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체계의 변화
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가능
바람직한 인간관계 조건 |
▹자신의 느낌이나 동기 능력 한계 바람을 잘 알 수 있는 능력 , , ,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욕구와 의도를 잘 표현하고 상대방에게 자신 , 을 이해시키는 능력 ▹두 사람이 속한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관계 변화기법 |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구체적인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돕는 것 , |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향상
의사소통의 수준 |
▹헵워스 등 언어적 수준 비언어적 수준 상황적 수준 : , , ▹세 수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건강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 |
역기능적 의사소통 |
▹갈등과 긴장을 만들어내는 파괴적인 반응 언어적 수준과 비언어적 수준의 불일치 등 , ▹역기능적 언어적 의사소통 조급하게 주제를 바꾸거나 피하기 과잉일반화 지나친 질문 : , , , 동정하기 진단하기 관계에서의 부정적 사건 떠올리기 부족한 대답 과도한 동의나 반 , , 대 빈번한 조언 부정적 평가 지시 훈계 비꼬기 등 , , , , , ▹역기능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외면하기 노려보기 초조해하기 자세 바꾸기 목소리 : , , , , 높이기 위협적이고 혐오적인 표현 얼굴 붉히기 손가락질하기 등 , , , ▹행동연습 또는 과제수행을 통해 사회적 행동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 도록 하는 방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 등의 개입기법 , ,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에게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이 있는지 언어적인 면과 비언어적인 면의 불일 , 치가 있는지 사정 ▹파괴적인 의사소통습관을 보다 건강하고 기능적인 쪽으로 바꿀 수 있도록 원조 ▹의사소통의 일치성을 높이고 전달과 수신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표현기술과 수신 기술 향상 원조 |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
▹표현기술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는 것 : ▹수신기술 타인의 내적 생각과 감정을 수용하는 개방적인 태도 |
▹의사소통의 표현기술 나전달법 :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과 자신의 욕구에 대한 표현을 잘 할 수 있는 기술
▹분명하고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내되 받은 사람이 방어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
▹특히 갈등적 상황에서 상대방을 비난함으로써 결국은 자신이 상처를 받아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자신의 실망 좌절 분노 상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익한 방법 , , ,
평소의 의사소통 방식 ( 너전달법) |
▹상대방에 대한 비난 평가 훈계 설교 협박과 같은 의사소통 , , , , ▹넌 너무 이기적이야 너 참 바보스럽다 넌 만날 왜 그 모양이니 지금 당장 그만두지 , , ? 않으면 용돈 안 줄거야 등 ▹이런 경우 상대방은 저항감과 분노 상처 , |
▹상대방에 대해 비난을 하지 않으므로 상대방의 저항을 일으키지 않고 상대방의 행동
이나 말로 인해 자신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
▹나전달법의 요소 행동 영향 감정 : , ,
▹예) 연락도 없이 늦게 들어오는 남편에게 :
▹너전달법 늦게 들어오면 전화라도 해야지 전화는 뭐하라고 가지고 다니는 거야 : " , "
▹결과 남편이 아무 대꾸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린다 : .
▹나전달법 연락도 없이 늦게 와서 혹시 무슨 사고나 나지 않았나 걱정했어요 얼마나 : " " .
불안하고 초조했는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었어요.
▹결과 남편이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나전달법을 익힐 수 있도록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 관계변화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
▹의사소통의 수신기술 공감적 경청 :
▹수신을 잘하기 위해서는 집중하여 듣고 상대방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를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이해
하고 수용하는 태도 필요
▹주의를 집중하고 경청하며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파악하고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질문하며
계속해서 말하도록 격려하는 기술 필요
사회복지사 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수용의 기반이 되는 수신기술의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반응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신체적으로 집중 상대방을 쳐다보고 수용하는 몸가짐으로 다가 앉으며 집중하는 얼굴 : 표정 ▹경청을 잘하기 위해 상대방이 말하는 요점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상대방의 말을 끊거나 끼어들지 않으며 단정적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반응하도록 ▹무슨 말인지 확실히 모르겠네 다시 한 번 말해줄래 . ▹네 말은 이런 뜻인 것 같은데 맞니? ▹상대방이 계속 말하도록 음 그래 계속해서 말해봐 등 고개를 끄덕이거나 따뜻하고 ‘ , ’, ‘ ’ 열린 마음으로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태도로 반응하도록 |
▹문제해결기술 향상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가진 문제해결능력으로 직면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문
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다른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도 향상시키기 위해 개입
▹이러한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타인의 욕구에 반응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과 협력하는
과정을 배우게 됨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효율성 증대
기법 | ▹과거의 문제보다 현재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문제에 초점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한 번에 한 가지씩 다룸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해지고 그에 따른 모든 사람들의 욕구가 명 백해지며 참여의식도 높아짐 |
▹문제해결기술의 향상을 위한 개입과정 헵워스와 라슨 ( )
1단계 문제인식 |
▹다루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 것 ▹현재 문제가 무엇인지 그 문제를그대로 두었을 경우 악화되어 더 심각 해질 수 , 있음을 인지하는 단계 |
2단계 문제분석 참여자들의 욕구발견 |
▹문제의 원인을 심리적으로 깊게 파헤치는 것이 아님 ▹문제에 관여되어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 이를 통해 →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그 문제와 관련하여 관여자들이 원하는 바를 찾는 것 ▹각 상황에서 그들의 욕구가 모두 만족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
3단계 가능한 대안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은 사고의 범위를 넓혀 모든 사람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함으 로써 가능한 대안들을 비난 없이 수용하도록 함 ▹각 상황에서 그들의 욕구가 모두 만족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비현실적 이거나 엉뚱한 생각들도 하나의 대안으로 수용하기 위한 것임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타인의 생각을 비판없이 수용하 는 법을 배움 ▹각자의 생각 표현 제안된 대안들 모두 기록 |
4단계 참여자들의 욕구를 고려한 대안 평가 |
▹각 대안들을 평가하여 가장 가능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 제시된 모든 대안들에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 욕구에 비추어 찬반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 ▹목적 참여자들의 욕구에 가장 적합한 대안을 찾는 것 : ▹의의 이 선택에서 손해를 보는 사람을 방지 : ▹찬성이면 반대이면 중간입장이면 로 표시하고 기록으로 남김 , -, o |
5단계 선택된 대안의 실행 |
▹선택된 대안은 참여자들의 욕구를 고려해서 결정 책임감을 가지고 실행할 것 : ▹대안의 실행은 서로의 협력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한 사람이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 면 전체가 실패 ▹참여자들은 서로에게 대안실행에 대한 압력을 가할 것임 |
6단계 문제해결노력 결과 평가 |
▹대안 실행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해결되지 않았다면 왜 해결되지 못했는지를 평 , 가 ▹문제해결에 실패했을 경우 다시 단계로 돌아가서 욕구를 파악하고 대안을 정하는 2 과정을 되풀이 |
▹이상의 문제해결과정은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기술을 향상시켜 이후 다른 문제에도 똑 같은 원리
와 절차를 적용할 수 있음
▹개인이나 집단 가족단위의 개입에도 활용할 수 있음 ,
Ⅱ. 환경의 변화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대부분 결핍되거나 부적절한 환경적 자원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클라이언트와 환
경과의 불균형에 기인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 :
불균형의 원인 ( ) 헵워스 등 |
▹생활주기에 따르는 발달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자원의 결핍이나 심각한 스트 레스 사회문화적 혼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급격한 결핍문제 , , ▹정신지체 자폐증 선천적 기형이나 질병 청각 시각 및 지체장애 학습장애 정신장 , , , , , , 애와 같은 발달장애로 인한 특별한 욕구 ▹두 사람이 속한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취약한 상황의 클라이언트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옹호하여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증 , 진 자원을 개발 연계하는 환경의 변화를 꾀하는 환경적 개입 필요 , ㆍ |
▹환경개입전략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체계들로 구성 통합적 접근 필요 :
▹클라이언트의 문제 역시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체계와 하위 체계 간에 상호교류 속에서 발생
환경에만 중점을 둔 개입은 개인의 장애를 무시하는 문제의 한 측면만을 강조할 위험
가족관계의 증진 |
▹부모역할교육프로그램 부모자조집단 등을 통한 부모기능 강화와 가족기능 강화 , |
가족환경 자원의 보충 |
▹도시락배달 일상생활 수행 지원 등 재가중시서비스를 통한 가사지원으로 실질적인 가족 , 환경 자원의 보충 |
지원체계의 개발 증진 , |
▹농촌과 같이 지리적 문화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을 위한 지원체계 증진을 위한 공식적 , , 자연적 지원체계의 개발과 증진 |
클라이언트 를 다른 환경으로 배치 |
▹학대받는 가족의 경우 자녀나 아내 노인의 안전을 위해 쉼터를 통해 일시보호하면서 부 , 모교육과 집중적인 가정 중심 서비스와 같은 가족지원을 통한 가족환경의 변화 도모 |
사례관리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지식과 조정 및 옹호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환경 사이에 서 서비스전달체계를 계획하고 조정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는 정서적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 , 대상으로 공식적 비공식적 원조 관계망을 활용하여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초점을 두고 ㆍ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실천과정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를 통합하여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단계에 따라 지속적이고 적절하게 제공하는 접근방법 ▹사례관리의 대상은 여러 원조자로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원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 기 어려운 사람 |
새로운 자원개발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현재 지역사회에서 얻을 수 없을 경우 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기획하여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프로그램 예산 모금 새로운 정책이나 , 제도의 발전을 통해 자원을 개발 |
옹호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지 않고 있는 자원과 서비스의 획득 ▹클라이언트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실천 정책 절차 수정 , ,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법률이나 정책을 증진시키기 클 라이언트와 함께 클라이언트를 대표하여 실천 , ▹개인대상 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해 환경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사례옹호로서 클라 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존엄성을 보호하는 활동 |
<정리>
1.관계의 변화
관계는 상호작용적 요소가 강하므로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미흡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체계의 변화를 통
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가능
2.관계변화기법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구체적인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돕는 것 ,
①의사소통의 표현기술 나전달법 :
②의사소통의 수신기술 공감적 경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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