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3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사회복지실천론

by riho❤️ 2022. 6. 14. 10:10

본문

반응형

6-3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개인과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접근방법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접근방법
초기에는 개인에 대한 심리내적 적응과 개입을 강조하였으나 이후 사회환경적 개입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상호관계적인 기능과 상황적 문제에 관심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삶의 문제로 이해하고 다양한 수준에 체계적으로 개입
할 것을 강조하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통합적 접근
메리 리치몬드 개별사회사업 을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의식적 조정을 통해 : (Social Casework)
. 인간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으로서 정의하고 있다
◎ 개인수준 개입의 목적과 개입방식

목적 일대일 관계를 기반으로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개인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개인의 특수한 욕구에 따라 사회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

 

전문가
개입방식
직접실천 대면적 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임상사회사업분야에서 클라
이언트와의 면접이나 상담을 주로 활용하여 접근
  간접실천 ▹자원연계나 환경적 조정과 같은 개입으로 지역사회 복지기관과 같은 곳에
서 클라이언트의 주변체계에 개입하여 사회지지체계나 관련자원들을 활용
하는 방법
  단독형 1 1 인의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인이 개입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 혼자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맡아 문제해결 과정에 직접 개입하는 방식
  지지망형 1인의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외에 다수의 전문가가 개입하는 모형으
로 클라이언트 체계는 개인이지만 개입대상은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체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체계를 ,
조직하고 활용하며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적절히 제공 되는가를 모니터링 ,
하는 역할
필요한
기술
면담과 상담기술 필수
개인수준에서 개인의 변호 관계의 변화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치료적 면담기 , ,
술 필요
치료적
면담
목적
클라이언트의 변화 원조 사회적 환경이 보다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맞도록 변 ,
화하게 원조
- 예
개인의 변화 우울증으로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정서 :
적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도록 원조
관계의 변화 부부갈등문제의 경우 부부가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여 :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
환경의 변화 환경에 개입하여 클라이언트를 대변하고 옹호 중재 : ,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장애인 클라이언트를 위해 고용주와의 면담을 통
해 클라이언트의 노력에 정단한 대우를하도록 옹호하고 중재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수준의 개입 개인의 변화 전제 :
개인의 변화 개인의 생물학적 상태 사회적 상황과 압력요인 상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심리적 과 : , ,
정이 복합하게 작용하고 있는 개인적 체험의 이해로부터 출발
개인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서는 어느 한 요소만의 변화를 추구해서는 안되며 생물 심리 사회적 요 , ,
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변화하도록 원조할 필요
상담을 통해 추구하는 개인의 변화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정서적 영역 : , ,
인지 행동 정서는 상호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인격 구성 , ,
이러한 영역의 변화를 동시에 도모하기에는 개입방법이 너무 복잡 일반적으로 어느 한 요소를 집중적 :
으로 다루어 변화를 일으켜 다른 요소가 변화하도록 하는 전략 사용

 

 

▹감정의 표현 촉진과 자기인식 확장을 통한 개인의 변화

대상 정서적인 문제로 대인관계나 사회적 역할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클라이언트
정서적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 감정의 억압으로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
지 못하거나 자신의 감정에 두려움과 부담을 느끼기도 함
접근
방법
정서문제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감정표현을 촉진하여 감정의 정화와 함께 자신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
기법 공감적 경청 반영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통해 클아이언트가 자신의 , , ,
감정을 표현하도록 원조
감정표현
촉진
우울 불안 분노와 적개심 열등감 수치심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나 사회적 역할수행에 , , , ,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정서가 주된 문제 :
정서문제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촉진하여 감정의 정화와 함께 자신에 대한 이해
를 확장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 도모
클라이언트에게 숨겨진 감정을 표현하도록 독려
기법 공감적 경청 반영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통해 클라이언트 : , , ,
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원조
감정표현 그 자체만으로도 감정의 정화효과
지나칠 경우 클라이언트가 자기노출에 대해 부담을 느껴 치료적 면담의 진행에 방해 :
정서적 문제 우울 불안 분노와 적개심 열등감 수치심 등 , , , ,
자기인식의
확장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클라이언트 특성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그 경험이 자신과 무관한 듯이 이야기
경험이 매우 고통스러운 것이어서 감정을 억누르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
지 명확하게 알지 못함
자신의 감정이 낯설고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며 두려움과 부담을 느끼기도 함
효과적
개입의 조건
사회복지사의 공감능력과 진실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을 나누려고 하는 진실된 태도 필요
클라이언트의 김정표현과 자기인식의 확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실한 의사 소통이 이
루어져야 함
진실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과 자기인식의 확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실한 의사소통이 이
루어져야 함
진실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를 평가하지 않고 이해하며 경청하려 할 때 형성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을 나누려고 하는 진실된 태도 필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사고나 태도를 통해 그가 어떻게 느끼고 그의 준거
틀이 어떻게 형성해나가는지 주목하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감대 형성의 기반
클라이언트가 진실할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면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 감소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행동에 영향 미치는지 ,
비판적 자기평가 없이도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방어적 태도를 버리게 하고 관계형성에 도움
공감대 형성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자세 탈피 자기노출에 대한 두려움 감소 감정표현 촉진 ,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정화 경험
감정의 표출과정에서 자신의 부정적 감정에 직면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행동 :
에 영향을 미치는지 비판적 자기평가 없이도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함
사회복지사
역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 수위를 조심스럽게 조절할 필요
표현된 감정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의 배경이나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도록 원조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감정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원조
사회복지사는 자아통찰을 통하여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로 인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사회복지사

감정이입이
어려운 경우
사회복지사의 공감능력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기초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
객관성을 잃고 감정이입을 못할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자아통찰을 통하여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로 인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슈퍼바이저나 동료의 도움을 받을 필요

인지수정을 통한 개인의 변화

인지상담 인지상담이론 인간의 심리적 문제나 대인관계의 문제는 자신이나 세상에 대해 가지고 :
있는 잘못된 전제 신념 때문이라는 시각
인지상담의 목표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를 야기시키는 잘못된 전제나 신념을 밝혀 부정확 :
하고 주관적인 지각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변화도모

인간의 인식과 사고 정서적 행동과 반응의 과정 ,( )

정서적
반응과
행동의
결과
정서적 반응과 행동의 결과 자동적 즉각적 의식적 수준의 인지과정이 아님 : , ,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은 각자의 고유한 경험에 의한 매
우 주관적 해석에 의한 반응
잘못된 인지체계가 부적응의 원인 잘못된 인지체계에 의해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했 :
을 때 자동적 사고와 자기중심적 해석을 하고 반응
사회복지
사의
역할
잘못된 믿음체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한 믿음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원조 교재 (
213 , ) 쪽 표 일반적인 잘못된과 바람직한 믿음의 예
인지적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와 왜곡을 수정하여 클라이언트가 삶에 대하여 현실적인 철학
을 갖도록 원조
논박 사고를 논박하거나 교육하는 인지적 기법
논리성에
기반한 논박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비논리적인 면 지적
예 당신이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어디에 있나요 당신이 원하는 대로안된다 : ?, .
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을 의미 하나요
현실성에
기반한 논박
클라이언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것임을 지적
예 당신이 원하는대로 세상일이 다 풀린다는게 가능할까요 당신이 끔찍할 것 : ?,
이라 하셨는데 실제고 어떤 끔찍한 일이 일어났나요?
실용성에
기반한 논박
클라이언트가 염려하는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실제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지적
예 당신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해서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모든 : ?,
사람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당신을 힘들게 하지 않나요?
인지적 과제 인지적 과제를 부여하는 지시적 방법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 목록을 만들도록
하는 것
그 목록에 자신이 스스로 논박하고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도록 하는 것
비합리적 신념 대신 합리적 신념으로 바꾼 문장을 큰 소리로 읽기를 반복 하도록 하는 것
사회복지사
의 역할
잘못된 믿음체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한 믿음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원조

행동체험을 통한 개입의 변화

행동변화
체험
행동의 수정 없이 인지적 변화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문제의 해결에 활용
음주 도벽 도박 거짓말 등의 품행장애 폭력적 행동 , , , ,
인지적 정서적 문제로 인해 행동의 제약을 받는 경우 행동체험을 통한 인지변화 정서 , ,
변화를 꾀하는 접근방법
예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 실제 발표를 하도록 :
함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 등
기법 공포대상이나 상황에서 생긴 불안상황을 직면하게 하거나 상상하게 사는 방법
긴장이완훈련을 통해 생기는 이완반응을 동시에 일으켜서 긴장이완이 불안반응을 극복
하도록 하는 전략
대인적 불안 열등감 여러 가지 가상적 상황을 설정하고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자기주 , :
장을 하도록 반복연습 후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연습 또는 과제수행을 통해 사회적 행동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
도록 하는 방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 등의 개입기법 , ,
체험
사회복지사의
역할
행동체험을 통해 개인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행동의 역기능적 유형과 기능적 유형
을 분간하고 사정할 수 있는 기술 필요 교재 역기능적 행동과 기능적 행동유형 ( 217p. )
행동 사정시 역기능적 과다하거나 결핍된 행동이 보이더라도 기능적 행동목표를 갖고
개입할 것

 

<정리>

□ 개인수준 개입목표와 개입방법
- (2): 관계의 변화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통한 관계의 변화
- : , , , 환경의 변화 가족관계 증진 가족환경 자원의 보충 지원체계의 개발 및 증진 클라이언트를 다른 환경으
로 배치 사례관리 새로운 자원개발 옹호 , , ,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