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접근방법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접근방법
▹초기에는 개인에 대한 심리내적 적응과 개입을 강조하였으나 이후 사회환경적 개입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상호관계적인 기능과 상황적 문제에 관심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삶의 문제로 이해하고 다양한 수준에 체계적으로 개입
할 것을 강조하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통합적 접근
▹메리 리치몬드 개별사회사업 을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의식적 조정을 통해 : (Social Casework)
. 인간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으로서 정의하고 있다
◎ 개인수준 개입의 목적과 개입방식
목적 | ▹일대일 관계를 기반으로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개인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개인의 특수한 욕구에 따라 사회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 |
전문가 개입방식 |
직접실천 | ▹대면적 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임상사회사업분야에서 클라 이언트와의 면접이나 상담을 주로 활용하여 접근 |
간접실천 | ▹자원연계나 환경적 조정과 같은 개입으로 지역사회 복지기관과 같은 곳에 서 클라이언트의 주변체계에 개입하여 사회지지체계나 관련자원들을 활용 하는 방법 |
|
단독형 | ▹1 1 인의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인이 개입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 혼자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맡아 문제해결 과정에 직접 개입하는 방식 |
|
지지망형 | ▹1인의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 외에 다수의 전문가가 개입하는 모형으 로 클라이언트 체계는 개인이지만 개입대상은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체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체계를 , 조직하고 활용하며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적절히 제공 되는가를 모니터링 , 하는 역할 |
필요한 기술 |
▹면담과 상담기술 필수 ▹개인수준에서 개인의 변호 관계의 변화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치료적 면담기 , , 술 필요 |
치료적 면담 목적 |
▹클라이언트의 변화 원조 사회적 환경이 보다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맞도록 변 , 화하게 원조 - 예 ▹개인의 변화 우울증으로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정서 : 적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도록 원조 ▹관계의 변화 부부갈등문제의 경우 부부가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여 :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 ▹환경의 변화 환경에 개입하여 클라이언트를 대변하고 옹호 중재 : ,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장애인 클라이언트를 위해 고용주와의 면담을 통 해 클라이언트의 노력에 정단한 대우를하도록 옹호하고 중재 |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수준의 개입 개인의 변화 전제 :
▹개인의 변화 개인의 생물학적 상태 사회적 상황과 압력요인 상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심리적 과 : , ,
정이 복합하게 작용하고 있는 개인적 체험의 이해로부터 출발
▹개인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서는 어느 한 요소만의 변화를 추구해서는 안되며 생물 심리 사회적 요 , ,
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변화하도록 원조할 필요
▹상담을 통해 추구하는 개인의 변화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정서적 영역 : , ,
▹인지 행동 정서는 상호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인격 구성 , ,
▹이러한 영역의 변화를 동시에 도모하기에는 개입방법이 너무 복잡 일반적으로 어느 한 요소를 집중적 :
으로 다루어 변화를 일으켜 다른 요소가 변화하도록 하는 전략 사용
▹감정의 표현 촉진과 자기인식 확장을 통한 개인의 변화 |
|
대상 | ▹정서적인 문제로 대인관계나 사회적 역할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클라이언트 ▹정서적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 감정의 억압으로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 지 못하거나 자신의 감정에 두려움과 부담을 느끼기도 함 |
접근 방법 |
▹정서문제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감정표현을 촉진하여 감정의 정화와 함께 자신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 |
기법 | ▹공감적 경청 반영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통해 클아이언트가 자신의 , , , 감정을 표현하도록 원조 |
감정표현 촉진 |
▹우울 불안 분노와 적개심 열등감 수치심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나 사회적 역할수행에 , , , ,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정서가 주된 문제 : ▹정서문제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촉진하여 감정의 정화와 함께 자신에 대한 이해 를 확장하도록 도움으로써 변화 도모 ▹클라이언트에게 숨겨진 감정을 표현하도록 독려 |
▹기법 공감적 경청 반영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통해 클라이언트 : , , , 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원조 |
|
감정표현 | ▹그 자체만으로도 감정의 정화효과 ▹지나칠 경우 클라이언트가 자기노출에 대해 부담을 느껴 치료적 면담의 진행에 방해 : |
정서적 문제 | ▹우울 불안 분노와 적개심 열등감 수치심 등 , , , , |
자기인식의 확장 |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클라이언트 특성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그 경험이 자신과 무관한 듯이 이야기 ▹경험이 매우 고통스러운 것이어서 감정을 억누르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 지 명확하게 알지 못함 ▹자신의 감정이 낯설고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며 두려움과 부담을 느끼기도 함 |
효과적 개입의 조건 |
▹사회복지사의 공감능력과 진실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을 나누려고 하는 진실된 태도 필요 ▹클라이언트의 김정표현과 자기인식의 확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실한 의사 소통이 이 루어져야 함 |
진실한 의사소통 |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과 자기인식의 확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실한 의사소통이 이 루어져야 함 ▹진실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를 평가하지 않고 이해하며 경청하려 할 때 형성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을 나누려고 하는 진실된 태도 필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사고나 태도를 통해 그가 어떻게 느끼고 그의 준거 틀이 어떻게 형성해나가는지 주목하는 것 중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감대 형성의 기반 |
▹클라이언트가 진실할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면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 감소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행동에 영향 미치는지 , 비판적 자기평가 없이도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방어적 태도를 버리게 하고 관계형성에 도움 |
|
공감대 형성 |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자세 탈피 자기노출에 대한 두려움 감소 감정표현 촉진 ,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정화 경험 ▹감정의 표출과정에서 자신의 부정적 감정에 직면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행동 : 에 영향을 미치는지 비판적 자기평가 없이도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함 |
사회복지사 역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 수위를 조심스럽게 조절할 필요 ▹표현된 감정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의 배경이나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도록 원조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감정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원조 |
▹사회복지사는 자아통찰을 통하여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로 인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
사회복지사 가 감정이입이 어려운 경우 |
▹사회복지사의 공감능력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기초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 객관성을 잃고 감정이입을 못할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자아통찰을 통하여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로 인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슈퍼바이저나 동료의 도움을 받을 필요 |
▹인지수정을 통한 개인의 변화
인지상담 | ▹인지상담이론 인간의 심리적 문제나 대인관계의 문제는 자신이나 세상에 대해 가지고 : 있는 잘못된 전제 신념 때문이라는 시각 ▹인지상담의 목표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를 야기시키는 잘못된 전제나 신념을 밝혀 부정확 : 하고 주관적인 지각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변화도모 |
정서적 반응과 행동의 결과 |
▹정서적 반응과 행동의 결과 자동적 즉각적 의식적 수준의 인지과정이 아님 : , ,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은 각자의 고유한 경험에 의한 매 우 주관적 해석에 의한 반응 ▹잘못된 인지체계가 부적응의 원인 잘못된 인지체계에 의해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했 : 을 때 자동적 사고와 자기중심적 해석을 하고 반응 |
사회복지 사의 역할 |
▹잘못된 믿음체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한 믿음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원조 교재 ( 213 , ) 쪽 표 일반적인 잘못된과 바람직한 믿음의 예 ▹인지적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와 왜곡을 수정하여 클라이언트가 삶에 대하여 현실적인 철학 을 갖도록 원조 |
논박 | ▹사고를 논박하거나 교육하는 인지적 기법 |
논리성에 기반한 논박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비논리적인 면 지적 ▹예 당신이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어디에 있나요 당신이 원하는 대로안된다 : ?, . 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을 의미 하나요 |
현실성에 기반한 논박 |
▹클라이언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것임을 지적 ▹예 당신이 원하는대로 세상일이 다 풀린다는게 가능할까요 당신이 끔찍할 것 : ?, 이라 하셨는데 실제고 어떤 끔찍한 일이 일어났나요? |
실용성에 기반한 논박 |
▹클라이언트가 염려하는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실제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지적 ▹예 당신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해서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됩니까 모든 : ?, 사람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당신을 힘들게 하지 않나요? |
인지적 과제 | ▹인지적 과제를 부여하는 지시적 방법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 목록을 만들도록 하는 것 ▹그 목록에 자신이 스스로 논박하고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도록 하는 것 ▹비합리적 신념 대신 합리적 신념으로 바꾼 문장을 큰 소리로 읽기를 반복 하도록 하는 것 |
사회복지사 의 역할 |
▹잘못된 믿음체계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한 믿음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원조 |
▹행동체험을 통한 개입의 변화
행동변화 체험 |
▹행동의 수정 없이 인지적 변화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문제의 해결에 활용 ▹음주 도벽 도박 거짓말 등의 품행장애 폭력적 행동 , , , , ▹인지적 정서적 문제로 인해 행동의 제약을 받는 경우 행동체험을 통한 인지변화 정서 , , 변화를 꾀하는 접근방법 ▹예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 실제 발표를 하도록 : 함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 등 |
기법 | ▹공포대상이나 상황에서 생긴 불안상황을 직면하게 하거나 상상하게 사는 방법 ▹긴장이완훈련을 통해 생기는 이완반응을 동시에 일으켜서 긴장이완이 불안반응을 극복 하도록 하는 전략 ▹대인적 불안 열등감 여러 가지 가상적 상황을 설정하고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자기주 , : 장을 하도록 반복연습 후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 ▹행동연습 또는 과제수행을 통해 사회적 행동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 도록 하는 방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 등의 개입기법 , , |
체험 사회복지사의 역할 |
▹행동체험을 통해 개인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행동의 역기능적 유형과 기능적 유형 을 분간하고 사정할 수 있는 기술 필요 교재 역기능적 행동과 기능적 행동유형 ( 217p. ) ▹행동 사정시 역기능적 과다하거나 결핍된 행동이 보이더라도 기능적 행동목표를 갖고 개입할 것 |
<정리>
□ 개인수준 개입목표와 개입방법
- (2): 관계의 변화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통한 관계의 변화
- : , , , 환경의 변화 가족관계 증진 가족환경 자원의 보충 지원체계의 개발 및 증진 클라이언트를 다른 환경으
로 배치 사례관리 새로운 자원개발 옹호 , , ,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2 사회복지실천과정(4) 진단수준 개입(1) (0) | 2022.06.16 |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7-1 사회복지실천과정(4) 개입: 개인수준 개입 (2) (0) | 2022.06.15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2 사회복지실천 목표설정 및 계약 (3) (0) | 2022.06.13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6-1 사정(2) : 사정도구 (0) | 2022.06.12 |
사회복지실천론 이론 요점 정리 5-3 사회복지실천과정(2) 사정(1) : 사정의 개념과 특성 및 사정내용 (0) | 2022.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