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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보육, 심리,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산업심리학 핵심 요점 정리 20. 직업건강심리학 1

20. 직업건강심리학 1

직업건강심리학(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OHP): 심리학의 신생 하위 분야로 의학과
공공보건 분야 등과 더불어 일터에서 종업원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는 심리적 요인을
다루는 분야

 

1. 직업건강과 안전

 

1) 사고와 안전
① 사고(accident)
- 사고는 미국인의 사망 원인 가운데 심장질환, 암, 뇌졸중, 호흡기질환에 이어 다섯 번째의 사망
원인이다.
- 20세기 미국의 업적 중 하나는 직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율을 90%나 감소시켰다는 것이며,
오늘날 근로자는 직장 밖보다 안에서 더 안전하고 사고사의 10%만이 직장에서 발생한다.

 

② 직장사고의 예방
- 사고로 인해 종업원과 조직에 발생하는 비용 때문에 사고 예방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데, 기계의 설계를 통한 예방방법도 있고
인간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도 있다.
- 최선의 전략은 특정한 상황과 사고의 원인 분석에 따라 달라진다.
- 예) 위험한 잔디 깎는 기계의 경우, 과거에는 조작자가 손이나 발을 회전하는 칼날에 베일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형 잔디 깎는 기계는 조작자가
손잡이에서 손을 떼면 자동적으로 기계가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방식은 사람들이 실수로
움직이는 칼날에 손이나 발이 끼일 위험성을 막아준다.
- 설계의 개선은 사고나 상해를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으며, 또 부가적 이득으로
종업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줄 수 있다.

 

③ 직장 사고 예방의 어려움
- 직장 사고를 예방하는 데 있어 부딪히게 되는 주된 난관은 적절한 안전장비를 사용하고 안전한
행동을 하는 데 있어 종업원의 협력을 얻는 것이다.
- 때로 사람들은 안전설비 또는 장비를 불편하고 거북하게 여긴다.
- 예) 불편하다고 보호경을 착용하지 않거나 귀찮다고 잔디 깎는 기계의 안전 스위치를 없애
버린다.

 

④ 안전 풍토(safety climate)
- 안전 풍토는 안전이 중요하고 일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단계를 밟아야 한다는 종업원의 공유된
지각을 의미한다.
- 안전 풍토는 조직의 정책과 안전과 관련하여 조직이 채택한 관행, 예를 들어 안전한 장비
사용에 반영된다.
- 안전 풍토 수준이 높은 조직의 종업원은 낮은 조직의 종업원보다 더 안전하게 행동하고 더
적은 사고를 냈다.

 

⑤ 생산성과 안전
- 사고는 또한 생산겅과 안전 중 무엇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Kaminski의 연구(2001)
본 연구자는 미국의 86개 소규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사고에 대해 연구했다. 그 결과로 두
유형의 급여 인센티브 제도가 직장에서의 상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생산성에 따라
급여를 받을 때보다 시급을 받을 때 조립 라인 근로자들은 더 안전하게 행동했다. 그 이유는
생산성에 따라 급여를 받는 근로자들은 일을 더 빨리 해야 해서 이것이 안전에 저해되는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⑥ 직장 내외의 스트레스
- 직장 내외에서의 스트레스도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다.
- 예1) Savery와 Wooden(1994)은 61개 조직에 종사하는 호주 노동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사건(예, 이혼)의 빈도는 직장에서의 사고와 관련이
있었다.
- 예2) Hemingway와 Smith(1999)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요인(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업무부하)과 사고의 관계를 발견하였다. 직무만족도 사고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업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사고가 덜 나는 경향이 있었다.

 

2) 전염병
① 대중과 직접 접촉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미용사, 경찰관, 판매원, 교사 등)은 대부분 감기나
독감 등 상대적으로 경미한 질병이기는 해도 전염병에 노출되어 있다.
- 특히 중환자나 죽음을 앞둔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 전문가들은 심각한 전염병에 감염될 위험을
안고 있다.
② 미국의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는 모든 의료
종사자들로 하여금 일반적 예방규정을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 일반적 예방규정은 감염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안전 절차다.
③ 일반적 예방규정(universal precaution) 사항
- 날카로운 물건은 지정된 통에 폐기한다.
- 피나 분비물을 처리할 때는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 소독약으로 즉시 모든 분비물을 씻어낸다.
- 사용한 주사바늘은 반드시 뚜껑을 닫는다.

 

3) 소음(loud noise)
① 소음은 많은 직업에서 발생한다.
- 특히 중장비나 기계를 다루는 직업에서 매우 심하다.
②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 단위로 측정한다.
- 소리의 수준이 10dB까지 증가하면 소리의 크기는 10배 증가하며, 소리의 수준이 20dB까지
증가하면 소리의 크기는 1001o 증가한다.

③ 폭발 같은 큰 소음은 사람의 청각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청각을
잃을 수도 있다.
- 이 정도 크기의 소음은 고통스러우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소음이 발생하는 장소를
피하게 된다.
- 그러나 이것보다 더 우려할 만한 경우는 85dB을 넘는 중간 정도의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다.
- 몇 달 혹은 몇 년 이상 계속적으로 중간 정도 크기의 소음에 특히 높은 빈도로 노출된다면
영구적으로 청력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 이런 정도 크기의 소음은 흔히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에 많은 종업원들이 소음을 피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지 않기에 더욱 위험하다.
④ 직장에서 소음에 대한 노출이 청각 손상뿐만 아니라 심장혈관계 질병과도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증거가 있다.
- Melamed 등(2001)은 소음에 대한 노출이 단순 직무를 제외한 복잡한 직무에 종사하는
개인들의 혈압 수준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 아마도 소음은 복잡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직무 스트레스 유발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4) 반복활동과 들어올림
① 직장 내 반복적인 행동은 반복사용 긴장성 증후군(repetitive strain injury)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들어올리는 행동은 심한 부상, 흔히 허리 부상을 일으킨다.
② 직업마다 근골격계에 가하는 긴장이 다르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이 일어나는 몸의 부위는
직업에 따라 다르다.
- 예1) 도시에서 버스나 전철을 운전하는 운전사들은 대부분 허리나 목에 통증이 유발될 위험성이
높다.
- 예2) 간호사는 환자들을 들어 올려야 하기 때문에 허리에 부상을 입는 경향이 있지만 어깨와
손목/팔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③ 반복사용 긴장성 증후군을 줄일 수 있는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드는 두 가지 전략이 있다.
- 첫 번째는 상해를 야기할 수 있는 신체의 긴장을 줄이는 데 적절하게 고안된 기구나 기계를
사용하는 장기적인 방법이다.
- 두 번째는 종업원들에게 휴식 시간을 자주 제공하는 것이다.
예) 스웨덴에서는 종업원들이 휴식 없이 컴퓨터 자판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는 최대 시간과
하루에 자판을 칠 수 있는 최대 시간에 대한 규정을 법률로 명시하였다.

 

5) 독성물질(toxic substance)
① 독성물질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들로 인해 종업원들이 이런 물질에 노출되는
문제에 대한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 독성물질에 노출되는 것의 문제는 노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예, 암)이 수년 혹은 수십 년이
지난 후에 나타난다는 점이다.

- 더구나 이런 물질에 노출된 사람들이 모두 발병하지 않고 특정한 사람만이 발병하는 데에는
여러 요인들이 관여하기에 노출의 효과를 단정하기가 어렵다.
② 많은 직업 종사자들은 예기치 못한 장소에서 독성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 예1) 화학공장 종사자와 살충제를 사용하는 해충 구제업자와 농부들은 이런 물질에 노출될 것을
당연히 예상한다.
- 예2) 밀폐된 건물에서 일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은 독성물질에 노출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고
있지만, 그들 역시 복사기의 토너나 잉크를 씻어내는데 사용되는 용해제 같은 다양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 노출되었을 때의 반응은 두통이나 메스꺼움 같은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신장이나 간 같은
장기에 영구적으로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③ 먼지, 곰팡이, 꽃가루를 포함한 다양한 물질들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도 심각한 문제다.
- 알레르기는 미국에서 점점 부각되고 있는 문제다. 미국의 빌딩들은 외부와 완벽하게 차단되고
늘 동일한 공기가 순환되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들이 집적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흔한 알레르기 반응은 코막힘, 기침, 눈물, 피부발진 등이지만, 천식이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종업원들의 경우에는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6) 직장 폭력(workplace violence)
① 직장 폭력을 언급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 우체국을 연상한다.
- 과거 언론 매체에서 분노한 우체국 직원이 동료와 상사에게 총을 난사하여 적지 않은 사상자를
낸 몇 건의 사례가 크게 보도되었기 때문이다.
- 미국 노동통계청(2006)은 2005년에 직장재해의 세 번째 원인이 직장에서의 폭력(자살을
포함하여)이라고 보고하였다.
② 직장 폭력의 유형
- 유형 1: 조직과 관련이 없는 사람, 예를 들어 강도가 저지르는 폭력
- 유형 2: 조직의 고객, 손님 혹은 환자에 의한 폭력
- 유형 3: 조직의 종업원에 의한 폭력
- 유형 4: 직장으로 파급되는 친척 폭력(예, 배우자 학대)

폭력 유형 정 의 발생 빈도가 높은 직업
유형 1 범죄를 저지르는 외부인 편의점 직원, 택시 운전사
유형 2 고객/손님/환자 간호사, 복지사
유형 3 다른 종업원 동료와 일하는 직업
유형 4 친척 모든 직업

③ 대부분의 직업에서 치명적인 공격은 매우 드물게 일어나며, 종업원들은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서보다 직장에 있을 때 더 안전하다.

④ 직장에서 겪는 직업적 위험요인은 치명적이지 않은 공격인데, 이는 특히 대중을 상대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그러하다.
- 양로원, 사회복지기관과 병원은 유형 2의 폭력 위험성이 가장 큰 장소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거의 상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 그러나 종업원들은 여전히 정신적 외상을 입을 수 있다.

▷ Barling 등의 연구(2001)
연구자들은 많은 재택 간호 의료인(예, 재택 간호사)들은 구타를 당하고, 발에 차이고, 밀쳐지고,
손바닥으로 맞는 등의 폭력을 당했다. 사실 다른 사람들을 돌보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와
접촉하는 것은 모두 직장 폭력의 중요한 위험요인이다. 폭력을 통제하기 위해서 많은 의료
시설에서는 호전적인 환자들에게 약을 투여하기도 하고, 많은 기관은 종업원들이 공격을 피하고
환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훈련을 시키고 있다.



2. 근무 일정


1) 야간 근무
① 전형적인 3교대 순서
- 낮근무: 오전 8시 ~ 오후 4시
- 저녁 근무: 오후 4시 ~ 자정
- 야간 근무: 자정 ~ 오전 8시
② 어떤 조직에서는 항상 동일한 시간대에 일을 하는 고정된 근무시간대에 일할 사람을 고용하는
반면, 순환식 교대 근무제를 채택하고 있는 조직도 있다.
③ 야간 근무로 인한 중요한 건강상의 문제는 전형적인 취침/기상 주기의 방해다.
- 이 주기와 관련된 것은 하루를 주기로 발생하는 생리적 변화의 24시간 주기 리듬으로, 여기에는
체온과 혈액 속의 호르몬 수준의 변화가 포함된다.
- 야간 근무는 자연적인 리듬을 혼란시킨다는 점에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④ 야간 근무로 인한 가장 명백한 건강상의 문제는 수면장애다.
- 수면장애는 잠이 드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경우다.
⑤ 야간 근무 교대는 또한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Akerstedt와 Theorell(1976)
연구자들은 야간 근무 교대 전과 근무 동안 그리고 그 후의 근로자들의 생리적 변화에 관해
연구했다. 이 연구에서는 5주 동안 하루에 두 번씩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가스트린이
혈액 내 수치를 측정하였다. 그 겨로가, 야간 근무 기간 동안 근로자들의 사스트린 수치는
감소되었다. 이 연구는 야간 근무 교대가 생리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그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설명할 수 없었다.

⑥ 근무 교대는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도 초래한다.
- 밤에 근무하고 낮에 잠을 자는 종업원은 가정과 친구들로부터 고립된다.
- Bohle과 Tilley(1998)는 병원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근무 교대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설문조사한
결과, 불만족에 대한 가장 좋은 예언변인은 직장과 직장 외 활동 사이의 갈등이었다. 심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일수록 근무 교대에 대해 큰 불만을 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⑦ 몇몇 직업의 야간 근무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건강문제는 폭행이다.
- Budd 등(1996)은 미국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가 폭행임을 밝혀냈다.

 

2) 장시간 근무
① 전형적인 근무 시간은 8시간이다.
- 그러나 많은 조직에서 장시간 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종업원들은 고정된 교대 시간 없이
장시간 일해야 하는 직무에 종사하고 있다.
- 예) 트럭이나 버스 운전사들은 하루 8시간 안에 운송을 완수할 수 없는 경로를 다닐 수도 있다.
② 장시간 근무를 하면서 겪는 한 가지 중요한 어려움은 피로다.
-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큰 노력을 요구하는 업무를 하루에 10~12시간 동안 계속하게 되면
매우 지치게 된다.
- 그러나 다수의 종업원들은 일에서 회복할 시간이 더 많으며 주중에 자유롭게 활용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근무를 선호하는데, 이 경우 장시간 근무는 직무수행과
직무만족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Raggatt(1991)의 연구
- 연구자는 호주의 버스 기사들을 대상으로 장시간 근무가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 근무시간의 길이는 수면문제, 음주량 그리고 각성제 복용과 상관이 있었다.
- 또 수면문제 등의 결과는 직무불만족과 건강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 따라서 특정 직업에서의 장시간 근무는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 그러나 경찰관과 같은 직업에서는 이로울 수도 있다.

 

3) 유동적 근무 일정
① 아직도 고정적 일일 근무 일정이 보편적이지만 근무시간 자유 선택제라는 유동적인 일정의
도입을 시도하는 조직이 늘고 있다.
- 근무시간 자유 선택제(flexible work schedule; Flextime)는 근로자가 최소한 부분적으로나마
하루 중에 자신이 일하는 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 여러 유형의 근무시간 자유 선택제가 있는데, 종업원이 자신에게 하루에 배정된 시간을 채워
일하기만 하면 되는 체제에서부터 한 시간 먼저 또는 한 시간 늦게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체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② 조직의 관점에서 유동적인 근무 일정의 이점은 종업원들이 근무시간이 아닌 개인시간에
개인적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따라서 종업원들은 오전에 병원에 들러 의사를 만나고 늦게 자신의 근무 일정을 시작할 수
있다.
- Baltes 등(1999)은 통합분석을 통해 결근이 감소했음을 확인하였으며, 예상대로 고정 근무 일정
보다 근무시간 자유 선택제에서 지각이 적게 일어남을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