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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보육, 심리,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산업심리학 핵심 요점 정리 22. 작업집단과 작업 팀1

22. 작업집단과 작업 팀1 

1. 작업 집단과 작업 팀
1) 작업 집단(work group)
① 작업 집단은 상호작용하면서 상호 연관된 과업 목표를 공유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의
집합이다.
② 상호작용과 상호연관성의 두 가지 특성은 집단과 단순한 사람들의 집합을 구분해 준다.
③ 예를 들어, 대학 한 학과의 교수진은 작업 집단인데, 교수들은 이따금 서로 상호작용하며
학생들의 교육과 관련하여 상호 연관된 목표를 갖고 전공 교과목을 가르친다.
④ 반면, 대학의 학생들 전체는 집단이라고 볼 수 없는데, 하위 집단 내에서는 상호작용하겠지만
전체는 상호작용하지 않으며 상호 연관된 목표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작업 팀(work team)
① 작업 팀은 작업 집단의 한 유형이지만, 팀은 3가지 특별한 속성을 갖는다.
② 작업 팀의 속성
- 개개인의 행동은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각 구성원은 특별하고 정해진 역할을 맡아야 한다.
- 공통의 과업 목표와 목적이 있어야 한다.
▷ 작업 팀
외과 수술 팀의 각 구성원은 특정한 역할이 있다. 외과의사는 집도와 봉합을 한다. 간호사는
의사를 보조하고 의료기구를 건네준다. 마취의사는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생존해 있는지를 점검한다. 그들의 행동은 통합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집도는 환자가 마취
상태가 될 때까지 할 수 없다. 외과의사는 간호사가 해당 의료기구를 건네주지 않으면 봉합할
수 없다. 그들에게는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무리하려는 공통 목표가 있다.

 

3) 집단과 팀의 구분
① 모든 팀은 집단이지만 모든 집단은 팀이 아니다.
② 집단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지만 다른 사람이 없어도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팀은 해당 팀의 다른 구성원이 없다면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적어도 효과적이지 못한
수행을 하게 되는 집단이다.

 

4) 가상 팀(virtual teams)
① 가상 팀은 사람들이 직접 얼굴을 보지 않고도 팀으로 일하는 것이 가능하다.
② 가상 팀은 이메일, 실시간 메시지 주고받기, 전화, 웸 카메라 및 기타 기술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③ 팀마다 이메일과 전화 등의 가상 도구를 사용하는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은 면 대 면 상호작용을 할 수 없어서
전적으로 가상 공간에 의존한다.
- 반면, 동일한 장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팀은 때때로 가상 도구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기로
결정하기도 한다.

④ 가상 팀의 장점
- 브레인스토밍의 경우, 면 대 면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팀은 가상적으로 하는 팀보다 수행
성과가 좋지 않았다.
- 그러나 면 대 면 집단과 가상 집단을 비교한 52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가상 집단의
과업수행이 더 낮고, 과업을 완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며, 집단 구성원의 직무만족도가 더
낮았다.
⑤ 가상 팀의 단점
- 팀이 사용한 가상도구의 유형 때문일 수 있다.
- 좀 더 정교한 도구, 예를 들어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는 문자만을 사용했을 때보다
수행이 더 좋았다.

 

2. 집단과 팀의 주요 개념

 

1) 역할(role)
① 역할 개념은 집단이나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동일한 기능이나 목적을 갖고 있지 않음을
함축한다.
- 예) 외과 수술 팀에서 각 개인은 외과의사의 역할, 간호사의 역할, 마취의사의 역할을 맡는다.
- 각 구성원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작업 팀은 모든 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을수록 잘 운영된다.

 

② 공식적 역할(formal roles)
- 공식적 역할은 조직이 구체적으로 정하며 공식적으로 직무 기술서에 진술되어 있다.
- 예) 외과 수술 팀에서 각 구성원의 직무명, 즉 외과의사, 간호사, 마취의사 등은 공식적으로
역할을 정의한다.
- 역할을 정의하는 조직 문서인 직무 기술서와 직무 분석집 등이 있을 수 있다.

 

③ 비공식적 역할(informal roles)
- 비공식적 역할은 조직의 공식적 내규와 규정보다는 집단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 집단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역할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이러한 집단의 비공식적 역할은 공식적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
- 예) 인사 카드 발송자(greeting card sender)

▷ 인사 카드 발송자
작업 집단에서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서 혹은 가족구성원의 사망 시 조의를 표하기 위해
구성원들 간에 카드를 사서 보내는 비공식적 역할을 맡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집단의 한
구성원이 적절한 시간에 카드를 사서 보내는 비공식적 역할을 맡을 수도 있다.


- 비공식적 역할이 공식적 역할을 대체하는 경우의 한 예는 한 구성원이 감독자라는 공식적
직함을 갖고 있으나 다른 구성원이 비공식적인 실질적 리더일 때이다.

④ 구성원 사이에 역할의 전문화 정도는 집단들마다 상이하다.
- 예) 외과 수술 팀의 경우 외과의사, 간호사, 마취의사의 역할에서 중복이 거의 없도록
양성과정과 자격 요건을 엄밀히 구분한다.
- 구성원들이 역할을 바꾸거나 책임을 교대로 맡는 집단 혹은 팀도 있다.
- 예) 대학의 학과에서는 교수들이 흔히 학과장을 교대로 한다.

 

2) 규범(norms)
① 규범은 작업 집단 구성원들이 받아들이는 불문율이다.
- 이 규칙에는 옷 스타일과 말하는 방식부터 모든 사람들이 어느 정도로 열심히 일해야 하는지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이 포함된다.
- 많은 집단이 규범을 강하게 밀어붙이기 때문에 규범은 개인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조직 구성원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규범을 따라야 하며, 규범을 위반한 사람에게는 압력이
가해질 것이다.
▷ 규범 위반자 처리 과정
통지 → 비난 → 처벌 → 배척


통지: 먼저 집단 구성원들은 “여기에서는 그런 일을 하면 안 됩니다.”라고 말하면서 위반자의
행동이 규칙에 위배되는 비정상적인 것임을 일깨워 줄 것이다.
비난: 위반이 계속되면 좀 더 엄하게 규범을 강요하기 시작하고, 심지어 폭력적인 방법을
행사할 수도 있다.
처벌: 위반한 사람과 소유물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은 중요한 규범이 위반되었을 때 드물지 않게
발생한다.
배척: 규범에 순응하도록 하는 모든 노력이 끝내 실패하면 위반자는 집단 구성원들에 의해
배척된다. 아무도 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일을 함께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② 작업 집단은 흔히 각 구성원이 생산해야 할 양을 지정하는 생산 규범을 채택한다.
- 이는 특히 수량으로 셀 수 있는 생산품을 산출하는 제조공장에서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모든 유형의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다.
- 너무 열심히 일하는 종업원이나 열심히 일하지 않는 종업원은 집단 규범을 따르라는 압력을
받을 것이다.
- 대개 압력은 “여기에서는 이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아요.”라는 친근한 설명으로 시작하고 일부
조직에서는 폭력으로 차츰 확대되기도 한다.

▷ Coch와 French(1948)의 연구
본 연구는 생산 규범의 대표적 예로써, 생산한 한 벌 당 임금을 받는 체계로 이루어진 파자마
공장에 관한 연구이다. 이 공장에서는 종업원들이 파자마를 만드는 작업을 자신이 원하는
속도로 할 수 있었다. 연구자들은 소속 작업 집단의 생산 규범이 시간당 50벌인데 그 규범을
초과하기 시작한 한 종업원의 성과를 기록했다. 집단 구성원들이 압박했을 때, 그 종업원은
시간당 약 45벌로 다시 자신의 성과를 낮추었다. 얼마 지나 그 집단은 해산되었고, 며칠 되지
않아 그 종업원의 성과는 두 배 이상으로 뛰었다.


③ 작업 집단 규범은 감독자나 조직의 관례보다 구성원 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규범의 방향을 적절하게 설정하면 규범은 분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다.
- 그러나 조직의 경영진이 집단 규범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려운데, 규범을 채택하는 것이
집단에게 최선의 이득이 될 수 있도록 변화를 잘 조직화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예) 집단 보상 제도는 집단이 고성과 규범을 채택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수단일 것이다. 집단이
특정한 수행 수준에 도달하면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은 이 제도를 통해 금전적 보너스와 같은
보상을 받게 된다.

 

3) 집단 응집력(group cohesiveness)
① 집단 응집력은 집단 구성원들을 끌어안아 집단을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다.
- 응집력은 집단 현상인데, 집단의 응집력이 높으려면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집단에 남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가져야 한다.
- 높은 수준의 집단 응집력은 집단 행동에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 규범은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만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경향이 있다.
- 만약 집단의 존속이 집단 구성원들에게 대단히 중요하다면 규범에 순응하고 따르는 것은
중대한 사항이 될 것이다.
- 사람들이 대부분 경제적 생존을 위해서 직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 집단은 가족만큼
중요한 가치가 있다. 따라서 집단의 안녕을 위협하는 사항은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② 응집력 있는 집단은 집단 규범이 강력히 시행되고, 작업 집단은 높은 생산성 규범이나 낮은
생산성 규범을 채택할 수 있다.
- 연구 결과에 의하면 높은 응집력은 높은 수행과 관련이 있다.

 

4) 과정 손실(process loss)
① 과정 손실은 생산이나 과업 성과와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활동에 소비되는 모든 시간과
노력을 의미한다.
- 작업 집단 구성원이 들이는 대부분의 시간과 노력은 개인의 수행을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에
기여한다.
- 많은 노력이 직무수행과 거의 관련이 없는 집단 기능에 소모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일부
작업 집단 구성원들은 규범의 강요나 구성원 간의 갈등 해결 등의 집단 유지 기능에 시간을
보낸다.
- 또한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하는 등의 사교 활동도 포함되는데, 이는 집단 응집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집단 운영에 중요할 수 있다.
② 유지 활동에 들이는 시간은 집단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 어떤 집단은 규범 위반자와 대인관계 갈등문제로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 또 어떤 집단은 마찰과 내부 불화가 거의 없이 매끄럽게 운영된다.
- 과정 손실은 집단에서 종종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많은 관련이 있을 것이다.


5) 팀 몰입(team commitment)
① 팀 몰입은 개인이 팀에 관여하는 정도의 크기며 팀 목표의 수용, 팀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려는
의지, 팀에 남아 있기를 바라는 마음 등으로 구성된다.
- 그러므로 팀 몰입이 높으면 팀 수행이 높고, 이직률이 낮고, 팀 만족이 높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② 팀 몰입은 집단 응집력과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 응집력은 개인이 집단에 끌리는 정도를 의미하지만, 몰입은 팀 목표의 수용과 팀원으로서
열심히 일하려는 의미 또한 포함한다.
- 물론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서로 관련성이 매우 높기에 응집력 있는 팀은 실제로 몰입이 높은
팀일 것이다.

 

6) 팀 정신 모형(team mental model)
① 팀 정신 모형은 팀 구성원이 업무, 팀, 장비, 상황에 대하여 이해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 사람들이 팀으로 일할 때는 함께 해야만 하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의 공통된 생각들이
있어야만 한다.
② 팀 정신 모형의 유형
- 과업 모형
수행해야 하는 수술과 각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야 한다.
이는 각 구성원의 정신 모형들이 동일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순되지 않기만 하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가 환자의 질병에 대해 의사와 동일한 수준만큼 이해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팀의
구성원들은 함께 달성해야만 하는 걸과 각자가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공유한다.
외과의사가 의료기구를 요청할 때, 간호사는 그에 관한 이해를 공유하고 있기에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고 있다.
- 팀워크 모형
팀과 어떻게 팀으로서 함께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팀 구성원의 공유된 생각을 의미한다.
③ 한 팀이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공유된 팀 정신 모형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 정신 모형이 부족한 팀은 협력이 잘되지 못할 것이고 비효율적이며 오류를 범하기 쉬울 것이다.
- 또한 갈등은 오해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 또는 현재 행해지고 있지 않는 과업을 다른 사람이 할 것으로 기대하기에 팀원들이 서로에
대해 실망하여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3. 집단수행(Group Performance)
(1) 개요
① 많은 과업에 대해 집단 수행이 개인 수행보다 더 우수하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② 이러한 믿음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집단 구성원들의 합 이상으로 집단이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 것이다.
③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보다 더 잘하도록 서로를 격려한다.

④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의 통합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업에서는 한 사람이 그 업무를 혼자
달성할 수 없기에 함께 작업해야 효과적인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예) 집을 짓기 위해 몇 명의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보자. 어떤 일을 둘 이상의 사람이
필요할 것이고 또 혼자 들어 올릴 수 없는 물건을 들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⑤ 그러나 모든 일에서 개인보다 집단이 항상 더 나은 것은 아니다. 가능한 이유 중 하나는 과정
손실인데, 이는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의 주의를 흐트러뜨려 당면한 과업 수행에만 전념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 타인 존재하의 수행
① 심리학에서 집단 현상으로 초창기에 알려진 것은 과업 수행이 타인의 존재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 예) Norman Triplett은 자전거 경주자가 혼자 달릴 때보다 다른 사람과 경쟁하면서 경주할 때
더 빠르다는 점에 주목했다.
② Zajonc은 타인의 존재하에서 수행이 향상될지 혹은 억제될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과업의
유형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 그는 타인의 존재가 생리적 각성을 증가시켜서 과업 수행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다.
- 사회촉진 효과(social facillitation effects):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과업이 단순하거나 잘 숙련되어
있을 때는 타인이 유발한 각성으로 인해 수행이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사회억제 효과(social inhibition effects): 복잡한 수학문제를 푸는 것처럼 과업이 복잡하거나
수행자에게 생소한 것일 때에는 타인이 유발한 각성에 의해 수행이 감소된다.
③ 사회촉진과 사회억제 효과의 결과는 복잡한 과업을 하는 경우 각성 수준을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에게 사적인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는 w점을 시사한다.

 

3) 가법적 과업에서 집단 수행과 개인 수행의 비교
① 연구자들이 개인과 집단의 과업 수행을 비교할 때는 대개 가법적 과업(additive task)에 관심을
갖는다.
- 가법적 과업의 산출물은 셀 수 있고, 전체 산출물은 집단 내 개인 구성원의 산출물의 합이다.
- 예) 슈퍼마켓 계산원 집단의 전체 산출은 가법적인데, 총 판매액이 개별 계산원의 판마액의
합이기 때문이다.
- 가법적 과업 수행에 대한 집단과정의 효과를 알아보려면 상호작용하는 집단의 산출량과 집단
구성원과 동일한 수의 상호작용하지 않는 개인의 산출량의 합을 비교해보면 된다.
- 상호작용하지 않는 개인들은 명목집단이라고 부르며, 명목집단의 산출량은 개인들의 산출량을
의미한다.
- 그에 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의 산출량은 명목집단 내 개인과 동일한 수의 사람들이 집단을
이루어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를 반영한다.

 

② 가법적 과업 수행에 미치는 집단의 영향
- 과정 손실의 가능성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의 과업 수행을 방해할 수도 있으며, 혹은 당장의 과업 수행보다는 집단
유지 활동에 시간과 노력을 소비할 수도 있다.
이것이 일부 연구에서 나타난 수행의 억제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밧줄 당기기 과업 수행에 대한 설명일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즉 밧줄 당기기
과업의 특성은 신호를 했을 때 모든 집단 구성원들이 동시에 밧줄을 당기는 데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 구성원들은 그 순간 다른 행동을 하고 있을 수 없다.
-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 하는 만큼 집단에서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 집단이 커질수록 개인의
노력은 점차 감소한다.

▷ Borden과 Latane(1975)의 연구
연구자들은 한 레스토랑에서 일행인 사람이 많을수록 팁이 적어지는 것을 관찰했다. 혼자
있을 때 사람들이 평균 19%의 팁을 주었다면, 5명 이상의 일행에서는 평균 13% 이하의 팁을
주었다.


사회적 태만 효과는 성과가 개인별로 평가된다고 집단 구성원들이 믿을 때 감소할 수 있다.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제안과 같은 과업에서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단 활용 기술을 의미한다.
① 집단은 개인보다 아이디어를 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더 우수하다고 여겨진다.
이 이론은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를 고무하여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집단은 어떤 식의 비판이나 판단을 배제하고 아이디어를 내라는 지시를 받는다.
브레인스토밍 후에 아이디어는 평가되고 수정된다.
② 브레인스토밍의 한계
- 집단 구성원들은 흔히 서로 고무하기 보다는 오히려 억제한다.
- 고무가 아닌 억제가 일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과정 손실이다.
- 아이디어를 내는 데 집단은 개인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 더 중요한 이유는 개인은 수줍음이나 사회적 불안 때문에 집단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릴 수 있다는 점이다.
- 혼자 있을 때 사람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 더 자신감이 있고 안정적일 수도 있다.
- 집단으로 작업할 때는 구성원들이 여러 가지 생각을 내놓기보다 타인의 의견을 듣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③ 전자 브레인스토밍
- 전자 브레인스토밍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할 때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각 구성원들은 아이디어를 종이게 적지 않고 컴퓨터에 입력하게 된다.

 

5) 집단 문제해결
①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과업을 해낼 때 더 좋은 수행을 나타낼 수 있는 과업도 있다.
- 문제해결(problem solving) 과업에는 수수께끼를 푸는 것처럼 주어진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포함된다.
- 옳은 정답이 하나인 문제도 있을 수 있고, 타당한 해결책이 여러 개인 문제도 있을 수 있다.
- 전자의 경우에는 옳은 정답을 찾아내는 시간으로 수행을 평가하고, 후자의 경우에는 적절한
답을 찾아내는 시간으로(혹은 답의 질적인 측면으로) 수행을 평가한다.
② 집단문제 해결 연구에서는 흔히 집단과 개별 구성원을 비교하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단이
걸리는 시간과 최고의 수행을 보인 개인의 시간을 대조한다.
- 문제해결 연구들에서는 흔히 집단적 수행이 집단 내에서 가장 잘하는 팀원의 수행과
비슷하거나 더 낫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이런 종류의 과업에서는 집단을 이루어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6) 집단 의사결정
① 집단 극화(group polarization)
- 집단 극화는 집단 평균에서 벗어나 편향되는 행위를 의미한다.
- 집단의 결정은 개인의 결정과 흔히 다르지만, 집단의 결정이 더 모험적일지 보수적일지는 그
결정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 모험 연구에서 사용되어 온 선택 : 딜레마 상황
45세의 회계사인 B씨는 최근 그의 주치의에게서 심각한 심장병이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
병은 B씨의 완고한 생활 습관 중 많은 부분을 바꿔야 할 만큼(즉, 작업량 줄이기, 현저한 식단
변화, 가장 좋아하는 여가 활동 포기 등) 매우 심각했다. 의사는 까다로운 의료 수술을 받을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성공하면 심장은 완전히 정상 상태로 회복되지만 성공은 확신할 수
없다. 사실 그 수술은 치명적일 수도 있다.
ⓐ 이들 연구에서는 실험 피험자에게 먼저 개인적인 선택을 하게 한다.
ⓑ 그리고 개인들이 집단을 이루게 한 다음 집단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시한다.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집단 결정이 개인 결정의 평균보다 더 극단적이었다.
- 예) 5명의 피험자가 수술 중 사망하는 것을 100으로 보았을 때 수술을 위한 수용 가능한
확률로 각각 20, 20, 20, 60, 80을 선택했다고 가정하자. 그들이 선택한 기준 수치의 평균은
40이다. 그러나 집단으로 논의했을 때는 동일한 사람들이 더 낮은 수치, 즉 다수가 선택했던
20에 가까운 수치로 결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 일반적으로 집단에서는 소수의 태도보다 다수의 태도가 더 큰 영향력을 가지며, 집단의 다수의
관점 쪽으로 이동한다.
- 집단 극화 현상의 이유
소수의 관점을 가진 구성원들이 다수의 관점을 따르려고 한다는 것인데, 특히 한 구성원의
선택이 다른 구성원들의 선택과 현저히 다른 경우 더욱 그렇다.
자신의 선택이 다른 사람들이 한 선택과 동일하다고 생각되면 그들은 그 선택이 최상의
선택이었다고 확신하게 될 것이다.

② 집단 사고(group think)
- 집단 사고는 개별 구성원의 생각으로는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결정을 집단이 선택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 집단 사고는 강력한 리더가 있는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 순응과 조화를 유지하려는 사회적
압력이 합리적인 의사결정보다 우위에 있을 때 발생하기 쉽다.
- 집단 사고를 피하는 방법
집단 리더는 집단 회의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대안들을 억제하려 하지 말고 공정한 중재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의사결정의 단계마다 대안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결정이 현명한지를
지지하거나 반박하는 정보를 계속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③ 팀 혁신
-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 절차 혹은 생산물을 팀에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 혁신은 변화를 도입하는 과정이며, 팀 구성원들이 그것을 스스로 창출하든 다른 곳에서
빌려오든 상관이 없다.
- 팀은 내적 요인(조직 제약과 작업부하)과 외적 요인(변동이 심한 환경)에서 비롯된 필요에 따라
혁신을 단행한다.
- 극심한 경쟁으로 인하여 조직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

 

④ 팀 KSAO
- 중요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팀을 활용하는 조직에서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쟁점은 개인이
유능한 팀원인지를 결정하는 특별한 팀 KSAO가 있는지 여부다.
- 그러나 이보다 더 중요한 쟁점은 팀원들의 팀 KSAO 수준이 탐의 수행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인의 직무수행을 예언하는 KSAO들의 일부는 팀의 수행도 예언한다.
- 예) 팀의 평균 인지능력(팀원의 개별 인지능력 검사 점수를 평균하여 산출)이 높을수록 팀
수행이 좋을 가능성이 크다.
- 팀 수행과 관련 있는 팀 KSAO
유능한 팀원이 되기 위해서는 팀워크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유능한 팀원은 우수한 사회적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팀워크에 특히 적합한 성격 특성이 있다. 개인주의적 가치에 대비되는, 집단주의적 가치를 지닌
개인은 팀에서 더 효과적으로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