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학과,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아동수학지도 핵심 요약 정리 1.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수학지도

by riho❤️ 2024. 7. 9. 08:37

본문

반응형

1.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 일상생활 속에 존재하고 삶을 살아가는 데 사용되는 하나의 도구
- 아침에 일어나 시계를 보고 정해진 계획에 따라 일과를 준비하고 시간에 맞게 도착해야 함
- 마트에서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고, 순서대로 줄을 서서 계산하고, 사온 물건을 분류하여 정리
- 여행에 필요한 물건을 인원수대로 준비하고,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찾아가거나,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함
- 수학은 환경에서 접하는 사물이나 사건, 사람들 간의 관계를 숫자와 기호를 이용하여 계산하고, 이해
하고, 나타내며, 조작하는 학문이며, 사물이나 사건을 통찰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여러 가지 문제
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는 학문
⇒ 모든 일상생활 속에 수학이 늘 존재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 수
학을 활용함
⇒ 영유아는 형식적인 수학교육을 받기 이전부터 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접하며 수학적 언어와 논
리를 즐겨 사용함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물건의 모양, 크기와 색깔을 구별, 순서대로 줄서기, 장난감을 찾고 정리하기,
장난감이 있는 위치를 탐색하고, 하루일과에 참여하며 활동을 예측하는 등 자발적인 탐색 및 사고와 문
제해결 경험을 통해 비형식적인 수학적 지식을 형성하게 됨
- 영유아기 동안 일상생활을 통해 경험하는 수학적 지식을 비형식적 수학지식이라 함
- 초보적 형태의 비형식적 수학 지식들과 연관 지으며 일관성 있으며, 명료하게 표현되고, 논리적이며
잘 조직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형식적 수학 지식의 토대가 됨
⇒ 현대의 정보와 지식기반 사회에서 유아에게 필요한 능력은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힘
⇒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을 신뢰하며, 수학을 적절한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힘을 가진 사람은 더욱 효율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음


2)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첫째, 내용적 측면: 수학의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것 둘
째, 과정적 측면: 수학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하기와 증명하기, 연계하기와 표상하기 등의 수학적
절차를 수행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
셋째, 정의적 측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깨닫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
NCTM은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표를 수학의 가치 인식하기, 자신의 수학 능력에 자신감 갖기, 수학적 문
제 해결자 되기,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수학적으로 추론하기 등으로 봄


(1) 수학교육의 목표(홍혜경. 2004)
- 유아로 하여금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주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탐색하고 사고하며,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을 사용하고 이를 공유하며 즐기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

 

(2)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목적
① 영유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지식과 과정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수학은 영유아가 주변 환경과 사물을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 수학은 영유아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고, 수학적 아이디어가 우리 삶 속에 스며들어 있어 수학은
보이지 않는 문화라고 한다.
- 영유아는 주변 세계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수학적으로 사고하게 되고, 수학적 지식을 습
득하게 되고, 수학적 과정기술을 생활 속에서 활용한다.
- 일상생활에서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과정기술은 이후 모든 학문의 기초로 자연과학, 공학, 경제
학, 의학, 예술 등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② 영유아의 수학적 소양을 길러 창의적이며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수학이 세계를 움직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수학에 근거하는 사고를 하며,
건설적이고 성찰적인 방식으로 수학을 관련짓기 위해 축적되는 수학적 태도이다.
- 영유아들이 일상생활 경험에 기초한 수학적 상황을 활동으로 연결하고 조직하여 수학적 문제를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을 획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실생활 속 경험에서 영유아들이 수학적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
어야 한다.
-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을 때 많은 격려를 해주어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고 또 다른 수학적 상황
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③ 영유아가 수학에 흥미를 갖게 한다.
- 영유아는 수학자처럼 수학적인 경험을 통해서 사물의 논리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힘을 지니
고 있다.
- 나무와 꽃, 자동차, 음식 등의 사물과 다양한 수학적 상황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에 흥미를
갖고 수학을 인식하게 된다.
- 수학적으로 발견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수학적 사고를 하며 수학하기를 좋아하게 되고 점차 수
학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 반복적 수세기와 같은 기능적인 활동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 경험을 의
미 있는 학습 기회로 확장시켜 주고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지원한다면 영유아의 수학
에 대한 태도는 보다 긍정적으로 형성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