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학과,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아동수학지도 핵심 요약 정리 2.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아동수학지도

by riho❤️ 2024. 7. 12. 20:33

본문

반응형

2.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 유치원 이전의 시기에도 비형식적인 수학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수학적 사고 발달의 토대가 되
므로 유아기부터 체계적인 수학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영유아가 일상생활을 통해 획득하는 비형식적인 수학 지식의 가치를 인정하고, 학교 수학교육과 연계
하여야 할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 영유아 수학교육은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발견하고, 추론하고, 새로
운 개념과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첫째, 영유아들은 일상생활의 경험으로부터 획득하는 놀라운 비형식적 지식을 유의미한 수학적 상황 안
에서 형식적 수학으로 연결되도록 도와야 한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 수준에서 다양한 수학
적 탐구를 하고 있다.(예, 장난감 정리하기)

 

둘째, 수학적 과정에서 문제 해결하기, 추론하기와 증명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가 강조
되어야 한다.
- 영유아에게 수학교육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 수학적 과정을 잘 이해하고 수학
적 상황 속에서 이를 잘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영유아는 수학교육의 내용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상황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
로 결과를 추론하고 , 수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서로 의사소통한다.
- 수학적 아이디어를 또 다른 경험이나 아이디어와 연계하거나 다른 교과 영역들 간에 연계하고,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그림이나 기호로 표상하게 된다.
- 수학을 ‘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수학적 과정이 영유아의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므로
수학개념을 학습하게 하기 위해 수학적 과정을 활용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아야 한다.

 

셋째,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영유아가 흥미를 느끼는 수학적 경험이 다루어져
야 한다.
- 수학을 배우는 것이 즐겁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끼며, 수학
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과 분리된 추상적인 수학 지식만을 접한다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
성되기 어렵다.
- 영유아가 관심을 갖는 상황 속에서 놀이를 통해 수학적 탐구과정에 참여할 때 영유아는 호기심을 갖
고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으며, 수학적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될 수 있다.
-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아들이 수학적 사고 과정에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경
험해 볼 수 있도록 계획된 교육과정을 제공해 주어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한다.
넷째, 수와 연산, 대수, 기하, 측정, 자료 분석과 확률 등의 다양한 개념이 수학교육의 내용으로 다루어져
야 한다.

- 과거에는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수세기, 연산하기와 같은 유아 수
학교육의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일회성 활동으로 수학적 개념들이
제공되는 경향이 높았다.
- 수학교육이 수 활동에만 치우치거나 피상적인 수학 학습에 국한된 활
동만 소개되면 영유아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
- 영유아 수학교육에서는 수,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등 핵심적
인 수학적 개념들이 상호 연관되어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수학적 개념들 간의 관계와 계열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깊이 있고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예, 반 친구들 키 조사하고 분류, 그래프 그리기, 비교하기 등)


다섯째, 하루 일과의 모든 상황과 자유선택 영역의 각 영역에서 수학적 경험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 영유아는 줄 서기 및 등원, 자유선택활동, 간식, 정리전돈, 대집단활동, 바깥놀이 등 하루 일과의 모든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경험한다.
- 자유선택 영역의 다양한 흥미영역에서 여러 가지 상황과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수학적 경험을 한다.
- 미술영역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데 적합한 모양과 크기의 재료를 찾아보고, 음률영역에 있는 곡식 마
라카스를 연주하며 곡식의 종류와 양에 따라 어떤 소리가 나는지 탐색하고, 같은 소리와 다른 소리가
나는 악기끼리 분류하거나 소리를 이용해 패턴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여섯째,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과정기술 및 태도를 지속적이고 다
양한 방법으로 평가하여 영유아의 수학 학습을 지원해야 한다.
-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수학적 과정 기술 및 수
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는지를 계속해서 평가하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
- 형식적 및 비형식적 평가를 통해 얻어진 개별 영유아에 관한 자료
와 정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학습을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 영유아의 일상적 삶 속에서 주의 깊게 대화를 듣고 지속적으로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 관찰, 면담, 활동, 결과물,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해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 평가를 근거로 영유아의 수학 학습을 지원할 때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 과정 기술 및 태도를 더욱 발
전시킬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