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학과,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아동수학지도 핵심 요약 정리 3. 행동주의 이론

아동수학지도

by riho❤️ 2024. 7. 28. 11:40

본문

반응형

3.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환경을 강조한다.
인간을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며, 인간의 내면적 변화보다
외형적인 행동 습득에 관심을 둔다.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지만,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

 

1) 행동주의 주요 개념


(1) 강화와 벌
-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함
- 인간의 발달은 학습의 결과로서 학습의 과정에 반복, 연습, 암기의 방법이 사용됨
- 학습자는 외부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 학습자의 행동은 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음
강화: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 사건이 다시 그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 또는 확률을 증가시키는 요인
정적 강화/부적강화의 공통점 :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
정적강화: 실행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 사건이 그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
부적강화: 자극철회를 통해서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벌: 유아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서 싫어하는 자극을 제시하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
키는 것
- 행동주의에서는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기 위해 강화 요인을 제시하고 부정적인 행동의 발
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벌을 사용


(2) 반두라의 관찰학습
- 영유아가 사회적인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을 배울 수 있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함
- 반두라는 행동주의 이론을 지지하지만 인간의 인지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
-학습자는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관찰이나 모방을 통해서 배울 수 있음
- 관찰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운 학습에 초점을 두었는데, 모방, 모델링이라 함
- 관찰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재현하여 스스로 행동해보는 것은 발달에서 중요한 요소


2) 행동주의 이론의 수학교육 적용

 

(1) 설명, 연습, 강화를 통한 교수-학습
- 행동주의 이론에서 지식은 유아의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함
- 지식은 고정 불변하며 절대적인 진리로써 형식적인 가르침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
- 교사 주도의 설명식 수업으로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며, 교과서나 학습지를 주로 이용
- 영유아가 획득해야 될 수학개념을 난이도를 조절하여 낮은 단계에서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제시함
- 한 번의 학습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복 학습, 연습의 기회를 제공함
-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 결과에 따라 적절한 보상과 강화를 제공함
- 영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어서 교사중심의 설명식 교수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봄

 

(2) 수세기와 수연산 강조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사회적인 전수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
- 수학지식은 가르침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수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
- 산수에 국한된 수학내용을 중시하여 수개념의 기초로 수세는 것, 수 이름의 관습적 표기를 아는 것을
중요시 함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수의 기본적인 연산 기술을 강조하고, 수학공식의 암기를 중시함
- 수세기와 수연산의 내용을 강조하여 상업화도니 학습지를 사용하여 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음

 

3)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


첫째, 영유아의 능동적 역할을 간과함
- 영유아는 수 이름의 순서와 숫자 쓰기 방법을 성인의 가르침과 관찰을 통해 배움
- 그러나 1부터 10까지의 수의 체계와 십진법을 이해한 유아는 수의 규칙성을 터득하여 10 이상의 큰
수세기도 가능함
- 덧셈의 원리를 이해한 유아는 한 번도 풀어보지 않은 큰 수의 덧셈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음
- 영유아는 경험과 연습을 통해서만 수학개념을 획득하는 것은 아님
둘째, 수학교육에서 주로 수학 지식만을 중시하고 수학적 사고과정과 수학 태도는 경시함
- 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인 측면이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함
- 수학능력도 수학 개념 습득만 강조해서는 안 되며, 수학과정기술과 수학 태도도 포함되어야 함
- 영유아가 수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수학을 대하는 자세와 수학능력에 차이가
있음
셋째,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도를 고려하지 않음
- 영유아의 개별적인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육을 실시하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
-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수학교육은 교육내용 간의 위계적 수준을 중시하여 단계별로 학습활동을 제공하
는 데 초점을 둠
- 영유아의 자발적인 흥미와 관심과 관련 없는 교육내용이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교육의 효과가 떨어
질 수 있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