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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과,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아동수학지도 핵심 요약 정리 4. 브루너의 발견 학습

아동수학지도

by riho❤️ 2024. 7. 29.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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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루너의 발견 학습

 

 

브루너(J. S. Bruner)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주장한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미국교육계가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 이루 듀이의 진보주
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교육개혁을 시도함
변화의 주역인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을 강조하는 이론을 제시함

 

 

1) 발견학습의 주요 개념


(1) 지식의 구조
- 브루너는 교과의 구조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
- 각 교과는 학문에 기반 한다는 측면에서 ‘학문의 구조’로도 불림
- 지식으로서 교과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에서 ‘지식의 구조’라고도 말함
- 지식의 구조는 각 교과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한 경우에는 오래 기억
할 수 있으며 학습의 전이력이 높음
- 브루너는 각 학문에 정통한 학자와 학생의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활동을 근본적으로 동일하
게 보아 학습과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함
- 학습자에게 지식의 구조를 지도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인지양식 수준에 적절한 표상방법을 적용할 것
을 주장함
-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방법상의 원리로서 발견학습을, ‘지식의 구조’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계획
원리로서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안함


(2) 발견학습
- 브루너는 무엇이든지 탐색하고자 하는 영유아의 본성을 적용한 발견학습을 주장함
- 발견학습은 영유아 스스로 어떤 사실로부터 원리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수-학습
방법
- 브루너는 영유아가 탐구과정을 통해 지식의 구조를 발견했을 때에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이루어졌다
고 봄
- 발견학습은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서 내적 동기 유발에 효과적이며, 발견학습으로 얻어진 개
념은 오래 기억할 수 있음
- 발견학습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데에는 현실적인 제한이 있으므로 ‘안내된 발견’의 방법이 활용되기도
함 -
안내된 발견은 교사가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는 질문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가설을 세워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방향성이 맞추어진 학습 방법


(3) 표상 양식

- 브루너는 영유아의 표상 양식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영유아의 지적 발달은 세 가지 표상양식을 통해 이루어짐
- 영유아의 표상양식 수준에 맞춘다면 아무리 어려운 개념도 습득할 수 있으며, 수학개념을 조기에 도입
할 수 있음을 시사함
-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내용이 무엇인가 보다 영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어떻게 교육내용을 조직할 것인
가에 관심을 가짐
- 지식의 구조를 지도하기 위해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이해방식으로 표상양식을 제안함
세 가지 표상양식(EIS)
첫째, 동작적 표상 양식(Enactive representation mode)
*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 또는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조작해 보는 기회를 통해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표상 방법
* 수학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기 위해서 물체를 조작 · 탐색해 보거나 신체를 활동해보는 것
예, 시소 타기
둘째, 영상적 표상 양식(Iconic representation mode)
* 도식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사진, 도표, 그림 등의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하
는 표상방법
* 자연수를 나타내기 위해서 수학적인 도식을 이용하거나 집합을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
예, 동일한 두 대의 공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평형의 개념을 소개하는 것
셋째, 상징적 표상 양식(Symbolic representation mode)
* 숫자, 기호, 공식, 언어 등의 상징적인 표현을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하는 것
*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학습자는 상징적인 기호를 사용해도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음
예, 나무블럭 한 개와 종이블럭 2개의 무게가 같음을 설명하기 위해 100=50+50과 같은 숫자를 사용함


(4)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

- 영유아들은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보된 표상양식으로 지식의 구
조를 이해할 수 있음
- 학습주제는 이전의 내용을 반영하면서도 그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음
- 나선형 교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한 교과의 개념
이나 원리를 점차 심화되고 세련된 형태로 가르칠 수 있도록 계획된 교육
과정의 의미
* 나선형 교육과정에서는 개념이나 학습 주제를 다룰 때에 동일한 내용의
반복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이전의 학습내용을 포함하여 점차 폭넓고 심

화된 형태의 반복이 이루어짐
* 나선형 교육과정은 핵심적인 개념을 반복, 심화의 형태로 접하게 괴므로 학습자가 기본적인 아이디어
를 완전히 숙달하고 이해할 수 있음


2) 수학교육 적용


(1) 표상양식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영유아는 자신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사물을 지각하고 이해함
- 브루너는 영유아의 사고 수준에 적절한 표상양식을 활용하면 어떠한 수학개념도 가르칠 수 있다고 함
- 교사는 영유아의 지적 발달 수준을 고려한 표상양식을 활용하여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함
- 브루너의 표상양식은 영유아의 사고 수준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이며, 교수 매체 사용에 근거를 제
시함


<브루너의 세 가지 표상양식을 활용한 교수 매체>
* 동작적 표상 양식 : 자신의 신체나 조작 교구를 활용하기
* 영상적 표상 양식 : 시각, 청각, 운동적인 단서를 활용하기
* 상징적 표상 양식 : 언어, 숫자, 기호를 활용하기

 

(2) 수학교육 내용 범위 확대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수세기와 수연산 활동이 주로 다루어졌고,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수 이전
활동이 다루어짐
- 브루너는 영유아의 사고 수준에 맞게 표상양식을 달리하면 어떠한 수학개념도 가르칠 수 있다고 함
- 브루너는 표상양식을 조절하면 수학개념을 조기에 도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수학개념을 소개할 수 있
다고 봄
- 새 수학 운동에서는 수, 측정, 확률, 통계 등 다양한 수학개념들이 교육내용에 포함됨


3) 브루너 발견학습의 한계점


첫째, 너무 이른 시기부터 조기교육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 표상양식만 달리하면 모든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수 있다고 봄
- 브루너의 이론을 잘못 이해한 교사의 경우 어린 시기의 영유아에게 무리하게 조기 수학교육을 접근할
가능성이 높음
둘째,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발견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수도 있다.
-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수반되어야 가능하나 학습자의 능력과 자세에 따라 지식의 구
조를 발견학습을 통해 찾아내지 못할 수도 있음
- 지식의 구조에 능통한 교사는 설명식 수업과 주입식 교육을 실시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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