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인간의 발달이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설명하는
론
Piaget는 발생학적 인식론을 제시하며 인간의 지식의 구성 과정을
연구한 인식론자
Piaget는 영유아기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측면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자라고 불림
(1) 인지발달 과정
-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생물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신체구조를 바꾸듯이, 인간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가
재구성되고 발달되는 과정을 인지발달로 설명함
-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과정으로 동화, 조절, 평형화의 세 가지 과정이 필요함을 주장함
① 도식(Schema)
- 인간의 지각 반응의 틀로서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틀
- 인간은 기본적인 도식을 바탕으로 외부 환경에 적응해가는 과정을 통해 인지구조의 변화가 일어남
- 인간은 새로운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만들고 변화시키고 조작해가면서 인
지발달이 이루어짐
- 인간은 환경과의 적응과정에서 동화, 조절이라는 상호 보완적인 기능이 필요하며 이 두 가지 과정을
통해 도식의 변화가 일어남
②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 인간의 인지발달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으로 진행됨
- 동화는 유기체가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적응시키는 과정
- 유기체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새로운 사물이나 현상을 수용하는 과정으로, 인지구조의 양적 변화
가 일어남
- 조절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이해할 수 없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을 수정
혹은 변형하는 것
- 기존의 인지구조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
- 조절은 자신이 가진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으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가 일어남
- 인지구조의 양적 변화를 가져오는 동화와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조절이 반복해서 일어남으로써 인지
구조는 발달함
③평형화(equilibrium)
-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없을 때 인지적 갈등을 경험함
- 영유아는 균형 상태를 추구하는 평형의 욕구를 지니고 있어서 조절의 과정을 통해 불균형의 상태를
극복함
- 평형화는 인지구조가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이고, 그 과정의 결과가 평형 상태
- 평형화는 유아의 자율조정 과정을 말하며, 자율조정 과정의 결과로 가가 발달단계에서 점차 고도화의
평형을 이루게 됨
(2) 인지발달 단계
- 피아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과정으로 인지발달 단계를 설명
-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과 불균형, 동화와 조절에 의한 새로운 평형화
의 반복과정으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 인간의 인지적 사고의 본질을 조작(operation)으로 보고 인지발달을 4단계로 구분
①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 출생에서 약 2세경까지로 인지적 성장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
* 영아는 연습과 경험을 통해 반사 행동을 인지적인 도식으로 점차 변화시켜나감
* 순환반응으로 능동적이고 의미 있는 행위를 하게 됨
* 인지적인 도식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 기제로서 감각과 운동적 행위가 중요한 역할을 함
*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의 변화는 대상영속성의 개념 형성
* 대상영속성 개념을 갖는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정신적 표상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함
* 감각운동기의 후반부에는 표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되어 충동적인 행동 대신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 사고할 수 있게 됨
②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 2세부터 7세경으로 언어습득과 상징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 정신적인 표상에 의한 사고는 가능하지만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못해 논리적이고 정
신적인 조작 이전의 단계로 전조작기라 함
* 이 시기의 유아는 자기중심성, 중심화, 전환적 추론 등 비논리적인 사고를 함
- 자기중심성: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사물
과 현상을 이해하는 것
- 중심화사고: 눈에 보이는 지각적인 속성에 기초하여 사물을 판
단하는 것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 7세 부터 12세 까지로 논리적인 사고가 출현하는 시기
* 구체적인 사실이나 사물에 한정하여 논리적인 사고를 함
* 보존개념 획득, 가역적 사고, 조망수용능력 획득
- 보존개념: 물체의 외형이 변해도 물체의 고유한 속성은 변하지 않음을 이해하는 것
- 가역적 사고
- 조망수용능력: 타인의 위치나 관점에서 사물의 현상이나 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됨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 12세 이후
* 인지구조가 가장 성숙한 단계
* 구체적 사물에 국한하지 않고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음
* 가설 연역적 사고와 조합적 사고도 가능함
(3) 지식의 유형
피아제는 영유아가 형성하는 지식을 지식의 근원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
① 물리적 지식(physical knowledge)
- 사물의 고유한 속성에 관한 지식
- 사물을 직접 조작하고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물리적 지식을 형성함
- 사물을 조작하고 반응을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물리적 지식을 형성하므로 경험적 추상의 과정이 필요
함 -
물리적 지식은 사물을 관찰하여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발견의 과정이 수반됨
- 물리적 지식은 사물 그 자체에 지식이 존재하므로 지식의 근원은 유아 외부에 있음
- 예, 공은 파란색이야, 공은 둥그런 모양이야
② 논리 수학적 지식(logical-mathematical knowledge)
-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맺으며 구성한 지식
- 한 가지 사물로는 논리 수학적 지식을 규정할 수 없고, 사물과 사물을 어떻게 관계 맺는지에 따라 다
르게 형성됨
- 유아의 사고 속에 재고해 보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므로 내성적 혹은 반영적 추상(reflection
abstraction)의 과정이 필요함
- 논리 수학적 지식은 사물간의 관계성에 의한 지식이므로 유아의 머릿속에서 발명의 과정이 수반됨
- 지식의 근원은 유아 내부에 존재함
- 예, 공의 색이 다르다. 공의 모양이 다르다.
③ 사회적 지식(social knowledge)
- 사람들 간의 약속에 의해 규정된 지식
- 사람들 간의 임의적인 약속에 의해 정해진 지식으로서 지식의 근원은 유아의 외부에 존재
- 성인들의 설명이나 형식적인 가르침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
- 예, 신호등이 초록색이면 횡단보도를 건너가고 빨간불이면 멈춰서 기다려야 해
(1) 피아제는 발달과 학습은 분리된 것으로 보고,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학습을 중요시함
-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유아의 현재 발달수준이 학습능력을 결정하며 교육은 유아의 인지능
력에 부합해야 한다고 함
- 수학은 논리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으로 영유아의 수학능력 기초는 수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함
- 전조작기 유아는 보존개념이 형성되지 않았고, 직관적 사고와 자기중심성 등 비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로써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개념은 적절하지 않음
- 기계적인 수세기는 가능하더라도 수개념을 진정으로 이해한 것은 아님
- 피아제는 수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논리적 구조 및 수 보존이 성취될 때 가능한 것으로 봄
- 영유아에게는 수를 직접 다루는 대신 수 이전의 활동을 제공하여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수 이전 활동은 조작적 사고의 발달을 돕는 일대일 대응, 분류하기, 순서짓기, 관계짓기 등
-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관습적 표기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수학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
- 수 자체는 관습적인 지식은 아니지만 숫자의 형태와 덧셈과 뺄셈, 부등호의 수학적 기호는 사회적인
지식임
- 사회적 지식은 형식적 가르침과 교육을 통해 가능하므로 유아기에는 적절하지 않음
- 수학적 기호나 상징은 논리적 인지구조가 발달된 이후에 제시할 것을 주장
(2) 조작활동을 통한 사고력 형성
- 영유아기는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로 감각적이고 운동적인 경험과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 논리적 조작이 미성숙한 영유아는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사고력이 발달함
- 영유아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발달에 적절한 교구와 환경을 제공해야 함
- 조작
* 물리적인 조작(physical action): 신체를 이용하여 사물에 행위를 하는 것
* 정신적인 조작(mental action): 사고의 과정
-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구체물의 조작 경험이 필요하지만 구체물을 통해 정신적인 조작 행위와 연결
짓는 것이 필요함
- 수학은 논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분야이므로 물리적인 조작을 통해 정신적인 조작 활동이 연결되
어 이루어져야 함
(3) 지식의 유형에 따른 수학 학습
- 피아제는 지식의 구성 방법에 따라 지식의 유형을 구분
- 수학개념은 논리 수학적 지식과 사회적 지식에 속하며, 대부분의 개념은 논리 수학적 지식임
- 논리수학적 지식: 수의 크기 비교하기, 패턴 만들기, 분류하기, 수의 사용 맥락 파악하기 등
- 논리 수학적 지식은 유아가 사물을 관계 짓는 과정 속에서 구성할 수 있으므로 구체물을 조작할 수
있는 기회와 구체물 조작을 통한 논리적인 사고와 연결 지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숫자형태, 수의 순서, 수세기 이름, 수학기호 등은 사회적 지식에 해당됨
- 피아제는 논리적 사고력이 미숙한 영유아에게 수의 기호나 상징을 가르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함
- 사회적 지식은 형식적인 교육이나 가르침을 통해 획득할 수 있음
- 진정한 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수세기의 순서를 파악해야 하는데 기계적 수세기
는 암기에 의해서만 가능함
- 수학개념과 관련된 사회적인 지식은 의도적인 학습, 형식적인 가르침을 통해 가능함
첫째, 피아제의 이론은 연구방법상의 문제가 있다.
- 피아제이론은 세 자녀를 관찰한 자료에 근거함
- 연구 대상의 아동들은 사회 경제적 배경이 상류층인 교육수준이 높은 전문직 가정의 자녀들임
둘째, 영유아의 수학능력을 과소평가 하였다.
- 전조작기 유아는 보존개념을 형성하지 못하여 수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고 보았으나 영유아는 수학에
대한 감각과 수학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음이 밝혀짐
- 영유아도 일상 경험을 통해 수세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를 세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짐
셋째, 영유아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른 교육을 제공하였다.
- 피아제는 발달을 지배적인 과정으로 보고, 학습은 발달 수준에 따라가는 것으로 봄
-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는 것은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요요건이지 충분한 조건은 아님
- 영유아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만을 제공하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없음
넷째, 교사의 역할 및 영향력을 다소 제한적으로 보았다.
- 영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능동적인 학습자임
- 교사는 수학을 경험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마련하고, 적절한 도움과 안내를 제공하지만 결국 수학
지식을 구성하는 것은 영유아 자신
-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의하면 교사의적절한 개입과 중재는 영유아의 잠재 능력에 도달할 수 있며
성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학적 사고가 촉진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
론에 기초한 교사의 역할과 영향력은 제한적으로 보임
다섯째, 영유아가 속한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다.
-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영유아의 경험에 의해 인지발달의 속도와 개인차는 존재하지만 누구나 정해진
발달의 순서와 단계를 따른다는 발달의 보편성을 주장함
- 영유아가 어떤 환경과 상황에 놓여 있는지에 따라 인지적 능력과 수준의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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