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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보육, 심리,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산업심리학 핵심 요점 정리 26. 조직 개발 및 이론1

26. 조직 개발 및 이론1

1. 조직 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OD)의 정의
(1) 조직 개발은 조직을 더 낫게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여러 기법이다.
① 이는 행동과학 원리와 절차를 사용하여 종업원 개인의 수행을 향상시키고 동료들과 더욱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② 조직 개발에는 조직 전체 혹은 조직 내의 큰 구성요소가 관련되고, 조직의 운영방식에서 큰
변화로 귀결된다.
③ 그러한 변화에는 오래된 부서를 없애고 새 부서를 만드는 재조직화나 기능이 영역 간에
그리고 사람 간에 이동하는 것이 포함된다.
④ 그러나 조직 개발은 일반적으로 재조직화 그 이상이며 또 재조직화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⑤ 일반적으로 조직 개발에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이나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방식, 상호
협력하는 방식의 변화가 포함된다.
⑥ 조직 개발 프로그램은 조직의 모든 수준에 있는 직원들에게 해당된다.
⑦ 조직 개발은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변화 촉진자에 의해 수행된다.

 

(2) 변화 촉진자(change agent)
① 변화 촉진자는 조직 내 변화를 위한 촉매제로서 조직의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직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다.
② 변화 촉진자는 조직 개발 과정에서 안내자와 훈련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그들은 조직 내 종업원들에게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과 일하는 방법을 훈련시키는 수업을
진행한다.
④ 그들은 조직 구성원들이 모여서 조직 향상을 위한 변화를 계획하는 집단 소회의들을 이끈다.
⑤ 집단 소회의에서 변화 촉진자의 역할은 참여자가 당면한 과제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도록 하고,
사람들 간의 논쟁을 중재하는 촉진자 또는 조절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⑥ 요약하면, 변화 촉진자는 조직 구성원이 조직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도록 지원한다.
⑦ 변화 촉진자는 보통 변화를 위한 특정한 계획이 아니라 종업원이 자신의 조직을 재설계할 수
있는 과업을 준비하고 조직으로 온다.

 

(3) 조직 개발의 단계
① 조직 개발은 우선 종업원들이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데, 많은 경우에 이 단계에서 불안이나 근심이 야기된다.
② 다음 단계는 변화의 특정한 형태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변화에 영향을 받는 종업원들이 결정에
참여한다.
③ 일단 계획이 수립되면 변화에 착수하게 된다.
④ 전형적으로 변화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저항이 존재하게 되나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⑤ 마지막으로 새로운 작업방식이 공고화되어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으로 수용해야 한다.

 

2. 조직 개발의 특징


1) 변화에 대한 종업원의 수용
① 경영자가 변화의 도입을 강력히 원한다고 해서 그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 자신의 행동을 반드시 바꾸어야 하거나 새로운 장비 또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종업원들은 기꺼이 변화를 받아들일 것이고,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몰입할 것이다.
- 변화는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사건이므로 부정적 정서와 불확실한 느낌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변화의 수용 여부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개별 종업원 및 조직의 요인은 함께 사람들이 변화를 수용할 용의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적 측면에서는 유연성이 있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변화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과거에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해 본 사람들은 미래에 변화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다.

 

② 조직의 측면에서 변혁적 리더는 성공적으로 추종자들로 하여금 변화를 수용하도록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변화와 합치하는 비전을 분명히 표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 달리 말하면, 유능한 변혁적 리더는 변화하게 되면 중요한 목표를 좀 더 쉽게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추종자들에게 설명해서 변화가 환영할 만한 것임을 납득시킬 줄 안다.

 

2) 목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MBO)
① 목표 관리는 목표 설정에 기초한 조직 변화 기법이다.
- 각 종업원의 목표는 상사와 부하 모두의 목표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전통적인 목표 관리 프로그램에서 목표 설정은 조직의 상위 계층에서 조직 전체를 위한
포괄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필두로 시작된다.
- 그 다음 전체 종업원의 목표는 상사의 목표와 연계하여 상위 직급에서 하위 직급 순으로
정해진다.
- 목표는 노력의 방향을 정해 주는 동기적 도구, 종업원 수행평정의 준거, 혹은 조직의 공동
목표를 향한 모든 종업원들의 노력을 조율하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② 목표 관리 단계
- 1단계
목표 관리 프로그램의 실행은 전통적으로 조직 전체의 목표를 수립하는 조직의 최고위층과
변화 촉진자의 회의로 시작된다.
조직 전체의 목표는 가능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종업원의 목표가 이
전체 목표와 연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 다음과 같은 목표는 가치 있는 목표이지만 어떤 노력을 할지를 정하기에는 너무 모호하다:
조직의 기능을 향상시키자.
더 나은 목표로는 다음과 같다: 영업 이익을 20% 향상시키자.

이러한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여 목표 달성을 위해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언제
달성했는지를 알 수 있다.

 

- 2단계
다음 단계로 변화 촉진자들은 관리자들과 만남을 갖고 목표 설정 과정에 대해서 그들을
훈련시킨다.
목표 설정 프로그램은 관리자들이 측정 가능한 목표를 진술하는 방법, 부하와 상사와 함께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이해할 때에만 효과가 있다.

 

- 3단계
조직 내 모든 상사-부하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쌍을 이루어 만나는데, 최고위층에서 시작하여
직급별로 내림차순으로 쌍으로 회합을 갖는다.
이 기법에서는 부하의 적극적인 참여가 특징이다.
부하는 자신의 목표를 상사화 협의하되, 자신의 목표가 상사의 목표와 부합되어야 한다.

 

- 4단계
일단 모든 목표가 설정되면 종업원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6개월 내지 12개월의 기간이 지난 후에 각 종업원의 직무수행은 자신이 세운 목표에 근접한
정도에 따라서 평가된다.

 

3) 서베이 피드백(survey feedback, 조사결과 전달기법)
① 서베이 피드백은 종업원들의 태도와 의견을 조사하고 조직 전체에 조사 결과를 통보해 주는
조직 개발기법이다.
- 이 기법의 기본적인 생각은 종업원들이 익명 혹은 신분 노출 방지를 보장하는 질문지를 통해
신변에 위협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것이다.
- 조사 자료는 후에 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에 대해 논의할 때 출발점으로 사용될 수 있다.

 

② 서베이 피드백 프로그램의 두 가지 주요 단계
- 1단계
변화 촉진자가 질문지를 고안하여 조직의 종업원들에게 실시한다.
종업원들은 직무태도, 직무만족, 직무조건에 대한 지각, 직장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질문받는다.
이러한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척도가 사용되기도 한다.
예)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서 직무기술 지표와같은 표준화된 검사가 사용되기도 한다.
종업원 표본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변화 촉진자는 특정한 조직을 위하여 기존의
표준화된 척도에 담긴 문항들과는 다른 문항들이나 맞춤형 척도를 개발하기도 한다.

 

- 2단계
종업원들에게 조사 결과를 전달한다.
조사 자료를 모아서 보고서를 만들고, 보통 그것을 집단 회의 때 종업원들에게 제시한다.
변화 촉진자가 회의를 진행하기도 하며, 종업원들은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조사에서 밝혀낸
문제점들에 대한 잠정적 해결 방안을 내놓는다.
서베이 피드백 프로그램이 성공을 거두면 조직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실천에 옮기게 된다.

 

③ 서베이 피드백의 효과
▷ Bowers 등의 연구(1973)
연구자는 23개 조직에서 1만 4,000명 이상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연구 결과를
보고했다. 서베이 피드백 프로그램 도입 후, 직무만족과 직무조건에 대한 종업원 보고에는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 서베이 피드백은 종업원들에게 건설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불만을 토로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조직 전체에 영향을 주는 정책 결정시 종업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서베이 피드백은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조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종업원들의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증대시킨다.

 

4) 팀 구축(team building)
① 팀 구축은 작업 팀의 활동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고안된 여러 기법을 일컫는다.
- 팀 구축은 의사소통 등의 대인관계적 문제나 원활한 협력 등의 과업문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과업 지향적 팀 구축에서 변화 촉진자는 작업 팀이 효과적으로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워
자신들의 과업 수행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 대인관계적 팀 구축에서는 작업 팀이 자신들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더 잘하도록 돕는다.
- 이러한 팀 구축 노력은 작업 팀 내 대인 간 갈등을 감소시키는 일에 집중되기도 한다.
② 조직에서 많은 과업은 개별적으로보다는 작업 팀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팀 구축이 조직 개발
노력의 필수 요소이기도 하다.
- 작업 팀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조직은 효과적인 조직이 되기 어렵고, 팀 기능이 향상되면
결국에는 조직이 향상되는 데 도움이 된다.

 

5) T-집단(T-group, 훈련집단)
① T-집단은 특수한 집단훈련을 통해 개별 종업원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는 개입법이다.
- 대부분의 T-집단은 직장이 아닌 곳에서 3일 내지 2주 정도의 기간에 걸쳐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이루어진다.
- 이 방법의 기본적인 생각은 훈련자나 촉진자가 지도하는 상황에서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함께
일련의 대인관계적 기술훈련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② T-집단 훈련의 참가자는 비판단적 피드백을 받는 상황에서 자신의 대인관계적 행동을 실험해
본다.
- 이러한 경험을 통해 집단 구성원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이나 자신이 다른
사람에 의해 어떻게 지각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는다.
- 이 방법의 목표는 조직 구성원, 특히 관리자가 자신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6) 조직 개발의 효과성
① 조직 개발 프로그램은 문제점 규명을 위한 서베이 피드백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 서베이 피드백 결과 목표 관리나 팀 구축이 적절한 조직 개발 방식이라는 결론이 나면 이들
방식을 시행한다.
- 조직 개발 기법은 다양하고 프로그램이 복잡하기 때문에 그 기법의 효과를 단정하기가 어렵다.
② 조직 개발 프로그램은 적절하게 실시되고 고위 경영진으로부터 지지를 받는다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 McMahan과 Woodman의 연구(1992)
연구자들은 포춘지 500대 기업에 대한 조사에서 대부분의 조직이 조직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발히 일하는 내부 조직 개발 전문가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기업의 38%는 6명
이상의 조직 개발 직원을 두고 있었고, 14%의 기업은 21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