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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 아동권리와 복지 핵심 요약 정리 44장.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아동권리와복지

by riho❤️ 2024. 6. 6.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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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장.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

1)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첫째, 유아들에게 가족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줘야 함
ㆍ 유아들이 다양한 가족구조와 구성원들을 접할 수 있도록 이야기, 책, 노래 등을 다양한 형태로 접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함
ㆍ 특정한 가족형태에 대해서 편견을 갖지 않고, 자신과 다른 형태의 가족과 그 구성원을 열린 마음
으로 대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
- 둘째, 교육과정에 한부모가족에 대한 결핍요소에 대해 초점을 맞추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ㆍ 교육활동이나 기관 내, 외에서의 행사를 실시할 경우 한부모가족과 아동의 입장에서 결손의 요소
가 드러나는 건 아닌지 꼼꼼히 점검하도록 해야 함
ㆍ 가족 구성원 소개하기, 특정 가족구성원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 등은 한부모가족의 특정 구성원
에 대한 부재가 부각될 수 있음
예) 가족과 놀이하는 모습 그려보기, 고마운 가족에게 감사 편지 써보기 등으로 가족구성원과 상
관없이 수행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전환
- 셋째, 한부모가족에 대해 지원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수시로 점검하고 충분한 이해가 요구됨, 또한
필요한 정보는 한부모가족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함
ㆍ 바우처 지원, 물품 지원, 입학 우선순위 부여 등 유아교육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도 많음
ㆍ 따라서 교사는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가족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ㆍ 여기서 주의할 점은 지원을 받는 한부모가족의 이용 정보가 다른 학부모나 기타 외부인에게 유출
되거나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넷째, 가족과의 상담을 통해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해야 함
ㆍ 한부모가족과 그 아동에게 다양한 정서적 · 양육적 요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이에 대해
충분히 확인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적절한 방법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함
ㆍ 교사는 이러한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가족의 사생활을 존중해야 하며 아동의 교육과 성장의 관점에
포커스를 맞춰 상호작용 하는 것이 바람직함
- 다섯째, 한부모가족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ㆍ 연구에 따르면 부모 중 한명과 관계가 좋지 않거나 부모 모두와 관계가 좋지 않은 아동은 가족과
의 문제를 다룰 때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음
ㆍ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통해 아동과 부모사이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친밀하게 계속 될 수 있도록 도
움 제공
ㆍ 부모와 아동이 서로 솔직히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지원함, 부모와 아동이 가족 내에서 벌어지고 있
는 변화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동의 정서적 안정감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리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 제공
ㆍ 가족이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상담
을 통해 지원해 주도록 함

 

2)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1) 한부모가정의 사회적 인식 개선
- 현재 사회적 편견 부정적 인식으로 여전히 차별 받고 있음, 결손가정이나 문제 가정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한부모가족은 여전히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스스로 위축되는 경향이 있으며 차별로 인해서 아픔을 겪
고 있음
- 한부모(어머니, 아버지)가 결핍된 가족으로 여기기보다 다양한 가족구조 가운데 하나의 형태를 띤 가
족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요구되어짐
- 비일반적, 독특한 가족 구조가 아니며, 다면적인 어려움이 노출될 가능성은 높지만, 나름의 강점도 가
진 가족으로 바라보는 시선 필요함
- 한부목가족에 대한 바른 이해와 사회적 인식교육이 강화되어야 함
- 2016년 12월 개정된 「한부모가족지원법」에서는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 각급 학교에서 한부모가족 관련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한부모가족 지
원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에게 한부모가족에 대한 이해 증진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였음
- 한부모가족에 대한 이해교육이 규정된 만큼 한부모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이 확장되어야 하
며, 한부모가족의 수용적인 태도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그만의 강점에 대해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노
력해야 함


(2) 한부모가족의 맞춤형 지원 확대 및 강화
- 한부모들의 자녀돌봄 경험은 자녀의 연령, 성장 단계 등에 따라 매우 상이함
- 전체 연령대에 걸쳐 한부모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양육비와 교육비 부담이었음
- 자녀 성장단계에 따라서 학습지도, 이성, 성문제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이에 대한 지원욕구의 필요
성을 나타냄
- 한부모가족의 양육과 관련된 지원사업은 경제적 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
- 한부모는 생계비/ 양육비 등의 현금지원을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고, 시설 및 임대주택 등 주거 지원
등 경제적인 부분을 가장 원하고 있음
- 하지만 한부모가족 아동들은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적고, 한부모들에게 지원하는 부모로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고자 하는 요구도가 높음
- 한부모가족과 아동에 대한 심리, 정서 지원이 보완되어야 함, 한부모들은 가족 구조와 기능이 변화함
에 따라 가족 안에서의 역할 혼란, 당면한 경제문제, 자녀 양육의 문제 등의 버거움으로 심리적 압박을
느끼고 있음, 이에 영향을 받아 자녀들이 불안해하거나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전
문적인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확대하고자 노력해야 함
- 따라서 한부모와 아동이 부모자녀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사부
담을 감소시키며, 질높은 돌봄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즉, 경제적 지원과 함께 심리사회적 지원, 그리고 자립능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활성화 될 필
요성이 있음
- 또한 한부모들이 경험하는 자녀 양육상의 어려움이 자녀의 연령이나 성장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
문에 한부모가족에게 제공되는 자녀 양육 지원 정책은 한부모와 그 자녀의 생애 주기, 필요에 따라 보
다 세분화되어 제공되어야 함

 

(3)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의 구성유형별 요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 현재 수적으로 우세한 모자가정에게 초점을 맞추어 복지정책이 수립되었으나 이는 다른 구성유형의
가족의 요구와 다소 거리가 있는 정책이 이루어져 왔음
- 부자가정, 미혼부가정, 미혼모 가정, 청소년 한부모가정 등 가족의 특성에 따른 실제적인 지원이 제공
되어지는 복지서비스 개발이 요구되어짐
- 한부모가족 정책지원이 저소득 한부모가족에 한정되어 운영되어지는 경우가 많음, 소득과 주거호나경
이 불안정하여 위기를 경험하는 많은 한부모가족들은 여전히 한부모가족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
따라서 전체 한부모를 위한 서비스의 확충이 요구됨


(4) 한부모가정지원센터를 통한 서비스 확충
- 한부모가정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에 대해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찾기 어
려움, 내야 하는 행정 서류가 너무 많음, 똑같은 이야기를 여러 번 해야 함, 공개 된 공간에서 개인 정보
를 밝혀야 하는 어려움 등으로 나타남
-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에서 번거로운 절차를 없애고 한부모가족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전담하
여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달체계 마련이 요구되어짐
-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복지서비스의 예산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
고하여야 할 것임


(5) 청소년 한부모의 권리증진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
- 청소년 한부모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 경체적 취약, 학업의 중단, 양육역량의 부족, 원가정과의 관
계 악화 등 청소년 한부모는 자신과 그 자녀에 대한 권리가 모두 위협받는 상황에 놓이기 쉬움
- 청소년 한부모가 건강한 환경에서 출산·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이 증대되어야 함
- 원격교육의 확대, 대안교육기관의 확대, 제도권 교육으로의 재진입 통로의 확보 등 그들이 교육을 받
을 수 있도록 교육권을 보장해 주어야 함
- 생명존중교육, 성교육, 예비부모교육 등 관련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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